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을 재무설계상담을 통해 재무진단 후 비교가입 해야 좋은 이유
보험가입은 재테크의 한 축이며 재무설계의 한 부분인 이유

"종자돈 어떻게 만들어요?"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에 하나이다.
이뿐 아니라 몇가지만 정리해보면...

"2세 계획이 있는데, 태아보험 가입해야되나요. 추천좀 해주세요"
"이제 사회에 나와 취직하게 되었는데, 종자돈 마련하려면 재테크 해야된다던데..."
"신혼인데 맞벌이 부부 재테크 방법이 있는지?"

이 경우 필자는 재무설계를 먼저 받아보고, 태아보험을 가입하고, 종자돈 마련을 위한 재테크를 하며 신혼부부의 재테크를 할 것을 권하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신혼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 결혼은 가장 중요한 분기점이 된다. 부모로부터 독립을 뜻할 뿐 아니라 경제적인 자립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위의 링크에 걸린 글의 일부를 인용해 보면...


 

주거래은행과 주거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통일하자.

신혼테크의 첫걸음은 주거래은행을 통일하여 신용관리를 하여 차후 있을지 모를 대출과 같은 은행거래를 대비하고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통일하여 지출을 관리하는게 좋다. 그리고 필수적이고 공통적으로 소요되는 고정지출 및 공과금의 경우 통장을 따로 개설해 관리한다. 월급여 관리는 시중 은행에서 CMA로 빠져나가는 자금을 막기 위해 월복리가 가능하거나 스왑이 가능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니 이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주거래은행에서 출시한 고금리가 가능한 통장을 개설하고, 다시 주식 및 연금, 보험 등에 사용되는 통장, 그리고 예비자금을 CMA로 자동이체 되도록 설정해주는게 좋다. [ 더보기 ]


신혼부부의 맞벌이 재테크 전략은 첫째가 부부의 자산현황을 체크하는 것으로 반드시 일어날 수 밖에 없는...예를 들어 아이를 갖고 아이가 커가면서 생기는 교육비 부담과 같은 필연적인 일에 대한 대비를 계획성 있게 준비하기 위한 전초단계이다. 물론 부부가 되기전 각기 준비했던 보험이나 적금등이 있다면 투명하게 서로 공개하고 재테크의 필요성을 서로 공감하여 한사람은 절약하고 다른 한사람은 충동적 지출을 하는 엇박자가 일어나선 안될 것이다.

재테크 어떻게 해야 하나?

재테크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우선순위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며 선택하게 되는 모든 갈림길에는 선택한 것들로 인해 얻는것과 상대적으로 잃게 되는 것이 있게 되는데, 무엇을 선택해야 보다 내게 이로운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후회가 없고 재무적 관점에서 보면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해 어떤 마인드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실수가 없고 효율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게 된다.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재무설계는 삶의 종합적인 큰 그림을 그리고, 그 안에서 일어날 여러 재무적 위험에 대한 분산포트폴리오를 짜는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복리 및 절세에 대한 상식등은 그 밑바탕이 되어 주는 것이다. 필자가 재테크 관련글을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전 지식 없이 재테크에 뛰어드는 것은 총칼 없이 전쟁터에 뛰어드는 것과 같으므로 스스로 재네크에 대한 지식으로 무장하고, 세세하게 부딪히는 문제들은 재무상담사와 협의하는게 좋다는 것이다. 재무설계시 아는 만큼 들리고 이해하고 얻게 되지 전혀 아무것도 모르면 재무상담사 역시 정확한 진단 및 전략을 제시해주기 어렵게 된다. 때문에 정말 '나는 재테크 왕초보에요'라는 딱지를 달고서라도 재네크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센터를 이용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추천 무료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맞춤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
추천글 :  재무설계와 재네크수칙 베스트10


보험가입에도 재무설계가 우선되어야 한다.

보험가입도 재테크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면에서일까?
예컨데 주식시장이 크게 상승중이라면 주식형 펀드의 비중을 높여 수익율을 극대화 하고 작은 등락에 연연하지 않고 큰 흐름을 따라 우직하게 달려가는게 좋을 것인데 괜히 수익율좀 높여보겠다고 사고 팔고 하면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득하니 흐름을 타는 사람에 비해 오히려 적은 수익을 거두고 마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무작정 계속 갈것이라 믿고 주식형펀드와 같이 고리스크 상품에 과다하게 몰빵하는 경우마저 생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보험 역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반드시 필요한 선택이지만 마냥 좋다고 미래 위험을 자초하는 몰빵은 역시 좋지 못한 선택일 것이다.

게다가 보험상품만을 파는 보험설계사의 경우 전체적인 그림을 재조정하기 보다는 같은 파이 내에서 줄긋기만 이동해주는 경향이 있으므로 전체적인 재무설계를 함께 해주는 재무설계센터의 이용은 보다 현명한 선택이지 않을까?

대개 문제는 나무한그루에 해당하는 (예:의료실비보험) 보험 한가지만 놓고 인터넷에서는 비교추천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다른 재테크 수단들과의 충돌을 고려하지 않고 추천된 상품의 좋고 나쁨만을 가린다면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결과를 낳고 말 것이다.

강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막연하면 할 수록 동기부여가 약하게 작용하므로 자신이 스스로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그런데 밑그림마저 그리지 못하고 있는데 색을 칠하라고 한다면 무리가 따르게 되어 있다. 필자의 여러 글이 대개 기술적인 부분보다 재테크와 재무설계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여러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마인드를 잡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경우가 많은 것이 다 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작년에 외삼촌이 돌아가셔서, 급하게 보험을 알아보게 되었다' 라는 말을 흔하게 접하게 되는데, 이 경우도 역시 몇번 반복되다 보면 무뎌지는게 사람이다. 그러다가 가장 가까운 친혈족에게 건강상의 위험이 닥치게 되면 그때서야 급하게 다시 알아보고, 서둘러 생각하다 재무설계에 맞지 않는 선택을 하여 후회하고, 보험 리모델링이나 재무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좋은 재무설계사는 이렇게 구별하자.

1.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맞춤으로 제공해주며, 필요 이상의 상품가입을 강요하지 않는다.
2. 약속에 철저하고 핑계를 대거나 군말을 하지 않는다.
3.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트폴리오의 당위성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얼버무리지 않는다.. 설계된 디테일한 부분의 이유를 듣고 내게 맞는 설정인지 따져 볼 때에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4. 장미빛 전망 뿐 아니라 예기치 못한 위험과 단점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 좋다.
5. 신뢰성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한 재무설계센터 소속.

 이왕이면 스스로 자신 및 가족에게 닥칠 재무적 위험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게 좋지 않을까?


도움 글타래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테크 &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