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만 트랜드가 있는게 아닙니다. 가요도 트랜드가 있조. 후크송에 대한 정의를 복잡하게 내리진 않겠지만 지금 이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바와 접목해 이야기 해보자면 가수의 컬러에 맞게 변형되고 진화된 형식이 아니라면 더이상의 경쟁력은 없다 라고 필자는 진단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좋은 예와 나쁜예를 들어 볼까요. 근래 인기가 급상승 중인 시크릿이 '샤이보이'를 들고 나오자 가장 먼저 느낀건 중독성 강한 멜로디+트랜디한 가사로 굉장히 크게 어필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이유는 시크릿이 그간 발표한 곡 스타일의 범주 안에서 색다르고 화사하고 개성있게 진화된곡을 탄생시켜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시크릿 뿐 아니라 씨스타의 곡 '니까짓게'를 보면 아이돌계의 심화된 경쟁속에서 자기들만의 컬러를 보컬의 색과 곡의 매치로 찾아 내려고 하는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향을 정석대로 쫒아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수의 보컬과 조화가 이뤄지는 곡를 부르는것 보다 더 나은 선택이 있을까요? 씨스타의 파워풀한 보컬과 내지르는 창법 그리고 시원스런 안무가 잘 어우러져 보기 좋은 이유입니다. (가요차트1위도 되었조)

반면에 의미없는 단어를 나열하고 만 저질 후크송들의 성적과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가수의 컬러를 살리고 보완하는 성격의 곡이 아닌 그저 만들어진 후크송에 파뭍혀 개성마저 함몰되는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작년초 티아라가 들고 나와 히트시킨 'Bo peep Bo peep'은 상당히 여러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곡입니다. 상당히 개성강한 스타일의 곡에 깜찍한 안무까지 더해져 상당한 인기를 누리게 되었는데, 전 이곡을 단발성 히트곡으로 분류합니다.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는 반복된 단어의 중독성은 그 곡에서 시작되어 그 곡에서 끝나는 트랜드인 것이조. 이 때문에 티아라가 'yayaya'를 들고 나왔을 때 이미 필자는 리뷰를 통해 날카롭게 지적한 바 있습니다. 티아라의 네임벨류로 인해 어느정도의 성적을 거둘지는 몰라도 최상위의 성적은 어려운 이유로 뜻모를 후크송의 한계를 지적해 보았고, 실제 'yayaya'는 많은 논란 끝에 1위 근처에 잠깐 근접하다 수직하락하는 결과를 내고 말았습니다.

[연예가 브리핑] - 티아라 '야야야' 가사 논란, 이트라이브가 안티였나?


달샤벳, 신인이 들고 나온 뜻모를 후크송

티아라의 경우와 비근한 예를 하나만 더 들어 보겠습니다. 레인보우가 작년 'A'라는 곡을 들고 나와 인기를 끌었는데, 가사를 자세히 보면 그다지 가사내용들이 각각의 연결성을 찾기 어렵고 그다지 좋은 가사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레인보우라는 걸그룹이 파고든 자기들의 독특한 스타일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잘 짜여진 곡이었기에 나름 좋은 반응이 나왔습니다. 후속곡에서는 '마하'처람 빠르게 다가와 달라는 지극히 단순한 메시지만을 나열하고 있지만 레인보우 스타일을 안착시키는 좋은 결과를 내었습니다. 만일 또다시 'A'처럼 의미모를 메시지만 왔다 갔다 하는 곡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이렇게 필자가 보는 가사의 의미는 노래와 안무 보컬까지 모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샤벳이라는 갓 데뷔한 신인걸그룹에 대해 필자는 전혀 모릅니다. 그러나 'Supa Dupa Diva'[가사 링크] 라는 의미 모를 곡 제목에 바로 검색에 들어갔고 '과연 그들이군' 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누굴까요? 네. 작곡가그룹 E-Tribe의 곡으로 데뷔한 것입니다. 티아라의 'yayaya'도 그들의 곡이조. 필자는 그들의 작곡 실력 보다는  방향을 잘못 잡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Supa) Supa-pa Dupa-pa Supa Dupa LaLa
(Dupa) Diva-va Diva-va Supa-Boom Boom Boom Boom
(Diva) Oh Oh-Oh-Oh-Oh Oh-Oh-Oh-Oh
(Diva) Oh Oh-Oh-Oh-Oh Oh-Oh-Oh

움직여 움직여 움직여 너의 몸을 움직여
훔치셔 훔치셔 훔치셔 나의 맘을 훔치셔 - 달샤벳의 'Supa Dupa Diva' 中


 박명수-제시카의 '냉면'이나 소녀시대의 'Gee'를 만든 유명작곡가 '이트라이브'의 곡으로 데뷔하고 싶은 신인들이 많이 있을 것을로 생각되는데, 방향을 잘 못 잡은 곡은 유명작곡가의 곡은 오히려 해가 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어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뜻모를 후크송은 그 가사의 문제처럼 신인그룹의 컬러 마저도 뜻모르게 만들 수 있는 위험성이 아주 크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곡에서 어떤 보컬의 색을 느낄 수 있고 어떤 개성을 느낄 수 있을까요? 이상적인 경우와 대비해 생각해 보면 아주 문제점이 확연하게 드러나는데, 이글의 처음에 언급한 시크릿의 최신곡 '샤이보이'는 '바람둥이 나쁜남자 보다 차라리 샤이보이가 더 좋다' 라는 단순한 메시지를 흥겨운 멜로디와 시크릿다운 안무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목도 가사의 내용을 그대로 전달 받을 수 있고 기억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이유의 '좋은날'도 같은 맥락에 소녀의 감성을 잘 표현해 주고 있는 맞춤옷과 같은 곡이조.

신인걸그룹, 튀려다 오히려 개성 뭍히는 '뜻모를 후크송'을 경계하자.

결론입니다. 뜻모를 후크송은 이제 막 데뷔하는 아이돌에게 치명적일 수 있음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곡이 바로 아이돌을 비판하는 주된 이유가 될 수 있음도 기억했으면 합니다. 

이분석이 마음에 드시면 추천해주세요!!! ( 아래 viewon 손가락버튼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