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5인조 이하가 바람직한 이유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가 데뷔하기 이전에도 다수의 멤버로 활동하는 그룹이 없는건 아니었지만 (수쥬 기준 9명이상) 메이저라고 할 수 있을만큼 돋보이는 아이돌 그룹은 없었다. 그만큼 SM의 전략적 기획의 승리라고 할 수 있는 이 두 그룹의 존재는 그들의 데뷔와 성공 자체만 가지고도 가요계에 끼친 영향이 적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 두 그룹이 데뷔할 당시만 해도 아이돌 그룹의 멤버수가 저렇게 많아서야 누가 누군지 기억이나 하겠느냐라는 말이 많았지만 그 때는 지금처럼 아이돌 그룹의 홍수라고 할 정도는 아닌데다가 SM의 파워까지 더해져 쉽지 많은 않은 멤버 개개인의 얼굴알리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소녀시대의 예를 들어보자.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원더걸스가 데뷔 초반 '아이러니'의 부진을 딛고 '텔미'로 엄청난 흥행을 하고 멤버 제각각의 색깔을 드러내며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을 때 소녀시대는 윤아와 태연 정도만 알려졌을 뿐 초기 열성팬을 제외하고는 누가 누군지 구분하기가 힘들었다. 이러한 현상은 꽤나 오래 지속되었고 대 히트곡 Gee로 인해 국민아이돌로 거듭난 이후에야 상당 부분 해소 되어 현재까지도 결코 적지 않은 멤버수라고 할 수 있는 9인조 각 멤버들 개개인의 인지도가 가장 확실한 거의 유일한 그룹이 될 수 있었다.

멤버수가 4~7명 사이만 되어도 방송에 얼굴을 자주 내미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기억하기 힘든 아이돌 그룹의 홍수속에서 소녀시대가 멤버 전원이 상당한 인지도를 쌓을 수 있었던 데에는 다시 말하지만 시기적인 점과 기획사의 힘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다. 물론 소녀시대 멤버 개개인의 매력이 출중한 점도 있지만 이것은 기획사가 그만큼 잠재력이 풍부한 멤버들을 잘 선발했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2010년의 가요계는 더이상 소녀시대와 같은 행운을 바랄 수 없다. 현재 JYP의 메인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2PM은 6(재범있었을때는 7인조)인조지만 이들 역시 시기적인 혜택을 볼 수 있었던 경우이고 한두사람 차이처럼 보이지만 7명과 5명은 무대에서 보여지는 차이가 굉장히 크게 벌어지므로 적지 않은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돌그룹의 인지도, 어떻게 다를까 

위의 설문조사(한국갤럽)를 보면 소녀시대가 특정하지 않은 연령대에서 고르게 지지받는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소녀시대를 인지한다고해서 멤버 개개인에 대해 모두 안다고 하기는 어렵다. 극단적으로 예능프로 무한도전이나 영웅호걸 등에서 시골로 내려가 촬영할 때 젊은세대 아니면 대부분 못 알아 보는 것은 신기한 일이 아니고 그중에 소녀시대 멤버가 껴 있다고 한들 크게 다를것 같지는 않다.

수익분배는 4인조 이하가 좋다.

근래 씨크릿과 씨스타는 걸그룹 후발 주자로서는 재능도 충분한데다가 좋은곡으로 연이은 히트를 치고 있어 주목할만 하다. 특히 이들은 4인조로써 무대에 서면 멤버 각각의 얼굴을 특징과 맡은 파트에 대해 기억하기 좋다. 앞서가고 있는 2NE1은 두말할 나위도 없을 것이고...

이미 5인조 이상인 그룹에서 차선책으로 내놓는 유닛도 비슷한 취지로 이해할 수 있다. '팝시클'이나 오렌지캬라멜, 지디&탑 등.

아이돌그룹의 멤버들간의 사이는 조건없이 만나게 되는 어린시절의 친구들과는 다른데,  우선 위계질서와 다양한 매력을 보이기 위해서 등 몇가지 이유로 연령대가 적게는 3~7살 차이는 두고 결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체적으로 10대에 결성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일 적인 만남이라는 구분이 있을 것이 틀림 없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느끼는 것이지만 그렇게 친하게 지내던 동료도 부서만 갈라져도 멀어지는게 자기방어적인 사회생활의 한 단면으로 어린나이라면 한순간 한순간 불타오르는 열정은 더할지 몰라도 식을 때는 또 빠르게 식기 마련인게 동료간의 사이가 아닐까 싶다. 특히 수익분배라는 측면에서 다수의 멤버는 갈등의 주요원인으로 연예기획사들이 가장 쉽게 그룹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선택하는 멤버 우겨넣기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일이며 그룹의 활동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할 수록 분배에 관한 갈등은 표면으로 드러날 확율이 높아진다.

사람관계는 열명이 모여도 두세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친밀도가 달라지고, 2~30명으로 대하는 사람의 숫자가 늘어나도 자기영역안에 있는 사람은 몇몇 이상을 넘어서지 않는게 보통이다. 필자는 '원더걸스'가 정식으로 데뷔하기전 모습을 담은 케이블프로에서 인상깊었던 내용으로 박진영의 정신교육 부분이 기억난다. 멤버들에게 초심을 잊지 않게 동기부여를 해주기 위한 장면들을 보면서 느낀건 목표가 뚜렷하고 그 길을 인도하는 누군가의 존재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이돌시대, 변화의 바람이 분다.

필자가 보기에 아이유가 화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팝시클'이 등장하고, 오렌지 캬라멜이 '발라드'곡을 들고 나오는 등 변화의 바람을 대표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이러한 변화의 필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해왓지만 아이유가 몸소 성공적으로 증명해 버린 셈이다. 또한 필자는 5인조 이하의 그룹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그리고 멤버들의 화합속에서 변화의 바람에 대응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하며 글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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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현실
    2011.01.23 11:03 [Edit/Del] [Reply]
    소녀시대나 슈퍼주니어나 처음 나왔을 때 창고대방출이라고 했습니다.
    실력있는 동방신기나 천상지희 만들고 남은 멤버들 추려서 만든.
    수익 분배 뿐만 아니라 가수를 한다면 5명 이하가 기본입니다.

    뉴스에 5초 가수 논란 나왔을 때 계산한거 보면
    소녀시대의 경우 노래의 1/2이 떼창입니다.
    가장 중요한 후렴구 부분이고 춤을 부각시키기 위해 AR깔아서 립싱크나 마찬가지입니다.
    3분 넘는 노래에서 반은 깔고
    그 나머지 반을 9명이 나눠 부릅니다.
    5초 가수가 안될수가 없어요 춤이 주가 될 수밖에 없고.

    소녀시대나 슈퍼주니어가 성공한건 기획사의 파워 때문으로 봐야 합니다.
    방송에 끊임없이 나오고 연기나 엠씨나 고정프로에서 한자리 하는 것도
    기획사가 힘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그리고 인기끌기 전 별 수익이 없을 때
    계속 서포트를 해주려면 기획사가 막강해야 가능합니다.
    작고 힘없는 기획사는 초반에 인기 못 끌면 유지할 수가 없죠.
  3. 2011.01.23 11:05 [Edit/Del] [Reply]
    인원과 상관없이 팀 내분만 없었으면 싶은 요즘이에요.
    5인이하의 의견에 공감해요. 생각해보니 예전 핑클4명, SES3명 다들 문제 없었는데...
    너무 많아도 정신 사나워서 이름 외우기도 힘들때가 있네요. 전 아직도 소녀시대 이름 헛갈리거든요. 슈주는 이름도 제대로 몰라요.ㅎ
  4. 2011.01.23 11:31 [Edit/Del] [Reply]
    역시 솔로가수가 짱인듯, 아이유 짱먹으셈 ㅋㅋ
  5. 익명
    2011.01.23 11:57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6. 언젠가는 변화의 바람이 불겠지만
    2011.01.23 13:10 [Edit/Del] [Reply]
    아직까지는 소녀시대의 군림은 오래갈거 같군요 훅가지 않는이상
  7. 2011.01.23 13:47 [Edit/Del] [Reply]
    일단 가장 큰 단점은 5조 이상이 되어서도 멤버들의 특성이 뚜렷하려면 그만큼
    소속사에서 많이 비춰줘야 하는데 그만한 재력을 가진 소속사가 사실상 없다는 것이지요.
    뭐 일단 수익분배는 말할 필요도 없겠구요.

    이미 6인조 7인조 되어버린 그룹에게는 가장 추천하고 싶은건 유닛활동이지요.
    오렌지캬라멜은 정말 성공적인 유닛활동이라고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8. 2011.01.23 17:31 [Edit/Del] [Reply]
    5명도 이름 외우기가 힘들어요. 걍 두명 정도로...^^;;; 퍽퍽!!!
  9. 소시지킴이
    2011.01.23 21:04 [Edit/Del] [Reply]
    다른 글내용은 다 공감합니다
    소녀시대가 SM덕에 인지도 쌓은것도 사실이구여...

    하지만 소녀시대가 노력없이 좋은시기와 SM도움으로 거져얻은듯 하게 쓰셨는데
    그건 아니져

    SM에 들어가는것도 능력이구여(오디션에서 떨어지는가수들이 허다합니다)
    님이 예를든 원더걸스맴버 한명도 SM오디션에서 떨어졌습니다

    시기를 어떻게 알고 데뷔합니까? 소시가 시기좋은거면
    같은 시기에 나온 원더걸스도 타고난거겠네여

    예능감은 지원해준다고 쉽게 얻는게 아닙니다....소녀시대만의 개개인 능력중 하나져

    엄청난 노력을 해서 이자리에 올랐습니다
    그걸 좀 알아줬으면 좋겠네여
    • 캉캉캉
      2011.01.24 14:58 [Edit/Del]
      제가 보기엔 글쓴이 분께서는 그런 의도로 쓴것 같지는 않은데 왜그렇게 열폭하시는지;; 아, 무개념이신가요?
  10. 2011.01.23 22:22 [Edit/Del] [Reply]
    마음마추고 열심히 끝까지 가기가 참으로 힘들죠 ㅎ^
    휴일은 잘 보내 셨나요? 토요일 못 뵈서 서운 했어요 ㅎㅎ^
  11. 2011.01.23 23:39 [Edit/Del] [Reply]
    항상 이런류의글에 달리는 댓글들의 양상이야 거의 비슷하지만
    순전히 기획사 덕택이다라고 단정짖는분들은 상당히 불쾌하네요
    스타가 될수있는 잠재력을 가진 멤버를 선발하는 능력도 기획사덕으로
    돌린다면 할말은 없지만
    동방신기나 소녀시대 같은 그룹들이 지금과 같은 아이돌 그룹의 홍수 속에서도
    NO.1의 자리를 고수할수 있는이유는 단순한 선점효과나 기획사파워로 설명하기에는
    문제가 있지요.다 동방신기나 소녀시대가 수많은 워너비그룹들이 가지지못하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기 떄문이 아닐까요
    그리고 아무래도 SM은 스타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찾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떄문에 SM은 선점효과를 누리고 거기서 뽑혀서 그룹으로 데뷔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확률상 여러면에서 뛰어날 가능성이 높겟지요
  12. 2011.01.24 08:54 [Edit/Del] [Reply]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수익일까요? ㅎㅎ
    확실히 소녀시대급처럼 뜨지 않으면 멤버들이 묻히는게 가장 크죠
    근데 멤버가 많으면 백댄서는 필요가 없을 정도로 무대가 꽉차 보이더라고요
    (소속사가 그런 것을 노리는 건가요? ㅎㅎ)
  13. 2011.01.24 11:15 [Edit/Del] [Reply]
    걸그룹에서 조금씩 원맨, 소그릅으로 서서히 유행이 이동하는 것으로 보이내요.
  14. 2011.01.24 16:21 [Edit/Del] [Reply]
    항상 기업의 입장도 이야기 해주셔서...이해하기가 편합니다.^^
    아이돌그룹도 수익을 내지 못 한다면...쉽게,쉽게...없어질 것은 뻔하기 때문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15. 2011.01.24 18:48 [Edit/Del] [Reply]
    소녀시대의 파괴력이 대단하네요. 한때 그 잘나가던 원더걸스는 요즘 뭐한데요. 거의 안보이던데요
  16. d
    2011.01.27 14:42 [Edit/Del] [Reply]
    확실히 소녀시대는 끝물이네요...이제 솔로로 전향해야 할때인가....아이유처럼 ㅋ
    • ㅋㅋ
      2011.01.27 16:01 [Edit/Del]
      끝물이라고 하기엔 부족하지요^^ ㅋㅋㅋ
      한국활동비중이 점점줄어들기야 하겟지만요
  17. 저기용
    2011.01.29 10:04 [Edit/Del] [Reply]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돈 많이 벌어.
  18. 음..
    2011.02.02 10:50 [Edit/Del] [Reply]
    저기요...그만큼 소녀시대 슈퍼쥬니어는 돈 많이 벌잖아요. 수익분배..요런것도 생각해 주셔야죠. 님 마음대로 생각하지 말고.
  19. 음..
    2011.02.02 10:50 [Edit/Del] [Reply]
    저기요...그만큼 소녀시대 슈퍼쥬니어는 돈 많이 벌잖아요. 수익분배..요런것도 생각해 주셔야죠. 님 마음대로 생각하지 말고.
  20. 2011.04.02 23:00 [Edit/Del] [Reply]
    전 멤버가 많아서 이득인 것도 많다고 생각하는데..
    슈주나 소시는 멤버가 많은 만큼 그룹의 색깔도 다양하고 매력도 다양하잖아요
    아이돌로서의 수입은 진짜 TOP일테고... 물론 뜨기 전엔 기획사의 서포트가 중요하지만
    지금은 기획사와 상관없이 자기들만의 능력으로도 충분히 벌수있을거라고 생각되네요
    5명이서 노래부르고 춤추면 각자 얼굴 알리기는 조금 쉬울지 몰라도
    슈퍼주니어나 소녀시대처럼 군무로 꽉찬 멋있는 무대는 못느낄것같아요..
  21. HJ
    2011.04.02 23:28 [Edit/Del] [Reply]
    소녀시대랑 슈퍼주니어는 가창력으로 뜨기보단(후에가창력이 인증됬죠) 예능에서 얼굴을 많이 알린뒤 GEE로 확실히 입지를 굳힌거 같아요.슈퍼주니어도 데뷔초때 예능에 많이 나왔구요.멤버수가 많으면 예능같은데는 5명 이하 그룹보다는 상승세를 가지지만 가창력의 인정이나 가수로써의 인정은 늦게 받는거 같아요.왜냐면 멤버수가 많이때문에 가창력을 듣기보단 그들의 군무를 보기가 더 급급하겠죠.가수라면 군무보다는 가창력이 우선시 되야 한다고 봐요.군무는 젊을때야 잘하지만 가수의 편생을 본다면 가창력이 우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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