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재테크, 1억만들기 직장인재테크, 일찍해야 좋은 직장인재테크의 첫걸음
직장인재테크는 재무설계로 시작하자

첫 직장을 갖게 되는 20대 중후반부터 30대 초반은 인생의 황금기여서 즐기기에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하염없이 그저 그런생각으로만 보내고 만다면 후일 가장 후회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미리부터 시작하는 재무설계와 1억만들기 재테크로 미래도 설계하고 현재도 즐기는 1석이조의 방법을 찾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재테크는 일찍 시작해야 복이 되어 돌아 온다.

그간 필자가 연재한 많은 재테크칼럼[바로가기] 들의 핵심 요지 중 하나가 어떤 마인드로 재테크를 시작을 했는지 여부이다. 예컨데 필자는 25살에 종신연금에 가입하여 매우 저렴한 보험료로 많은 보장을 받으며 10년납을 눈앞에 두고 있다. 또한 저축연금이나 변액연금과 같은 연금상품은 20대에 시작한 것과 30대에 시작한 10년 차이는 후일 55세 이상에 동일한 연금 수령을 위해 두배의 보험료가 들게 된다.

경제적 부담은 삶을 살아가는 내내 이어진다.


직장을 갖게된 사회초년생에게 1억만들기 연재를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기본 방향은 알고 시작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닥칠 수 있는 경제적 부담은 결혼 육아 내집마련 등 계속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첫 단추를 잘 끼워놓으면 그 부담을 최소한도로 줄이고 그 효과는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종자돈 마련의 단계를 제대로 거치고 나면 모든 재테크는 그만큼 쉬워진다. 이 단계를 서두르거나 잘못된 지식으로 시작하면 후일 단순한 후회로 그치지 않고 경제적 손해로 이어지기 쉽상이다. 실제 상담사례 중 어떤이는 상당한 수입을 거두고 있음에도 늘 쫒기든 생활한다고 해서 그 이유를 알아 보았더니 수입의 절반에 가까운 액수를 보장성보험에 넣고 있었다. 잘못된 재테크 지식이 큰 손해를 가져온 대표적 예이다.

 


재테크 하기 전 마인드부터 정립하자.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앞으로 살며 필연적으로 겪게 될 위험을 대비하고, 적절한 투자 포트폴리오 분배로 종자돈 마련을 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깨닫는다면 그렇게 정립한 재테크 마인드는 어떤 변수가 발생해도 기본 원칙이 되어 흔들림 없이 나아가는 큰 자산이 되어 준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돈을 모으는 시기로써 직장인 초년생 시절이 상당히 중요하며 잘 알고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무설계, 자산 현황을 먼저 파악하자.

정확히 수입은 얼마고 지출내역은 어떻게 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직업스킬을 갈고 닦아 벌어들이는 수입을 늘려나가고, 나아가 절세방법을 통해 지출을 아껴 최종적으로 종자돈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자산에 대해 구체적인 숫자로 정리된 현황파악은 필수적 요소이며 가장 우선되어야할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재테크 마인드, 재무설계를 알면 보인다.

종자돈 마련 단계 및 불려나가기 등은 앞으로 차차 연재할 터이지만, 그 모든 과정은 확율과 기회비용의 문제로 귀결된다. 결국 높은 수익과 안정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장기투자외엔 답이 없으며, 그 기간이 길면 길 수록 더욱 안정성은 높아지는데, 시작 할 때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고 마인드를 정립하지 않으면 어느날 문득 중도해지와 같은 손해보는 일을 반복하고 있는 자신을 돌아 보는 날이 오게 된다.

재무설계는 이러한 철저한 준비를 위한 가장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즉 재테크는 재무설계의 한 부분이며 재무설계가 탄탄하게 되어 있어야 재테크가 바르게 이뤄진다는 것이다. 변액연금이 아무리 좋다는 광고를 보아도 신뢰할 수 없는 것은 그 만큼 확율이라는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즉, 내가 가져갈 수 있는 금리 이상의 투자수익은 모두 긴 관점의 경제적 흐름에 맡기고 순리대로 따라가야 가능하다는 것을 체감한다면 불안해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재무설계는 인생의 중요 고비마다 발생하는 위험을 대비하고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리는 수단이며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 속에서 작은 변화가 그때그때 일어나는 것쯤은 모두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게 된다.



재테크와 마리톤의 공통점

 마라톤을 시작해 어느날 5km를 완주하면 또다른 세상을 보게 된다. 이렇듯 하나하나 이뤄나가는 경험은 실패를 줄이고 단계별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주는데,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고 막연히 오늘의 자신을 탓하기만 해서는 후일 아무것도 남는 것도 이룬것도 없는 자신을 보게 되기 쉽상이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최종 목적지 까지 가는 중간에 이뤄야할 작고 큰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게 실천해 나간다면 큰 굴곡 없이 성공적인 재테크는 이뤄질 수 있는 것이다.

1억만들기 재테크 플랜은 그래서 중요하다. 다음 단계로 전진하기 위해 지름길을 찾으려고 하다가는 오히려 실패할 확율만 높이는 결과를 낳게 되므로. 때로는 스스로나 외부적인 시각에서 멍청해 보이거나 답답해 보일지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가장 좋은 선택은 단계별로 이뤄나가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한번 종자돈 마련에 성공한 사람은 그 목적을 위해 달렸던 소중했던 많은 시간이 보약과 같은 경험으로 남게 된다.


좋은 전문가를 만나 함께 하자.

믿음직한 전문가가 중요한 것은 내가 마련한 플랜의 동반자이기 때문이다. 좋은 상담사는 특정 보험사에 속하여 특정 보험을 추천하지 않는다. 고객의 상황에 가장 최적화된 플랜을 검토해주고 나아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잘 생각해보자. 무료로 상담해 주는 컨설팅 전문가들이 왜 무료로 해줄까? 컨설팅 전문가는 고객에게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주고 새는 돈 없이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게 해준다. 특정 보험사의 설계사는 특정 보험이 좋은 이유만 설명하지만 실상 어느 보험대리점을 통해도 보험가입조건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재무설계 상담사는 동일한 조건이라도 보험사마다 갖는 장단점을 분석해 비교해주고 가장 적합한 상품을 찾아 주며 자동이체 및 효과적 관리방법을 제시하여 10%~20%의 보험료 절감도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작은 이익보다는 동반자로서 가는 것을 선호한다.

좋은 전문가가 중요한 만큼 좋은 컨설팅 회사가 중요한 것도 마찬가지 이유로 대개의 보험설계사가 1년이면 담당자가 바뀌었다고 전화가 오는 것을 흔히 겪게 되는데(필자가 가입했던 특정 보험사의 종신보험은 10년 유지하는 동안 무려 5차례나 담당자가 바뀌었다) 전화가 올때마다 새로운 상품으로 갈아타라고 하는 통해 전화만 오면 골치 아픈 생각먼저 들곤 했다. 여러분은 나이가 들고 수입이 늘며 육아 등과 같은 전에는 없던 새로운 지출내역이 생기고 그 이후까지 대비해야 하는 일이 발생 할 때 믿음직한 컨설팅 회사가 있다면 그곳에 다음 플랜을 의뢰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긴 관점에서 좋은 재무설계센타 소속의 상담사는 한번의 상담 보다는 지속적 관계가 고객확보 차원에서 좋다는 것을 잘 알기에 눈앞의 특정 보험을 추천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다.

 

굿모닝리치 보험비교사이트 [링크]: 특정 보험사를 추천하지 않고 최적화된 보험설계를 제공.
리더리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맞춤형 재테크 및 재무설계로 가장 효과적인 인생플랜마련


직장인재테크, 1억 만들기 플랜

 재테크는 어떤 마인드로 시작해야 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금은 어느정도 비중으로 시작해야 하며, 자신의 형편에 보험은 어떤 보험이 우선순위 인지, 절세와 절약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고 그 효과가 재테크에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등에 대한 세세한 내용은 모두 연재를 통해 이야기 해 나갈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알고 행하려는 실천의지다. 필명 사자비의 재테크 칼럼은 방향타를 잡고 나아가기 위한 직장인 새내기가 어떻게 플랜을 마련하여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이므로 기대해 주길 바란다.

 


 

☞ 직장인을 위한 1억 만들기 재테크 칼럼연재

1부. 직장인을 위한 1억만들기 재테크, 재무설계로 시작하는 재테크 마인드.

2부. 직장인을 위한 1억만들기, 금융상품을 이해하고 종자돈을 마련하자.

3부. 새내기 직장인의 투자 포트폴리오 및  절약방법, 의료실비보험-개인연금-정기적금

4부. 30대에 준비해야할 재테크 및 재무설계 수칙과 장기투자상품으로 변액연금을 추천하는 이유

5부. 연금저축보험vs변액연금보험, 직장인이 선택할 연금상품은? 장단점 비교분석

6부. 연금보험 더많이 받는 방법 (연금저축과 변액연금 고르는법, 펀드변경, 연금저축 가입대상


재무설계 무료로 상담하는방법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잠깐! 재테크의 한 축인 보험가입시 필요한 팁을 추가합니다.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고 믿음직한 보험사 선택하는 방법


예로 든 몇가지 사례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상담사례에서도  중복지출 및 낭비되거나 적절치 못한 포트폴리오인 경우가 너무나 많았습니다. 대개는 아무런 계획 없이 그때그때 상품가입을 한 경우입니다. 기존에 가입된 보험상품이 있거나 아니면 새로 설계 하는 경우 모두 전체적인 그림을 잘 살펴 특정 보험사 상품에 치우치지 않고 가장 적합한 구성을 찾아내야 합니다. 

10년에서 길게는 30년까지 유지해야 하는 보험, 그냥 좋다고 하는 상품이 눈에 띄이면 가입하면 후일 많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생명보험협회 사이트인 www.klia.or.kr 에 보면 보험료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상품의 보험료가 표준순보험료 대비 높은지, 낮은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보험료 지수는 낮을수록 좋다. (연간보험료가 공개 되어 있다)
> 민원등급이 높은 회사를 선택
> 저렴하게 좋은 보험회사를 선택하자.

최고의 방법은 역시 스스로 정보를 알아보고, 자신의 자산 및 보험상황에 대해 잘 파악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끌어 낼 수 있는 자세를 갖추는게 좋습니다. 모르면 얻는것도 적은 법이니까요.

공신력있는 보험비교사이트 두곳을 추천해드립니다.

굿모닝리치 : goodmorningrich.com 보험몰  bohummall.co.kr

- 다양하고 많은 보험상품 보유
-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한 사례별 맞춤 Q&A제공
- 보험료계산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첫회 보험료 50%를 되돌려주는 캐쉬백 서비스
- CS팀을 토한 보험상담원 부재 시 제공되는 사후처리서비스
-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입증된 공신력
- 우수한 보험비교전문가 다수 보유
- 보험금지급사례 등 보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