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스타오디션 - 위대한 탄생

케이블방송 엠넷이 슈퍼스타K 시즌2로 일궈낸 성과는 운영상 지적되던 여러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공중파 방송국인 MBC는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이라는 회심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였고 많은 슈스케의 아류라는 비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오디션 프로그램 우겨넣기

MBC가 과거 오디션 성격의 프로그램들의 역사를 총동원하여 아류가 아닌 정통임을 입증하려 했지만 그 수위가 적절치 못하였다. 강변가요제나 대학가요제는 슈퍼스타K와 비교도 할 수 없는 역사를 가진 뜻깊은 이벤트 였지만 그렇다고 아메리칸아이돌이나 슈퍼스타K와는 그 성격이 정확히 일치하지 아니 하므로 비교의 대상으로 적절치 아니하며 악동클럽이 가장 근접해 보이기는 하나 역시 아이돌그룹이라는 한정된 방향성을 가진 스타를 뽑는 프로였으므로 이 또한 적절치 못하였다. 차라리 MBC는 방송을 통해 나열한 여러 프로그램들에 대해 지나치게 강조하기 보다는 있는 사실 그대로 오디션 프로그램의 변천사를 보여주는 정도로 만족했어야 하지 않나 싶다.

5인의 멘토는 기대 이상이다. 그들에 대한 내멋대로 평!

이은미, 신승훈, 김윤아, 방시혁, 김태원 이 다섯명의 멘토는 기대했던 것 이상의 구성으로 슈퍼스타K를 능가한다고 평하고 싶다. 이 다섯명에 대해 <내맘대로 평가>를 한번 적어 보면...

이은미 -  무대에 열정을 있는 그대로 폭발 시키는 스타일로 다섯중에서 가장 엄격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은미는 자신에게 매우 엄격하고 남에게는 관대하여 함부로 남을 평가하거나 모진 이야기를 할 스타일이 아니어서 오디션 프로그램의 멘토로 나온 것이 상당히 의외의 일이기는 하나 작정하고 멘토로 나왔다면 자신의 기준대로 심사를 할 것이고 그 기준은 매우 엄격하여 가장 높은 수위의 쓴소리를 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방시혁 - 정말 제대로 된 작곡가를 선정하였다. 여러 장르에 걸쳐 제대로 된 곡을 쓰는 작곡가이자 프로듀서로 단점보다는 장점을 찾아 내는데 적합하지 않나 싶다.

김태원 - 김태원 정도의 내공이면 단순히 록음악의 전설 정도로 표현하는 것 조차 너무나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는 기타리스트로서의 삶을 살아온 이 거인은 전반적인 음악적 내공이 가장 깊은 멘토가 아닌가 싶다. 과거 그의 행적과 발언등을 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가장 무섭게 채찍질하는 완벽주의자적인 스타일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그런 그가 만든 음악적 결과물들은 오히려 감성이 깊이 뭍어나는 곡들이었다는 점을 함께 고려해본다면 이제 연륜에 따른 부드러움까지 갖춘 김태원은 매우 이상적인 멘토로 강약을 겸비한 역할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김윤아 - 지난달 필자가 포스팅한 글 중에 김윤아가 멘토로 적절하지 않겠는가 라는 이야기를 적은 바 있다. 김윤아는 첫 방송에서 부터 자신은 주류와 다른 길을 걸어온 음악인이고 그와 같은 길을 걷고자 하는 이들에게 힘을 실어 주려 한다고 했다. 김태원과 신승훈이 추구한 음악적 방향은 대중을 외면하는 것이 아닌 자신들의 음악을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것을 추구해 왔다고 볼 수 있는데, 이에 반해 김윤아는 일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히트곡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주류적인 음악을 만들고 노래해왔고 겉으로 보이는 예쁜 외모로 함부로 평가하기에는 음악적 가치관이 매우 확고히 잡혀 있는 뮤지션.

신승훈 - 앞서 이야기한 멘토들에게 왜 그렇게 만족한다는 평가를 필자가 하고 있는가는 신승훈을 보면 알 수 있다. 신승훈을 포함한 멘토 모두가 음악적 자존심을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의 손꼽는 뮤지션들이지만 이중에서도 신승훈은 대중적인 음악을 하면서도 완성도까지 갖춘 돋보이는 존재다. 보컬능력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이은미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보컬트레이닝에 있어서도 다섯 멘토 중에서 가장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이은미나 김윤아의 노래는 자기영역이 확고하여 남이 그것을 따라 하는게 어렵지만 신승훈의 보컬은 보다 범용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물론 신승훈의 높은 보컬 능력 정도는 되어야 돋보인다는 단점은 있지만 말이다.

사자비의 개인적인 평가는 이 프로그램이 아직은 스타성과 음악성의 비중이 어느 쪽으로 실릴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답을 보여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차후 조금은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멘토의 구성으로만 보아서는 신승훈과 김태원에 무게를 두고 있고 사전 심사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방송을 탄 내용에 비춰 생각해보면 스타성에 조금이라도 더 무게를 두는 경우 방시혁의 우세를 점쳐 본다.

스타들의 과거 오디션, 그리고 이어지는 무리수

현재 가요계를 주름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2AM이나 2PM 그리고 여러 출중한 아이돌의 과거 오디션 현장의 모습은 신선하고 좋았다. 아주 어린 모습의 조권이 오디션 현장에서 이정현의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조금은 충격적이기까지 하였고 끼와 재능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떠오를 정도로 훌륭한 모습이었다. 하지만 좋았던 느낌은 여기까지 뿐이었고 이어서는 2PM의 무대라는 무리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PM은 최대한 MR를 자제하고(거의 들릴락말락) 본연의 생목소리로 최근 히트곡 'I'll be back'를 춤을 추며 불렀는데, 그나마 이정도 수준은 되야 아이돌이면서 노래도 할 줄 안다는 이야기를 들을 법한 좋은 무대였다. 하지만 기존에 초빙되어 무대 뒤편에 나란히 앉아 있는 멘토들이 2PM의 무대가 있기 바로 조금전 스스로 심사위원에 참여한 소감내용과 위대한 탄생에 기대하는 이야기를 한것과는 반대성향을 가진 아이돌 그룹이 축하무대를 가진다는 것은 무리수가 아닐까.

2PM의 축하무대, 간단히 보아 넘길만한 장치가 아니다.

2PM은 5인의 멘토와 절충되는 점이 그다지 없는 아이돌 그룹(그나마 방시혁정도가 가깝겠다)으로 멘토 이전 단계의 전문심사위원단이라며 모를까. 전혀 멘토들이 원하는 스타일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2PM이 MR도 들릴락말락 깔아 놓고 라이브에 충실한 무대를 선보였다는 것은 제작진의 의지가 어느정도 반영된 모습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즉, 보다 상업적이고 보다 대중적인 방향은 제작진이 전담하여 오디션이 전개 되는 내내 이러한 편집방향을 가져가고 멘토는 제작진의 방향성에 어느정도는 발맞추어 가면서도 자신만의 심사기준의 중심을 잃지 않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말이다.

필자가 5인에 멘토에 감탄하고 흡족해 하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자기중심이 아주 확실히 서 있는 인물 들이어서 방송국이나 제작진이 보다 스타성에 치중하라는 압력이 와도 그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 멘토들이 추구하는 음악의 대중성은 방시혁, 신승훈 > 이은미 > 김태원 > 김윤아 가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다섯 멘토 모두를 좋아 하는데 이들 다섯 모두가 자기 중심이 아주 확고하여 자신만의 음악적 스타일을 고집하면서도 대중의 인기도 최고수준으로 얻은 뮤지션들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지 않을 수 없다. 즉, 다섯 멘토는 음악성과 스타성의 절묘한 밸런스를 상징하는 인물들로 상당히 의미를 담고 있고 위대한탄생이라는 프로그램을 기대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무리수, 토크쇼만 있던 방송분량 배치 실패

아무리 첫 방송이라고는 하지만 일정에 앞서 너무 이른 편성으로 기대를 하고 시청한 이들에게 허탈함을 안겨준 부분은 오디션 전문가들이 나와 오디션의 키포인트를 이야기 해주는 코너에 이어 다섯 멘토를 대상으로 100명의 대표가수가 선정한 랭킹 코너가 전파를 타면서 부터였다. 멘토와 토크쇼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첫방을 마련한게 아니라면 굳이 곁가지에 불과한 랭킹코너로 방송분량을 꽉 채웠어야 했는가. 그리고 100인의 대표가수는 모두 아이돌 뿐이 아닌가. 차라리 100인의 아이돌이 선정한 랭킹으로 코너이름을 정하고 다음 방송 분량에 적절히 배치 했다면 어땠을까. 

오디션의 키포인트를 짚어 보는 단계 이후에는 실제 참가자들의 모습과 오디션 진행 분량이 배치 되었어야 했다. 그렇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광고 방송 보는 듯한 느낌으로 프로그램이 끝나 버린 것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방송 시작부터 끝까지 마치 오프닝만 70분 하고 끝난 찜찜한 느낌이 드는건 필자뿐만이 아닐 것이다.

맺음말

위대한 탄생이 방송을 타기 전부터 슈퍼스타K가 케이블 방송이기에 보다 자유로운 편집이 가능했던 것과 비교하여 어떠한 공중파만의 위엄을 보여줄 것인가에 대해 적지 않은 기대를 하였으나 아무래도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을 상징하는 멘토들의 괜찮은 선정 외에는 아직까지 무엇하나 나은 점을 찾기는 힘들어 보인다. 그러나 부족한 점을 채우고 5인의 멘토를 잘만 활용한다면 괜찮은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가능성은 충분하다라고도 평가하고 싶다.

위대한 탄생, 첫편에 오디션은 없고 토크쇼만 있었던 이유는 실제 오디션 진행상황에 맞지 않는 이른 편성으로 인한 부작용 때문이다. 앞으로도 조급한 마음에 이것저것 욕심을 내기보다 한단계씩 깊이를 더해가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열중해야 할 것이다.


@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클릭으로 추천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