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를 놀러갔다가 사고 당한 것으로 표현하는 자들이 있다. 나는 단언하기를 이런 자들은 인간이기를 포기한 짐승이거나 지능이 낮은 머저리로 보고 있다.

사람의 조건을 갖추지 못한 이들의 망언은 도를 넘어가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사고 전과 사고후로 나눠볼 수 있다.

사고전의 문제는 배의 운항의 허가 및 안전점검, 선박의개조 등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다.  그런데 그 많은 부실 중에 하나만 제대로 지켜지거나 운용되었어도 세월호 참사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었다.

사고후는 구출과 대응에 대한 부분이다. 선장과 갑판선원들의 책임은 전과 후 모두에 걸쳐 있고, 주로 사고후의 책임은 정부와 해경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사고전의 문제는 해양산업에 관여된 부처 혹은 관련 기업, 그리고 세월호 관련자들의 책임비중이 고르게 나뉘어져 있다. 사고후의 책임은 정부의 대응메뉴얼 부재 및 우왕좌왕하며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며 입만 열었다 하면 거짓말로 일관했던 부분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말할 수 있다. 통틀어 정부라 말하지만 굳이 나눠 보자면 해경의 책임이 가장 크고, 그 다음이 중앙정부일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 및 여러 책임자들은 우왕좌왕 했다. 골든타임을 놓치는데 기여한 일부 부처 인사들은 욕을 먹어도 싸다.  건건마다 조금씩 비중은 다를 수 있는데 필자의 생각에는 현장의 문제가 가장 컸다. 즉 해경의 무능함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그들 중에도열심히 근무하는 분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역시 사고후의 문제는 해경의 무능함이 사실상 반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통합 지휘체계와 대응메뉴얼의 부재등은 현장과 중앙정부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 

세월호 인양에 대한 개인적인 입장

사람의 생각이 모든 면에서 다 똑같을 수는 없다. 필자의 경우 인양문제에 있어서는 유족들의 압장에 찬성하지 않았다. 굳이 자세히 말하면 불편하게 보실 분도 계실 듯하고 또 글로 자세히 옮기고 싶지도 않아서 생략한다. 굳이 하나만 언급하자면 실기했던 부분이 아쉽다.

뒤로 쏙 빠져 있는 언론사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언론들의 책임은 결코 가볍지 않은데, 당시에도 그러했지만 지금까지도 아무런 책임의식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분개하는 부분 중 하나로, 정말 이 나라 언론이 어떤 수준인지를 말해주는 가장 대표적인 사레라고 말할 수 있다. (아직도 잘못된 정보가 나돌고 있다)

"이제 좀 그만하라"가 망언인 이유

과거의 일이라고 덮어두자는 생각은 지극히 잘못된 생각이다. 재발을 막기 위해 바뀌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은데, 2년이 지난 지금 무엇이 바뀌었을까.

이런 말을 하는 자들 때문에 일부 세월호 진상규명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나몰라라 하거나 심지어 조사에서 빠졌다. 비난받아 마땅한 자들이다.

필자는 인양관련해서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진상규명에 있어서는 전심전력을 다해 빠르고 효과적인 조사와 대책 마련이 되길 기대했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큰 틀에서나 디테일한 부분에서나 제대로 된 조사와 정리가 되지 않고 있다. 이대로 흐지부지 될까 염려된다. 2014년에서 2년이 지났자면 제자리 걸음이다.  당시 밝혀진 핵심 문제들은 각각 따로 놀고 있다. 종합적인 보고서가 꼭 필요한 이유다.

요는 실수를 하는 것보다 그것을 반성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큰 문제라는 생각이다.

세월호 참사는 일어났고, 우리가 지켜볼 일은 얼마나 과거와 달라지는가 하는 부분이다. 지켜보는것이 지겹다고 말하는 것은 짐승과 같은 태도다. 사람이라면 해선 안될 발언이다.

유족가운데 일부가 반감을 사는 발언과 행동을 한 부분이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유족들 싸잡아 비난해서도 아니될 것이고, 또한 유족들의 태도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와는 별개로 세월호 참사는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든 국민의 문제이며, 따라서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제 좀 그만하자며 짐승과 같은 말과 행동을 하는 이런 자들이 보복운전을 하고, 대로에서 싸움질하며 다수의 통행을 방해하면서도 미안해 할줄 모르는 자들이다. 쉽게 말해 인면수심에 이기적인자들. 비단 유족 뿐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의 문제를 단순 사고로 치부하면서 정치적인 성향을 우선해서 판단하는 자들이야 말로 정말 짐승보다 못하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신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