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 효과 제대로 보는 방법 BEST3

 

인생살이에는 곳곳에 위험이 있다. 인생의 굴곡과 재무적위험은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 셈이다.
재무설계는 한 개인의 일생을 따라가다보면 자연스레 왜 필요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태어나고 자라고 교육받고 사랑하고 결혼하며 내집마련을 하고 직업적 성취에 따르는 경제적 보상을 얻고 은퇴후 노후생활까지 모두 효율적인 재무관리와 연관이 있고 이런 재무관리의 요점은 재무적 위험을 대비하고 보다 효과적인 재산증식 수단인 재테크를 제대로 해야 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가다 보험설계로 잘못 아는 분들이 있는 것은 재무적 위험관리에 대한 부분만을 접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재무관리 및 재무설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왜 꼭 필요한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재무설계를 받는다는건 보다 윤택하고 행복한 삶을 지향하기 위한 수단으로 재테크도 활용하고 불필요한 지출도 줄이는 등 여러 노력을 체계적으로 하겠다는 의지의 실천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름대로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들도 있고 보험지식도 갖고 있는 분들이 있지만 재무설계라는 종합적인 틀안에서 생각해본 분들은 많지 않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재무설계를 받고 나면 그동안 알고 있던 재테크라는게 지엽적이고 부분적인 지식이라는걸 알게 되고 왜 재무설계를 받아야 하는지 그제서야 깨닫게 되는것이조.


재무설계 상담준비를 잘해야 최적화된 설계를 받을 수 있다.

재무설계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다보면 뭘 상담하고 설계받는다는건지 감이 안와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도 모를 수가 있는데 몇가지 기본적으로 파악해두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01.수입과 지출, 자산 현황 파악
 누가 얼마를 벌어 어디에 어떻게 쓰고 있는지를 숫자로 파악해 두어야 한다는 말입니다.또한 가지고 있는 금융자산, 부동산, 주식, 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어야 좋습니다. 이런 부분은 재무설계를 받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집집마다의 재무목표를 위한 실천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02. 구체적인 재무목표 설정
가족관계 와 소득에 따라 집집마다 다른 재무목표가 설정될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본인의 은퇴 이후를 위한 노후대비와  서두에 이야기한 교육비 및 내집마련등의 꼭 필요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목적자금에 대해 자신은 얼마만큼 준비해 두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 나갈 계획인지 등에 대해 상담전에 필히 생각해 두어야 좋습니다.

03. 능동적 실천의지
전문가와의 상담이 만능은 아닐 것이되 나침반 역할로는 충분할 것입니다. 그런데 노를 저어가는 행동은 직접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재무설계를 통해 얻게된 맞춤설계를 능동적으로 실천할 의지를 갖고 상담에 임하는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 가짜와 진짜 재무설계를 구분하려면?

소득수준과 자산, 가족관계, 재무목표에 따른 종합 재무설계의 한 부분으로 보험설계는 중요한 위치에 있기는 합니다. 보험은 우선 위험을 대비하는 역할이 있고 은퇴후를 대비하는 연금상품과 같은 노후대비 역할도 있으며 특정한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및 저축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는 등 두루 빠지지 않고 연관되어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그런데 가짜 재무설계는 이런 보험설계를 중심으로 리모델링을 하면서 재무설계라 합니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니어서 재무설계의 일부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보험설계를 위해 재무설계라는 이름을 갖다 붙인 느낌이 강합니다.

진짜 재무설계는...

- 자산및 소득현황 파악
- 재무목표 선정 및 상세한 자산 및 금융상품 특징 파악
- 여러차례 상당하는 과정을 통해 최적화된 맞춤형 재무설계안 작성
- 구체적 방안 제시 및 포트폴리오 구성
- 지속적 관리

이와 같은 설계 프로세스가 정확히 마련되어 있습니다.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음에도 차일피일 미루는 것보다는 아예 그냥 한번 밑지는 셈 치고(밑지는것도없지만) 재무설계를 제대로 받아 보시고 나면 앞으로의 인생설계가 방향을 제대로 잡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무료재무설계신청하기 ]

이 분석이 마음에 드신다면 추천! (아래 viewon버튼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