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에너지 절약, 누진제를 피하는 방법

Posted at 2016. 10. 21. 09:00// Posted in IT & 경제

각 가정마다 전기를 쓰는 방식이 다르니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그러니 전기 사용량이 많은 가전제품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전체적인 맥락을 짚어 보자.


1. 전기밥솥


전기밥솥을 분해해 보면 안쪽에 구리코일이 엄청나게 두껍게 감아져 있다. 이런 방식은 당연히 전기를 엄청나게 소비한다.



[알아봅시다] 전기밥솥의 작동원리는?



전기밥솥 에너지 절감방법?


필자가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3인 가족이라 가정하면 9인분의 쌀밥을 짓고, 이 중 6인분을 작은 용기에 넣어 냉동고에 넣어둔다. 남은 3인분은 갓 지은 상태로 맛있게 먹는다.

그리고 6인분은 냉동상태에서 필요할 때 마다 꺼내 전자레인지로 데펴 먹는다.


2. 냉장고


대책이 마땅치 않은 유일한 제품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으로 사는 방법 외에는 없어 보인다.

단, 지나치게 자주 열지만 않으면 된다.


3. 전기장판, 온열매트, 온수매트, 전기난로


전기를 소비 함에 있어서 난방요금은 빼놓을 수 없다. 올 여름 역대 최고의 더위 속에서 사용한 전기량이 겨울 중에서도 가장 추운 12월 1월, 2월의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 보다 적거나 비슷할 정도이 겨울철 난방비가 얼마나 많이 드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난방용품은 도시가스가 들어오는 집인지 여부가 중요하다.

필자가 실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기준은 약간 노후한 건물에 외풍이 다소 심한 편인 집으로, 각 창문마다 뽁뽁이를 붙여주고, 도시가스가 들어 온다면 도시가스로 실내 온도를 어느정도 커버하고 실내에선 약간 두텁게 입고 지낸다. 전기매트는 25도 가량으로 맞춘다.


4. 컴퓨터


컴퓨터 역시 적지 않은 전기를 사용한다. 특히 두대 이상이라면 나름 주의가 필요하다. 오래된 컴퓨터는 미세 나노공정이 뒤쳐지는 관계로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5년 이상 된 컴퓨터가 있다면 현 시점의 저렴한 컴퓨터가 성능은 더 높으면서 전기를 훨씬 덜 쓴다.


데스크탑의 경우 하루 사용량에 따라 대처가 다르다. 한대든 두대든 합이 하루 5시간 이상이 된다면 앞서 말한 교체를 추천한다. 절전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1년을 기준으로 잡아 약 5~10만원 사이의 전기료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감가상각을 감안해서 결정하면 된다.


3년 전후라면 그래픽카드만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컴퓨터에서 가장 많은 전기를 사용하는 부품은 사용패턴에 따라 다른데, 게임을 많이 한다면 당연히 그래픽카드고, 그 다음이 CPU다. 일상적인 사용이라면 CPU가 가장 많은 전기를 사용한다. 이외에 모니터도 적잖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하나의 멀티탭에 몰아넣고 코드 하나만 뽑아 놓으면 되는 식으로 절전하는 방식도 좋다.


5. 케이블 TV모뎀, 셋탑박스


아는 분은 아실테지만 셋탑박스의 전기소모량이 상당하다.

그런데 여기저기서 콘센트를 뽑아 두라는 식의 선전을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 않다. 그러니 절충으로 가장 높은 전기 사용을 보이는 기기에 한해서는 적용하면 어떨까.



셋톱박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셋탑박스는 TV 를 보고 있이 않을 때에도 높은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때는 코드를 꼽아주자. 이것은 세탑박스가 아니더라도 높은 전기사용량을 보이는 제품이라면 공통된 부분이다. 즉, 가장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상위 두어개 제품만큼은 코드를 뽑아두는게 좋다는 말이다.


6. 냉온수 정수기


냉온수기는 전기료 뿐만 아니라 위생을 위해서도 사용치 않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일단 냉온수기를 딱 정수기능만 되는 직수형 정수기로 바꾼다. 2L짜리 생수를 12개 단위로 사다 놓고 정수기 물은 밥을 지을때나 찌개를 끓일 때 사용하고, 식용으로는 생수로 음용한다.



냉온수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기타등등은 순위가 밀리니 따로 언급하진 않겠지만 편리함이 곧 위생과 전기료에 치명적인 경우가 많으니 이런 점만 유의한다면 겨울철 에너지절약을 제대로 해서 전기료도 아끼는 분들이 많길 바란다.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