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선정을 위한 가이드

얼마전, 전문블로거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하여 느끼게 된 점 중에 하나가 바로 주제선정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는 점이었다. 되돌아 보면 '사자비의 내블로그닷컴' 역시 주제선정에 대한 고민을 처음부터 했었고 지금도 매일같이 반복해서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어떤 주제를 선정하여 글을 작성하고 발행해야 잘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잘아는 분야부터 시작하자.

필자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것은 구독하고 있는 신문기사의 편향되고 왜곡된 기사들에 대한 반발심리에서부터 시작하였다. 그런데 일단 블로그를 개설하고나니 이왕 시작한거 잘해보자는 심리로 스킨부터 신경을 쓰게 되었고 잘 늘어나지 않는 방문객 숫자를 보면서 주목받는 글을 쓰고자 하는 심리도 생기게 되는 등 단순히 내가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적는 정도를 벗어나 이것저것 생각해야 될 부분이 많아지게 되었다.

반드시 잘 아는 관심분야를 먼저 다루어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블로그 관리의 첫번째인 성실함의 판단기준이 되는 꾸준한 글의 발행을 위해서는 잘아는 분야 먼저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잘 아는 분야는 글이 술술 써지게 마련이며 자료를 찾아보는 수고도 적어진다. 나의 관심사롭 부터 비롯된 주제는 객관적인 자료들 첨부하여 글의 신뢰를 높이려고 할때에도 보다 신속히 자료를 찾고 그 그중에서도 어떤 자료가 가치가 있는지 파악하는 정확도도 다를 수 밖에 없다.

발행 주기와 주제의 확장

블로그 관리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는 개개인마다 다를 테지만 운영의 목적에 따라 글의 분량과 갯수를 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대략 하루에 1~2편이 바람직 하지 않는가 싶다. 이중 기본 1편은 잘아는 분야에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해야 과도한 시간투자를 매일 반복하면서 얻게 되는 스트레스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고 심지어는 미리 몇일분 분량을 적어 둘 수도 있게 된다. 

때로는 신문이나 TV등 여러 매체를 통해 내가 다루고 있는 주제와 연관된 정보를 접할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추가발행을 하여도 좋다. 예를 들어 내가 연예분야를 다루고 있는데 국감에서 연예인관련된 의혹이 제기된다면 본래는 전혀 상반된 주제겠지만 내가 그 둘을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로 나서서 글을 작성하고 발행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게다가 애초부터 연예와 정치 모두 관심이 있었던 경우라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평소 관심있고 잘 아는 분야부터 시작한다면 연관된 주제들과 접목하는 주제확장의 단계를 거쳐 나만의 스타일이 만들어지고 구독자층은 그에 맞게 형성될 것이다.

스토리텔링과 심리학

필자가 심리학 전공은 아니지만 '설득의 심리학'과 같은 베스트셀러를 종종 보는 편인데 특히 타인가 나와의 관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내용을 보면 설명은 길어도 답은 간단 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반복적으로 자주 보게 되는 것 만으로도 신뢰감이 생긴다던지 식사를 함께 하게 되면 상대에 대한 경계심이 많이 누그러진다던지 하는 내용등은 세상을 사는데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도한) 도움이 되는 내용이면서 마케팅이나 블로그나 그 어떤 분야에 있어서도 접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이기도 하다.

내가 구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에 방법론을 접목하여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 내려면 스토리텔링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스토리 텔링 계획에 따라 큰 틀의 주제속에서 작은 주제들을 나누고 설득력 있게 매일매일의 주제를 연결해야만이 겹치는 소재를 방지하고 글의 성격을 정립하고 유지할 수가 있게 된다. 또한 한편의 글 안에서도 근거와 주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데 익숙해져야 불필요한 내용도 줄이고 전달할 내용의 핵심을 구독자가 빠르게 캐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 포스트의 가독성도 한몫한다.

글의 목적과 경쟁력 확보

사람의 행위에는 목적이 있다. 복잡하고 위대한 목적이든 아주 개인적은 목적이든 각자가 세상과 마주치는 방법적 차이에 따라 블로그 운영의 목적도 달라진다. 필자는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추구 하는 경우를 더러 보아왔는데 이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블로그는 한정된 목적으로만 사용될 시기가 지났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삶 자체에 영향을 주는 중대한 도구가 되어가고 있는며 취미생활의 베이스캠프가 되어 주기도 하고 각종 모임의 허브가 되기도 하며 여러 사회적 문화적 과학적 정보의 원천이 되어주고 있기도 한다.

아무래도 블로그 생태계 역시 인기-비인기 카테고리(주제분류)가 나누어 지는데, 하루에 생산되는 블로그의 글과 정보라는게 너무나 많아서 내글이 묻히지 않으려면 인기 있는 분야부터 해야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그렇지 많도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오히려 지금 시점에서는 너무 사용자가 쏠리는 분야는 피하고 자기만의 분야를 설정한 후 꾸준한 발행을 통해 구독자를 늘려나가며 나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얼마든지 인기블로거로 거듭날 수 있다.

맺음말.

블로그 운영은 매일매일 치쳘한 전투와 같다. 그런데 그 전투속에 내가 뭍히고 나는 없는 상황이 오게 된다면 얼마못가 문을 닫게 될 것이다. 즐기는 전투를 하려면 나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있는 주제선정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이웃들과 소통하며 즐기는 방법을 체득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재미있는 블로그 라이프를 통해 나의 사고가 풍성해지고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더욱 바람직할 테고...

P.S) 최근 제 블로그팁 관련하여 불펌하는 경우를 검색을 통해 보게 되었는데, 분명히 강조하지만 불펌한 내용은 삭제 해주길 바랍니다. 아직은 행동으로 나서지 않았지만 1차경고 보냅니다. 솔직히 이웃분들이 가끔 불펌 피해사례를 이야기 해도 함께 분개하였던 적은 있지만 제 글이 불펌될 줄은 꿈에도 몰랐고 그것을 확인하였을 때의 심정은 말로 할 수 없이 참담했습니다. 제발 불펌은 하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추천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 실시간 견적도 받아보고 무료견적도 요청해서 보세요.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10~20%사이의 보험료 할인도 가능하고, 첫회 보험료 50%할인 등 여러 부가혜택을 받아 보실수도 있어요.

보험비교1 [바로가기] - 보험사별 상품비교 및 보험료계산 기능제공,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보험비교2 [바로가기] - 국내 각 보험사별 상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클릭으로 추천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