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 비교 정리 연금보험 추천상품, 연금저축 소득공제와 연금보험의 문제점 
연금보험 추천 - 연금저축 소득공제와 연금펀드 변액연금 비과세 가이드

 

 

연금보험의 종류

연금저축 - 세제 적격상품, 연간 400만원 한도 소득공제 가능
변액연금 - 연금상품에 투자성격을 가미, 투자 및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이글에서는...

연금저축과 변액연금를 서로 비교해 장단점을 분석해보고
연금저축 및 변액연금 가입시 주의사항 및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총정리 해 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의 장점

- 연간 소득공제 400만원 한도
- 복리효과
- 투자수익 배당

가입대상은 비교적 고소득 직장인이나 자영업자가 좋습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가입시기는...

- 사회초년생이지만 안정적 직장에 평균적 수입, 미리 대비하고픈 분
☞ 10만원 전후로 시작한다.

- 새내기 직장인이면서 연봉 3500이상이신분
- 직장인 5년차 이상의 연봉 4500 이상이신분

☞ 20~25만원으로 연금저축을 넣고, 변액보험 등과 함께 투자포트폴리오를 다채널화 한다.

- 자영업자로 매출 1억이상이신분

☞ 필수로 연금저축을 32만원을 꽉 채운다.

 

연금보험은 저축상품이면서 보험이라는 특성상 복리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일찍 가입하는게 당연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모자란것보다 못하다고...수입에 비해 턱없이 많은 보험료를 책정해서는 여러모로 좋지 않겠지요? 그래서 수입이 적은 경우 후일 추가로 하나더 가입한다 생각하고 (합이 총 33만원이내) 적게라도 시작하고, 비교적 고소득자이면서 아직 가입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20~33만원으로 가입하는게 탁월한 절세효과를 보기에 좋습니다.

본인의 소득규모와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근거로 계산하면 최대 154만원까지 세금을 아낄 수 있다고 하니 꼭 하나쯤은 가입해 두는게 좋은 상품인 것이조.

 

 

연금저축보험의 단점

- 55세 이후 5년이상 연금형태로만 수령할 수 있다.
- 수령시 연금소득세 5.5% 원천징수
- 연금수령 중 사업소득등의 다른 수입이 있을 경우 합산하여 종합과세
- 중도에 일시금으로 찾을 경우 총금액의 22%를 세금으로 징수

 

길게 가져가며 복리효과를 노리는 상품인만큼 중도해지시 불이익이 있는 것은 다른 보험상품과 비슷하조. 물론 보장성 보험에 비해 저축성 보험인만큼 해지 불이익이 상대적으로 적기는 하지만 반드시 납입능력을 고려해 설정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필자가 가입시기 및 가입대상을 처음에 언급한 이유는 절세효과를 제대로 보아야할 대상이어야만 차후 수령시 발생하는 연금소득세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낙 절세효과가 좋기 때문에 대개 누구나 절세효과를 본다고 하지만 나중에 몫돈으로 받게 되었을 시에는 5.5%의 연금소득세는 무시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최적화된 설계가 필요하며 소득 수준에 맞게 가입금액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령시 비과세 되는 변액연금과 적절한 조합이 중요하며, 일찍 시작하는게 복리효과를 최대한 가져갈 수 있으므로 수입에 맞게 적게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자꾸 강조하는 것입니다. 뜻하고 기대한 만큼 차후 수입이 늘어나지 않을 경우 추가가입하지 않고 처음 가입한 불입액을 유지해도 좋으니 말이조.

 

Tip. 비과세란 원래는 내야 하는 소득분야 중 해당 항목만 과세를 아예 제외시켜주는 개념이다. 장기저축상품이 이에 해당하며 10년 이상의 경우 이자나 소득에 대한 세금을 일체 내지 않는다.

 

연금저축 활용방법과 재무설계

생애주기 재테크에 대해 들어 보신 분도 있고 아닌 분도 계실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결혼-내집마련-출산-육아-교육비-노후대비 등의 인생에서 반드시 겪게 되는 생애주기에 맞는 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조. 그래서 재테크라 하지 않고 재무설계라고 하는게 더 적절한 말이기도 합니다.

 

국민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
흔히 3층 보장이라고 합니다. 가장 기대수익에 대한 평균적 효율이 좋은것은 국민연금이지만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미래를 위한 대비에서 3층으로 나누어 준비하는 것이조.

퇴직연금의 경우 아무생각이 없이 그냥 회사에 맡기고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아 필자가 포스팅해둔게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퇴직연금 가이드, 확정급여형 DB와 확정기여형 DC의 차이와 장단점 분석

연금저축은 변액연금과 함께 개인연금의 한 축. 3층 보장 완성

합리적 위험관리의 수단

위험이라는 것은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조.

- 수치화 가능한 객관적 위험
- 개인별로 위험을 느끼는 정도가 다른 심리적 주관적 위험
- 금전적 손실을 입는 재무적 위험
- 사망, 스트레스, 우울 등 비 재무적 위험

대개 우리엑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위험은 생명과 재산에 관련된 위험이며, 합리적 위험관리란 이러한 위험을 효율적으로 대비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신보험 + 의료실비보험

합리적 위험관리의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위험직업군에 따라 암보험과 운전자보험을 추가구성해줍니다.

여기에 먼 훗날의 노후대비 및 현실적이고 가까운 혜택을 얻는 절세효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개인연금상품인 연금저축상품은 합리적 위험관리의 또다른 한축이 되어 줍니다.

Tip. 20~30대 사이에 평균적인 수입이 있다면 종신보험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여건이 충분치 못하거나 40대 이상이라면 정기보험(보험기간이 특정되어있다)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망대비보험이 대안이 되어줍니다. 


연금저축, 경험생명표에 근거해 풀이해보자.

경험생명표란?

건강하게 장수하는게 인생의 최대 축복이라 할 수 있지만 반면에 재무적 관점에서 보면 경제적인 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장수위험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경험생명표란 생명보험회사나 공제조합 등에서 가입자들의 실 시망 경험치를 분석한 표를 말하며, 보험회사들은 이를 근거로 보험상품을 설계합니다.

예컨데...

현재 35세인 사람이 보험료 10만원에 사망시 1억 보장의 보험을 가입했는데

가입시 경험생명표가 75세라면 55세부터 20년간 나누어 받겠조.
그런데 경험생명표가 80세로 되어 있다면 25녀난 나누어 받게 되니 해마다 받게 되는 수령액은 적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갈수록 고령화 사회가 급속도로 이미 진행중인 한국사회에서는 경험생명표의 평균연령이 조금이라도 더 높아지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연금상품에 가입해두는게 미래를 대비해 좋은 선택이 됩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지 않으면 상대적 이익은 일찍 가입한 사람들만 보고 늦게 가입한 사람은 덜 보게 되는셈이 되는 데다가 단 2~3년이라도 늘어나면 그 수만큼 추가로 나누어야 해서 체감하는 수령액 차이는 상당히 크게 다가옵니다.

 

Tip. 목적이 달랐다가 차후 몫돈으로 받지 않고 연금으로 전환 할 수 있는 상품의 경우 지급시기의 경험생명표를 기준으로 하게 된다. 전환 가능한 상품에 대해서는 다음 단락에서 자세히 다룬다.

 

변액연금보험

변액이란 말그대로 금액의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며, 일종의 투자상품으로 보험내에 있는 5~12개 사이의 다양한 펀드상품 구성으로 투자 안정성을 높이고 장기불입시 복리로 인한 고수익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 고수익 대비 리스크에 대한 관리법과 투자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한마디로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대한 믿음이 수익율로 연결되고 그 기대수익이 변액연금의 장기적 투자를 가능케 해주는 원동력이 되는 셈이다.

 

변액연금보험의 장점

-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된다. 쉽게 말해 세금을 아예 내지 않게 된다.
- 엄블렐라형 펀드로 안정성을 높다.
- 스텝업 기능으로 단계별로 수익을을 지켜준다.
- 고수익 배당을 기대할 수 있고 목적자금을 만드는데 유리하다.

스텝업 기능이란?

예를 들어 120%의 수익이 났다고 가정하면(보험사마다 책정기준이 다름) 그 에서 잠금장치를 해 이후 수익율이 하락한다해도 보장해 줍니다. 단계별로 100%~200% 사이 단계적 잠금장치가 있고 추가로 연금개시 3년 이전으로 한하여 어느 한때 최고수익율에서 지급시기에 이르러 수익율 하락이 예상된다면 1회 임의대로 잠금장치를 본인이 할 수 있습니다.

특별계정과 일반계정의 차이

연금개시시점에 경제상황이 불안할 경우에는 투자상품인 경우 적립금을 특별계정(투자형)에서 공시율로 굴러가는 일반계정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단 전환 후 다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변액보험 관리법

변액보험에는 변액연금, 변액유니버셜, 변액종신보험 등이 있습니다.

변액이라 함은 투자상품의 성격에 따라 장기투자의 우상향 기대수익율을 기대하는 상품입니다. 역사적으로 단기간 경제침체는 있었어도 10년 이상이 장기적 통계는 항상 우상향 수익을 주었기 때문에 그것을 통게적 역사적 믿음의 기반으로하여 투자수익으로 돌려 받기 위해 변액상품은 설계되고 만들어진 것이조.


변액보험에도 관리법이 있습니다. 소중한 내돈이 들어가는 투자상품을 그냥 가입하고 매달 불입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과 적극적인 관리를 하는 분과는 초반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10년이상 지나면 격차를 크게 벌려나가게 됩니다. 즉 손실은 최소화 하고 수익은 극대화 하는 방법을 실천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입니다.

 

01. 적립금과 월불입금을 분리해서 운용한다.

매월 납입보험료는 주식시장 조정시 코스트 애버리지 효과를 볼 수 있게 하고, 수년간 쌓인 적립금은 거치자금으로 안정적으로 운용해야 좋다. 일정 수익율을 달성하면 주식형에서 채권형으로 펀드 변경을 해준다.

☞ 변액연금의 경우에는 채권의 비중이 50%정도 이므로 안정적인 특징이 있다.

02. 추가납입의 활용

주가 조정시에는 추가납입을 활용해 수익성을 높인다.
추가납입은 월불입금보다 사업비가 아주 적게 들어 수익에 효과적이다.

03. 좋은 재무설계사와 함께한다.

특정 금융상품을 권유하는 사람보다는 가정경계의 전반적인 밑그림을 그려주고, 효율적 운용을 도와주며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는 재무설계사와 함께 하는게 바람직하다.

또한 공신력 있는 재무설계센터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경험이 풍부한 재무설계사와 상담해 투자상품에 대한 조언을 구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투자결정을 하는가와 그렇지 않은가는 후일 투자수익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고 재테크 성과 또한 달라질 수 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고객맞춤형 재무설계와 연금상품 설계를 해주는 공신력 있는 리더스리치에서는 무료재무설계 이벤즈중!

 

 

은퇴이후의 삶과 연금보험의 필요성

20~30대는 은퇴는 머나먼 훗날의 일로 아직 나와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월은 유수라 했던가요. 삶의 주기에서 결혼하고 자녀를 낳고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다보면 어느새 40을 바라보는 시기는 금새 찾아 옵니다.

은퇴준비는 20대에 하는 것과 40대에 하는것이 참 많은 비용적 차이와 효율적 차이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일찍부터 그 필요성을 체감해야 합니다.

01. 언제까지 살고 어떻게 살 것인가.

평균수명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고, 은퇴는 55~60세가 보통이다. 30년을 벌어 30년을 준비해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막연하게 생각해서는 생애주기 목적별 자금마련조차 쉽지 않고 노후준비는 더더욱 멀어지게 된다.

02. 은퇴이후의 삶을 생각해보았는가.

은퇴 이전보다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것은 어찌 보면 서른중반은 넘어서야 절감하기 시작하는데, 그때 보다는 조금더 이른 시기에 준비를 시작하는게 결과에 참 많은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은퇴는 삶의 전환점이다. 그런데 한창 일할 나이에는 은퇴 이후 놀러다니며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실재 은퇴한 사람들은 자기 할일을 갖고 싶어 한다. 다른 점이 있다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도 여유롭고 풍족하게 삶을 즐기고자 하는 태도에 있다. 결국 은퇴 이후의 삶에 개인연금은 든든한 우군이 되어 또다른 인생의 시작에 밑거름이 되어 준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03,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챙기는 최선의 방법은 장기투자

노후와 지금이 화폐가치는 크게 다를 것임이 자명하다. 그렇다면 안정적인 투자만 생각해서는 노후대비로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며, 수익성을 추구해서는 오히려 손해를 입을 확율도 있다는 이야기다.

혹자는 보험상품에 대해 불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부에서 각종 세제혜택을 주는 이유는 국가에서 미처 다 챙겨줄 수 없는 노후준비를 개인이 직접 하는 것이 국가복지정책에 있어서 도움이 되므로 세제혜택으로 지원해주는 것인데 자신의 재정상황에 맞는 적절한 불입액 설정으로 해지시의 손해를 막고 10년이상 장기적 관점으로대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으로 이해하는게 더 현명한 생각이 아닐까.

 

 

변액보험,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체크사항

보험상품에 대해 모르고 가입해서 나중에 항의 하는 일은 빈번한 일입니다. 필자가 이글을 쓰는 주된 이유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금보험 중 변액연금에 대해 꼭 알아 두어야할 체크사항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01. 변액보험 - 사업비

납입보험료 중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제외하고 적립해 변액연금의 경우90~95%가 변액유니버셜의 경우 85~90%가 펀드에 투자되어 운용되어 진다.
유니버셜 적립보험의 경우는 사망보험이 일반 연금상품에 비해 강화되어 있는 등의 몇가지 이유로 사업비 비중이 조금더 높다.

이 때문에 7년 이하의 투자상품으로는 보험보다든 펀드가 나은 것이며, 10년 이상의 장기라면 변액보험의 비과세 혜택은 물론이고 사업비 지출이 없어지는데다 펀드에 비해 상품의 유지시 발생하는 유지비용이 적은 이점이 있게 된다.

쉽게 말해 늘 나오는 말인 중도해지시의 손해가 보험상품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상당하다는 것만 잘 주의해 납입능력에 맞게 설계하고 투자해야 한다는 이야기. 필자이 의견을 곁들인다면 10년보다는 15년 이상일 시 수익율에서 뚜렷하게 좋아질 것으로 생각되며 앞서 이야기한 관리법을 적절히 해준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02. 변액보험 - 납입중지 기능 및 펀드변경

투자상품의 책임은 개인에게 상당히 기운다고 할 수 있으므로 각종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납입중지 기능이나 투자수익율을 보장해주는 스텝업기능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 두어야 투자수익율은 극대화 시키고 안정성도 챙길 수 있다.

실제 재무설계사와의 상담도 스스로 금융상품에 대한 기본상식이 있고 없고에 따라 얻는것도 틀리고 대처하는 마인드도 달라지게 되므로 스스로 경제뉴스도 관심있게 보고, 이 글에서 이야기 되는 금융용어라던지 하는 부분을 숙지해 두는게 좋다.

또한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홈쇼핑 광고만 보고 덜컥 가입하고 가입시 선택한 펀드를 경기변동과 상관없이 그대로 유지하다 어느날 문득 남들보다 못한 수익율에 놀라고 황당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이는 지속적 재무관리의 필요성을 역설적으로 말해주고 있으며 나아가 그만큼 일반 시민들의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것을 방증해 주는 일이기도 하다.

☞ 펀드변경 및 추가납입 제도를 활용하자. 보험사가 알아서 해주는게 아니라 직접 해야 하는 부분이다.

 

03. 리스크 감내 능력을 고려하자.

리스크 감내 능력이란 위험을 감수하는 능력이나 범위를 말하는데 재테크&재무설계 마인드와 연관되어 있다. 효율적 포트폴리오 구성이라는 말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찾는게 관건이다.

☞ 리스크 감내능력은 뚜렸한 목적이 있을 때 더욱 빛을 발한다. 자신의 재무상황을 점검하여 리뉴얼 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보자.

 

 

투자실패의 3가지 이유

언제든 빼내 쓸 투자상품이라면 아예 변액유니버셜적립보험의 중도인출 기능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창출 능력에 대한 확신이 덜한게 요즘 시대조. 이 때문에 불입능력을 고려한 납입액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투자상품을 선택하면서 거꾸로 가는 투자마인드를 갖는 경우가 잦습니다.

01. 단기수익을 지나치게 추구
 - 재테크는 장단기 플랜을 최적화하여 조합하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무슨일이 있어도 해지하지 않을 장기상품과 단기 적금 및 펀드의 병행투자가 필요하다. 재테크라고 주식에 50%이상을 넣어두는 일은 일반개인들에게 바람직하지 못하다라는 것이다.

02. 지나친 보수적 투자
- 손실을 입을 걱정을 하지 말고, 어떻게든 최대한 잘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한다. 저금리 시대에 무작정 일반은행에 예금으로 묶어둘 생각은 아니라면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수익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나만이 재테크 플랜을 정립해 두어야 한다. 적극적이고 아는만큼 위험리스크는 줄어든다.

03. 단점을 모른다.
- 단점을 훤히 꿰뚫고 있어야 회피하거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변액연금의 단점을 알아야 그 단점으로 인한 중도해지의 손해를 입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Tip. 가입시 옵션
부부형은 최근 인기있는 가입형태로 부부가 각각 25만원씩 가입하는 것보다 함해서 50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한쪽의 배우자가 사망할 시 남은 한사람이 계속해서 받을 수 있는 형태로 가입시 설정해야 합니다.

Tip. 지급개시 옵션
연금수령 중 연금가입자가 사망할 시에는 연슴수령개시 때 종신형과 확정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정형 10년 혹은 20년을 선택하면 다 받을 수 있지만 종신형은 종신토록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대신 중도 사망시 종료되고 맙니다.

 

연금보험 가입 요령

보험상품은 어디서 판매하던 결국 보험사가 운용합니다.
특히 연금상품의 경우 같은 보험사 상품이라면 인터넷에서 가입하든 홈쇼핑에서 가입하던 별반 신경쓸만큼의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연금비교사이트에서는 초회보험료 50%할인이라던지, 자동 이체 및 각종 보험료다이어트 방법을 친절히 안내해주는 등 단순히 가입상담만을 받는게 아닌 고객을 위한 맞춤 설계와 편한 상담시간을 정하고 견적을 이메일로 미리 받아보고 살펴볼 수 있는 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가입전 설계와 적극적 관리가 중요한 상품
연금상품은 가입전 설정항목을 전문가와 함께 꼼꼼히 살펴 가입하는게 중요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수익율을 극대화 할 필요성이 있는 상품입니다. 관리를 하고 안하고는 차후 수익율에 많은 차이를 불러 올 수 있는데 예컨데 적립금이 일정액 이상이 되면 거치형 투자로 복리효과를 극대화 해야 하므로 관리의 필요성이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손수 다 하기에는 부담스러우므로 공신력 있는 재무설계센터에서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을 통합 관리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연금비교사이트도 후기를 잘 살펴보자.

 인터넷쇼핑몰도 고객후기를 보면 다양한 평가가 있듯이 연금비교사이트도 그렇습니다. 자신이 미처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있을 수 있고 상담하는 사람마다의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참고가 되어줍니다. 그러므로 고객후기를 보면 자신에게 맞는 보험비교사이트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조.

 

굿모닝 리치 goodmorningrich.com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의 장단점을 상세히 안내해 줍니다. 즉 고객에게 맞는 보험상품을 상담을 통해 최적화시켜 맞춰줍니다. 특정 보험사의 설계사와 다른 점이조.

No1. 연금비교넷 yungumpro.net

연금비교넷은 다양한 연금상품을 미리 사이트에 공개해두고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공신력을 입증된 사이트입니다


연금보험비교사이트만의 장점

- 캐쉬백 서비스 : 초회보험료 50%를 돌려준다.
- 다양한 보험사 상품을 구비, 고객 맞춤의 최적상품을 찾아준다.
-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반영시킬 수 있다.
- 인터넷시대의 인터넷공신력이 영업에 중요하므로 친절할 수 밖에 없다.
- 보험비교사이트의 보험후기를 통해 소비자 평을 보고 판단할 수 있다.
- 이메일로 미리 자료를 받아보고 비교판단 할 수 있다.
-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해 사례별 맞춤 Q&A를 제공해 먼저 살펴볼 수 있다.
- 보험금 지급사례 등 보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 CS팀을 통한 보험상담원 부재 시 제공되는 사후처리 서비스

 

40대에 후회하는 순간

- 교육비부담
- 은퇴한 상사나 부모님

연금보험을 통해 은퇴설계를 미리 하지 않으면 40대에 이르러서는 후회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대개 자녀교육비 부담이 현실로 다가 오는 것을 느낄 때 쯤이조. 또한 은퇴설계를 적절히 해놓지 못해 은퇴 이후 택시기사를 하고 있는 상사를 만나보았을 때의 충격을 담은 사연등을 전해 듣고 충격에 빠지고는 합니다.

가능한한 20~30대에 연금보험을 가입해두고, 늦어도 40대에는 준비해야 합니다. 연금상품의 복리효과라는 것은 적극적 관리를 한다해도 10년 이상을 필요로 하며, 제대로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15년 이상이 좋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변액보험들...

변액종신보험이란?

- 변액종신보험은 투자형 종신보험입니다.

- 변액종신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고 펀드 운영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됩니다.  수익율이 아무리 좋지 않아도 기본 사망보험금은 받을 수 있고, 수익율이 좋다면 높은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종신보험의 가입 주 목적이 사망시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해서라면 공격적 투자로 높은 수익율까지 동시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
- 갑작스럽게 몫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 중도인출 기능이 있다.
- 펀드변경으로 위험을 줄이자.
- 추가납입으로 수익율을 극대화

변액유니버셜 적립보험은 다른 장기상품과 마찬가지로 중도해지시 손해가 크므로 무리한 설정으로 납입자체가 어려워 지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적절한 비중은 특정 보험사의 설계사가 아닌 재무설계사와 상담해 정하는게 좋으며,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중도인출 기능을 활용하고, 일시적인 자금난이 있을 경우에는 일시 납입중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변액은 투자성 상품임을 말하고, 유니버셜은 한국어로 대체할 만한 용어가 없어 그대로 사용하나 가장 가까운 것은 납입중지및 중도인출 추가납입 등의 수시입출금 기능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