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뮤직뱅크의 K차트는 新한류열풍의 주역인 한국가요계에서 그나마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K차트를 포함한 여러 가요차트들의 전반적인 신뢰성 부족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것 역시 부인하기 힘든 사일일 것이다.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던 연예기획사들이 싸이더스와 SM등의 대형회사들이 등장하면서 시스템이 갖춰지기 시작하고 엠넷을 비롯한 케이블방송의 시장점유율이 올라가는 등 연예게 전반적인 변화의 흐름은 방송사-기획사 간의 관계에도 변화를 불러 왔다. 그 결과 근 몇년간 볼 수 있는 YG-SM간의 극도의 대립구도 뿐 아니라 연말 시상식에서의 기이하리만큼의 상반된 수상결과등은 차마 보기가 민망할 정도가 되어 버렸다.

엠넷, MAMA가 성공적이었다?

이렇게 연예계의 변화의 바람 속에서 가요차트는 신뢰성을 굳건히 하기보다는 계속해서 흔들리고 있는데, 그 파격의 선두주자는 뭐니뭐니해도 엠넷차트일 것이다. 엠넷이 주관한 MAMA는 평가하기조차 민망한 돈낭비 잔치에 불과했음에도 최근 방송에서 2010년 한국연예계 월별 대표뉴스 에 MAMA를 선정하고 대대적인 성공이었다고 자평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낯간지러운 행위' 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Mnet과 SM의 케케묵은 불협화음의 원인과 과정은 가요팬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니 굳이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MAMA가 한류(가요계한정)의 절반 가까운 비중을 차지 하고 있는 SM소속 가수들을 뺀채 아무리 전통을 쌓아간들 누가 인정해 줄 것인가를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대로 앞으로도 수년 이상 반쪽도 안되는 행사가 진행된다면 MAMA는 갈수록 기형적인 음악축제로 아시아인들의 뇌리에 기억되고 말 지도 모르는 일이다.

연예기획사 간의 알력은 新한류를 멍들게 한다

MAMA에서는 소녀시대라는 현 한류의 정점에 있는 걸그룹 조차 초빙하지 못한채 YG패밀리와 기타 소속사들 간의 자축잔치를 벌렸고, 골든디스크는 그 반대의 양상을 보였다. YG소속 빅뱅과 2NE1은 보이지 않고 SM과 JYP에서 상을 고루 나눠가진 것이다.

마마처럼 골든디스크도 이대로 반쪽짜리로 간다면 그 신뢰성의 하락은 불을 보듯 뻔해 보인다. 그나마 '2010 멜론 뮤직어워즈'에서는 대형기획사 3사가 앨범상(2NE1), 아티스트상(소녀시대), 베스트송상(2AM)이 고루 나눠가졌지만 방송사의 시상식과는 무게가 다르고 대외적인 파급력도 다르므로 그나마 음원을 기준으로 한 절충점을 찾는 대안적인 결과로 평가 할 수 있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고 볼 수 있다.

뮤직뱅크 에서 볼 수 없었던 YG패밀리

KBS 뮤직뱅크에 대한 신뢰도 부분은 가요팬들의 생각이 조금씩은 엇갈릴 수 있고 불공정 시비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필자는 판단하고 있다.

이번 뮤뱅 '연말결산'에서 YG 소속 가수들은 볼 수 없었는데, 2NE1, 세븐, 싸이, 빅뱅(태양 등 일부 개별활동) 모두가 불참했다. 한해를 종합한 1~20위를 발표한 이번 방송에서 상위권 대부분을 SM과 JYP가 차지하고 있는 모습에서 바로 YG가 참여 한다면 더욱 이상하다 여겨질 정도로 현재 YG의 행보는 일관된 흐름을 보인다.

즉, 만족할만한 순위에 소속가수가 포진되어 있지 않다면 참여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다. 케이블방송이나 개별적인 협회 차원이 아닌 전통있는 KBS의 공중파 순위프로그램에 조차 참여하지 않는다는 그간 있었던 갈등을 봉합하고 화해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뮤뱅에서의 순위산정에서 YG소속가수들의 활동방향자체가 높은 순위를 차지 할 수 없는 구조였다. 2NE1을 예를 들면 무려 3곡의 타이틀로 활동하고 음원사이트를 한동안 점령하다시피 했으며 그 활동의 임펙트도 상당하였는데 이러한 점만 보면 K차트의 상위권에 포진될 법도 하지만 엄밀히 따졌을 때 그 할동 방식 자체가 점수를 분산시키는 이유가 되었고 14(Go Away)위라는 결과는 어찌 보면 부진한 성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잘 생각해본다면 상당한 성과라 보는게 맞지 싶다.

 즉, 소녀시대는 Oh(1위)와 런데빌런(6위), Hoot(4위)을 순차적으로 활동하여 각각의 곡의 인기를 고스란히 점수로 연결시켰던데 반해 2NE1은 세곡에 점수를 분산시킨 셈이고, 뮤뱅이 각각의 곡마다 점수를 따로 부여하여 합산한다는점을 고려해 본다면 수긍할 수 있을 터인데,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성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단순히 순위가 낮다는 이유만으로 소속가수 전부를 불참시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1. Oh                       - 소녀시대
2. 죽어도 못 보내       - 2AM
3. 루팡                     - 카라
4. Hoot                     - 소녀시대
5. Bad Girl Good Girl  - 미쓰에이
6. 런데빌런                - 소녀시대
7. 외톨이야                - CNBLUE
8. 잔소리                   - 아이유-슬옹 듀엣
9. 그사람                   - 이승철
10. Bo Peep Bo Peep  - 티아라

11. 너 때문에 미쳐       - 티아라
12. 밥만 잘 먹더라       - 옴므
13. 고백                     - 뜨거운 감자
14. Go Away              - 2NE1
15. 널 붙잡을 노래        - 비
16. 2 Different Tears    - 원더걸스
17. 루시퍼                  - 샤이니
18.  Chitty Chitty Bana Bang - 이효리
19. 시간아 멈춰라        - 다비치
20. Love                    - CNBLUE

결국 방송사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현재 대형기획사들간의 갈등의 골은 겉으로 보이는 이상인 것으로 판단된다. 왠만하면 공중파 방송국의 체면을 세워줄만 한데 그렇지 않고 대놓고 불참하는 것만 보아도 그들 스스로가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는 없어 보인다. 이 때문에 공중파 방송숙 차원에서 적극 화해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게 어떨까.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줄여서 마마도 이대로라면 반쪽짜리 이하의 돈낭비 잔치라는 오명이 계속 될 수 밖에 없고, 다른 프로 역시 독자적으로는 악화된 상황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보이므로 차라리 공중파 방송국을 중심으로 'k-pop 아시아 뮤직어워즈(가칭)'로 큰 틀을 만들고 마마+한중가요제 등을 통합 운영하는게 어떨까 라는 생각까지도 해보았다.(실현가능성은 별로 없어보이지만 오죽하면 이런 생각까지...) 그리고 체계적이고 공정성 부분을 강화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어도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음악축제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 하다보면 어떻게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막대한 홍보비와 진행비용을 아무리 매년 쏟아 부어도 반쪽은 반쪽일 뿐이다. 가요계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획사의 결단과 소속 가수들의 활약을 기대 하며 글 마친다.

공감하신다면 추천해주세요(아래 손가락클릭,비로그인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