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즐기는 11가지 방법



SNS서비스의 대명사 격이 되어버린 트위터를 시작해 놓고도 어떻게 즐겨야 하는지 방향을 잡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트위터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고 즐기는 방법 몇가지를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1. 이웃 돕기

위급한 상황에 처한 이웃을 돕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트위테리안의 동참을 호소하는 트윗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트위터가 가진 대표적인 활용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모임 홍보

트위터에는 해쉬태그라는게 있습니다. 한글로 사용할 때는 #아무개당_ 과 같은 형식을 말머리에 붙이게 되는데 종종 이런 트윗을 보게 된다면 '아무개당'이라는 트위터모임이 있고 모임내의 글을 선별해 볼 때 사용하게 된다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또한 트윗애드온즈 사이트에서 당을 만들고 홍보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즉, 모임에 속한 사람들끼리의 친목과 더불어 대외적으로 이런 당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두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3. 기업 홍보

기업 홍보용 트위터라면 처음부터 자신의 목적을 Bio에 적어 두는게 좋습니다. 홍보용이 아닌척 팔로어 관계만 맺었다가 나중에 홍보용 트윗만 보인다면 언팔로우 (관계단절)의 대상이 되기 쉽상이고 실제 타임라인안에서 그러한 트윗을 보게 된다면 불쾌해지기 때문입니다.

동네 치킨집, 성형외과 의원, 대기업 트위터도 있는 등 요즘에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너도나도 트위터 계정을 개설하고 트위테리안들과 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밌는것은 단순히 홍보용 트윗만 알려서는 반응을 이끌어 내기 어렵기 때문에 재치 있고 유머 있는 트윗으로 친근하게 다가서고 있으며 쿠폰이나 사은품등을 경품으로 준비한 RT이벤트를 자주 여는 편입니다.

4. 연예인 뉴스 기자단

새로운 연예뉴스가 터지면 이곳저곳 퍼나르기 바쁩니다. 현재도 많은 가쉽거리들이 트위터 세상을 통해 일파만파 커지거나 반복 활용되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즐겨찾는 일부 모임 게시판에서 참신하거나 웃음을 참지 못할만큼 재미 있는 글이 있다면 http://goo.gl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주소를 단축시킨후 트윗으로 날려 웃음을 공유하려 합니다.

이와 같은 심리로 연예인들의 팬들은 자신이 좋아 하는 연예인 관련 뉴스이거거나 트위터 이웃들이 좋아 할만한 "00가 00공항에서00패션 사진이 찍혔더라" 라는 식의 단순한 내용의 연예뉴스도 트윗으로 전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5. 스포츠 중계

여러 이유로 야구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다른 일과 겹쳐 중계방송을 시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동중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업무 중이라면 트윗메신저를 통해 중요경기의 실시간 트윗중계를 받아 볼 수 있다. 

 광저우 아시안게임이 막바지에 이른 어제 사자비는 야구결승에 진출한 한국경기를 보다 9회말 추신수가 마지막 뜬 공을 잡아 내기 2초 전에 경기 끝을 알리는 트윗을 날렸습니다. 남들보다 앞서 좋은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 였조.

6. 오늘의 좋은말

근래에는 아침부터 트위터에 접속하고 일상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른 아침인데도 불구하고 호응이 갈만한 재밌는 트윗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류에 맞는 적절한 타이밍의 공감이 가는 좋은 말들을 아침부터 건네 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트윗이 오가는 공간에서 아무리 좋은 말이라도 길게 늘여 뜨려 이야기 하면 좋은 호응을 얻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140자를 다 채우려 하기보다는 마치 블로그 제목이나 신문기사제목을 짓듯이 어느정도 짧고 임펙트 있는 문장을 만들어 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일반 기사의 제목처럼 짧을 필요는 없으니 대략 80~100자 내외로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먼저 말했듯이 '겨울철 건강' 관리 하는 팁을 여름에 적을수는 없듯이 때에 맞는 좋은 말이 호응을 얻기 좋습니다.

7. 시사/정치 논의

요즘은 사석에서조차 정치와 시사이야기를 할 자리가 많지 않은데요. 먼저 나의 의견을 경청해주고 시론을 나누는 등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눌 친구나 동료가 많지 않은 데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치사이트나 정치블로그 등은 보이지 공통의 관심사를 원하는 분들이 찾아가 보게 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상의 정치나 시사관련 트윗도 마찬가지입니다.

트위터 상의 트윗은 솔직하고 정직한 것이 가장 큰 무기입니다. 거릴낄 것 없이 하고 싶은 말을 거침 없이 (막말하하는건 아닙니다) 하는데서 오히려 속시원함을 느낄 수 있으며 그것이 그런 트윗에 사람들은 즉각 반응해 주고 반겨줍니다.

뉴스를 보며 무언가 울컥 한게 있는데 풀길이 없다면 트위터를 찾아 보십시요. 수많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글을 타임라인 안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8. 재미있는 유머 & 이미지

재밌는 유머는 생활의 활력소라고 할 수 있겠지요. 종종 재밌는 글을 올려주는 분들이 있어 트위터를 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9. 지식인 서비스, 질문과 답변

궁금한게 있다면 트위터에 질문하십시요. 좋은 이웃이 있다면 좋은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때로 반응이 없다면 알티를 요청하십시요. RT기능으로 퍼진 질문은 다시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팔로어 수가 많아 타임라인이 너무 빨리 지나가 확인하기 어렵다면 멘션으로 확인하면 되빈다. @mention 기능을 활용하십시요.

10. 유익한 정보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유익한 정보를 트위터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최근에 주력하는 트위터와 블로그 팁도 이러한 범주에 속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라고 판단되면 팔러오들은 알아서 RT를 해주며 이를 통해 이웃을 늘려 갈 수 있습니다.

11. 설문조사

기업들은 신규 서비스나 신상품의 반응을 알아 보기 위해 정치인들은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일반유저들은 자시의 생각과 맞는 분들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 형식으로 트윗을 날립니다. 여러 목적을 가진 설문조사 형식의 트윗 역시 소통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트위터를 즐기는 방법에는 이렇게 다양한 목적이 함께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져 가고 있는 세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트위터를 포함한 SNS서비스에 함께 동참해 보실련지요?

필자의 트위터 : http://twitter.com/sazavy (5천팔로 돌파 직전 팔로우~GoGo!!!)
@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클릭으로 추천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