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아라닷컴이 '방송프로그램 중지'라는 중징계를 받았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올것이 왔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사실 방송에 출연하며 쇼핑몰에서 입고 있는 옷을 입고 촬영하는 경우는 매우 흔한일로서 이제와 징계를 한다는게 조금 뒤늦은 감이 있습니다. 제 느낌은 징계를 하지 말던가 하려면 제대로 하던가해야지. 이거 원 홍보 할거 다하고 이미 연예인 쇼핑몰의 트랜드로까지 자리잡은 관행아닌 관행을 이제서야 중징계를 내린다고 하니 헛웃음이 나올 일입니다.

 

다른 연예인들의 어떨까?

현재 잘나가는 연예인 쇼핑몰들은 대개 비슷한 처지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유독 왜 티아라만 중징계를 받았을까요? 첫번째 이유는 대놓고 티아라닷컴 방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고 두번째는 이 일을 담당한 사람이 그만큼 이러한 실태에 대해 무지하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노홍철은 노홍철닷컴을 통해 아주 오래전부터 자신의 쇼핑몰에 판매하는 상품을 대놓고 방송에 출연하여 입고 활동해 왔습니다.

참고자료)
노홍철닷컴 http://www.nohongchul.com/ 에 가보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노홍철닷컴 색깔이 분명한 그의 표현방식 http://neblog.com/128 
카라야 무료화보집 찍은 이유와 그녀들의 패션이야기 http://neblog.com/176


일전에 노홍철 닷컴에 대한 포스팅을 할때 이미 보아왔던 일이고 연예인 쇼핑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 한두번 이용해 보신분들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내용을 이제와서 중징계 한다는것에 대해 조금 의아심이 드는게 사실인데요. 조심스러운 추측이지만 누군가가 진정을 넣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케이블채널 온스타일과 온게임넷을 통해 방송되었던 '티아라닷컴'은 방송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는 과정을 보여주자는 취지였고 사실 방송에서 관련 옷을 입고 홍보를 굳이 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는 것 자체가 쇼핑몰에 엄청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티아라 닷컴 뿐 아니라 카아랴 또한 하루 매출이 3~4천만원에 이른다고 하니 상당한 금전적 이익을 얻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연예인 쇼핑몰이 홍보적 성격이 짙다는 의심은 누구나가 가질 수 있는 생각이므로 보다 신중한 방송을 요하였음에도 케이블방송사는 시청율에 급급한 나머지 아무런 문제 의식 없이 방영하였기에 이런 중징계를 스스로 자초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연예인 쇼핑몰의 현황

쇼핑몰 창업에 나설만한 패션 트랜드리더 들은 이미 알게 모르게 다들 쇼핑몰 하나쯤은 차려놓은 상태입니다.
참고) 연예인쇼핑몰 운영할뻔 했던 사연과 인기순위 (베스트글) http://neblog.com/171 ,  이글에 나열했던 쇼핑몰들 외에도 많은수의 연에인 쇼핑몰이 있습니다.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대략 백여개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물론 각 대형 오픈마켓에 입점식으로 들어가 판매하는 경우까지 포함한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도 계속해서 연예인 쇼핑몰은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 더에이미나 아이엠유리 등이 히트 치고 있는 와중에서도 긴가민가 하던 소위 톱 클래싀 연예인들은 티아라닷컴을 결정적 계기로 생각을 달리 먹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연예인들의 가쉽, 쇼핑몰 홍보에 집중되는 경향이 뚜렸하다.

9일자 연예기사에 의하면 "에이미, 연하의 아이돌 가수와 사귄적 있다" 라는 소식이 현재 네이버의 실시간 이슈검색어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에이미는 현재 연예인쇼핑몰 순위 톱을 달리고 있는 '더에이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아찔한 화보 촬영이 뉴스거리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상당수가 쇼핑몰 관련 화보집촬영인 경우가 많습니다.

방송사와 티아라 모두 반성해야한다.

방송에서는 볼수 없고 화보도 잘찍지 않는 아이돌 그룹의 경우 쇼핑몰은 말그대로 화보집 보는 것과 다름 없는 만족을 불러다 줍니다. 그리고 자꾸만 들여다보다보면 구매심리도 발동하게 되는 것이조. 티아라닷컴과 카라야 같은 곳은 말그대로 화보집 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상업적인 목적이 깃들여 있는 사이트를 방송 프로그램으로 엮어 선보이려면 신중한 태도가 필요 했음에도 결국 이러한 중징계를 받을 때까지 방치하고 있었던 방송국과 티아라닷컴 모두에게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지적하며 글마칩니다.

- 사자비의 글은 Twitter를 통해서 구독하실수 있습니다. http://twitter.com/sazavy
-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은 추천, + 는 구독' 눌러주시면 글쓴이의 힘이 됩니다

 사자비의 추천포스트  
 '담다디'의 그녀, 한국의 대중음악 이상은편
생활속 블로거 이야기 "이웃분들 감사합니다"
걸그룹 선호현상이 불러온 부작용 5가지
파워타임 청취자 입장에서 본 최화정 논란
태양의 신곡과 변진섭의 '희망사항' 비교분석
티아라닷컴 중징계, 다른 연예인쇼핑몰은?
제빵왕 김탁구, 유진-주원의 삼각구도 걱정된다
 영국과 일본이 일제고사를 포기한 까닭은?
런닝맨, 공감도 케릭터도 신선함도 없었다.
'제빵왕 김탁구'가 무림고수와 닮은점 5가지
뮤직뱅크, 여왕 '손담비'의 컴백이 충격적인 이유
'김탁구'의 옥의티, 대저택을 맘대로 들락날락?
강심장, 깜짝 프로포즈한 신동이 대견한 이유
무릎팍도사, 강타가 빅뱅을 부러워 한 이유

  1. 2010.07.09 07:53 [Edit/Del] [Reply]
    아 티아라 닷컴이 징계를 받았군요 ^^

    모르고 있던 사실 잘보고가요
  2. 2010.07.09 10:02 [Edit/Del] [Reply]
    담당자가 무지하다가 맞는거 같네요.
    정말 많은 연예인들이 방송에서 자신의 쇼핑몰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하고있는데..
    이런 것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걸 보면요 ^%^
  3. 이걸 왜 이제서야..
    2010.07.09 10:08 [Edit/Del] [Reply]
    문제삼은 걸까요??

    제가 보기에도,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을 대놓고
    홍보하는 꼴이던데....

    수십억 매출을 갖게하고
    방송사 PD는 뭘 얻었을까요?
  4. 방송은 예전에.....
    2010.07.09 12:04 [Edit/Del] [Reply]
    끝난지 오래된걸로 아는데 이제와서 징계라......
    케이블 방송이라 재탕하나보죠?
  5. 2010.07.22 05:19 [Edit/Del] [Reply]
    TV에서 보다가 맘에 드는 옷은 검색해서 바로 사는 시대가 되었네여.
  6. 2011.07.08 20:01 [Edit/Del] [Reply]
    난 당신이 이런 훌륭한 일을 한가 있다고합니다. 또한 블로그는 크롬에 나를 위해 매우 신속하게로드합니다. 뛰어난 블로그!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