자영업자재테크 방법, 자영업자는 왜 재테크와 자영업자재무설계를 해야할까?

자영업자의 재테크! 자영업자재테크가 직장인재테크와 다른점
-자영업자에게 연금저축, 변액유니버셜적립보험, 종신보험이 필요한 이유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절세방안 금융상품

한국에는 자영업자가 많습니다. 자영업자가 되는 이유를 몇가지 정리해보면

청년창업
 - 일찌감치 창업의 길로 들어서지만 대박이 날 수도 쪽박이 날 수도 있습니다. 잘되면 좋지만 잘 안되더라도 취업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아 계속 자영업자로 남는 케이스입니다.

30대 40대 회사를 나와 창업한 직장인
- 회사에서 일하다 관련 직종의 아이디어가 떠올라 쌓아온 인맥과 경력을 바탕으로 관련업종으로 창업하는 케이스입니다.

은퇴후 창업
- 정년을 맞이 해 노후 생활을 꾸리기 위해 창업하는 케이스로, 취미를 창업으로 연결시키기도 하고, 전혀 무관한일을 하기도 합니다.

직업적인 제약때문에
- 택배업 혹은 보험업 혹은 몇가지 직종은 회사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또한 자영업자이기도 합니다. 일의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가업을 잇는 경우
- 음식점 이나 공예 등 가업을 이어 자영업을 하는 경우입니다.

자영업자는 본인의 돈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게 직장인과 다른점입니다. 필자 역시 20대 초중반 창업을 한 경험이 있는데, 쇼핑몰을 운영하며 매출은 높고 절세하는 방법도 모르고 세무대리인에게 세무관련일을 맡기는 비용조차 아끼려고 소득세 신고관련해 머리싸메고 공부하고 직접 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런데 자영업자에게는 몇가지 고충이 숨어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심화
- 경쟁이 심화 될 때에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을 선점하지 않는 사람은 하던대로만 해도 도퇴되고 맙니다. 몫돈이 들어갈 일이 발생하는 것이조. 즉, 사업을 키우지 않으면 그것 자체가 리스크가 되어 돌아 옵니다.

사회적 안전장치 부족
-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이 없고, 대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가입이 다인 경우가 많아 일을 그만두게 되는 일이 발생하면 갑자기 큰 재정적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자영업자에게 닥칠 수 있는 리스크란?

흔히 이야기 되는 일정치 못한 수입이 가장 큰 리스크라 할 수 있습니다. 잘 벌때는 더 잘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안될 때를 대비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본인의 능력이나 노력에 상관 없이 닥칠 수 있는 대외적 변수로 인해 매출이 급감하게 된다던지 하면 직원들 월급주기도 빠듯하고 돈을 빌려써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직장인은 저축성 보험에 가입하고 적금 등의 일정한 금액을 지속적으로 납입하는 금융상품이 유리하지만,  자영업자는 일시납이나 연납 혹은 3개월 납이 유리합니다. 조금씩 다른 이런 차이가 발새하는 이유가 바로 직장인과 다른 현금흐름 때문으로 월로 계산하면 들쭉날쭉이지만 1년으로 계사하면 평균값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 자영업자는 재테크보다 재무설계가 어울린다.

- 절세방안
- 유동성자금
- 노후대비

필자 역시 억대매출을 올려본 경험이 있지만 매출만 높다고 장땡이 아닙니다. 수익구조 자체가 좋아야 하조. 과세표준이 높아지는 문제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원가절감 노력도 한계가 있는 법이고 보면 절세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영업자에게 연금저축과 같은 장기저축성보험이 좋은 것은 종합소득세를 낼 때 마땅히 절세할 수 있는 수단이 직장인에 비해 적기 때문입니다. 홈텍스에 접속해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자영업자 신고란에는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체크란이 적습니다. 얼마전 연금저축 소득공제가 300만원에서 400만원 한도로 올라간 것은 어찌 보면 자영업자에게 가장 큰 수혜가 아닐까 싶네요.

 

유동성 자금, 자영업자는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한국의 자영업은 4계절에 영향을 받아 주기별로 성수기가 있고 비수기가 있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일정한 급여를 받는 직장인과 가장 큰 차별점이조. 그러므로 비수기 및 일시적인 매출저하를 대비한 비상금(유동성자금) 마련을 위한 재테크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영업자의 현금흐름에 맞는 재테크는 직장인과 많은 차별점이 있으므로 결혼 및 생애주기에 부딪히는 예상할 수 있는 고비를 대비하는 일반 직장인들과의 재테크와는 다른 방법을 취해야 하며, 이런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재무설계라 하니 자영업자에게는 재무설계가 곧 재테크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영업자의 재무설계,  풍부한 경험이 있는 재무설계사가 필요

직장인에 비해 예측하기 어려운 재무적 변동이 흔히 다가오게 되는 자영업자의 재무설계는 충분한 경험이 있는 재무설계사와 함께 해야 합니다. 직장인 재테크가 생애주기의 어느 한 시기에 어느정도의 수입이 있는가 여부를 통해 예측가능한 위험을 대비하고 몫돈 마련을 하는 것이라면, 자영업자에게는 정말 많은 복합적인 변수가 많이 있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재무설계사와 상담하여 최적의 재무설계를 받아 보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CEO, 자영업자를 위한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는 이벤트 진행중.

 

▣ 자영업자의 절세방안

세금계산서나 거래처 경조사 등 증빙서류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개인사업이지만 10인 이상의 종업원을 두는 정도라면 세무관련 해 적임자를 두거나 스스로 절세방안에 대해 알아 보신분들이 많겠지만 1~3인 정도아 작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증빙자료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자 신용카드를 활용하라
- 근래에는 많은 신용카드 회사들이 음식 접대비, 각종 소소한 비용을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자동으로 비용처리해주는 사업자 신용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 사업자 신용카드를 관리에도 시간이 소요되지만 각각 따로 영수증을 관리하는 것보다는 훨씬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도 사업자명의로 바꾸라.
- 1인창업자나 재택소호의 경우 인터넷과 휴대폰, 전기세 등을 모두 사업자 명의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이런 소소하지만 여러가지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모두 합친다면 꽤나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사업자 현금영수증과 간편장부
- 영세사업자의 경우 간편장부를 작성하게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시 일정하도내에서 세금을 돌려받는 부분이 있고, 인터넷에서 필요하 물건을 구입하거나 할때 사업자 증빙용 현금영수증 발행을 반드시 요구하여 구입하고, 프린트로 인쇄해두어 소득공제에 활용해야 합니다.

Tip.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공동사업장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택비비용이 2500원 수준이라면, 인터넷 쇼핑몰 전용 공동사업장의 경우 많은 물량으로 인해 최대 1600원까지 가능하며 촬영장 무료사용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최근 Cafe24에서 제공하는 쇼핑몰공동사업장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에게 어울리는 노후설계와 금융상품은?

퇴직금 및 퇴직연금이 없는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금융상품을 정래해보겠습니다.

- 유니버셜연금보험
- 종신보험
-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
- 자영업자에게는 퇴직연금이 없으므로 개인연금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소득공제 부분의 혜택이 큰 연금저축(400만원한도)은 자영업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이라 할 수 있고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 우선순위는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저축상품이라 할 수 있지만, 여유자금이 된다면 변액유니버셜 적립보험이 좋습니다. 일반 직장인들보다 자영업자에게 더 효용성이 큰 상품입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가입요령과 필요성
-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
- 갑작스럽게 몫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 중도인출 기능이 있다.
- 펀드변경으로 위험을 줄이자.
- 추가납입으로 수익율을 극대화

변액유니버셜 적립보험은 다른 장기상품과 마찬가지로 중도해지시 손해가 크므로 무리한 설정으로 납입자체가 어려워 지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적절한 비중은 특정 보험사의 설계사가 아닌 재무설계사와 상담해 정하는게 좋으며,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중도인출 기능을 활용하고, 일시적인 자금난이 있을 경우에는 일시 납입중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년 사이의 장기적 경기불황시에는 재무설계 상담사와 상담하여 보험내 구성되어 있는 펀드 중에서 채권형등의 손해를 보지 않는 펀드로 변경하고, 경기회복시에는 추가납입으로 수익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tip. 변액은 투자성 상품임을 말하고, 유니버셜은 한국어로 대체할 만한 용어가 없어 그대로 사용하나 가장 가까운 것은 납입중지및 중도인출 추가납입 등의 수시입출금 기능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 종신보험

직장인 역시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라면 종신보험의 필요성이 있으나 자영업자라면 더욱 큰 필요성이 생깁니다. 일정하지 않은 수입을 갖는 경우가 많은 자영업자가 가장이라면 사망시 가족에게 돌아가는 경제적 부담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위험직업군의 경우 산재보험 및 여타 기본적인 보장이 되는 것들이 있지만 자영업자에게는 마땅히 보장해줄만한 게 없기 때문이조.

종신보험 가입요령

중복여부를 체크하라.
- 종신보험은 사망보장이 큰 상품이며 각종 특약이 망라된 종합상품이므로 위에서 열거한 변액유니버셜 및 연금저축 혹은 의료실비보험 등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지 여부를 꼼꼼히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중복되는 특약 중 이중으로 보상받을 수 없는 특약이 있다면 보험료 낭비를 하게 되니까요.

정기보험을 고려하라.
- 종신보험은 수입이 넉넉하다면 당연히 정기보험보다는 종신보험이 나은 선택이지만, 영세한 자영업자의 경우 종신보험(평균 20만원 이상)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10만원이내로 충분한 사망보장이 가능한 정기보험도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정기보험은 종신이 아닌 가입시 설정한 나이까지라는 점이 다릅니다.

변액종신보험이란?
- 변액종신보험은 종신보험에 투자를 가미한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공격적 투자성향을 갖춰 1억만들기 재테크나 나아가 10억 만들기 재테크를 하실 분들이라면 사망이라는 가족에게 가장 치명적인 위험을 대비해주면서도 후일 높을 수익율까지 바라볼 수 있는 변액종신보험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변액종신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고 펀드 운영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됩니다.  수익율이 아무리 좋지 않아도 기본 사망보험금은 받을 수 있고, 수익율이 좋다면 높은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재테크 포스트

변액보험,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다섯가지 방법
은퇴설계와 연령별 재테크 수칙과 노후대비 은퇴연금의 필요성
20대 30대 재테크, 종자돈 1억 만들기의 필요성과 재무설계
☞ 재테크의 세가지 기준, 삶을 변화시킨다. 자기계발-재무설계-인내심
재무설계, 자산증가와 리스크관리로 본 계획적인 재테크의 필요성
대 재테크, 은퇴후 노후대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연금보험 더 많이 받는 방법 연금보험(연금저축vs변액연금) 고르는법

 

자영업자 재테크는 직장인에 비해 대비해야 하는 위험이 복잡하고, 현금흐름이 일정치 않은 탓에 실제로는 재무설계의 필요성이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풍부한 경험의 재무설계사가 있는 재무설계센터로부터 재무자영업자에게 최적화된 설계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맞춤형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CEO, 자영업자를 위한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는 이벤트 진행중.
굿모닝리치 보험비교사이트 - 특정보험사를 추천하지 않고, 고객우선의 설계를 해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