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 종류, 연금저축변액연금보험의 차이와 장단점

연금보험저축-저축은 세제적격상품이다. 소득공제가 가능
변액연금보험-연금보험의 종류 중 일반연금보험은 저금리시대 노후대비 어려워 투자수익을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변액연금보험이 각광받는다. 장기불입시 비과세 혜택이 있다.

 

연금보험의 종류

연금보험은 연금보험저축, 일반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중 연금저축의 경우 소득공제혜택이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올라가 더욱 매력적인 상품이 되었습니다.

 

연금보험저축의 장점

- 소득공제혜택이 연간불입액 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 복리상품이다.
- 투자수익을 가입자에게 배당해준다.

세제적격상품인 연금보험저축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월 30만원정도이 불입액이 기준이 되어 줍니다.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이제 거의다 사라졌기 때문에 더욱 각광받는 이유가 됩니다. 가령 신용카드사용의 소득공제를 연금저축만큼 받으려면 수천만원을 써야 가능하고 이마저도 곧 폐지될 것으로 방침이 잡혀가면서 사실상의 절세로 재테크가 되어 주는 상품으로는 연금저축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득규모와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근거로 계산하여 최대 154만원까지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저축의 단점

- 55세 이후부터 5년이상 무조건 연금형태로만 수령
- 수령시 연금소득세 5.5% 원천징수
- 연금수령 중 사업소득등의 다른 수입이 있을 경우 합산하여 종합과세
- 중도에 일시금으로 찾아 쓸 경우 전체금액의 22%를 세금으로 징수

정리하자면 연단위로 소득공제를 해주는 대신 수령시 소득세를 일부 내게 되는 점이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10년이상 유지시 비과세 즉, 세금을 일절 내지 않는 대신 연단위의 소득공제가 없으니 일장일단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Tip 1.
연금보험저축과 변액연금보험은 투자상품이면서 절세효과를 누리는게 가장 큰 목적이다. 단순한 수익율 만을 고려한다면 펀드보다 나을 것이 없을 테지만 장기불입시 얻는 절세효과가 바로 차이를 만들어 내는 주된 이유가 되어 준다.
Tip 2.
비과세 : 원래는 내야 하는 소득분야에서 그 항목만 과세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아예 안내는 개념. 장기저축마련상품에 대한 이자나 소득, 장기주식형 펀드 등이 있다.
예컨데 펀드의 경우 1년환급의 경우 환매수수료를 내지 않을 수 있지만, 3년이상인 경우 소득공제 대상이 됩니다. 아무래도 수익율이 좋을 수록 3년이 좋고 증시가 불안정하다면 1년짜리 환매수수료를 아끼는게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Tip 3. 
노후대비의 3대 기본베이스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이듯
보험재테크의 3대 기본 베이스는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종신보험이라 할 수 있다.

보험의 종류와 올바른 가입방법, 세금절약하는 방법으로 알아본 연금보험
의료실비보험 재설계, 의료실비보험이 보험 비교가입 첫순위인 이유
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과 의료실비보험 장단점 첫순위로 추천받는 이유
암보험 가입방법 및 비교추천, 암보험과 민영의료보험의 필요성
건강보험 가입요령과 민영의료실비보험과의 차이점과 장점, 주의할점


변액연금보험

변액이란 말그대로 금액의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며, 일종의 투자상품으로 보험내에 있는 5~12개 사이의 다양한 펀드상품 구성으로 투자 안정성을 높이고 장기불입시 복리로 인한 고수익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의 장점

-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된다. 쉽게 말해 아예 세금을 내지 않는다.
- 엄블렐라형 펀드로 안정성을 높다.
- 스텝업 기능으로 단계별로 수익을을 지켜준다.
- 고수익 배당을 기대할 수 있고 목적자금을 만드는데 유리하다.


 

변액연금보험의 단점

-  장기유지시 혜택이 많은만큼 중도해지시 불이익이 있다.

 

엄브렐라형 펀드구성이란?

보험사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개 상품내 펀드구성을 5~12개 사이로 해놓아 경기상황 변동에 맞게 불경기라면 채권과 같은 보다 안전한 펀드로 이동할 수 있고, 경기회복 및 상승기라면 주식비중이 높은 펀드로 갈아 탈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부모펀드 및에 자식펀드를 여럿 두어 필요에 의해 변경하는 것입니다.
- 성장형펀드, 가치투자형펀드, 채권혼합, 채권형, 해외펀드 등

스텝업 기능이란?

예를 들어 120%의 수익이 났다고 가정하면(보험사마다 책정기준이 다름) 그선에서 잠금장치를 해 이후 수익율이 설혹 하락한다해도 보장해 주는 기능입니다. 단계별로 100%~200% 사이 단계적 잠금장치가 있고, 이런 부분을 감안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상품이라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연금개시 3년 이전으로 한하여 어느 한때 400%의 수익율이었다가 수익율이 하락할 것이 보인다면 1회 임의대로 잠금장치를 본인이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이글이 도움이 되신다면...
이웃에 소문내 주시고...이왕이면 추천버튼도 한번쯤 클릭!

 

왜 연금상품은 세제혜택이 좋을까?

국가가 책임지는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 대비가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하실 것입니다. 게다가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는데 (물가는 복리로 오름) 금리는 그다지 썩 만족할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이 누적되면 자산은 지속적으로 가치가하락하는 셈이므로 일반은행상품은 종자돈 마련의 단계에서는 좋으나 불리는 과정에서는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국민연금의 보완적 성격으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더한 3층보장은 이제 필수인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고, 국가에서도 노령화 사회에서 가장 골치 아픈 노후대비를 개인이 직접 준비할 경우 간접적으로 세제혜택을 통해 지원해 주는 것이니,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수익에 더해 절세효과까지 겸하는 현명한 재테크 방법이 됩니다.

 

절세와 수익율의 상관관계, 소득공제와 비과세

흔히 남들 다하는 재테크 나도 똑같이 하면 되겠지 하는데, 수입대비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를 설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으며 이때 필요한 것은 절세와 수익율을 저울질하여 보다 나은 효과를 살피고 전체 재무설계에서의 균형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득공제와 비과세를 들 수 있는데, 연금을 60만원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중 30만원은 연간 4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저축으로 가입하고, 나머지 30만원은 비과세가 되는 변액연금보험으로 드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10년 이상의 관점에서 보면 수익율이 높을 경우 비과세가 더 혜택이 크다고 볼 수 있으니 변액연금이 좋지만 또한 매해 그해에 높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과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여유자금이 보다 많을 경우에도 연금저축을 30만원 선 보다 비중을 높이기보다는 변액연금의 비중을 조금더 높이는게 더 나은 선택이라 여겨지는 것은 그만큼 연간 400만원의 한도를 둘만큼 절세효과가 큰 연금저축이지만 한도에 걸리면 그 이상은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왕이면 스스로 자신 및 가족에게 닥칠 재무적 위험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게 좋지 않을까?

 

연금비교사이트 통한 연금보험가입 추천

연금비교사이트를 통한 보험가입을 추천하는 이유는 마치 '신용카드를 잘라라'와 비슷한 맥락의 이유입니다.

신용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나쁠 이유가 없는 것이지만 충동적 소비는 계획된 지출습관을 가져본 적이 없는 경우 쉽게 자제하기 어려우므로 지출통장을 따로 만들고 체크카드를 활용해 나쁜 습관을 바로 잡자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좋은 이유는 홈쇼핑이나 주변지인의 말만 듣고 덜컥 가입하면 본인의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 중 일부와 상충이 되던 안되던 상관 없이 가입하게 되어 나중에 재조정을 해야할 상황이 오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보험비교사이트만의 장점

- 초회보험료 50%를 돌려준다.
- 다양한 보험사 상품이 있고, 그중 고객 맞춤의 최적상품을 찾아준다.
-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시킬 수 있다.
- 인터넷시대의 인터넷공신력이 영업에 중요하므로 친절할 수 밖에 없다.
- 보험비교사이트의 보험후기를 통해 소비자 평을 보고 판단할 수 있다.
- 이메일로 미리 자료를 받아보고 비교판단 할 수 있다.
-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해 사례별 맞춤 Q&A를 제공해 먼저 살펴볼 수 있다.
- 보험금 지급사례 등 보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 CS팀을 통한 보험상담원 부재 시 제공되는 사후처리 서비스

 

인터넷쇼핑몰도 상품후기를 보고 평가, 연금비교사이트도 후기로 판단하자.

고객후기를 보면 다양한 평가가 올라옵니다. 자신이 미처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있을 수 있고 상담하는 사람마다의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참고가 되어줍니다. 그러므로 고객후기를 보면 자신에게 맞는 보험비교사이트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조.

 

굿모닝 리치 goodmorningrich.com

 특정 보험사 상품을 추천하지 않는점이 강점. 즉 고객에게 맞는 보험상품을 자연스럽게 맞춰간다는 뜻으로 특정 상품을 정해놓고 추천하고 유도하지 않습니다. 특정 보험사의 설계사와 다른 점이조.

No1. 연금비교넷 yungumpro.net

연금비교넷은 다양한 연금상품을 미리 사이트에 공개해두고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공신력을 입증된 사이트입니다.


굿모닝리치 무료견적 이용후기

 

연금보험비교사이트의 무료질문 게시판 활용법

전문가의 의견을 글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무료질문게시판이 보험비교사이트에는 있다.

전화는 가입독촉을 할 것 같아 꺼림직하고, 다른 곳에서 물어보자니 아는 사람도 자기 보험만 좋다고 하고...이런 이유로 보험에 대한 질문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아는 지인에게 보험에 대해 물어보면 일단 만나자고 해서 만나러 가면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보고 가입해주지 않으면 미안해 지는게 한국사회이고, 그렇게 무턱대고 가입하면 후일 불편한 일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이런점 을 고려해 전문가가 항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달아 주지만 글로만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 진다.
보험비교사이트의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하는게 좋은 이유는 무료라는 점 뿐 아니라 전문가의 답변이라 책임감 있는 답변이 가능하고, 상담한 내용에 대한 보험 설명서를 받아 볼 수도 있어서 자신이 직접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아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연금보험 가입하는 두번째 방법, 재무설계와 함께 하라.

연금보험은 안락한 노후대비 및 몫돈 마련을 위한 저축성 보험이니만큼 재무설계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본인이 재무설계를 해본적이 없다면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재테크 및 보험가입이 얼마나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재무설계사와 상담하여 점검해보고, 나아가 보험다이어트도 하고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재테크가 무엇인지 겸감겸사 알아 보시려면 재무설계센터가 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leadersrich.com
  - 고객맞춤형 생애주기 인생플랜 재무설계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 풍부한 경험의 재무설계사와 듣고 싶은것 궁금한거 일일이 친절하게 상담해줍니다.

 

좋은 상담사와 보험비교사이트란 어떤 기준으로 평가 할 수 있을까.

1. 약속을 잘 지키는 상담사
처음에는 잘 해주다가 갈수록 핑계가 많아지고 군말이 많아지는가. 갈수록 연락이 되지 않는가. 작은 약속도 지키지 않는가.
- 보험비교사이트에서는 CS팀을 운영하여 담당자 부재시에도 친절하게 안내해 줍니다.

2. 추천 보험사 상품에 디테일한 질문을 해보자.
필자의 재테크연재는 보험가입전 알아 두어야할 사항들에 대해 디테일하게 안내하고 있다.

- 풍부한 경험을 가진 상담사는 디테일한 질문에 주저주저하지 않는다. 경험이 우러난 명확하고 근거 있는 이야기를 해주는 상담사와 무조건 좋다고 우기는 상담사는 차별화 되어 있다.

3. 위험과 단점을 속 시원하게 이야기 한다.
요즘은 충분한 설명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지만 우물쭈물 단점에 대해 두리뭉실하게 넘어가는 상담사보다는 단점을 속시원하게 이야기 해주고, 나아가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해주는 상담사가 알찬 상담사라할 수 있다.

4. 고객관리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가.
보험상품은 대개 단기관점보다는 장기상품이 많다. 그 중에서도 보장성 보험, 즉 질병이나 사고를 대비한 보험의 경우 보험금 지급사례에 맞는지 등을 상담 할 수 있는 고객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

연금보험과 같은 저축성 보험의 경우는 경제적인 식견도 함께 갖추어 적절한 시기에 펀드변경에 대한 의견을 들어 볼 수 있어야 한다. 저축성 보험은 누구나 들고 있지만 효과적인 투자로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극대화 한다면 남들과 다른 수익율을 볼 수 있는데 이 때 고객관리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곳과 그렇지 못한 곳과의 차이가 벌어진다 볼 수 있다.

 

 

▣ 연금저축보험 납입기간 및 연금지급형태, 추가납입보험료 제도

- 만 18세부터 가입, 연금지급개시나이 -10세
- 개시연령 만55세~75세

☞ 만 18세부터 가입할 수 있고 가입시 설정하는 지급개시시점 10년전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 기본보험료 : 월 100만원 이하, 또는 3개월납 300만원 이하
- 추가납입보험료 : 연간 기본보험료의 2배한도
- 납입기간 : 10년, 15년, 20년, 전기납 (삼성화재등 일부는 11년, 12년 등 세분화)
- 연금지급기간 : 5년, 10년, 15년, 20년, 25년 중 선택

☞ 보험사별로 위 부분은 거의 대동소이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가입형태는 젊은나이에 가입해 10년을 납입하고 납입완료후 15년이상 장기적으로 운용하는게 연금보험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예) 27세에 연금보험에 가입해 37세에 10년납을 완료하고 다시 연금개시를 55세부터하게되면 18년간 복리로 굴릴 수 있기에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 먼훗날 수입이 크게 증가할 경우 추가로 더 가입해도 좋지만 당장 수입이 적다고 미루기보다는 적은 금액부터라도 먼저 하나 가입해 두어야 노후대비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은설정액이라도 경기상승기에 적절히 추가납입제도(연간 설정한 기본보험료의 2배한도)를 활용해 수익율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추가납입보험료는 사업비가 적다)

나중에 노후대비를 한다고 마음 먹게 되면 자녀교육비나 부담해야할 점들이 많아져 오히려 연금가입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일찍 가입하고 열신히 사회생활하다보면 어느새 10년은 후다닥 지나가 남들보다 노후대비를 미리 했다는 점 때문에 든든한 마음이 들게 됩니다.

 

▣ 보험사별 인기연금보험 특징 분석

-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일부 인용

삼성화재연금보험아름다운생활

01. 10년간 납입 후 15년 거치하면? (40세가입, 65세연금개시시)
- 월급처럼 들어오고 연복리도 따라와요.

손해보험 개인연금 가입고객 중 45.7^가 선택한 대한민국 1위보험.
연금저축공시이율(변동금리)을 적용하여 이자에 이자가 붙은 연복리 상품

02. 연금보험을 운용하여 생긴 발생이익 중 일부를 배당금으로 준다.
03. 절세 연금보험이 제일!


04. 원금이 불안? 최저보증이율 적용
- 최저보증이율 10년이하 2.5% 10년 초과 1.5%로 만기유지시 원금 보장

05. 업계 최고의 재무안정성과 신뢰도를 갖춘 삼성화재

S&P 신용등급평가 8년 연속 A+, Stable등급
AM, BEST사 재무건전성 평가 9년연속 A+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 9년 연속 1위

 

고객만족도 13년 연속 1위 획등 등이 삼성화재만의 장점입니다. 또한 납입기간을 11년납, 12년납등으로 세분화 한 장점이 있습니다. 필자의 평가로는 20년 이상 납입은 피치못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바람직하지 않고 10년정도의 납입기간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럼에도 11년, 12년 등 1~2년 정도 여유를 조금 더 둘 수 있는 선택폭이 있다는 것은 괜찮은 설정으로 여겨집니다.

 

(유)LIG멀티플러스연금보험

삼성화재에 비해 최저보증이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화재가 10년 이하 2.5%, 10년초과 1.5%인데 비해
LIG멀티플러스연금보험은 5년이내 3.5%, 5~10년 2.75%, 10년 초과 2.0%의 보다 나은 최저보증이율을 가집니다.


 

신한생명 (무)S-MORE신한든든연금보험

 

 

신한생명의 연금보험은 몇가지 특징적인 면이 보입니다.

 - 연금개시시점에 적립액의 일정비율을 일시금으로 수령할 가능
 - 장기요양상태(LTC) 진단 확정시 추가보장
 - 긴급자금 필요시 중도인출

일시금수령은 연금보험의 목적에 적절치 않아 기왕이면 하지 않는게 좋지만 사람일이라는게 연금개시시점에 급한일이 없으리라는 보장은 없으므로 일시금 수령이 가능한 옵션이 있다는 것 자체는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개시 전 장기요양상태 진단을 받았을 경우 장기요양급여금 1,000만원 지금하고, 개시 이후라면 생존연금 + 10년간 생존연금 100% 추가 지급을 해줍니다.

긴급자금 필요시 중도인출 기능은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보아야 하는데요. 비록 2천원 이하의 수수료가 붙지만 사실상 그냥 해준다고 보면 되니 어디서 대출받아 급한 자금을 쓰는것보다 훨씬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도 왠만하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지만 사람일이라는게 정말 모르는것 아니겠습니까?

또다른 특징

삼성화재와 LIG상품은 55세부터 연금개시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지만, 신한생명의 상품은 45세부터 개시가 가능합니다. (45세가 가장 빠른 개시시점, 부부연금의 경우 남자는 48세부터)

또한 이 상품은 기본보험료가 50만원 이상 설정할 경우 주계약 기본보험료의 0.5%를 우대해주는 제도도 가지고 있으니 설정액을 높이 잡으실 분들에게 혜택이 있습니다. 장기납입 보험료 우대로 49세 이상에 .0.5%의 우대와 97회 이상의 1.0% 우대제도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이 부분은 연간 소득공제한도를 넘어서므로 절세효과를 상쇄시키므로 여유자금을 충분히 활용하실 분에게 조금이라도 혜택으로 보상해주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 상품선택요령

인기 연금보험 몇가지를 살펴본 이유는 대동소이한 납입기간과 추가납입제도 및 지급개시일이 있지만 중도인출이 가능한가 일시금수령등의 옵션이 있는가. 또한 보험사의 신뢰도와 안정성 등 따져보아야할 것들이 있고 조금씩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든 금융상품은 개인별로 최적화된 설계를 할 수 있는 보험사 상품이 다를 수 있고, 같은 상품내에서도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수익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금보험전문가와의 상담이 중요한 것입니다.  

굿모닝리치 goodmorningrich.com

 연금보험상품의 납입기간 및 복잡한 옵션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최적화된 설계를 도와줍니다.

No1. 연금비교넷 yungumpro.net

연금비교넷은 다양한 연금상품을 미리 사이트에 공개해두고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공신력을 입증된 사이트입니다.

 

 

도움 글타래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재테크를 하기 전 재무설계부터 먼저 하자.
20대 재테크, 목표를 세우고 계획적으로 실천하자.
재테크, 생활속 실천할 절약습관 다섯가지
40대 재테크, 은퇴준비 마지막 기회인 이유
재테크의 세가지 기준, 삶을 변화시킨다.
20~30대 종자돈 만들기의 필요성과 투자플랜
재무설계가 필요한 두가지 사례로 본 계획적인 재테크의 필요성
보험 재설계, 그 시작은 의료실비보험으로 보험리모델링을 추천합니다.
의료실비보험 저렴한 가입방법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활용법
암보험이 사라진다? 실제로 비갱신형암보험이 없어 지고 있다. 암보험가입요령 및 비교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