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장기전략, 키워드 선점과 방어가 키포인트

불과 십여년전만해도 검색 서비스 하면 야후가 떠올랐고 IT열풍으로 컴퓨터교육를 처음 받게 되는 사람들은 야후와 검색서비스를 동의어로 생각 할 만큼 세계시장에서의 비중과 상징성에서 따라올 서비스가 없었다. 그런데 어느새 보다 진화한 검색서비스 구글이 등장하면서 이제는 판도 자체가 뒤집어저 버렸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메타블로그사이트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와 검색사이트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가 블로그의 운영스타일에 따라 극명하게 갈리게 된다.

예시1) A 라는 연예계 이슈가 발생했다. 내가 다루던 주제와 연결고리가 있어 빠르고 정확한 포스트를 작성하고 발행하였다. 그런데 메타사이트에서는 내글이 주목받는 위치에 노출되지 못하였다.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다. 관련 이슈의 키워드를 선점하고 양질의 컨텐츠로 방문객의 만족도도 높아도 메타블로그 사이트의 편집라인에 내 글이 선택받지 못한다면 가장 큰 비중의 노출경로를 하나 놓치고 마는 것이다. 한국의 대표메타서비스라 할 수 있는 다음뷰에서 조회수와 추천수가 상당함에도 베스트로 선정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주로 발행시간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즉, 오전과 오후를 시작하는 타이밍에 맞추지 않고 키워드를 먼저 장악하는데 중점을 둘 것인가, 아니면 메타블로그사이트에 편집 방향에 맞추어 글을 발행하느냐는 블로거에게 있어 종종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다.

 이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키워드 선점전략


블로거가 포스트의 제목을 정할 때 가장 우선시 해야 할 것은 위에서 이야기 했다. 키워드에 친화적인가 아니면 메타블로그에 친화적인가를 먼저 정해야 한다는 것인데 필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모든 키워드를 다 가져가려 하지 말고 핵심만 선점하되 제목은 메타블로그사이트에 비중을 싣는게 낫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다.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은 우선 많은 뉴스의 제목을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뷰를 비롯해 네이버, 네이트, 다음유의 각종 뉴스란은 블로그의 포스트와 제목을 짓는 기준이 약간 다르지만 언론사가 띄우는 키워드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그들이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이슈관련 단어들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경험이 쌓이면 A라는 이슈에 대해 다수의 언론사들이 어떤 식으로 제목을 뽑을지 예상이 가능하게 된다.

예시2) 예능 프로 '무한도전'에서 재밌는 에피소드가 발생했다.

예시2의 경우 그날 자막에서 사용된 가장 핵심이 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약간만 변형해서 사용하면 좋다. 여기서 필자가 경험이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는 해당 에피소드가 한시간 동안 전체 흐름보다 시청자들의 뇌리에 강하게 남을 수 있는가를 판가름 하는 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두번째 예시 중 무한도전의 장기프로젝트였던 프로레스링 편의 경우 그들의 노력 자체에 대한 호평을 담은 글이거나 아니면 너무 멤버들을 혹사 하는 방향으로 가는것 아니냐는 의견을 담은 글로 나뉘어 지는 것은 전체 흐름에 대한 것이고 마지막 경기에서 유재석이 정형돈에게 마무리 기술을 건 이후 포옹하는 장면은 가장 인상 깊은 한 장면으로 포커싱 할 수 있는 부분이다.

[TV버라이어티] - WM7, 유재석-정형돈의 포옹은 '무도' 역대 최고의 명장면!
[TV버라이어티] - 남격 박칼린, 배다해에게 가혹했던 이유


위 둘을 한 제목안에 같이 뽑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택일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고려해 보아야 할 점은 발행시기에 있다. 무한도전과 같은 이슈가 되기 좋은 재료는 다수의 눈이 그것을 지켜보고 있다는 이야기고 나 외의 다른 리뷰어들도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남들과 차별화 되면서도 핵심을 놓치지 않는 센스가 필요하다. 즉, 경기 직후 유재석은 자신의 피니쉬 기술을 받아 준 정형돈과의 포옹장졈은 사람들의 뇌리에 가장 크게 남는 장면이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더 흐르면 부분적으로 강한 인상을 주었던 장면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을 살피는 방향으로 생각이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하나 고려할 부분이 있는데 유재석의 피니쉬 기술과 포옹이라는 핵심이 되면서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장면이 없다면 부분적인 해석보다는 전체흐름에 집중하는게 좋다는 것이다. 즉, 프로그램을 관통하고 상징할 수 있는 핵심에피소드가 있을 경우에 그 부분을 다루는게 사실상 전체를 다루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시3) 강심장과 같은 토크 예능의 경우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흥행성면에서만 본다면 강심장은 가장 좋은 소재 발굴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지만 시청률에 비해서 리뷰수가 적은 이유는 다수의 패널이 출연하고 다수의 에피소드가 쏟아 져 나오는 프로그램 구성상 포커싱을 어디에 두어야 할 지 감을 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연예가 브리핑] - 강심장, 깜짝 프로포즈한 신동이 대견한 이유

그러나 필자가 포스팅 했던 위의 글처럼 그날의 핵심 키워드가 될 만한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에 리뷰를 작성하게 된다.

키워드 방어 전략


첫머리에 구글의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해외검색 사이트에서 종종 찾아 볼 수 있는 가장 널리 알려진 발행글의 노출 방법이 있기 때문인데 구체적으로는 양질의 컨텐츠로 분류될 수 있는 일정 분량 이상이어야 좋고 그 안에 그림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검색로봇이 긁어 갈 수 있는 첫문단에 키워드로 사용될 단어를 집중 배치 하는 서문을 적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위의 이야기는 키워드 검색어 선점의 시작지점에서 뒤지지 않을 수 있는 기본 경쟁력이 되는 요소들이지만 한국의 막강 검색포탈등의 경우 해외검색어 시장과는 다르게 자사가 미는 검색결과를 우선적으로 노출 시키고 있기에 고스란히 그대로 적용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뾰족히 다른 대안이 있는 것은 아니고 전체적인 그림은 국내외 서비스가 엇비슷하기 때문에 위의 경우를 뇌리에 기억하고 있는것은 필요해 보인다.

지나간 이슈라도 꼭 붙들고 놓치지 말자!

지나간 이슈에 대한 글일지언정 한번 쓴 글의 생명력을 잃지 않고 언론사 기사와 경쟁하고 다른 블로그 글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내글을 링크 하여 주는 이웃이 많거나 그도 안된다면 내가 내글을 자주 인용하는 방법도 있다. 링크가 중요한 이유는 유효클릭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게 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수단이 되어 주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경우를 보면 가장 우선순위는 정해져 있다. 즉 네이버가 결코 모든 면에서 닫힌 서비스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귀착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검색서비스에서 우선 노출은 외부글이 아닌 내부에서 생성된 컨텐츠여서 이렇게 유효클릭과 양질의 컨텐츠라는 분류가 무색하게 내부컨텐츠가 우선 노출 된다는 점이 근래 여러 분야에서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음에도 네이버를 아직까지 닫히 서비스라 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또한 이 때문에 운이 좋을 경우 네이버블로그 사용자들이 아직 내가 선택한 이슈에 대한 글을 발행하지 못한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면 누구보다 먼저 글을 발행하여 다수의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첫번째로 노출 되어 소위 대박글이 탄생할 확율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게 되는 것이다.

블로거들은 위의 여러가지 사항들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선점과 방어 전략을 짜는것이 좋다. 같은 주제를 두고 지속적인 포스팅이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도 바로 여기에 있다. 내가 내글을 인용하여 그 링크를 따라 다른 글을 보게 하고, 혹은 내글이 인용된 다른 글을 통해 내 블로그를 찾게 하는 전략. 이런 선순환이 이뤄 지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작업을 통해 검색사이트에서 우선 노출 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맺음말.

키워드 전략은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전략에 있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완벽한 이론을 갖춘 것은 아니지만 알아가고 느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은 필수! 여러분의 추천은 글을 쓰는 이에게 많은 힘이 되어 준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글 마친다.(이왕이면 아래 SNS단추를 통해 RT발행도 해주시면 무한감사!)

 

[추천 운전자/상해보험 비교사이트]
- 실시간 견적도 받아보고 무료견적도 요청해서 보세요.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10~20%사이의 보험료 할인도 가능하고, 첫회 보험료 50%할인 등 여러 부가혜택을 받아 보실수도 있어요.

보험비교1 [바로가기] - 보험사별 상품비교 보험료계산 기능제공,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보험비교2 [바로가기] - 국내 각 보험사별 상품에 대한 상세안내와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필자의 트위터 : http://twitter.com/sazavy (5천팔로 돌파 직전 팔로우~GoGo!!!)
@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클릭으로 추천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