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도망자 Plan B' 의 예고편을 보며 문득 '루팡3세'가 떠올라 비교 분석한 적이 있는데, 실제 새로 나온 예고편을 보니 조금은 다르지만 전체적인 방향은 대동소이 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나온 정보를 바탕으로 새롭게 '도망자'라는 드라마에 대해 완성도 높은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드라마 '도망자 Plan B'와 애니 '루팡3세' 와의 유사점 분석 


'추노'의 곽정환 PD가 비, 이나영, 이정진, 다니엘 헤니, 윤진서, 윤손하, 성동일, 공형진 이라는 화려한 출연진으로 무장한 드라마 '도망자'로 돌아 옵니다.

'추노'라는 명품 드라마를 만들었던 감독의 작품이라는 점 하나만 해도 드라마 '도망자'를 기대하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어 보일 정도로 곽정환PD가 '추노' 에서 보여준 연출력은 정말 최고 였다고 생각합니다. 극본 또한 '추노'의 천성일씨가 맡아 한결 기대감을 높여 주고 있습니다.

'예고편' 을 분석해 보자면 인물 소개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데, '비' 정지훈씨의 액션 부분이 가장 높았고, 이나영 이정진 순이었습니다. 예고편 하나가 갖는 의미는 참 남다른 것이어서 이렇게 순서와 노출빈도만 보아도 본방의 진행성격을 가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정지훈 : 지우 역
이나영 : 진이 역
이정진 : 도수 역

외사부 :  다니엘 헤니 (카이 역), 윤진서(윤형사 역), 성동일 나카무라 황
탐정들 : 공형진(장사부 역), 조희봉(제임스 역), 다케나카 나오토(히로키 역)
일본 정재계 & 밤의 세계 : 우에하라 타카코, 윤손하, 송재호, 김형종, 정승교, 김수현

위에 추가로 '영웅본색'으로 유명한 적룡 도 나온다고 하니 한눈에 봐도 기대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스펙인데요.

스토리는 한국전쟁 당시 사라진 천문학 적인 액수의 돈이 60년뒤 2010년에 다시 나타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첩보멜로물로 소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예고편이라는게 그냥 만들어 지는게 아니고 많은 의미를 내포 하고 있다고 먼저 말씀드렸듯이 첫 장면은 지우(정지훈,비)를 이정진이 쫒는 장면으로 나옵니다. 
애니 '루팡 3세' 와의 직접적인 케릭터 비교는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거나 [드라마 도망자 Plan B와 루팡3세의 유사점] 클릭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에는 도망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등장인물에 대해 다루면서 애니 '루팡3세'와의 비교분석 역시 다루고 있는데 조금 틀리게 짚은 게 있다면 '진이' 역의 이나영에 대한 부분입니다. 제가 유추했던 '진이'는 '루팡3세' 에서 후지코가 그렇듯이 루팡3세가 유명한 도둑이고 후지코 역시 마찬가지로 도둑이므로 '지우'가 탐정역할로 바뀌었다면 '진이' 역시 탐정으로 나올 것으로 생각해 본 것인데, 이 부분이 조금 틀렸군요.

아래는 전부 단정적 어조로 내용을 끌고 나가지만 모두 추측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최대한 현재 나와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사실과 가깝게 풀어 보겠습니다.

사건의 시작은 '진이(이나영 분)'로 부터

진이는 오랬동안 복수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왔습니다. 그녀의 삶은 평탄한 적이 없었조. 모진 세월을 복수를 위해 살아왔으므로 그녀의 계획은 철두 철미 합니다.


어릴적에 '진이'의 부모님과 다시 그녀를 입양했던 '양부모'가 모두 죽 임을 당하고 마는데 그 이유는 오래전 한국전쟁 이후로 사라진 천문학적인 액수의 돈에 대한 단서 중 일부가 '진이'네 집안에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홀로 살아남아 쫒기는 인생을 살며 그녀를 도와준 A(누군지는 모르나 부모의 역할도 하고 스승의 역할도 했음직한 누군가가 있었을 것으로 짐작)에 의해 '선수'가 되어 버린 '진이'. 그러나 홀로 정체를 알 수 없는 적과 대적하기 어렵기에 그녀의 역할을 대신 맡아 해주며 시선을 끌어줄 존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진이의 Plan B가 바로 '지우'가 되는 것이조.

이일은 '진이' 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삶의 목표이므로 신중하게 조력자를 찾다 돈과 여자를 사랑하되 능력은 출중한 '지우'를 찾아내고 오랬동안 관찰해 나갑니다. 그러다 '지우'에게 돈에 대한 일부 정보를 흘리며 한몫 챙겨줄 것을 시사하빈다만 완전한 정보를 주지는 않습니다. 지우는 프로중에 프로로 돈만 많이 준다면 마다할 까닭이 없으므로 이일에 끼어들게 되지만 그가 생각한 이상으로 '진이'가 상대하는 적은 엄청난 재력과 조직을 자랑하고 있어 생각보다 위험이 많고 생각보다 잘 풀리지 않게 되면서 '지우'는 무언가 이상함을 깨닫게 됩니다.

 

진이가 지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능력도 출중하지만 너무도 위험한 이일에 지우의 생존력이 워낙 탁월하다는 것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본디 진이와 뜻을 함께 하기로 한 '카이'(다니엘 헤이)는 진이가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그녀의 사건을 암중에 지원하는 역할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이중스파이로써 나중에는 진이를 위협하는 존재로 탈바꿈하게 되며 진이를 배신하게 됩니다. 그 와중에 진이와 지우는 둘다 위험에 처하게 되고 둘은 사사건건 부딪히면서도 함께 위험을 극복해 나가며 서로에게 끌리게 됩니다.

프로페셔널 탐정 '지우'의 액션이 가장 큰 관전 포인트

드라마 '도망자'의 Plan B라는 뜻은 작전이 먹히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하는 차선책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위에서 말한 '진이'의 계획을 말하기도 하고 앞으로 이야기할 '지우(가수 비, 정지훈 분)'의 Plan B이기도 합니다.

지우의 Plan B는 그가 살아온 인생을 한방에 뒤집을 수 있는 큰 프로젝트를 해보겠다는 것으로 '진이'게 제시한 조건은 매우 훓륭해 목표를 이루기에 딱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 미션은 그가 지금껏 맡아본 그 어떤 사건보다 큰 이번 사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지우'는 늘 혼자 활동해 왔기에 '진이' 에게도 홀로 할 것을 주장하여 그렇게 움직이려고 하지만 자꾸 '진이'와 마주치게 되고 또한 '도수(이정진)'를 만나 일이 자꾸만 꼬여만 가게 됩니다.

도수 '외사부'의 꼴통 형사로 탐정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사사건건 대립하는 존재로만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건의 현장에 탐정이 있을 경우 조력자로 생각하기보다 경쟁자로 생각하고 배척하려고 합니다. 그런 그에게 국가의 명령이 떨어집니다. 정보국에서는 외사부에 이번 미션을 할당하면서 본능적인 추적 솜씨가 일품인 '도수'를 선택하여 암중에 지원해 주게 됩니다.

국가의 부름을 받은 특출난 감각의 도수는 '지우'의 천적으로 '지우'가 무엇을 하려고만 하면 항상 도수와 부딪히고 마는데 이때문에 둘은 티격태격 싸우게 되는데 '도수'는 절대 잘난 지우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고집센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 파 전

지우-진이 vs 암죽의 거대 적 vs 도수(국가 정보국)

이 셋 모두는 진이가 가진 단서를 쟁취하기위해 얽키고 설켜가며 갈등하고 반목하며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게 되는데 이 삼파전이 드라마 '도망자'의 핵심 관전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오로지 현재까지의 공개된 정보와 예고편 그리고 유사한 작품과의 사건스토리를 연동해 비교분석하여 제 나름대로 스토리를 짜 보았습니다. 제가 어릴적부터 많은 유사한 작품을 많이 보아왔고 습작도 써본 경험이 있기에 위의 스토리를 추측해 보았는데 괜찮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분석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추천(ViewOn 클릭)", 구독은+눌러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보람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