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하기 전 재무설계부터! 합리적 위험관리와 재테크와 재무설계

재무설계,재무진단후 재무관리부터 시작하는 현명한 재테크노하우,
- 목돈만들기 돈모으는방법 목돈굴리기 재테크방법 보다 큰 그림인 재무설계를 먼저 생각하자.

 

사람이 일생을 살아 가면서 부딪히는 많은 일들은 대개 재무적 위험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마련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라면서 걸리는 질병과 사소한 사건사고들, 학생시절에는 교육비 문제. 장성해서는 결혼비용과 내집마련 등의 재무적인 일들이 살아가며 늘 부닥쳐 오게 된다. 이렇게 인생 전반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여러 사건들을 미리 예측하고  장기적 관점의 슬기로운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재무설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재테크는 일정한 수입을 두고 저축과 절약, 효율적인 지출 등을 통해 자산을 증식하고 투자방법과 수익율을 꼼꼼히 따져 보다 나은 방법을 찾는것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모두 재무설계와 전반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재무설계와 재테크노하우.

재테크의 핵심은 목적을 바로 세우는 일이다. 목적하는 바가 뚜렷하지 않은 채 단순히 남들 하니까. 라고 한다면 안그래도 빡빡한 일상에서 절약은 쉽게 익숙해지지 않으며 왜 내가 절약을 해야 하는지 당위성을 찾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재무설계에 대한 개념을 잡게 되면 당위성은 저절로 찾아지고 그에맞게 행동도 따라가게 된다. 예컨데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 함께 하는 미래를 설계하고자 하지만 내집마련의 과정이 저절로 이뤄지지 않는 다는 것을 안다면 자신의 수입에 맞는 집의 규모와 현실적인 저축규모를 따져본 후 일정기간의 재테크를 통해 구체적인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막연히 나는 이만큼만 쓰고 이만큼은 저축해야지 라고만 생각하다가는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르는 조그만 문제가 발생해도 계획이 틀어져 버리고 말 위험성이 있다.

 


 

재무설계 없는 재테크는 앙꼬 없는 찐빵이다.

한가지 예를 더 들어 보자. 연말정산시 되돌려 받는 돈이 있다면 대개 어떻게 쓰게 될까. 아마도 어떻게 썼는지 모르게 사라지고 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또한 당신이 펀드에 투자하여 운이 좋게도 6개월만에 40%의 대박 수익율을 내었다고 해보자. 단돈 500만원을 부어 200만원을 벌었으니 이를 어디다 쓰게 될까? 아마 하고 싶었으나 못했던 일, 사고 싶었으나 참고 사지 않았던 전자제품 등 당신에게 우선순위는 '하고 싶은 것'에 맞추어져 있고, 그 기준에 따라 소비하게 되지 않을까?

재무설계를 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충동적 행위를 방지하고, 내게 맞는 인생설계를 구체적으로 잡아 낭비하는 돈을 줄이고, 우선순위에 맞추어 소비함으로써 계획을 어긋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즉, 재테크 아무리 잘해봐야 재무설계에서 실패한다면 그것은 성공이라 말하기 어렵게 된다. 일전에 연재한 글에서 목적을 세우고 저축을 먼저 하며, 나머지로 소비를 하자는 취지의 주장을 한바 있는데,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이유는 대개 목적에 따르는 행동의 당위성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다면 절약과 저축은 실천하기 어려운 난이도 높은 과제가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참고글.  재무설계와 저축계획, 패러다임부터 바꾸자

 


계획적인 소비와 저축. 여유를 만든다.

TV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 대한 뉴스나 프로그램이 방영되면 "나는 마음은 있는데, 현실이 빡빡해" 라며 아쉬워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기부는 내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고 삶을 윤택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런 계획이 정해져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막연한 재테크에 대한 압박감이 있어서 엉뚱한데 충동적 소비를 해놓고 실제 삶을 살찌울 수 있는 기부는 외면하는 경우가 많다. 당신이 만일 재무설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재테크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통장 쪼개기를 통해 단기적 목적자금 마련과 장기적인 재무적 위험을 대비하고, 예기치 못한 단기적 투자수익이나 혹은 연말 보너스를 받게 되었을 시에 그 돈을 아무생각 없이 소비하지 않고, 분산시켜놓은 포트폴리오의 조율에 쓰거나 기부에 쓸 수 있는 여유가 있을 것이지만 계획없는 소비를 하는 사람이라면 그 돈은 모두 낭비적 행위에 대한 결과를 메꾸는 용도 외에 쓸 곳이 없을 것이다.

재무설계사, 내 인생의 파트너

과거에는 내가 할일은 내가하고 옆사람이 할일은 옆사람이 하지만, 구체적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때로는 내가 옆사람 일을 옆사람은 내일을 도와주며 상부상조하는게 미덕이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너무나 복잡해진 사회적 관계속에서 내 전문분야를 가지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분업 뿐 아니라 지식 역시 쌓아가는게 아니라 활용하는 능력을 바뀌어 가고 있다.

당신은 금융지식이 절실하다. 잘 알지 못하더라도 막연한 압박감은 느낄 정도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때문에 당신은 금융지식을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남들보다 뒤쳐지게 되고, 뒤쳐지는 만큼 남들이 제공해주는 정보에 의지하게 되며, 그렇게 하다보면 안 치루어도 될 불필요한 지출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종종 처하게 된다. 이 때 필자가 권하고 싶은 방법은 경제흐름과 재무적 상황 변화를 스스로 꼼꼼히 체크하고, 중요 길목마다 전문가[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와의 상담을 통해 바른 방향을 잡아 정진하는 것이다. 세상의 흐름과 내가 처한 상황과의 연결점조차 모른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에서 얻는게 없다. 또한 전문가의 조언을 들은것 같긴 한데, 돌아서서 보면 기억나는게 없다라는 말을 하게 될 것이다.

잘만 활용한다면 재무설계사는 당신의 든든한 인생의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다.


좋은 재무설계사는 이렇게 구별하자.

1.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맞춤으로 제공해주며, 필요 이상의 상품가입을 강요하지 않는다.
2. 약속에 철저하고 핑계를 대거나 군말을 하지 않는다.
3.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트폴리오의 당위성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얼버무리지 않는다.. 설계된 디테일한 부분의 이유를 듣고 내게 맞는 설정인지 따져 볼 때에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4. 장미빛 전망 뿐 아니라 예기치 못한 위험과 단점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 좋다.
5. 신뢰성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한 재무설계센터 소속.

추천팁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테크 &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