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표 걸그룹은 <원더걸스>와 <소녀시대>라는게 아직까지는 정석으로 통하고 있지만 언제까지고 이러한 구도가 계속되리라는 보장은 없는게 냉정한 음악산업의 현실이고 보면 활발한 활동을 하는 와중에도 그룹의 이미지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인기의 지속강도는 달라질 것이다.

최근 원더걸스는 미국 콘서트 투어를 마쳤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뉴스를 보던 중 어느 누리꾼 한명이 적은 댓글을 보게 되었다. 내용은 한인타운 투어 아니었냐고 비꼬는 것이었는데 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 사자비가 항상 느껴온 부분이 문득 이 댓글을 통해 다시 한번 떠올랐다.


 

 아이돌, 무한도전이 능사인가.

 

원더걸스를 데뷔 때부터 지켜온 분들이라면 그리고 팬들이라면 원더걸스의 무한 도전이 얼마나 극심 하게 진행되어 왔는지 알 것이다. JYP의 박진영은 멤버들을 독려하며 꿈을 이뤄야 한다고 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원더걸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이다.

 세계음악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시장은 그리 녹록치 않다. 미국과 가장 친밀한 유럽국가인 영국의 가수들조차 미국음반시장으로의 진출은 그렇게 쉽지 않다. 아니 매우 어렵다. 그런데 문화권이 전혀 다른 동양의 한국가수가 미국에 진출하여 성공한다는 것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라 할 수 있다. 음악만 그러한가? 한국의 책이 혹은 한국의 영화, 드라마가 미국시장에서 성공한 것을 본적이 있는가? 그리고 한두번 이목을 조금 끌었다고 해서 그것이 지속될 것으로 여기는가?

원더걸스 뿐 아니라 일본의 대표여가수였던 <우타다히카루>도 미국시장을 노크했다가 괜찮은 반응을 얻는 정도로 만족하고 다시 돌아와야 했던 일도 있었고, '보아'나 '비'도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이 지속가능한 일이 아니라는데 있다. 내가 선도한 미국진출의 길이 후배들에게 이어진다는 생각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거니와 현실적이지도 못하다.

굳이 미국시장에 연연할 필요가 있는가? 한류는 절대 가볍지 않은 이름이다. 한류를 이어가는데 기본이 되는것은 국내활동이고 일본과 중국에서의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왜 가장 큰 무대를 버리고 아시아권에서 만족하고 마느냐 하는 이도 있겠지만 한국, 일본, 중국에서의 활동을 고루 잘하는 것도 절대 쉬운일이 아닌 마당에 미국시장은 가당차도 않은 일이라는 것이다.

본국의 활동이 뜸해지면 자연스레 인기는 하락하게 된다. 예를 들어 A라는 아이돌 그룹이 본국의 활동과 더불어 일본음반 시장에 진출했다고 한다면 잠깐잠깐 싱글을 내놓고 활동하다 마는 정도로 승부가 날수는 없다. 한마디로 지속적인 활동이 필요하며 적어도 몇년은 공을 들여야 하는 법이다. 한류가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아시아문화권 에서조차 이러한데 무슨 미국시장 진출인가 말이다. 그리고 아시아 문화는 점점 세계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그 중심에 서서 한류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는게 더욱 현실적이고 가치 있는 일이라고 본다.


 

원더걸스, 재충전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소희>가 이번에 찍은 화보를 보며 안타까웠던 이유는 멤버 개개인이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아니 무슨 아이돌 그룹한테 재충전을 이야기 하는가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원더걸스>는 음악적인 욕심이 강한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재충전의 시간은 반드시 필요한 법이다. 사람이 나이를 먹고 그 나이에 따라 표현하는 능력이 달라지는 것은 세월을 살아온 무시못할 힘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이는 가수들 뿐 아니라 배우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데뷔후 지금까지 쉬지 않고 계속 해서 달리기만 했다면 결코 미래를 위해서도 좋지 않은 선택이라 보는 것이다. 소희의 화보를 보며 나는 나이보다 성숙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밝고 화사한 모습 속에서 무언가 처연한 느낌을 받고 말았다. 이것이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설혹 그렇다고 하더래도 이러한 느낌을 받은 까닭에 이 글에서 주장하는 바가 떠올랐던 것이다. 

달리기 선수가 훈련을 하는데, 40초를 뛰고 20초를 쉬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쉽다. 또한 프로야구 선수가 1년내내 시합만 한다고 생각해보라. 선수의 발전은 커녕 체력의 고갈로 부상을 입기 쉽상일 것이며 선수생명은 단축되게 되어 있다.휴식기를 갖고 있는 2NE1의 경우가 바람직한 경우가 아닐까 싶다. 공백기 동안 자신을 추슬리고 성숙해지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기대도 가져볼 수 있다.

<원더걸스>는 데뷔후 지금까지 해온 <무한달리기>를 중단하는게 좋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글 중간에 언급한 것처럼 활동 무대를 지나치게 확대하여 스스로를 학대할 필요가 없다. 그만한 가치가 있지도 않고 성과를 기대하기도 힘들며 한국내의 인기가 아직은 유지되고 있지만 앞으로도 해외활동만을 위주로 한다면 그러한 시간에 비례하여 국내인기도 하락세를 그리게 될 것이 자명하다.


 팬입장에서는 내마음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세월은 사람의 마음을 변하게 만들고 마는 위력을 가지고 있다. 그 누구도 비껴갈 수 없는 진리이며 그것을 극복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도전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선보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스스로가 성숙할 수 있는 여유를 갖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미>의 선택을 이해하기 힘들었던 나는 이제 그녀의 선택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가락(추천), 구독(+)를 눌러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난...
    2010.07.21 14:15 [Edit/Del] [Reply]
    너 같은 블로거가 더 안타까워 이유가 뭘까?
  3. 공정한 비판
    2010.07.21 14:34 [Edit/Del] [Reply]
    2ne1도 쉬면서 재충전하는거 같죠? 아닙니다 ^^;
    끊임없이 기사 나오고 디지털싱글도 나오고 광고로 활동하는,
    YG의 기본 컨셉인 허세작렬-럭셔리부티 일뿐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이돌은 끊임없이 소비되지 않으면 도태됩니다..
    원더걸스도 기본적으로 아이돌이기 때문에.. 재충전이란건 별 도움이 안되요..
    아이돌산업의 취약점이죠.. 차라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아이돌계약서에 분기마다 15일이상의 의무휴가를 도입하는게 좋을겁니다. 그래봐야 일주일에 하루 노는거죠 (응?)
  4. 2010.07.21 14:54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5. 거지
    2010.07.21 14:54 [Edit/Del] [Reply]
    섹시하다./...
  6. 사진 감사~
    2010.07.21 16:39 [Edit/Del] [Reply]
    소희 사진 보고싶었는데 감사~~~ 그리고 쉬면 쉴수록 도태되는 시간은 더 빨라지겠죠 남들보다 조금더 조금더 높은곳을 향해갈때 살아남을듯.~~
  7. gam
    2010.07.21 20:49 [Edit/Del] [Reply]
    원걸이 미국에서 너무 활동하다보니 얼마전 모 일간지에서 조사한 가수의 가창력이나 예능성등 여러가지 따져 조사했는데 원걸이 8갠가 10개 항목이 있는데 어느곳에서도 TOP10에도 못들정도 가되어 버렸어여..... 1년전에 했으면 가창력빼고 다 1위했을 수도잇는데.....
    • ㅋㅋㅋ
      2010.08.10 15:21 [Edit/Del]
      님 그런 생각마세요ㅋ 그런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요 ㅋㅋ 일년동안 국내 활동 뜸하잖아요? 그러면 바로 하락이에요 ㅋㅋ 실력파 빅뱅을 예로들죠. 빅뱅. 정말 대단한 아이돌 그룹이죠. 진짜 가창력도 대박이고요. 하지만 그 많았던 팬들, 지금 현재 어디로 갔는지 압니까?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다른 아이돌한테 갔죠 ㅋ
      그 증거로 지금까지 꿋꿋히 vip인 제 친구와 또 빅뱅 회원수가 급격히 하락하는거 보면 알죠 ㅋ

      님 그런생각은 철새팬들이나 하는 생각입니다. 투표율에서 순위권 들지 못하면 뭐 어쩌겠습니까 ㅋㅋㅋ 어짜피 우리나라 현실이 국내활동에서 자주 활동하며 좋은 소속사 들어가서 예능도 자주 출연하면 신인도 바로 뜨는 현실인데 ㅋㅋ
    • ㅋㅋㅋ
      2010.08.10 15:21 [Edit/Del]
      님 그런 생각마세요ㅋ 그런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요 ㅋㅋ 일년동안 국내 활동 뜸하잖아요? 그러면 바로 하락이에요 ㅋㅋ 실력파 빅뱅을 예로들죠. 빅뱅. 정말 대단한 아이돌 그룹이죠. 진짜 가창력도 대박이고요. 하지만 그 많았던 팬들, 지금 현재 어디로 갔는지 압니까?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다른 아이돌한테 갔죠 ㅋ
      그 증거로 지금까지 꿋꿋히 vip인 제 친구와 또 빅뱅 회원수가 급격히 하락하는거 보면 알죠 ㅋ

      님 그런생각은 철새팬들이나 하는 생각입니다. 투표율에서 순위권 들지 못하면 뭐 어쩌겠습니까 ㅋㅋㅋ 어짜피 우리나라 현실이 국내활동에서 자주 활동하며 좋은 소속사 들어가서 예능도 자주 출연하면 신인도 바로 뜨는 현실인데 ㅋㅋ
  8. 어이가없어
    2010.07.21 23:59 [Edit/Del] [Reply]
    소희도 가수였나? 어이야 어이야 어디갔냐?
    볼때마다 사람 딱 속 뒤집어 놓은 애....혼자서 인상쓰고 앉아서
    도대체 할줄 아는게 뭐냐? 웃지도 않고 그렇다고 노래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도대체 박진영은 저애를 왜 뽑았을까? 하는게 2007년부터 지금까지의 의문점
    • 난 더 어이가 없어 알지?
      2010.08.07 16:15 [Edit/Del]
      니가 인간이였나? 어처구니가 없네 ㅋ 아마 정신이 뇌에서 탈출했나봐? 싸가지는 어디뒀어? 밥에 말아먹어서 냠냠쩝쩝하라고 싸가지가 있는 줄 아니? 딱 속을 뒤집어놔?
      쟤 A형이야. 내성적이라서 가만히 있는걸가지고 웃지도 않는다고 싫어해? 소희는 너 좋아하는줄 아니? 쓰레기야.
      니가 좋아하는 가수들이 널 봐줄것 같아? 그래서 소희한테 시샘이 나니 ? 얼마나 소희를 밟고 싶니?
      소희가 그렇게 싫니? 소희는 너 좋을 것 같아?
      짜증나. 재수없어. 박진영은 왜 나와? 넌 어차피 박진영 발끝에도 못 쫒아가. 소희도 마찬가지고.
    • 제가 더 어이가없네요
      2010.08.10 15:12 [Edit/Del]
      님같은 사람들이 계속 소희 노래 못한다. 웃음도 없다. 등등으로 이렇게 나오닌깐 소희가 더더욱 웃음이 없어지는겁니다. 님은 그렇게 의문점이 든다면 소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아직까지 그런 소리를 하시는겁니까? 소희 노래 못하는거 인정합니다. 하지만 박진영이 소희의 노래도 안들어보고 무작정 얼굴만 보고 뽑았겠습니까? 그렇다면 소희보다 더 예쁜 여자를 뽑죠. 하지만 박진영도 생각이 있기에 소희를 뽑은겁니다. 소희가 발전 가능성도 있고요. 아, 소희 아이러니 때보다 지금 엄청 발전했습니다. 님 같은 사람들한테 욕 안먹을려고 남들보다 더 열심히 연습하고 힘들 때마다 남들 한테 피해 안주려고 혼자 끙끙 앓다가 지금 2dt 때 실력 엄청 좋아졌습니다. 아이러니 mr 과 2dt mr을 들어보시고 그런 소리 하세요 ㅋ 그리고 2dt 뿐만 아니라 비욘세 노래 부르면서 춤추는 동영상도 있으니 그거 보고 말씀하세요 ㅋ
  9. 재밌군요
    2010.07.22 10:52 [Edit/Del] [Reply]
    원더걸스가 음악적 욕심이 강한 그룹이라구요???ㅋㅋㅋㅋㅋ

    이 대목에서 빵 터졌습니다~~~
    • 음악적
      2010.08.07 21:07 [Edit/Del]
      욕심강한 그룹맞지요 세상에 어느 가수가 음악적욕심이 없을까요??투디티컨셉 자기들이 짠것도 다 음악적 욕심이죠 너도나도 질세라 열심히 하겠죠 왜 그렇게 부정적일까요?? 이해가 안되네요 왜 라이브를 못해서?? 다시말하지만 원더걸스는 라이브가 불안정한거지 가창력이 없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원걸노래는 보통 가창력을 필요로하는노래가 많이 없었습니다 저는 제시카가 노래를 잘부른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라이브 들어보면 솔직히 왜 이렇게 못불러?? 이생각이들더군요 불안정하고 목소리도 잘 안들리고 하지만 원래잘하는걸알기에 별로 신경은 안씁니다 그리고 요즘 미스에이 실력좋다고 하는데 원걸이 데뷔했을당시 아이러니를 신인이라치고 지금 했다면 미스에이처럼 라이브잘하는그룹이라고 칭찬받았을겁니다
  10. 저기요
    2010.07.22 13:20 [Edit/Del] [Reply]
    소희가 언제 설문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이긴적 있나요?

    압도적은 커녕 거의 1위해본적이 없는것 같은데..
    • 저기요??
      2010.08.07 20:53 [Edit/Del]
      모르면 댓글달지마세요 다른시대살다 왔나요 소희 노바디때까지만해도 설문조사 무조건 1위였습니다 과거 자료만 봐도 그런데 님 어이가 없네요 모르는데 아는척좀 하지말길
  11. 조금 악성 브로그가 없다하면ㅁ
    2010.07.23 11:31 [Edit/Del] [Reply]
    이 사람들 왜 이렇게 국내에 돌아오라하는 지. 실패해도 할 만큼 해보라고 못하는가.
    YG의 양현석 대표가 왜 se7en에 대해서 재 도전하고 싶다고 말하는 지.
    또 유독히 한국말로 한 평은 깍아 내리는 평이 많고. 영어로 한 평은 fan평을 포함해서 칭찬인 걸 보고 느끼는 건 나뿐인가.

    이상한 패배주의가 만연해서 안되니까 돌아오라는 느낌인데 그걸 느끼는 건 나 혼자인가? 대한민국 국내가 그렇게 좋은가? 잘 생각해 봅시다.
    장례식가면 굽이 높네, 치마가 짧네 말 듣고,
    살인적인 스케쥴 소화해서 목소리 상태가 나쁘면 가창력이 없네.
    아무말 없으면 퉁명하네.
    옷잘입으면 명품만 사는 사치에 빠졌다
    는 한국보다 개인이 개인 답게 자유로운 미국이 훨씬 나은 거 아닐까. 사사건건 네티즌이라는 정체불명의 사람들을 만족시키려고 노래 이외에 신경을 쓸수 밖에 없는 국내를 어떻게 해야하지? 답이 안나와.
  12. ....
    2010.07.24 10:59 [Edit/Del] [Reply]
    저. 한류가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증거 중의 하나가 원더걸스의 미국시장진출아닐까요? 과도기이니까 뭐.. 그럴수 있을 거 같은데요.
    그리고 3d영화 제작에서 주인공은 인지도 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건 아닐듯 해요.
    장르가 댄스블록버스터인데.. 춤. 가창력. 스타성. 인지도.외모... 모두 평가요소에 포함 해야 되지 않을까요? 소희양은 일반영화에서의 평가라면 모를까.
    지금 원더걸스의 상황이 밑거름되어 더욱 시너지효과를 발할 때가 오겠지요..뭐...

    그리고 원더걸스도 데뷔한지 몇년되었고 다 흘러가기 마련인데
    몇년전의 인지도를 비교하며 아쉬워 하는 건 조금..........
    원더걸스 이후로 얼마나 많은 걸그룹과 인재가 등장했는데요.
    자연스러운 결과인듯.
  13. f
    2010.07.24 12:16 [Edit/Del] [Reply]
    그 때는 원더걸스/ 소녀시대 대결구도여서 원더걸스인기도 정점에 있었을때고..
    요즘은 넘쳐나는 게 아이돌 걸그룹인데.. 어쩔 수 없는 현상이죠.
    또 저건 스텝업 여주인공에 어울리는 여아이돌을 뽑는거지, 인기투표같은게 아니니까요..
    • 동감입니다.
      2010.08.10 14:50 [Edit/Del]
      동감이네요 ㅋ

      저건 인기투표도 아니고ㅋㅋ

      그리고 인기투표로 따지자면 원더걸스 뒤로 쳐지지 않습니다. 원더걸스가 1위 하는것도 많이 봤구요.
  14. 장수정
    2010.07.24 23:16 [Edit/Del] [Reply]
    원더걸스 전미투어가 한인타운 투어였다면 미서부지역에서 머물렀겠죠
    하와이나 텍사스 같은곳은 가지도 않았겠죠
    원더걸스의 미국시장진출에 왜 이렇게 부정적이신지..
    저는 예능을 전전하며 인기를 유지는하는 몇몇 아이돌보다는 도전하는 원더걸스가 훨씬 낫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리고 만약 성공을 하지못하더라도 타지에서 소수의 사람들에게라도 자신들의 노래를 알리고 또 한국을 알리고 그렇게 하는것에 의의를 두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요즘 아이돌
      2010.08.10 14:55 [Edit/Del]
      그러게요. 예능을 왔다갔다 하면서 인기를 유지하는것본단 미국에 뛰어들어서 도전하는 가수의 모습 그게 더 보기가 좋네요.
  15. 응?
    2010.07.26 19:55 [Edit/Del] [Reply]
    뭐야 난 팬인데 좀 어이엄긔

    미국이 쉬엄쉬엄해서 될데냐 할수있을때 해야지

    그리고 이제 주목받으니깐 더 해야되는건당연한거아님?

    솔까 팬으로써 좀 쉬면좋겠다 이생각도하지만

    미래를 생각하면 약간은 힘든현실

    괜히 박진영 몰아가지마셈

    원더걸스 인터뷰나 방송보면 얼마나아이들에게 관심도많고 잘 챙겨주는사람인데

    원더걸스 착취한다는 식으로몰아가면 좀 어이없지
  16. 1231
    2010.07.27 16:47 [Edit/Del] [Reply]
    아이돌 수명은 4-5년이라고 하던데
    정말 치열하고도 잔혹스러운 경쟁시대에 안타까워요


    그리고 선미의 결정도 저도 이해가 되려합니다.......
  17. 546523418
    2010.08.10 15:05 [Edit/Del] [Reply]
    저의 생각도 원더걸스가 쉬엄쉬엄 하면서 했으면 좋겠다만,
    현재, 원더걸스가 빌보드 76위에 올라갔었고, 또 빌보드 신인 어쩌구에 21위로 올라갔습니다.근데 이 순간에 원더걸스가 잠깐의 휴식을 갖는다면 말 안해도... ㅋ 안되는겁니다.
    그리고 박진영도 자주 원더걸스를 쇼핑이나, 휴식, 개인의 시간을 자주 갖게합니다.

    옛날 국내활동만 했을 당시, 소희가 욕도 많이 먹고 너무 달리기만 해서 더 말도 없어지고 더 웃음도 없어졌는데 이번 mtv원더걸스를 보며 소희가 웃고 연습생 시절과 같이 잘 지내는 모습을 보니 다행으로 여겨집니다.
  18. 멋지게 사는 원더걸스
    2010.08.15 05:17 [Edit/Del] [Reply]
    원걸 전미투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면 지금 방영되고 있는...
    mnet메이드 인 원더걸스(전미투어)...
    mtv 원더걸스 시즌 4(mtv 월드스테이지)...
    이 2개 프로그램 보세요...

    지금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나올테니까...
    보고 나면 전미투어가 한인타운 투어라고 말하지 못할겁니다...
    그리고 미국진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조금이나마 바뀔겁니다...

    현재 한국가수들 예능에 나와서 개그하고 망가지고
    하는게 정상적이라고 보십니까?

    가수들이 가장 하고 싶은건 콘서트와 공연일겁니다...
    원걸이 지금 콘서트와 공연을 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 걸그룹중에서 가장 가수다운
    행보를 보이고 있는게 바로 원더걸스입니다...

    한국에서 신드롬도 일으켜봤고...국민여동생이라고도 불려봤고...
    가요대상도 받아봤고...가수로서 할껀 다 해봤지요...
    그다음에 이어진 미국진출...

    제가보기엔 원걸은 말이죠...
    어차피 한번 뿐인 인생...정말 멋지게 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19. 키위
    2010.08.20 14:08 [Edit/Del] [Reply]
    이 잡지 지금 품절되었다고 하네요...소희 효과라고 말하는 관계자도 있고 품절된거
    처음이라고 함
    아직도 소희의 파워는 대단하네요ㅋㅋㅋ
  20. 위분
    2011.04.15 15:46 [Edit/Del] [Reply]
    윗분들 말씀처럼 예능 왔다갔다거리면서 인기유지를 하려 하는 아이돌들 보다는 정말 자신들의 꿈인 '가수'에 도전하는 원더걸스가 더 자랑스러워 보이네요. 예능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리는 아이돌은 가수가 아닌 그냥 '연예인'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언젠가는 깨닫게 되겠지요. 정작 자신의 꿈인 가수를 멀리하는 아이돌들.... 소속사의 돈벌이가 되어버리는 불쌍한 현실을 어찌하겠어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