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4월부터 실손보험료 10% 인상되고 보장항목 줄어든다.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운전자 보험등의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

보험료은 어떻게 결정될까.

보험사는 여러 기준에 의해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결정하게 된다. 실손형의 경우 손해율을 바탕으로 하며, 연금 상품의 경우 경험생명표를 참고하게 된다. 물론 손해율이 낮아지면 보험료도 낮아질 수 있지만 대개 보험료 역시 물가 및 의료비상승에 맞춰 함께 오른다는 것을 감안하면 보험료가 낮아지는 일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보험사의 손해율은 급격한 노령화 사회로 진입중인 한국사회에서 줄어들 가능성은 희박하니 곧 보험료 인상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2011년 4월부터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항목이 축소되는 예를 보자.

- 질병과 상해등을 보장해주는 실손형 민영의료보험의 보험료가 평균 10% 인상
- 운전자보험, 위로금 특약 항목 축소
- 일부보험사의 암보험 상품의 진단금 축소
- 화재 일반보험 요율도 6월부터 상향조정 예정
- 보험사별, 가입자 연령, 갱신주기, 담보내용에 따라 차등 적용

이렇게 실손보험료가 줄줄이 인상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손해보험사들의 보험료 산출 기준이 되는 진단비, 수술비, 입원일당 등 주요 담보의 손해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게 주요원인이라 할 수 있다. 거기에 실손의료보험의 필요성이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보험사들의 판매경쟁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2008년의 판매건이 3년 만기 갱신 주기가 2011년인 것도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이것이 실손형 상품은 그간 해마다 갱신될 때마다 5~7% 오르던 인상폭을 크게 넘어서는 이유일 것이다.

2010년에는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개정으로 입원의료비가 5천만원 한도로 제한된 적이 있는데 그전에는 1억원까지 였다. 그리고 질병에 대한 치료-수술비 담보도 대폭 줄어들고 말았다. 정리해보면 평균수명과 손해율 증가 등으로 인해 해마다 보험료는 인상될 수 밖에 없지만 한번씩 큰 변화가 찾아 오기도 한다는 것이다.

사실 보험 뿐 아니라 연금상품 역시 경험생명표를 바탕으로 길게는 5년 짧게는 3년정도에 걸쳐 경험생명표를 바탕으로 보험료 조정이 있고, 나아가 장기주택마련저축 처럼 소득공제와 비과세 모두를 해주던 상품이 혜택을 축소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신상품이 출시 되는 등 금융상품은 발빠른 변화의 과정을 거쳐 오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하면 왜 보험은 일찍부터 들어 두어야 좋다는 말을 하게 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2006년~2008년 사이 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이 주요 대상
- 2011년 신규가입한 경우는 인상 대상에서 제외

2011년 4월, 누구나 하나쯤은 가입했을 법한 의료실비보험과 같이 질병과 생존에 관련한 담보는 전체적으로 다 오른다고 보면 맞다. 도입기를 거쳐 이제 성숙기에 들어선 의료실비보험에 더이상의 구조적인 큰 변화는 아마도 더이상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보험료 자체는 해마다 갱신주기에 맞춰 인상될 것이고, 2011년 4월처럼 다른해보다 더큰 인상폭이 있는 해에는 인상되기전 가입해야 조금이라도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실손보험의 필요성을 알고 있다면 조금 늦어서 괜히 축소된 보장에 인상된 보험료를 내는 것보다 그 전에 가입하는게 현명한 선택일 수 있는 것이다.

관련포스트
[보험 정보] - 통합보험과 의료실비보험, 낭비되는 보험료 절약 체크사항 및 리모델링의 장단점
[보험 정보] - 암보험, 가입전 필수 체크사항 11가지 및 민영의료보험의 필요성
[보험 정보] - 보험상식, 손해의 보상범위 와 보상 청구 방법, 운전자 보험의 '교통사고처리지원금 과 중상해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의 보장범위


추천링크
굿모닝리치 보험비교사이트 : 무료견적 및 맞춤포트폴리오, 보험리모델링 등 금융전분야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특정보험사 상품을 강요하지 않고 고객에 최적화된 설계를 우선합니다.

 

현직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무료질문게시판

보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는 이유는 공개적으로는 많은 보험관련 선전이나 홍보들이 각종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정작 나는 보험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기 때문이 가장 큰 이유가 된다. 아무리 정보가 넘쳐나도 일상생활에서 그렇게 필요성이 느껴지는 정보는 아니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가장 설득력 있는 설명이다.

어떤 이유에서건 막상 필요할 때 그런 정보들을 찾을 수 없는 것이 얄궂은 현실이다. 막상 보험에 가입하고자 하여 보험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고자 하지만 각각의 상황이나 필요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꼭 맞는 설명을 찾기 힘들뿐 아니라 막상 질문을 하고 싶어도 전화를 하자니 가입독촉만 할 것 같고, 인터넷에 올려도 정확한 정보를 얻기란 어렵다.

나는 당뇨가 있는데 보험 가입 가능한가? 허리디스크도 받아주나? 고령의 부모님 암보험 가입은 가능할까? 의료실비보험이 있다는데 건강보험은 뭐지? 자녀를 위해 저축과 보험을 함께 들고 싶은데 좋은 상품 없을까? 등등 보험에 대한 각종 질문들 어디서 풀어야 할까?

전문가의 의견을 글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무료질문게시판

전화는 가입독촉을 할 것 같아 꺼림직하고, 다른 곳에서 물어보자니 아는 사람도 자기 보험만 좋다고 하고, 인터넷은 믿을 수 없고 해서 보험에 대한 질문을 꺼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내 상황과 사전에 아무런 정보도 없이 보험에 가입한다는 것은 잘못된 보험상품으로 가입하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런 점을 고려해 전문가가 항상 질문의 답변을 달아주지만 글로만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지는 보험질문게시판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 보험사가 있다. 바로 보험몰의 홈페이지에서 질문게시판을 통해 전문가와 상담이 이루어진다.

이 보험사들에게 운영하는 보험질문게시판의 장점은 무료로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답변이라 책임감 있는 답변이 가능하고 상담한 내용에 대한 보험에 대한 설명서를 설계서를 바로 받아볼 수 있어 온라인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까지 알아볼 수 있다.

특히 지금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대해 질문을 할 경우에도 어떤 보험상품으로 가입되어 있는지 알려주면 제대로 보험가입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 받을 수 있고 부족하거나 과한 보장을 조정해 보험료 절감 및 보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가 원할 경우에는 전화 및 이메일로 상담이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보험설계 및 증권분석을 받아볼 수 있어 질문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굿모닝리치 보험비교사이트 : 무료견적 및 맞춤포트폴리오, 보험리모델링 등 금융전분야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특정보험사 상품을 강요하지 않고 고객에 최적화된 설계를 우선합니다.

 

재테크 및 보험가입전 재무설계부터 먼저하자.

사람이 일생을 살아 가면서 부딪히는 많은 일들은 대개 재무적 위험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마련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라면서 걸리는 질병과 사소한 사건사고들, 학생시절에는 교육비 문제. 장성해서는 결혼비용과 내집마련 등의 재무적인 일들이 살아가며 늘 부닥쳐 오게 된다. 이렇게 인생 전반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여러 사건들을 미리 예측하고  장기적 관점의 슬기로운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재무설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재테크는 일정한 수입을 두고 저축과 절약, 효율적인 지출 등을 통해 자산을 증식하고 투자방법과 수익율을 꼼꼼히 따져 보다 나은 방법을 찾는것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모두 재무설계와 전반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재무설계센터를 통해 보험가입하고 재테크 하면 좋은 이유
특정 보험사 상품만 다루는 보험설계사는 자사의 상품만을 권할 수 밖에 없지만 재무설계센터를 통할 경우 큰 재무설계의 큰 그림속에서 적절한 위치를 찾아 주기 때문에 보험료도 10~20% 다이어트 할 수 있고,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로 재테크 효율도 높여주며, 가입자 우선의 설계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관련글타래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테크 칼럼 더보기 [클릭], 트위터 구독 : http://twitter.com/sazavy

 

재테크 &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