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의 나쁜 재테크 습관 베스트3 직장인 새내기 재테크 노하우, 절약 습관에 대해

고등학교와 대학을 졸업한 이들이 사회의 직업전선에 뛰어들게 되면 그 때까지 본인이 생각해 보지 않아도 되었던 부분들을 스스로 감당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우리는 흔히 연예인이 TV에 나와서 부모님께 급여통장을 맡긴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그것은 바람직한 선택이 아니다. 되도록 일찍 자신의 경제력에 맞는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있어 아무런 현실감이 없다면 급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고 나아가 나쁜 습관을 들이는 계기가 된다.


나쁜 습관 베스트3

첫째, 유흥의 유혹

직접전선에 뛰어드는 그 순간 당신의 벌게 되는 돈은 또다른 파생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급여통장을 유치하기 위해 각 은행들은 은행에서 제공할 수 있는 최대한도의 혜택을 급여통장에 부여해주며 직장인근에는 각종 편의시설과 유흥거리, 식당 등이 거리를 빽빽히 메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당신의 삶이 급격한 변화된 환경과 맞딱뜨리는 그 시점에 만나는 모든 것들은 달콤한 유혹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 경우 얼마 가지 않아 비어있는 마이너스 통장과 그것을 메꾸는 과정이 반복되는 악순환 속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좋은 습관을 들이는 가장 큰 복병으로 작용하게 된다.

둘째, 판단 미스

독서가 중요한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정리된 사고를 하고 폭넓은 간접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나보다 먼저 인생을 경험한 이들의 조언을 듣는다는 것은 사회생활의 시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내가 기준이 잡혀 있지 않으면 이러한 조언은 한귀로 들어와 다른 한귀로 빠져나가고 말 확율이 높아진다. 결국 팔랑귀가 되어 이 사람 이야기도 저 사람 이야기도 다 좋게만 들려 하라는데로 다 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는 문제인 것이다.

 어느 한 사람이 직장에 들어 간후 대학동창회를 나가게 되면 먼저 사회의 직업전선에 뛰어든 선배들을 만나보게 되는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다가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그것이 마냥 옳게만 느껴지고 '나도 해야되긴 하는데' 라는 생각으로 무작정 이야기 꾸러미를 잘 풀어내는 한 선배의 말만 믿고 이것저것 생각없이 금융상품에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것도 자신에게 맞는 것이어야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 연금저축은 사회에 뛰어든 그 시점부터 되도록 빨리 시작하는게 좋은 상품이지만 개인마다 다른 수입도 고려하고 보장성 보험과의 밸런스가 맞아야 하는데, 대개 즉흥적으로 가입을 권유하는 상품은 당신의 재무 포트폴리오와는 관계 없이 설계되어 차후 리모델링을 하게 되어 재테크를 하려다가 한두번의 시행착오를 겪고 오히려 비싼 댓가를 치루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은 평소 재테크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벌어들일 수입대비 얼만큼의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의 비율을 가져갈 것인지 생각해 두고, 선배들의 인생경험 중 내게 맞는 이야기를 선별적으로 받아 들 일 수 있는 자세를 갖추는게 좋다.


셋째, 쉬운길

근래 각종 광고를 보면 '공짜로 000를 드립니다' 라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세상에 공짜는 절대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포탈사이트와 협력관계를 맺는 중소기업들은 '가입만 하면 00를 준다'라는 식의 광고를 하는데, 이는 그만큼 흔히 널려 있는 불법 고객정보의 가치의 낮음을 반증하고, 고객이 직접 제공하는 진짜정보에 목말라 있음을 말해준다. 진짜 정보가 마케팅의 성공확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여러 쉬운길은 늘 당신에게 접근해 오기 마련인데, 대개 쉬운길은 나중에 비싼 댓가로 돌아 오는 경우가 많다. 펀드를 예를 들어보면, 흔히 이야기 되는 실질금리 마이너스 시대에서 금융상품에의 투자는 필수라 하지 않을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난 몇년간 펀드로 이익을 본 사람들 보다는 손해를 본 사람이 많아서 인지 대개 투자가 필요한 시점에 망설이다가 남들 돈 벌었다는 소리가 들릴 때가 되서야 펀드에 뒤늦게 가입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미 사회생활을 3~5년 한 사람이라면 리먼사태로 불거진 금융위기 전후에 사회생활을 시작한 경우이기 때문에 대개 손해를 본 경험을 가진 경우가 많고 이들은 다시 펀드에 손을 대려 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자신이 재테크의 기본개념을 잘 알고 있고,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재테크 플랜을 제시해주는 전문가가 있다면 어떨까? 반복해 말하지만 당신이 자신의 재무상황을 스스로 잘 파악하고 있고 기준이 잡혀 있다면 전문가의 조언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이왕 펀드를 예를 들었으니 이어서 이야기 해보자면 펀드와 장기투자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애하고, 장기주택마련저축과 청약저축, 보장성과 저축성 보험에 고른 분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경기하강에 대비한 요령까지 더해 실천한다면 아무런 걱정 없이 장기투자를 즐길 수 있고, 어느순간 그 결실을 맛보고 있는 당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초기과정은 절대 쉬운길이 아니고 스스로 공부하고 전문가와 함께 인생을 설계하는 재무설계를 했을 때 시행착오 없이 한걸음씩 나아가 결실을 맺는 어려운 길인 것을 알아야 한다. 이렇게 남들 다 돈벌어 젊음을 낭비하고 있을 때 어려운 길을 선택하면 해가 갈수록 남들은 어려운길에 접어드는데 반해 자신의 길은 오히려 편해지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쁜습관, 좋은 습관

좋은 습관은 늘 처음에는 어렵지만 차츰 익숙해지면서 당신에게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허리를 빳빳히 세우고 자세를 바르게 하는 습관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별다른 운동을 하지 않아도 몸매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사람들은 알면서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가 몸매가 망가진 다음에서야 요가학원을 다니게 된다. 이처럼 나쁜습관은 당신에게 쉽게 다가와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듯 하지만 결국 바른 습관을 갖게 되기까지 비싼 댓가를 가져가므로 사회에 발을 들이는 초년생들은 이러한 쉬운길을 경계하였으면 좋겠다.

 

도움글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테크 칼럼 더보기 [클릭], 트위터 구독 : http://twitter.com/sazav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