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3 학년이었을 때, 문득 학교 운동장을 거닐다 신승훈의 '미소속에비친그대'를 듣게 되었다.  노래를 들으며 번개가 내몸을 관통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나는 한참을 지나고 나서야 내 몸에 내눈가에 찌릿한 감동과 눈물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물론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여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이후로도 그러한 느낌은 살면서 몇번 없었다. 예를 들어 god의 '어머니께'라는 곡이 한창 인기를 끌고 한두해 쯤 지났을 무렵 한창 힘든일이 있었을때 문득 버스를 타고 창가를 바라 보며 가사속의 그 느낌에 취한 적 정도?

 놀러와 '국민오빠'편에 출연한 윤종신이 말한 90년대가 그립다는 이야기는 많은 음반판매수 때문이 아니라 음반을 찾아서 듣는 문화를 말함이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몇차례 글로 밝힌적도 있지만) 필자는 전영록이 진행하던 라디오프로그램에서 '카펜터스'와 '사이먼&가펑클'로 음악에 입문한 이후 변진섭 이문세 신승훈 노래를찾는사람들 정도로 가요를 듣기 시작하였는데 가정형편이 넉넉치는 못했고 주기적으로 받는 용돈도 아니었지만 대략 걸어서 1시간 가량 걸리는 학교와 집사이를 교통비를 아껴가며 돈을 모아 좋아하는 음반을 사고는 했다.

당시 필자가 살던 동네에 하이마트가 있었는데 다른 음반매장보다 다양한 최신음반이 들어와 있었고 주인의 눈치를 덜 볼 수 있다는 이유로 몇시간이고 고르고 고르고 하였다. (아마 뭐 저런 애가 있나 싶었을 터이다) 내 소중한 용돈의 80%가량을 모으고 모아 음반을 사던 시기여서 동네 레코드가게는 안돌아 다닌곳이 없었을 정도 였고, 엘튼존, 비틀즈, 머라이어캐리 등의 팝송과 가요를 고루 구매하였다.

추천해주시고 읽어주시면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오른쪽버튼 클릭

고등학교에 진학하자, 서태지와 아이들이 데뷔를 하였는데 서태지 음반은 광풍을 넘어 엄청난 열풍으로 학생들을 강타하였다. 내 기억에는 TV를 통해 서태지가 나오기 전에 이미 믿기 힘들정도의 빠른속도로 이미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었다. 얼굴도 모르고 누군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발빠르게 음반을 구해온 친구의 노래테이프를 들으며 충격을 받지 않는 친구가 없었고 얼마의 시간이 흐른 후에서야 TV를 통해 '서태지와 아이들'의 실체를 볼 수 있었다.

 이후 그들이 은퇴하가까지 2집,3집,4집으로 이어지는 기간 동안 그의 앨범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음반매장 앞에서 새벽부터 기다려야 손에 음반을 쥐어 볼 수 있었다. 당시의 기억을 되살려 보면 문화충격이라고 해야 적절할 듯 싶다. 접해보지 못한 무언가가 온몸을 강타하는 느낌? 쉬는 시간과 방과후에 우리는 책걸상을 모두 뒤로 밀어 버리고 회오리춤을 연습하기도 하였다.

음악의 소비형태가 디지털화 되가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법 하다. 그러나 위에 적은 바대로 필자처럼 (당시 온천지에 짝퉁테이프가 팔리고 있었다) 정품을 고집하던 많은 사람들도 이제는 음반을 사지 않고 음악과 담을 쌓고 지내게 되는 것을 종종 목격할 때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필자는 지금에도 지난노래들과 최신곡을 가리지 않고 듣는 편이지만 때로 블로그이웃 뿐 아니라 친한친구들, 혹은 여러 지인들과의 관계속에서도 노래에 대한 대화는 없고 걸그룹 누가 예쁘더라 라는 식의 대화만 들린다던가 아니면 아예 요즘노래 안들은지 십년이 넘었다라는 반응정도가 고작이다.

 현재 한류의 중심으로 위치 이동을 하고 있는 한국의 음악시장이 보다 내실있게 발전하려면 반드시 다양한 음악적 소비가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비활동 자체는 10대가 가장 왕성하다지만 문화를 소비주체로 가장 높은 잠재력을 가진 30~40대 시장은 너무나 지나치게 외면받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어떤 형태로든 음악은 우리삶에 영향을 주고 있고, 우리는 그러한 음악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소비할 자세를 언제나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음악시장에 보다 진실된 노력이 있을 때 우리가 반응을 해주어야 긍정적인 변화는 힘을 받을 수 있다. 언제까지고 외면하고 비웃고만 있는다면 현재의 편중되고 외곡된 시장은 변화하지 못할 것이다.

후기) 신승훈이 말한 음악을 추억할 수 있는 문화가 아쉽습니다. 노래를 소비하면서 얻게 되는 추억은 살면서 내내 잊혀지지않는 소중한 기억이 되어줄텐데요. 월정기이용권을 사서 한달간 여러 노래를 듣다 마는 풍토에서 그런일이 있을까요.

추천포스트)
의료실비보험 왜 인기인가, 가입요령과 주의사항 http://neblog.com/225
의료실비보험 사례별 질문과 FAQ http://neblog.com/237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의 차이, 가입사 주의할점 http://neblog.com/359

추천은 글쓴이를 춤추게 합니다. (아래손가락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