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블로거, 명심해야할 네가지

Posted at 2010. 11. 22. 16:28// Posted in 블로그 완전정복

선배 블로거들의 블로그를 매일 들락날락 하며, 실수를 줄이고 내게 맞게 최적화 하여 블로그를 꾸며보겠다고 몇일을 고민만 하다가, 아 이건 이렇구나 하고 느끼는 바가 있어 블로그를 주제별로 4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꾸며보았더랬습니다.

사자비의 리뷰블로그 blogcore.tistory.com
- 여행정보, 보험상품안내, 연예TV예능 드라마 리뷰등 미디어 관련 종합

이상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려 했던것은 오산이었습니다. 하나라도 제대로 해야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보유중이던 Neblog.com을 활성화시키고 버릴건 버리고 합칠껀 합쳐서 하나의 블로그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이 외에 주제별로 단기적인 이슈와 단기적인 이슈를 나누어 진행하자는 등의 세세한 계획표도 작성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리 부딪히고 저리 부딪혀가면서 애를 써봤지만 도통 효과가 미약하더군요.
그래서, 다시금 선배블로거들의 잘꾸며진 블로그들의 내막을 다시금 찬찬히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첫째, 블로그를 브랜드화하는 네이밍
 자신의 아이디를 브랜드화 시키고 이와 연동하기 위해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그리하여 어느 검색에서 걸리던 자신의 아이디 및 블로그 주소가 항상 같이 노출 되어야 좋습니다.
예: 제 경우 기존에 있던 포스트가 여러 검색에 잡히고 있음에도 과감히 포기하고, epii 라는 아이디로 다음아이디를 새로 만들고 티스토리 아이디도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도메인도 위에서 서두에 언급한것처럼 꽤 오래전에 구입해둔 Neblog.com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블루웹이라는 곳에서 구입하였는데, 도메인가격이 최저가는 아닙니다. 그저 제가 도메인을 구입한지 십년이 다되가는데도 변함없이 안정적이라는 것과 친절하고 다양한 서비스에 점수를 주고 싶네요. [구경가기]

-가비아는 국내 최대 도메인,호스팅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중인 회사로 신뢰도가 높습니다. 뭐 이런곳은 블루웹과 마찬가지로 가격보다는 신뢰와 안정성을 주무기로 삼고 있조. [구경가기]

-TV에 광고까지 나왔던 아이네임즈 [구경가기]
-한글도메인에 강한  넷피아! 여기도 유명한곳 [바로가기]
-기타 몰쇼핑이라는데도 있군요. 참고만..[몰쇼핑!바로가기]

 


 둘째, 블로그 타입을 결정하자.
 블로그의 타입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자신이 수익을 추구하는 타입인지, 명성을 얻고 싶은 타입인지, 아니면 지극기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함인지를 명확히 해놓아야 글의 일관된 흐름이 생기고, 이것은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근간이 됩니다.

  • 프로블로그 : 유명한분 한분이 파워블로그와 프로블로그를 굳이 나누어 설명하신부분이 있고, 프로블로거와 파워블로거의 장단점까지 분석해준 포스트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만, 전 그렇게까지 굳이 가릴 것은 없다고 봅니다. 프로블로거도 파워블로거의 일종이라고 여기도 무방하겠습니다.
  • 파워블로그 : 말그대로 어떤 분야에서 인기가 많고, 인지도가 높으며, 어느정도의 영향력까지 있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 개인블로그 : 작은 모임이나, 친구, 친분있는 동료 등 지극히 개인적인 인간관계를 위주로 자신의 사소한 경험이나 느낌을 적는 블로그.

어떠한 형태가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블로그가 생명을 얻고 살아납니다. 그렇지 못하고 이것저것 생각나는데로 임의로 운영하다보면 금방 싫증이 나 그만두게 되고, 포스팅이 늦어질 수록 구독자들은 떠나가게 됩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폐쇄적인 블로그가 아니라면 대개의 블로그들은 방문자가 오기만을 기다립니다. 이때 블로그의 타입이 명확하고 그에 맞는 주제로 포스팅이 꾸준히 이어져야만이 구독자는 늘어날 것입니다. 자신에에 유익한 정보를 주거나 가끔 놀러오겠다라는 생각이라도 좋으니 구독을 클릭할 확율은 이것이 높겠조. 큰틀조차 정해지지 않은 블로그에는 잠시 들렀다 가는 방문객밖에 들지를 않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 드리지만 자신의 블로깅 타입을 명확히하고, 그에 맞는 주제를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이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합니다.

 셋째,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하자.
꾸준한 포스팅을 위해 블로그를 이쁘게 꾸미고 싶거나, 작은 수익이라도 용돈이나 생계에 보탬이 되려면 이정도 상식쯤은 있어야 한다 싶은것들인데요.
  • HTML 의 기본 사용법 등은 익혀두자.
  • 애드센스 가입방법 및 배치를 이해하자.
  • 제휴마케팅을 활용하자.
  • 검색사이트에 등록하자.

몇가지 기본이 되는 것들을 나열했는데요.
파워블로거들이 나름대로 성공한 최고의 방법은 오로지 단한가지 자기가 주제로 삼은 내용을 꾸준히 포스팅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잘한 노하우가 양념으로 작용했다는 것은 나름대로 유추하고 있을 것입니다.
바로 적절한 광고 배치로 많든 적든 수익을 내야 동기부여도 더 잘 되는 것이니까요. 게다가 잘꾸며야 구독자들이 다시 들리고 싶겠지요.

2010/03/16 - [블로그 따라잡기] - 애드센스 팁, 티스토리 본문에 넣어보자.
2010/03/17 - [블로그 따라잡기] - 네이버 다음에 블로그 등록팁

제휴마케팅은 대표적인 링크프라이스[구경하기] 와 아이라이크클릭[구경하기] 정도만 우선합니다.
이 이상은 차후에 방문객이 많이 늘어나고 위 두곳에 익숙해지면 차츰 알아봅니다

 넷째, 포스팅을 계획하자.
 장단기 이슈별로 포스팅 일정을 짜놓습니다. 어디 출근해서 일하는 것도 아니므로 스스로가 계획을 짜고 몸에 배지 않으면 아무리 즐거운 블로깅이라할지라도 귀찮아지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처음에는 힘들지만 꾸준히 해야 방문객은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방문객이 늘어나는 재미를 느끼다보면, 흥에 겨워 또 새로운 포스팅을 준비하고 선순환이 이뤄지게 되는데, 이때까지는 적절한 계획과 실천이 뒤따라 줘야 합니다.


이렇게 정리가 되었는데요.위의 조건을들 전 나름대로 충실히 이행하고 있고, 꾸준히 차츰차츰 전진할 것을 다짐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팁들을 앞으로 계속 공개하겠습니다.

[블로그 완전정복] -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메뉴설정 이용방법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비결, 성실함이 좌우한다.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포스트, 발행 타이밍이 중요한 이유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이미지, 포토샵 대신할 편집프로그램 2선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첫걸음, 주제선정을 위한 가이드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장기전략에 키워드 선정과 활용이 중요한 이유

 

 사자비의 추천링크

생애 첫 보험의 시작,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http://neblog.com/132
꼼꼼히 비교해주고 부담없이 무료상담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 [알아보러가기]
도쿄 여행가이드, 알고 가면 더욱 즐겁다. http://blogcore.tistory.com/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