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이돌의 현황


'경쟁력 있는 신인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아이돌 그룹의 범람 현상은 이미 가요계의 HOT한 문제가 된지 오래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아이돌 그룹은 계속해서 데뷔를 준비하거나 앞두고 있다. 이기적인 몸매를 가진 언니들이 모인 <나인뮤지스>나 '리틀 구하라'로 유명해진 진혜원이 활동하게 되는 <남여공학>이 벌써 언론을 통해 슬슬 홍보에 들어가는게 눈에 보이고 있다. 그 뿐인가. 최근 몇달 사이에 걸스데이나 씨스타 등이 이미 활동에 들어가 있으며 올 한해 최대어로 꼽히고 있는 미쓰에이는 케이블 방송 '엠카'에 이어 공중파 방송인 '뮤직뱅크'에서마저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기도 하다.

 

'5초가수 논란'

이렇게 차기 주자들이 대거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우려섞인 눈으로 바라 보게 되는 것은 아이돌 가수들을 위한 염려이기도 한게 너무 많은 아이돌 그룹이 활동하게 되면 이미 형성되어 있는 아이돌 시장의 수요와 규모를 넘어서게 되어 기존 그룹의 멤버 개개인의 활동영역은 점점 좁아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안그래도 이미 예능 프로 및 드라마 영화 등에 아이돌의 얼굴이 비치지 않는 문화컨텐츠 산업은 없다고 해도 무방한 상황이어서 얼마나 더 많은 영역으로 퍼져나갈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정도 한계에 다다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최근'5초가수' 논란이 일게 된 것도 그룹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중요시 되면서 멤버수가 급증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 문화의 중심 한류, 한국 아이돌의 완전 점령을 기대한다


그러나 이것은 국내에 한정되어 보았을때 이야기고 시장의 영역을 아시아권으로 옮겨 본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사자비는 보아를 비롯해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문화권이 다르다는 것과 지속적인 활동이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시장은 개척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활동이 필요하게 되어 있는데 일본이라면 같은 문화권에 있고 한일 양국을 오가며 활동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미국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성공하고 계속해서 그곳에서만 활동하면 모를까 한국과 미국에서 번갈아 가며 활동한다는 것은 무리라고 보는 것이다.

미국이 비록 세계 음악시장의 중심 이라지만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아사아시장도 그에 못지 않게 나날이 커지고 있어 이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한류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황금시장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한국의 아이돌 그룹은 이런 아시아에 집중하는 것이 오히려 한류의 세계화에 더 빠르게 다가가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다.

얼마전 S.E.S 관련 포스팅을 준비하다 우연찮게 동남아시아권의 음반 판매량을 본 적이 있는데, 상당히 놀라운 수치를 보여주었다. SES의 활동시기가 꽤나 오래전임을 감안하여 본다면 내는 앨범마다 수십만장의 판매고를 기록 하였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라는 점이다. 이런 반면에 일본 시장에서의 성적은 매우 초라하여 앨범판매량을 수치로 이야기하기도 참 부끄러울만한 성과였었다. 하지만 이어서 일본에 진출한 보아와 동방신기의 약진은 뒤를 이어 진출하게 될 <소녀시대>와 <카라>에 많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방송이 <소녀시대>를 어떻게 극찬 하였나.

"레벨이 다르다"  라며 소녀시대를 극찬한 니혼TV의 프로그램 '돈!' 에서 니카야마 히데유키는 "올 여름에 특별히 추천할 한 그룹이 바로 소녀시대다. 한국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는 그룹으로 3년전 데뷔 후 각자 MC, 배우, 광고 모델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라고 소개하였다.

히데유키가 말한 '레벨이 다르다' 라고 한 것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 우니나라의 국민성 이라고 해야 되나 싶은 점 중 깐깐함을 들 수 있는데, 예를 한가지 들면 해외 그 어떤 나라보다 노트북의 발열, 소음, 성능 3박자를 너무나 깐깐하게 따져서 해외 브랜드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다시 아이돌 그룹 이야기로 돌아와서 보면 우리나라 가요팬들은 아이돌을 엔터테이너로 바라보면서도 가창력 만큼은  아티스트급을 요구 한다. 실제로 활발하게 활동하다 그룹이 해체 되었을 시 솔로로 활동을 이어가는 경우의 대부분은 메인보컬을 맡았던 멤버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이렇게 깐깐한 국민성 때문일까. 아시아권내에서 그나마 한국의 아이돌의 가창력이 가장 우수한 편에 속한다고 해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다.

일본의 음악 산업은 전체적으로 바라보면 아직까지는 한국보다 상당히 앞서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들은 정체 되어 가고 있고 우리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점에서 차별화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일본 아이돌들은 참 노래 못 부른다. 한국은 때로 'MR제거영상' 등이 떠돌며 가창력 논란이 불거지기도 하며 엄격한 기준을 수시로 요구하지만  이와 달리 일본 아이돌에 대한 시선은 우리보다 덜 엄격해서 그런지 노래를 참 못 부르는 것이다. 다만 그들이 나은 점은 노래 자체가 그들만의 리그일지언정 상당한 수준이고 훨씬 많은 저변인구가 있다는 점. 그리고 음악시장 자체가 더 크다는 점 등이다. 

일본의 아이돌은 우리나라보다 앞서 부흥기를 맞이 하였기 때문에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일들을 거의 다 거쳐 갔다고 보면 되는데. 그들의 음악시장이 우리보다 훨씬 큼에도 불구하고 그 이상의 아이돌이 활약하게 되면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드라마, 영화 CF, 애니 성우, OST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와 다른 점은 그들은 콘서트 위주로 아이돌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 때문에 보다 장시간 노래를 가능케 하는 호흡과 지속적인 보컬 면에서는 앞서가고 있는 것이다.

아 물론 대개 그렇다는 것이고, 보아가 일본에가서 일본의 이른 강점마저도 확 눌러 버려서 강자를 존중하는 일본인들이 보아를 아짂까지 선호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올 봄 보아의 2010년판 콘서트 영상을 어렵게 구하여 본 적이 있는데 몇시간을 쉬지 않고 폭발적인 가창력을 보이는데 무섭도록 놀라운 보컬과 체력이었다. 예전 보아가 한창 뜰 당시에 이슈가 되었던 '런닝머신위 노래부르기 훈련' 이 문득 떠오르기도 하였는데, 얼마나 엄청난 훈련을 하였으면 저렇게 될까 라는 의문이 들 정도. 게다가 콘서트 영상속의 보아는 노래를 부르는 와중에 춤을 쉬지 않고 계속 추고 있었다.

 

한국 아이돌의 보컬능력, 비록 5초라도 일본보다는 훨씬 나아

일본 아이돌 그룹은 우리보다 더욱 더 아이돌 그룹 내 파트 할당이 편중되어진다. 그만큼 노래 자체를 잘하는 멤버가 그다지 없기 때문이고 멤버 선출과정 에서도 이미 어느정도 완성되어진 상태의 지망생 보다 가능성 있는 멤버를 뽑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

 
소녀시대가 성공한다는 것은 보아와 동방신기와는 다른 의미

 

정말 다르게 받아 들여질 것이다.  최초의 걸그룹 진출은 아니지만 한국 대표 걸그룹이라는 측면과 앞서 말한 완성형 그룹의 진출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큰 의미를 가지지 않나 싶다. 한국의 모든 걸그룹들은 소녀시대의 상품성보다 아직 못하다. 앞으로는 모르겠으되 현재는 그러한 상태이며 소녀시대가 일본에서 성공하지 못한다면 다른 그룹은 볼 것도 없는 셈이라고 보아도 무방하지 않나 싶다.

한국의 검증이 일본 내에서도 통하는가

소녀시대가 한국 걸그룹의 대표주자라는 것은 그만큼 많은 상품성의 검증을 거쳤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검증이 일본에서도 통할까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총대를 멘 <소녀시대>의 역할이 중요하다.

<소녀시대> 에 앞서 포미닛이 첫싱글 '뮤직'으로 괜찮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곧 두번째 싱글인 <아이 마이 미 마인>을 발표할 예정이며, 카라 또한 선음반예약에서 타워레코드 일일 차트에서 1위를 한때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한국 걸그룹 중 손가락 안에 들어 있는 그룹들이 일본시장의 문을 본격적으로 두드리고 있는 것은 심상치 않아 보인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올 하반기 일본 아이돌과 한판 벌일 태세를 단단히 갖춘 <소녀시대> 가 있다.

첨언) 댓글로 상당히 불쾌한 내용을 남긴 분이 있어서 첨언합니다. 의견이 다른 내용은 받아 들일 수 있고 정 꺼려진다면 무반응하면 되지만 쓰레기 글이니 하면서 인신공격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무통보 삭제하였습니다.  댓글 내용은 소녀시대가 한국 아이돌의 대표격이냐 아니냐가 중요한게 아니고 일본시장에서 보다 통할만한 그룹이 따로 있을 수 있는데 소녀시대가 실패한다면 다른 그룹은 가망성이 없다는 말은 오바가 아니냐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일견 일리가 있지만 생각차가 분명히 존재 합니다. 해외 진출이라는 것은 어떻게 포장하고 어떻게 알리는가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카라가 일본가서는 소녀시대 스타일의 음악을 할 수도 있는 것이고 소녀시대가 카라처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매력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능력은 앞서 말한 상품성 검증에서 이미 다룬 내용이고, SM이라는 회사가 일본에서 지금까지 해온 경험보다 더 나은 회사가 국내에 있을까요? SM이 소녀시대를 데리고 가서 실패 했는데 다른 회사의 다른 가수들이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건지? 아예 가능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건 그때 가봐야 아는 것이고 현재로서는 지금까지 있던 사실들을 바탕으로 추론하는 것이니 만큼 제 생각이 그나마 가장 확율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상 첨언끝^^;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가락(추천), 구독(+)를 눌러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실망이야
    2010.08.03 12:36 [Edit/Del] [Reply]
    이거머 누구는 어느 누구의 팬도 아니라고 하면서 한쪽만 유독 편드는 사람들 천지네
    그리고 글 쭉 보면서 소시와 비교가 안되는 우리나라 걸그룹들이란말 그건 아니지 소시보다 못생겨서 인기가 없어도 노래잘하는 팀들이 얼마나 많은데 티파니 한명이 카라보다 낮다고 한다면 첨부터 카라는 소시와 아무도 비교를 하지 안아야 하는데 요즘 가장 비교글이 많이 올라오는게 소시 카라인데 ... 한국에서의 인기는 첨에 회사가 어디냐에 따라 다른듯 예) 요즘 미스에이 인기많죠.. 그미스에이가 몇일만에 1위해다이겁니다. 신인그룹인데 난 알지도 못했는데....
  3. 2010.08.07 12:55 [Edit/Del] [Reply]
    실력은 미쓰에이가 소시보다 낫지 않나요? 그렇게 따지면??
  4. 뉴문
    2010.08.08 00:27 [Edit/Del] [Reply]
    근데 카라는 메인보컬도 왠만한 걸그룹 리드보컬에 밀리는편이고.. (없다고 하는게 더...)
    왜냐면 카라에는 성희양이라는 엄청난 실력의 소유자가 있었지만 나가는바람에..
    성희양의 반의반도 못따라 오는 실력의 하라와 지영양이 들어오는 바람에
    메인 보컬이 사라졌죠 -ㅂ-..;; 그나마 승연이가 실력이 진짜 많이늘고, 니콜도 어느정도 되고
    박규리가 고음부분 처리한다해도 영.. 소녀시대의 (태연,제시카) - 포미닛 (허가윤) - 투애니원 (뭐 산다라 말고는 다 실력있으니깐..[박봄의 라이브가 불안정하지만..] ) - 원더걸스 (선예,예은) 뭐등... 카라는 일본지출을 더 늦춰야하지 않을까..
  5. tigrise
    2010.08.09 20:18 [Edit/Del] [Reply]
    아오병신들 입토론 존나 많네,제발 뭐 퍼센트나 수치 같은거 제시할떄마다

    출처좀 적어주세요, 분명 투표가있었다해도 신뢰성이있는 사이트라던가 한류팬카페의 투표라던가

    그냥 길거리 투표라던가 이런거에따라서 엄청 달라지는거 아닙니까?

    여성 팬이 80퍼라고 하는글도봤는데 그 투표는 동방신기 팬카페에서한거아닙니까?


    걍 자기가 좋아하는 그룹응원이나 열심히하세여, 서로 다른팀 깎아먺기바쁘네,

    물논 개념분들도 많음
  6. 좀...
    2010.08.10 12:19 [Edit/Del] [Reply]
    우리나라 가수들이 너무 일본에 진출을 쉽게 하는거 같아서 기분묘함... 물론 그 뒤에는 수많은 노력과 눈물이 있겠지만, 그래도 왠지 맘에 안듬... 선배가수들이 길을 개척해줘서.
  7. d
    2010.08.12 09:24 [Edit/Del] [Reply]
    소퀴블로그네 아오 괜히 낚여서...짜증@
    그냥 곱게 팬질해라...이따위 저질 쉴드성 블로깅하지말고 알아쳐먹었냐?
  8. 제발
    2010.08.13 05:53 [Edit/Del] [Reply]
    그냥 저냥 응원만 합시다. 글보고 다들 불끈해서 자기는 중립입장이라 글쓴다고 노력하시는데 다 보입니다. 누굴 편향하는지 -_- 그냥 글적을떄 누구 팬이다 하고 차라리 설득을 하는글을쓰세요.(주인장님글 아닙니다. 뎃글에 한해;;) 일본 시장에 누가 높니 누가 노래를 잘하니 누가 이쁘니 누가 음악을 많이 들었니 보다 그많은사람마다 다 취향이 다를꺼고 충격파(노래를 들었을떄 기분 장소 시간 어떤 기분이었던가) 이런게 다달라서 느끼는게 다를껀데 자기 중심에있는 틀에 끼여서 판단하지말고 걍 설득을하든가 응원만하세요.
    걸그룹 모두다 열씸히하고 좋은 자기노래하는데 자기주관적생각 고만적고 응원합시다.
  9. ㅋㅋㅋ
    2010.08.14 01:45 [Edit/Del] [Reply]
    소시아니면 안된다고 한 사람들 잘들 보샘 ...짐 카라 일본인기 좋네
    여기서 만약 카라보다 소시가 성적 떨어지면 앞으로는 소시팬질 하지 말고 카라응원이나 해요 제목이 소시와카라 극찬이면 카라사진도 좀 올리고요 ~~
  10. 소시짱
    2010.08.14 10:50 [Edit/Del] [Reply]
    소녀시대는데뷔하지도않았고
    카라는데뷔한상태인데
    둘이비교하면안되지-_-
    그리고카라보다소녀시대한테러브콜많이들어오는거모르나?
  11. 소시는 솔직히
    2010.08.15 17:30 [Edit/Del] [Reply]
    얼굴이나 몸은모르겠고
    노래는진짜아닌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 카라짱?ㅋ
    2010.08.16 00:24 [Edit/Del] [Reply]
    카라도 잘 됏으면 좋겟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13. 개념소안
    2010.08.16 06:19 [Edit/Del] [Reply]
    솔직히 이글을 제가 볼때는 그냥 소원이 소녀시대 극찬하는구나 라는 생가밖에 안드네요.
    윗분말대로 제목이 소녀시대와 '카라'를 극찬하는 이유라고 제목을 붙이셨으면 카라에 대한 내용도 써주시면 좋겠네요.
  14. 구할라
    2010.08.20 11:24 [Edit/Del] [Reply]
    솔직히 외모적으로도 소시는일본상인데 성형을너무해서그런지 되게싸보이는얼굴 ㅋㅋ 그리고 당연히망하진않겟지 소속사가 애쌤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 동방신기보아가실력이라면 소시는 그냥 파는용? 그냥딱일본에서먹힐스타일 ㅋㅋㅋ 솔직히 아직까진한국에서는원걸이더압도적인것같은데 기자가 소시팬이거나 애쌤에서시킨듯ㅋㅋㅋ
  15. 구할라
    2010.08.20 11:27 [Edit/Del] [Reply]
    그리고 일본은 띄어주거나 몸팔면 뜰수잇지만 미국은 그게아니거든 그러니깐 원걸이짱이라는거임
    기자님은소시가 일본에서 망하면 다른걸그룹도망한다는그이유는무슨자신감으로쓰신건지 ㅋㅋㅋ
    솔직히 소시가 일본보다는 미국이 가능성더희박한데 원걸은 그래도 떳잖아 ㅋㅋㅋ 그리고 지금소시보다 카라가더인기많은걸로할고잇는데
  16. 내글안보면 후회한다
    2010.08.21 20:55 [Edit/Del] [Reply]
    이런 쓸때없는글에 카라 들먹이지 말아라

    소녀시대 팬들 지네가 뭐 똑똑하고 잘란것처럼 소녀시대 얼굴보고 쏙빠진주제에

    외국가수 노래 리메이크한 소원을말해봐? ㅋㅋㅋ이런거 가지고 뭐 실력을 인정받았어?

    솔까말 윤아랑 효연등 소시 노래 못하는거 알잖아

    내가 태연빠여서 소시를 심하게 까진 않겟지만

    개념없는 소시빠들아 니네가 뭘 잘알아서 소녀시대는 실력파다, 뭐 퍼포먼스가 최고다 ㅋㅋ
    어이가없어서

    나같은 일반인들이 봣을땐 다 똑같아 포미닛이나 카라나 소시나 다 그냥 좀 되는 노래실력가지고 개개인 파트도 별로 없는 노래 율동하며 부르면서

    뒤에가서 워우어~ 어~ 아~ 이런거몇개 넣어주면 노래 끝나는거아냐?

    니네가 뭐 똑똑해서 소시그렇게 칭찬하는데

    결론은 다 똑같아 그리고 일본에서 인기있는건 일본인들이
    따지는거지

    니네가 그렇게 결론을 낼 문제가 아니라는거지

    난 갠적으로 카라가 흥햇으면 좋겟지만

    소시도 망하진 않았음좋겟다

    왜냐면 일본에서 돈을 벌어와야하기때문에 ㅋㅋㅋㅋㅋㅋ


    일본망해라
  17. 기쁨조예요
    2010.08.22 14:07 [Edit/Del] [Reply]
    눈치없는 기자들

    그 기자들에 속는 대중들



    시간문제란게 있다.

    그리고 이름값이라는게 있다.



    그건 시간이지나면 지금 현재 누가 더 인기있냐는 금방 밝혀진다는거다.

    이름값이라는건 소녀시대의 이름값에 속고 있단거다.



    원래 신화가 2집 3집에서 터지면서 이미 젝스키스를 앞섰다.

    하지만 뭔가 이름값 때문에 네임벨류에서 젝스키스보다 못하게 비춰졌었다.



    하지만 신화가 더 인기 있었고,신화가 젝스키스를 앞서는건 시간문제였다.

    지금 현재 카라가 더 인기 많단건,그냥 최고그룹이라는거다. 최고인기가수 말이다,현재진행형으로써.



    만약에 중국에서 타이에서는 소녀시대,미주지역에선 원더걸스가 있잖냐

    왜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겠냐고 한다면, 난 자국에서의 인기란걸 생략하고 기본사항으로 깔고 쓴거라 알린다.



    그리고 앞으로 해외시장에서도 어떻게 될지는,지켜보자라고 말하고 싶다.

    인기가 다란게 아니라,잘못 아는 사람이 많단거다.



    눈치 없는 기자들.

    뭐 뒤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언론에 따라 스타의 등급은 실제랑 달리 바껴지기도 하지만.



    아무튼 아셨죠.

    혹시 모르는 일반호기심많은 누리꾼들,카라가 최곱니다잉~!
  18. dd
    2010.08.24 21:22 [Edit/Del] [Reply]
    아이구 일본가서 카라 엉덩이 흔들고 좋아하는 일본인 보니깐 거참 어이가 없던데 님들은 그런거 열받지 않으세요? 왠지 모르게 우리 깔보는것 같은 그런기분 이랄까
  19. 2010.09.01 04:33 [Edit/Del] [Reply]
    일본은,,,한류 아이돌로,,,일본내의 음반시작을 부흥하고자 한다!!
    지들에게 돈이 되는 것이 아니었으면, 아마 벌써 김연아까듯이 죽도록 까서, 바로 죽일수 있는 곳이 바로 일본 개엿국의 미디어쏘가지 이기 때문이다...
    지네들에게 돈이 되고, 시장의 활로가 될 분기점을 찾고 헤매기 때문에,,,,
    동방신기가 무너져 에이벡스의 손실이 어마어마 했듯이,,,! 한류는 우리나라에게 덕이라기 보다,,일본이 더 덕을 많이 보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가수들이 가서 한류를 전파하기 보다 오히려 일본을 알리는 도구로 이용되고, 한 소속사가 돈 조금 벌때,,,
    일본은 떼돈 벌고, 한류가수로 일본을 전세계에 알리려 한다.
    보아의 경우도...일본은 보아가 자국의 가수라고 지랄을 떨었다...
    동방신기가 없는 지금의 시장으로서는,,,,뭐니뭐니 해도 시장의 활로찾기에 눈깔이 뒤집힐수 밖에 없다..
    빨리 다른 아이돌로 받아들여 일본자국시장에 채우기 위해,,,
    아마 일본은 아래위 다 벗을 준비로 맞아들일 각오를 한다고보면 된다...
  20. 라이언
    2010.09.16 01:31 [Edit/Del] [Reply]
    잘 읽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글이 박진감 넘치게 흘러가다 마지막에 흐지부지하게 끝난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용두사미입니다.

    제목과 내용이 서로 매치되지 않네요.
  21. 2011.07.26 10:52 [Edit/Del] [Reply]
    일본음악은 후져서 한국서뿐아니라 아시아에서도 한국음악에게 밀려서완전
    찬밥신세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