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추천상품과 가입시기, 의료실비보험은 100세만기로 비교가입

감기 치료비도 돌려준다? 실손보험의 기본개념을 쉽게 풀이한 말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돌려준다해서 실비보험이라고도 불리고, 실손의료비보험으로도 불리는데 모두 같은 말입니다.

상대적인 의믜로는 특정한 질병에 대해 집중 보장해주는 민영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암보험은 성인남녀에게 발생위험이 높은 여러 암종류를 두루 보장해주고 있으며, 고액암의 경우 역시 특약으로 보장해 주는데 암진단시 얼마, 치료비 얼마 이런식으로 정해진 금액을 일시로 지급해 줍니다. 

 

의료실비보험 종합가이드


현대사회의 가장 큰 장점이 의학적 지식이 쌓이게 되면서 태어나서부터 각종 예방주사를 맞고,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화합물질이나 유해요소들에 대해 개인 및 산업의 차원에서 제한을 두게 되는 등의 실질적인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적 개인적 대비가 잘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질병은 생겨나고 있고, 과거부터 있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질병도 있으며, 진단 및 치료기술이 좋아지면서 진단금 및 치료비가 덩달아 올라가고 있기도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이 정작 꼭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이제 이미 많은 부분 진척이 되었고 초고령화시대를 앞둔 지금 일평생 작고 큰 질병으로 인해 개인의 삶이 망가지고 가족의 삶까지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대비하고, 나아가 노후의 불안한 경제상황을 야기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은 어찌보면 보험의 가장 기본이면서 위험대비의 근간이 되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을 기준으로 보장성 보험을 구성하자.


감기치료부터 각종 질병 및 상해로 인한 병원 진단비 통원비 치료비 등을 두루 보장해주는 의료실비보험의 특약 구성은 종합적 보장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타 보장성 보험과 중복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예컨데 운전자보험에 들었을 때 상해에 대한 입원 및 통원의료비 부분에 대한 특약이 있다면 이는 의료실비보험의 특약과 거의 중복되어 있을 확율이 높습니다.

재해보험, 화재보험 등 각종 특화된 보험들도 개인의 생명과 관련된 위험이 동반되어 잇다면 의료빕 부분에 대한 특약이 같이 들어가 있을 확율이 높조. 그로므로 첫 설계시 잘 구성해주는게 좋으며, 잘못 들어간 보험이 있다면 재설계 혹은 리모델링을 해주어야 이익인 경우가 많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특약 중복을 가르는 명쾌한 해법

여러분이 보험에 가입 했을 때 주어지는 보험증서에 보면 입원의료비나 통원의료비 및 하루에 20~30만원, 연간 180회 제한 등의 제한조건이 있고, 3년 주기로 갱신되는 특약이라 명시되어 있다면 백발백중 실손의료비라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상품은 손보사는 실손형이고, 생보사는 정액보상으로 개념을 잡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보편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지만 의료실비보험에도 진단금특약의 경우 2천원 혹은 4천만원 정도의 진단금 부분을 정액보장 해주는 등  손보사의 상품이라 할지라도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메꾸저는 역할을 하는 특약 및 기능이 이미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시기와 가입금액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시기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일단 10년납정도로 어렸을 때 가입해 두면 저렴한 보험료로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조.

제 블로그의 유입키워드 중 우연찮게 보게된 키워드 중에 [의료실비보험 100세까지 내야 하나요]라는 검색어를 치고 들어오신 분이 있더군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납입기간은 10년납 입니다. 다른 보험이 있거나 적금 및 저축으로 인해 조금 부담이 된다면 15년 혹은 20년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0대라면 의료실비보험 하나 정도 준비하고, 독립하기 전 부모님이 미리 대비해줄 의향이 있다면 종신보험 정도는 같이 들어 두면 좋습니다. 직장을 갖고 소득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연금저축과 변액연금을 가입하면 위험대비와 저축을 고르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0대가 되어 가정이 생기고 아이가 한둘 태어날 시기가 되면 암보험, 종신보험으로 가장이 지켜주어야할 가정의 가장 큰 경제적 위험인 사망 및 중대질병인 암을 대비해 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시기별 보장성 보험은 의료실비보험이 기본이 되어야 종신보험, 암보험, 나아가 특정 위험직업군(운전을 많이 할 경우)운전자보험 등에서 중복되는 부분 없이 알차고 균형있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

 

앞서 이야기한 실손보장과 정액보상에 대한 개념을 잡으셨다면, 시기에 따라 추가되는 보험의 구성에 진단금과 같은 부분은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컨데 00질병 진단시 2,000만원이 정액보상되는 특약이 있는 의료실비보험을 25살에 가입해 두었다면 40세에는 진단금 부분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가입하는 암보험 에서 진단금특약을 조금더 강화 해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물가상승율이 있기 때문이조. 반면에 실손부분은 중복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하며 처음부터 잘 설계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의 특징

- 비례보상의 원칙

보험상품에는 참 어려운 용어가 많이 쓰입니다. 비례보상이라는 말이 대표적입니다. 손해보험사의 보험상품은 보편적으로 이러한 비례보상의 성격을 가진 특약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니 간략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비례보상이라는 것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하나의 실손특약을 가입하던 여러개를 가입하던 보장되는 금액이 중복해서 늘어나는게 아니라 특정금액까지 여러보험사가 나누어 지불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 같은 보상내용을 가진 실손특약이 여럿이 있다면 보험료만 낭비하고 마는 셈입니다.

필자 역시 수년전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해 두었는데, 최근 문의를 해보니 질병관련 특약은 추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30대부터는 하루가 다르고 1년이 다른데, 보험는 해마다 보험료가 증가하지만 그 주된 이유는 갱신특약중 질병관련 진단 입원 치료비 등이며 나이가 들 수록 위험율이 비례해서 높아지게되고 그런 와중이라면 보험사 입장에서도 까다로워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 폭 넓은 보장과 저렴한 보험료

의료실비보험은 종합적 보장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손보사의 의료실비보험이 실질적으로 조금은 더 각광받고 있는게 현재의 추세입니다. 약관에 특정한 일부 예외사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질병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고, 더군다나 비교적 저렴한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인기의 비결이라면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특징과 의료실비보험의 상호보완 관계

기본적으로 생보사 상품은 특정질병을 집중보장하고자 할 때 가입하는게 유리한 상품이므로 의료실비보험 역시 손보사 상품과 상호보완되게 설계하여 패키지로 가입하는것도 수입의 여유가 있는 분들에겐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암보험 및 민영 건강보험 등 보험사의 성격에 따라 개인 맞춤이 가능하므로 이왕이면 특정 보험사에서 설계받기 보다 손보사 및 생보사의 다양한 상품을 두루 구비한 곳에서 적절히 믹스해 빠짐없이 꼼꼼히 보장을 챙기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는 것이조.

실제로 의료실비보험 중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은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보장보험과 LIG 닥터플러스보험이며 그 다음 순위에 생보사 상품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잠깐! 고지의무에 대한 정보.

- 미확인 질병, 고지 의무 없다.
최근에 나온 대법원 판결입니다. 보험계약 전 특정 질황에 대한 검사 소견이 있었더라도 추가검사 및 치료가 없었다면 '고지의무' 위반이 아니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이말을 다시 풀어서 이야기하면, 고지의무라는 것은 기존 질병에 대해 정식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보험사에 알려야 하는 것으로 보험사는 사전에 파악하여 자사의 손해율을 줄이고자 하는 방어적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가입자가 진단을 받고 치료까지 했음에도 알리지 알리지 않아다면 약관을 위반한 행위로 간주하여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게 되는데, 보험금 지급 사례의 주요분쟁 중 하나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되도록 특정 질병이 발생하기전 가입해야 하는 주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의 필요성과 비교가입 해야 하는 이유


01. 초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진행
02. 보상받기 어려웠던 의료실비 보상
03. 국민건강보험의 보완(비급여항목)

 구분

보장내용

 보장주체 및 장단점

 보험급여항목

 국민건강보험

 입원비, 통원비, 수술비, 검사비 등, 의료수가 기준 지급  병원지급
장점: 넓은 보장범위(거의모든질병)
단점 : 불충분한 의료비보장
 본인부담  법정의무 부담분
국민건강보험 적용부분중 10~30%
 의료실비보험, 고객지급
단점: 3년마다 보험료 갱신.
 비급여항목  MRI촬영, CT촬영
초음파 검사
병실 치료차액 50%
기타 선택 진료비
 의료실비보험. 고객지급
실제 발생한 비용 보상


비급여항목 중 상위병실을 이용할 경우 차액의 50%를 보장해주고, MRI와 같은 큰 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부담은 되는 검사로 발생하는 비용을 의료실비보험에서 보장해줍니다.

즉, 질병인지 아닌지 혹은 가벼운 접촉사고로 후유증이 있는지 검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경우 괜히 헛돈 쓰는 것 아닐지 걱정하며 돈 얼마 아끼려고 검사도 받지 않아 병을 키울 수 있는 소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검사비용 얼마나 된다고 굳이 검사를 받지 않으려고 하느냐고 반문하는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거나 아이를 둔 부모, 혹은 빠듯한 생활비로 절약하고자 하는 주부 등에게는 단돈 몇십만원도 적잖은 부담이 되는게 현실입니다. 그러므로 의료실비보험처럼 필요하다 싶은 진단을 받는데 큰 비용이 들지 않고 자기 분담금만 감당하면 되는 시스템을 통해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추가적인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는게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수입대비 10% 이하의 보험료 설계 이유와 보험비교사이트의 적극적 활용

 

보험의 근본적 목적을 분명히하고 재테크의 방향에 대해 철저히 사전에 생각해 두어야 후회 않는 투자와 위험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상해와 질병으로 한 사람으로의 경제적 활동에 지장이 있다면 실제 발생한 의료비 이상의 타격을 입게 되는데, 이 때문에라도 폭넓은 보장을 해주는 의료실비보험은 큰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무리하게 많은 액수를 설정하여 저축 및 재테크에 방해가 될 정도가 된다는 것은 오히려 위험을 키우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행복한 삶을 위해 그리고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드는데, 지나친 보험료는 오히려 행복으로 향하는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할 수도 있는 셈입니다.  

"수입대비 10%까지 보장보험을 설계하자. 지나치게 많은 보험료는 그 자체로 리스크가 된다"

위와 같은 이유로 우리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기 전 어떻게 해야 최대한 보험료를 싸게 하고 보장은 넓게 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 중 전문성과 신뢰도가 종합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굿모닝리치나 보험몰이라면 보험료를 최대한 적게, 보장은 알차게 구성하는데 실질적인 많은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 굿모닝리치 : 보험의 가입요령 및 보장범위에 대한 상세하고 친절한 안내로 유명하다.
  • 보험몰 : 다양한 보험상품을 구비해 직접 비교해 선택하기 좋다.
  • 보험닷컴 : 다양한 견적을 미리 살펴볼 수 있고 추천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기 좋다.
  • 리더스리치 : 보험가입과 재테크 및 재무설계를 동시에 받을 수 있어 종합자산관리가 가능.

 

의료실비보험을 왜 100세만기로 해야할까

 의료실비보험의 만기를 왜 100세로 해야 하는지는 두말할 나위없이 한국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중에 있기 때문문입니다. 현재의 남여 평균연령보다 조금만 더 올라가면 30년 벌어 30년 노후를 살아야 하는 시대가 된다는 이야기며 노후를 대비하는 방법은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질병관련 보장보험으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의 보장내용을 보면 가입금액대비 상해는 상당히 큰 액수인데 질병관련 특약은 상대적으로 가입도 까다롭고 보험금도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만큼 상해보다는 질병에 걸릴 확율이 훨씬 높다는 것이고 그것은 곧 보험사가 보험상품을 설계할 때 가장 크게 참고하는 손해율과 직결됩니다.

즉, 되도록 빨리 가입해야 하는 이유도 주로 질병관련 진단, 입원-통원관련 비용, 그리고 진단시 치료비용등에 대한 유리한 특약을 저렴하면서도 별다른 제한 없이 통크게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100세만기로 해야 하는 이유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의료실비보험과 짝궁이 될 수 있는 보험상품들

 

의료실비보험이 보험의 기본축이 되어 준다면 연령대에 따라 또한 가족구성원 중 가장인가 주부인가 혹은 자녀인가에 따라 상황별로 보완하는 보험상품들이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 종신보험

종신보험은 사망보장을 주로 하되 각종 일반보험과는 차별화된 특약들이 있어서 의료실비보험과 짝궁으로 적합합니다.

- 연금전환특약, 긴급자금서비스, 선지급서비스, 감액완납제도, 연장정기보험 전환

필자가 제안하는 종신보험의 선택요령을 소개하자면...

01.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20대 초중반에 가입
평생동안 보장 받을 수 있고, 환급금을 적립해 후일 목돈이 될 수도 있으며, 긴급자금 필요시 이자가 낮은 약관대출 기능 등 다양한 좋은 기능들이 있지만 아쉬운것은 비교적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 자체가 문제라고 할 수 있으므로 저렴한 납입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한 20대에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02. 정기보험으로
종신보험의 필요성은 알지만 높은 보험료로 부담이 되는 경우라면 보장기간을 60세, 70세 등 가입시 정한 기간동안 종신보험과 같은 역할을 해주는 정기보험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은 가족사랑의 실천.

종신보험이거나 혹은 보험료부담으로 정기보험을 선택할 경우든 가장의 사망으로 고통 받을 수 있는 가족을 위해서라면 필수불가결하다고 볼 수 있조.

. 최소한 가장 경제활동이 활발하고 자녀교육비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기만이라도 보장받을 수 있는 정기보험정은 생각해 두어야 혹시라도 모를 가정경제의 붕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20대~30대의 가입율이 가장 높다.
 - 의료실비보험과 짝궁이며, 연간 100만원의 소득공제혜택이 있다.
 - 피보험자 사망 후 상속시 상속세의 재원으로 활용가능하다.

잠깐! 부부가 동반 가입해야 좋을까?

위에서 짚어보았다시피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60세 이전에 사망시에는 남은 가족의 경제적 고통이 이루말할 수 없으므로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은 꼭 가입해 둘 필요성이 있지만 반려자는 정기보험으로 대체하는것도 좋습니다. 즉, 가장은 종신보험을 배우자는 정기보험 혹은 연금보험을 택일하여 넉넉한 노후를 대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변액종신보험

종신보험에 변액상품의 투자적 성격을 가미하여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보험내 펀드의 수익율에 따라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됩니다. 수익율이 좋지 않아도 기본사망보험금은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수익율이 좋을 경우에는 사망보험금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의료실비보험 + 암보험

암보험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주로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이 실제로 2011년 초에 이미 어느정도 축소된 상태입니다. 전체상품수도 그렇지만 손해율을 감당하기 어려워진 보험사에서는 비갱신형 주계약에 갱신형 특약을 섞어 설계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지 않으면 비갱신형 주계약 및 특약은 날이 갈수록 축소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보험이 가장 위험율이 높은 것은 상해보다 질병이며, 진단율이 오르고 치료율이 올라간다하여 질병의 위험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의료비의 증가로 이어져 개인의 경제적 위험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보험사의 손해율이 왜 높은지는 굳이 자세히 설명안해도 대략 짐작하실 것입니다. 그만큼 암의 발병률이 높다는 뜻이고,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면 암에 걸린 분들의 소식이 한집건너 한집마다 있다고 할 정도로 너무나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4월 드디어 진단금의 일부가 축소되고 말았습니다. 보장만 축소 되는게 아니라 보험료도 지속상승중입니다 가능한한 20대~30대 사이에는 가입해 10년 납을 해두는게 바람직합니다.

 

01. 암보험 보장기간은 80세로 하자.

80세 이후에는 암의 발병율이 그 이전보다 높지 않다고 합니다. 즉, 80세 이상 장수하시는 분들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고 관리를 잘 했다는 뜻이기도 하겠지요. 그렇게 건강한 장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럼에도 80세 이후의 암발병은 비교적 취약한 생존율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의 부담까지 고려하면 80세만기로 암보험을 가입하는게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요?

02. 만기환급형 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결과적으로 순수보장형이 더 좋습니다. 일부 갱신되는 특약을 적립보험료로 대체납입 하기도 하지만 만기환급형만은 지양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십여년에서 그 이상 보장을 받게 되는 암보험을 두고 만기환급을 받는게 만기 당시의 화폐가치를 생각해 볼 때 과연 경제적인 도움이 될런지는 의문인 것입니다.

03. 암보험을 넓게 보장해야 한다.

일반암의 보장이 좋아야 합니다. 암 진단시 받게 되는 진단금만 보아도 설계된 진단금이 크다면 일시금으로 받게 되는 이 진단금을 활용해 다른 비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니 만큼 가장 발병율이 높은 암 위주로 두루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 연금보험

의료실비보험이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부담에 대비하는 차원이라면 연금보험은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준비차원이며 장수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오늘날 단순히 오래 사는 것 보다는 건강한 장수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고 있는 중이지만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지 뒤늦게서야 체감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금보험 역시 젊은 나이에 가입해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살에 변액연금을 10년 납으로 가입해 두어 35세에 납입을 완료하고, 55세까지 20년을 더 굴리게 된다면 대개 보험의 사업비 및 수수료가 원금에 도달하는 (적극적 관리 시 조금더 앞당길 수 있다.)6~8년 사이를 지나 22~23년간의 긴 거치기간동안 복리로 상당한 수익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 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이나 암보험 종신보험 등은 대개 주 목적인 주계약(기본계약)이 있고 부가적으로 다른 보험이 없을 경우 몇몇 공통된 특약이 추가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운전자보험처럼 실제 발생 할 수 있는 생명과 관련된 재해에 대한 대응하는

 

 

의료실비보험은 부자와 서민 모두에게 필요하다.

 

부자는 얻는 것 이상으로 잃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부자들은 어떤 투자상품을 고를 때도 참 신중하게 결정한다고 합니다. 나아가 부자는 질병으로 인한 지출의 위험을 보험으로 대비하는데 오히려 서민보다 더 적극적입니다. 혹자는 돈이 많으니 병에 걸려도 보유한 재산으로 충분할 터이니 보험가입을 과연하겠느냐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셈입니다.

혹시라도 발생할 위험으로 인해 의료비가 발생할 것을 싫어한다면, 마찬가지 이유로 마련한 목돈에 대한 세금이 나가는 것을 싫어해서 비과세상품을 선호합니다.


 

재산이 많고 투자자금이 큰 분들과 만나 이야기 해보면 거의 대부분 한결같이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첫째는 천원을 하던 억대이든 흔들림 없이 원칙대로 투자할 수 있는 배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그것은 그만큼 철저한 대비와 준비가 있기에 가능합니다.

둘째, 투자자금이 클 수록 더 많은 신경을 쓰고 더 많은 준비를 하게 되어 결국 성공율도 높다는 것입니다.

즉, 투자자금이 적을 수록 일확천금을 노리는 경우가 많고, 적은돈의 소중함 보다는 큰 이익을 쫒아 다니면서 오히려 준비는 부족하여 손실을 키운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부자의 마인드 중 어떤 점을 따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철저히 준비하여 경제적 위험을 미리 대비하는데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잠깐! 보험료가 하루차이로 달라 질 수 있다고?

보험연령에 따라 하루차이로 보험료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보험연령을 계산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즉 계약일자가 2001년 12월 12일 이라면 자신의 생년월을 을 뺀후 남은 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1살이 추가되고, 미만이면 버립니다.

즉 다시말해 자신의 생일 후 6개월이 지나면 한살이 추가되므로 그 이전에 가입해야 단돈 1~3천원 사이라도 아낄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이유

 

의료실비보험의 다양한 특약구성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게 맞추는 방법은 믿을만한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직접 비교해보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놓치는 부분 없이 최대한 저렴하게 알아보는 것입니다.

보험사 별로 주력으로 하거나 인기 있는 대표상품이 있는데,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보장보험, LIG의 닥터플러스 보장보험, 동부화재 등이 있으며, 암보험이나 연금보험 등 각 보험마다 손해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다 엇비슷한거 아닐까 라고 막연히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보험사별로 보장내용이 조금 더하거 덜하고, 보험료가 조금 더 하고 덜한 차이로 합하면 상당히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보장보험의 경우 대개 보험사별로 있는 의무가입요건이 비교적 유연하여 최소한의 설계도 가능하고, 원하는 보장은 늘릴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추천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비교사이트의 무료질문게시판을 활용하는 방법은 몇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가족력에 따라 혹은 이미 질병으로 보험사가 정한 일정 기간 이상의 입원 및 약물 복용등의 기록이 있는 경우 가입 전 미리 체크해 보아야 하고, 보험료 지급사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적합한 특약구성을 찾고 저렴한 가입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로부터 책임있는 답변을 통해 여자 질문게시판에서의 무분별하고 정확하지 못한 정보와 차별화 됩니다. 전문가가 본인의 이름을 걸고 답하는 책임있는 답변이야 말로 보험비교사이트의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하는 최대강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No 1. 보험몰 : 고객 맞춤형 최적화된 특약구성 및 다양한 보험상품을 구비
굿모닝리치 보험설계센터  : 보험에 대한 친절하고 상세한 안내 및 무료견적 서비스 제공
보험닷컴 : 인기 의료실비보험의 특징 상세안내 및 저렴한 무료견적 제공

- 다양하고 많은 보험상품 보유
-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한 사례별 맞춤 Q&A제공
- 보험료계산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첫회 보험료 50%를 되돌려주는 캐쉬백 서비스
- CS팀을 토한 보험상담원 부재 시 제공되는 사후처리서비스
-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입증된 공신력
- 보험금지급사례 등 보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의료실비보험과 특약구성은 어떻게 해야할까?

 

중대한 질병은 발생확률이 일반적인 상해나 감기같은 사소한 질병에 비해 적지만 한번 발생하면 큰 경제적 리스크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렇기에 뇌경색이나 암과 같은 중대한 질병은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이나 안보험으로 중대질병의 진단시 정해진 큰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의료실비보험으로 병원비나 통원의료비등을 보장하여 이중으로 튼튼히 대비하는게 좋습니다. 결국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상호보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제 보험상품내에는 이런 정액지급형 특약과 실손보상형 특약이 생보사 손보사를 안가리고 크로스되어 구성되어 있기에 사실상 근래의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내용은 보험사마다 각 상품의 뼈대는 다르지만 실제 가입자에게 주어지는 보장혜택은 크게 다를바가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에서 언급한 의료실비보험+종신보험, 의료실비보험+암보험+종신보험+운전자보험 과 같은 여러 조합들은 특정한 위험을 대비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한가지로 충분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그 이상 더 촘촘히 대비하려는 분들에게는 보완할 수 있도록 각 상품은 상호보완의 역할을 해 줄 수 있습니다.

 특약의 중복은 각각의 보험상품이 독립적으로도 충분히 기능을 다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구성의 일부 특약이 다른 보험상품에서 같은 역할을 하는 특약과 겹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가입해 둔 보험이 있다면 특약구성을 잘 살펴보고, 해당 자료를 미리 스캔해 두거나 보험증서를 잘 찾을 수 있는 곳에 잘 관리해두고 있다가 추가해야할 보험상품이 있을 경우 전문가와 상담시 해당 내용을 전달해 줌으로써 중복된 특약가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 암특약

의료비 보장은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해 병원, 한방병원, 치과치료 등 본인부담금 발생시 보장해주는 담보로 이루어져 있고 CT촬영 및 내시경 MRI등 검사관련,  특진료나 입원실료 등까지 실제 발생하는 대부분의 의료 관련 비용을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중대질병에 대비로는 실손보험의 성격이 조금은 부족한게 사실이며 이에 대비한 대표적인 특약이 몇가지 있습니다. 바로 암특약인데요. 기왕이면 암보장에 전문화된 암보험을 따로 구성하는게 좋은 선택이지만, 적어도 보험료 부담으로 아예 가입하지 않는 것보다 의료실비보험에 암특약으로 구성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입니다.

특히 최소한이라도 암진단에 대한 대비는 꼭 해주어야 하는데, 암으로 확진이 되었을 때 정해진 금액을 일시 지급해주는 암진단비 관련 특약은 암보험이 따로 없다면 빼놓아서는 안될 중요 특약이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 뇌줄중 + 급성심근경색, 관련 특약

뇌졸중 및 급성심근경색은 정말 무서운 질환입니다. 고혈압 및 몇가지 구체적으로 지목되는 원인들이 있지만 그 모두가 대개는 사회생활을 하며 피하기 어려운 식생활 습관 및 운동부족으로 인한 결과라는 측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피해가기 아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고 운동을 꾸준히 하고 좋지 않은 식습관을 버려 애초에 뇌졸중을 비롯해 기관지 및 심혈관 계열의 많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것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않게 건강해 보이는 사람에게 어느날 문득 예고도 없이 닥쳐 올 수 있는 위험을 보험으로 대비하는 일 또한 빼놓아서는 안될 중요한 일입니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터지는 것을 말하고, 뇌졸중은 뇌출혈과 뇌경색을 포함한 질환의 개념이니 이런 구분은 조금 알아 두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점을 기억하고 보험가입 및 특약 구성시 뇌졸중이라 명시된 보험사의 상품을 고르는게 필요합니다.

급성심근경색의 '혈전'에 의해 동맥이 막히는 증상 역시 좋지 못한 식습관부터 여러 이유가 작용하지만 그 결과는 참으로 무서운 것이어서 질환의 발생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거나 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암과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은 심각하고 무서운 병이니 만큼 평소 음식습관 및 음주습관을 건강을 해치지 않을 정도로 현명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최대한 노력해도 잘 안된다 싶은 분들이라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전 체크사항

 

민영 의료보험에서는 보장하지 않는 보험료 지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약관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개 많은 손해보험사는 대부분의 경우 보장하지 않는 항목이 대동소이 한데, 몇가지 특약으로 이를 해결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어 인기 보험상품이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 정신과 및 치과치료
- 한방병원, 한의원에서 통원치료나 보신용약재구입
- 의료보조기를 구입하거나 대체하는 비용
- 의료적 목적이 아닌 미모를 위한 성형수술

이정도만 보아도 조금은 특정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지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장하지 않는 항목의 이유는 아마도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나,  손해율이 지나치게 크게 발생할 수 있는 경우, 혹은 지나치게 반복 될 수 있는 경우 등의 이유가 작용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정상분만 및 제왕절개 수술
- 비뇨기계 장애 및 항문 또는 직장관련한 질환
- 상위병실 차액의 50%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의 의료비
- 알콜중독 및 습관 성 약품 복용, 환각제 사용
- 고의적 자해 등 악의적 목적으로 치료비청구

위에 보장하지 않는 항목 중 알콕중독 및 습관성약품, 환각제 사용에 대한 내용은 실은 의료실비보험 뿐 아니라 대부분의 보험상품에서 공통적으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방병원에 대한 비용이나 치과치료, 항문관련 질환 등 몇가지 부분을 특약으로 구성해 보장하는 보험사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현재 의료실비보험 중 가장 각광받고 있는 상품중 하나인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보장보험을 들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전, 고지의무를 다해야 한다.

 ▣ 최근 3개월 이내, 질병 혹은 사고로 의사에게 정식으로 진찰 및 검사를 받았거나 그 결과로 입원, 수술을 받고 투약을 했을 경우 등
 ▣ 마약, 혈압강하제, 신경안정제, 각성제, 진통제, 수면제 등을 상시로 복용했을 경우
 ▣ 최근 5년 이내에 지병 혹은 사고로 진찰 및 검사를 받고 입원 수술 및 정밀검사를 받았거나 7일 이상의 치료 혹은 30일 이상의 투약을 했는지 여부

위의 사항들을 다시 풀어서 이야기 해보면, 특정 질병이 이미 진단이 되고 입원 및 수술까지 했을 경우는 전혀 그런 기록이 없는 사람보다 발생율을 높게 볼 수 밖에 없으므로 보험사는 가입을 꺼리게 되고, 약관에 이를 명시하게 됩니다. 특히, 2차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특정 약물의 상시 복용은 왠만한 보험은 다 이를 인수거절의 이유로 삼게 되조.

그러므로 가입시 체크하게 되는 고지사항에 저촉되지 않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젊었을 때 질병이 없었을 때 미리미리 대비해줘야 합니다. 나중에 필요성을 느끼고 가입하고자 했을 때는 이미 늦은 경우가 있는 것이조. 스스로 먼저 깨닫지 못한다면 주위사람 혹은 가족 및 친지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먼저 말을 건네고 이야기 해주는게 좋습니다. 보험은 이해관계가 얽히는 경우가 많아 화제로 삼기 꺼려 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정보는 전해주는게 진짜 가까운 사람이 해야할 일이 아닐까요?

 

의료실비보험 100세만기로 가입하라.

 일부 특약은 20년 만기로 되어 있고, 가장 중요한 질병입원 밑 통원의료비는 모두 갱신형으로 100세만기가 근래 인기가 많습니다.

예1) 질병사망고도후유장해 : 진단 확정된 질병의 원인으로 사망한 경우, 장해 지급률 80%이상
이 경우 20년만기, 1000만원 보장이며 보험료도 저렴하지만 보장기간이 짧은데, 이는 보장기간이 길수록 보험료 부담도 되지만 주목적이 사망보장이 아닌 점, 그리고 경제적 활동이 집중되는 시기만큼은 보장해준다는 적절한 타협점이 20년만기인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예2) 상해흉터복원수술비 : 사고로 안면부나 손과 발에 반흔이나 추상장해, 신체의 기형이나 기능장해가  발생 시 이를 원상회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년 이내 성형수술할 시
쉽게 말해 미용을 위한 목적이 아닌 사고로 인해 성형수술을 하지 않으면 외관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 수술비를 보장해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100세만기 500만원 한도 정도로 구성해 볼 수 있으며 사회적 관계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의 삶에서 100세만기가 필요한 특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갱신형 질병-상해 통원[외래] 및 처방조제에 관련 특약은 의료실비보험가 갖는 주된 특약이므로 100세만기로 설정해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즉, 특약을 살펴보고 목적에 맞는 만기를 설정해 가입하는게 좋고 자신의 상황과 전문가와의 상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만기설정을 잘 해두는게 노후까지 대비하는 의료실비보험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중요 특약은 100세만기로 설계하여 보장의 의미를 실속있게 챙겨야 한다.

 

의료실비보험, 중요 보장 항목 체크

의료실비보험의 주요 보장항목인 입원비는 3천만원 한도가 적정한데요. 중대한 질병이라면 보다 큰 비용이 들 가능성도 있지만 의료실비보험의 주된 목적은 다양한 질병에 대한 대비이고 대부분의 경우 입원비 한도 3천만원을 넘기는 경우는 그리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혹시 모를 중대질병에 대한 대비는 특정 질병에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정액형 건강보험을 그리고 조금더 전문화된 암보험으로 대비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마찬가지로 통원의료비도 대개 30만원 이상을 사영할 경우란 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최신 기술로 검사 하는 의료장비 사용시 발생하는 비용도 어느순간 물가대비해서 오를 수 있으므로 너무 적게 설정하는 것 또한 바람직 하지 않으니 대략 25만원 선이 적당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적립보험료를 확인하자.

의료실비보험 뿐 아니라 대부분의 보험상품에는 적립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완전한 순수보장형은 이와는 관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바는 다른 모든 보장성 보험이 그렇듯 적립보험료의 비중은 보험료에서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으므로 잘 알고 가입해야 한다는 것입다.  예컨데 만기시 원금을 모두 돌려주는 만기환급형 상품의 경우 순수 보험료가 2만원인데 적립보험료가 4만원이라면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낸 보험료중 일부가 적립되어 만기시 환급받는다 해도 수십년후에 적립된 원금이 얼마나 실생활에 도움이 될까요?

만기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이 좋다. 혹은 부분적립형도 괜찮은 선택
만기환급형은 전체보험료를 올려 사업비 및 수수료가 조금은 더 들어가게 된다.

보험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적립보험료가 달라지고 이 부분이 보험료의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있음에도 얼마가 적립되는지 신경쓰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히려 만기환급금이 얼마인지 물어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순수보장형은 3년마다 갱신되는 갱신형 특약이 많은 의료실비보험에서 조금은 민감한 문제입니다. 실질 보험료의 차이는 거의 없지만 원래 계약한 보험료보다 조금이라도 더 오르게 된다면 기분상으로도 그렇고 이를 일일이 체크하고 확인해주어야 하니 가입자 입장에서도 조금은 귀찮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보험사입장에서는 갱신을 대비한 최소한의 적립보험료를 책정해 실속플랜 혹은 절약형으로 이름하여 판매하는 게 요즘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만기환급 될 가능성은 적은대신 일정한 보험료를 수십년은 이어갈 수 있는 갱신형 특약의 재원의 성격으로 최소한의 적립보험료를 내는 것입니다.

월1만원의 최소한도의 적립보험료를 설계하거나 순수보장형이 좋다.

필자가 추천하는 것은 적립보험료만 4~5만원이 되는 무리한 설정의 의료실비보험보다는 월1만원정도의 순수보장형에 가까운 정도의 적립보험료로 설계하거나 아예 위에서 제공한 정보를 이해고 계시다면 순수보장형으로 설계하여 보험료 자체를 낮추자는 것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객관적 비교가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자.

이왕이면 다양한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알아보는게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노하우라면 노하우일 것입니다.

 필자가 그간 재테크와 보험가이드에 관련된 글을 다수 집필한바 있음에도 또 다시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최대한 정보파악의 동선을 줄이기 위해 의료실비보험과 관련 된 정보는 가능한한 모두 한번에 모아 정리하고, 나아가 의료실비보험과 상호보완에 있는 다른 보험에 대한 정보라던지, 혹은 가입전 체크사항 중 놓치는 것은 없는지 등 가입전 꼭 알아두면 좋은 보험상식 중 혹시라도 놓치고 전하지 못한 정보가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객관적 비교가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와 전문가와의 상담

보험상품에 대한 핵심 정보를 잘 요약해주고 상세한 내용까지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보험비교사이트는 여러분의 선택을 도울 중요한 도구입니다. 보험상품을 최종적으로 가입결정은 본인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고 혹시 모를 모자란 점은 꼼꼼히 챙겨주는 경험 많고 친절한 상담사가 필요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먼저 가입후기 및 지급사례 등을 찾아보아 과연 공신력과 신뢰성이 있는가를 챙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굿모닝리치 goodmorningrich.com  보험몰 bohummall.co.kr
 보험닷컴 cancerok.com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readersrich.com


 

의료실비보험 베스트

 

2009년 10월 의료실비보험은 손해보험사 기준으로 표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이전에 좋은 혜택이 많았지만 경쟁이 치열해 졌기 때문에 필요성에 의해 표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표준화가 된 것은 기준을 두어 중구난방이 되어 가입자가 피해를 입지 않게 하기 위함이지 모든 보험사의 보장내용이 같다고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무) 알파 Plus보장보험

현재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인기 의료실비보험인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 보장보험은 출시후 가입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상품입니다. 사망보험금을 타사보다 조금 적게 잡아 보험료를 낮추고 의료실비보장의 주 목적인 질병 상해에 대한 통원 및 의약품에 대한 실비지급에 중점을 두어 실속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사망보험금의 기본구성이 적은 대신 보험료가 저렴하다.
- 거의 모든 특약설정이 가능해 필요한 여러 보장을 특약으로 세세한 설정을 할 수 있다.
- 한방병원과 치과치료, 항문관련 질환까지 특약 구성 가능하다.

 

한마디로 유연하게 가입할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는 이야기며, 자주 이용되는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특약으로 구성해 보장해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 특약의 구성을 미리 최적화 시켜 두고, 상담히 가입자에게 최적화된 맞춤구성이 가능합니다.

보장내역 중 중심내용을 요약해보면!

- 일반상해사망후유장해에 관한 기본계약
- 질병-상해 입원의료비 및 통원의료비
- 특정 질환 및 상해 즉, 피부질환, 골절, 화상, 각막이식 등에 대한 진단금 및 수술비
- 일상생활 배상책임

LIG 닥터플러스 보장보험

위와 마찬가지로 일반상해사망이 기본계약으로 100세만기입니다. 가입금액이 기본적으로 2천만원으로 설정되어 있는 이상품은 의료실비보험의 표준형과 같이 밸런스 있는 구성이 돋보입니다.

또한 적립보험료를 가장 낮게 설정해 실제로 30세 남여기준 3만원대면 가입이 가능하고, 이중 적립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5천원대일 정도로 거의 순수보장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01. 생활 위험(골절, 화상)에 대한 알찬 보장(특약 가입시)
02. 질병이나 사고로 입원치료시 입원일당 추가보장(가입금액, 특약 가입시)
03. 입원, 통원치료에 대한 의료비부담을 덜어줍니다.(특약가입시)

잠깐! 필자의 의견
납입기간은 가능한 10년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3년만기갱신특약은 전기납)

 

가입시 TiP 1. 실손의료비 보험료 계약여부 확인방법 : 공인인증서 보유시 손ㆍ 생보협회(www.knia.or.kr / www.klia.or.kr)에서 의료비 계약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입시 TiP 2. 피보험자의 직업이 위험도가 현저히 높은 경우 가입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예: 스턴트맨, 오지탐험가, 종군기자 등)

가입시 TiP 3. 위험도가 높은 전문등방, 글라이더 조종, 스카이다이빙, 스쿠버다이빙 등의 취미활동이 있는 경우도 가입제한이 있거나 보험료 상승의 요인이 됩니다.

 

 

 

가족통합보험을 고려해보자.

피보험자수의 제한 없이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 와 부모 자녀까지 3대까지 통합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가족통합보험이 있습니다.

메리츠하재의 <메리츠가족단위보험M-story> 와 같은 상품의 특징은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에 대한 진단비, 7대질병 수술비 등을 100세까지 보장하는 특약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절약 노하우

- 보험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요)


01. 은행 자동이체 납부 절약 1%
02. 일시납, 연납으로 1~2% 절약
03. 단체취급특약
04. 금연! 건강체할인 10%내외 절약
05. 두자녀이상 가족사랑보험료 할인 1%내외절약
06. 부모사랑 할인 1~1.5% 절약
07.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10%내외로 절약

 

보험료를 낮추는 모든 방법이 다 적용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최소한 보험료를 낮추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상담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태아와 어린이를 위한 실비 보험을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이라 부릅니다. 성인에게 맞추어진 특약 구성을 가진 일반적인 의료실비보험과 달리 기준을 어린이에게 맞춰 설계한 보험상품입니다.

그러나 어린이보험이라는 큰 개념안에 태아특약을 가미한 태아보험이 있고, 소아암과 같은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중대질병 및 각종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대비가 차별화 되어 있는게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만기는 20세, 25세 등이며 이 기간동안의 의료비보장 역시 해주니 태아보험은 아이가 태어나기전에 가입해 출생전후에 문제가 있을 경우 대비하지 못하여 우왕좌왕 힘들어 지는 것을 미연이 방지하고 준비하게 해주며 나아가 자라나는 동안 있을 수 있는 질병 및 사고까지 모두 대비할 수 있는 일종의 종합적 성격을 가진 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 보장 내용

 

01. 선천성 이상, 기형
02. 저체중아 출산시 (인큐베이터)
03. 주산기 질환

태아보험의 주목적은 출생전후(보험에서는 주산기를 임신29주에서 생후1주로 간주)에 발생하기 쉬운 병(주산기질환이라함)을 보장해줍니다.

가입시기의 제한

임신 16주부터 22주까지 입니다.

태아보험 구성

태아보험 = 태아특약(선천이상,저체중아, 인큐베이터) + 어린이보험

태아보험 필요성

환경오염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새로운 질병은 자꾸만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때 태아때 미리 대비해 두어야 하는 이유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입해야 출산전후의 주산기 질환에 대비할 수 있고, 태어난 이후 가입하려고 하면 흔히 걸리는 감기나 처방전 때문에 가입이 지연되거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식중독에 대한 대비는 성인의 의료실비보험에는 잘 구성되어 있지 않는 항목이므로 태아 및 어린이보험에 특화되어 있는 특약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태어난 이후로는 보험가입이 더 까다롭다.

 

태아보험 가입 요령

 

01. 충분한 소아암 대비
02. 가입시기를 잘 알고 놓치지 말자.
03. 질병-사고에 종합적인 보장
04. 보장기간은 다양하지만 25세 전후로
05. 가입목적에 충실한 설계
06. 어린이보험은 자녀성향을 고려해 설계

 

지금까지 의료실비보험 및 어린이보험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하군요. 만일 도움이 되셨다고 여겨지신다면 추천버튼클릭 누르고 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