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에 있을때는 욕심도 생기고 나가서도 잘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그룹을 나가고 싶어 하는데, 그룹을 나오게 되면 인기도 말짱 도루묵이다"

최근 '미쳐가'로 활동하며 괜찮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베이비복스> 출신 간미연이 KBS 2TV '스타골든벨 1학년 1반'의 최근 녹화에서 한 말을 접하고는 이게 무슨 황당한 발언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핏 들으면 일견 일리가 있어 보이기도 하는 간미연의 이말은 가수 지망생들이 다양한 끼를 발산하기 위해 아이돌 그룹에 들어가고자 하는 여러가지 사연을 무시하고 자신의 경우를 일반화 시켜 말하는 부적절한 발언입니다. 한마디로 좁은 소견을 들어낸 것에 불과 합니다.

아이돌 그룹에 속하게 되면 노래를 잘하는 멤버와 춤을 잘 추는 멤버 그리고 예능적 끼가 있는 멤버가 서로간의 시너지를 받아 각자의 인기가 그룹의 인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최근 가요계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지만, 꼭 이 방식만이 정답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아이돌 그룹을 하는 후배들에게 잘못된 사고를 주입시키게 되는 위험한 발언을 한 것입니다.

"해체해서 괜히 팀에서 나오지 말고 팀을 이어가는게 가수로써 오래 살아 남는 방법이다" 라는 것은 참으로 불편한 말인것이 가수로써 오래 살아 남는 방법은 스스로의 경쟁력을 키우는데에 진정한 의미가 있지 그룹멤버로써 오래 있느냐 아니냐에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핵심은 빼먹고  엉뚱한 이야기만 한 것입니다.

아이돌 그룹이 다양한 매력을 뽐내고는 있지만 기본은 노래를 부르는 가수입니다. 그리고 그룹의 멤버중에서 노래를 잘 부르고 음악에 뜻이 있는 멤버는 솔로를 하고 싶었지만 근래 가요계의 아이돌 그룹의 열풍에 편승하는 피치못할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은 결성 때부터 기획사의 의지가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미래를 내다보고 철저한 기획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획사와 그저 눈요기거리나 만들고 한때 돈벌이에 이용만 하려는 기획사는 차후 아이돌 그룹이 미래에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리고 대개는 몇년 반짝 하다 해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룹의 멤버로 들어가 활동하게 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경쟁력은 자신이 키워 해체 이후를 대비하는 것이 맞습니다

간미연의 말은 아이돌 그룹의 해체하는 경우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마치 멤버들이 솔로를 하고 싶어서 자진해 해체쪽으로 무게를 실어 결국 해체 까지 가는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을 담고 있는데, 이는 매우 단편적인 시선입니다.

그리고 사실 기획사에서 만들어진 그룹은 겉으로는 친한척 하지만 내부 갈등이 매우 심한 경우도 많은데, 이는 활동 당시에는 알 수 없고, 해체 된 이후에도 계속 활동하는 그룹 출신 가수 중 일부가 토크쇼에서 밝히면서 조금씩 알려질 뿐입니다. 예를 들면 HOT의 경우에 멤버들은 서로간에 상당히 친하였지만 한때의 오해로 인해 해체까지 가게 되고 그 과정속의 갈등은 참으로 보기가 안쓰러울 정도였습니다. '그들에게는 신뢰라는게 없었나' 라는 의문도 들지만 '어린나이' 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해할 만 하기도 합니다.

 

고된 트레이닝 기간을 거쳐 이왕 아이돌 그룹에 속해 가요계 활동을 시작하였다면, 바쁜 와중에서도 자신의 경쟁력을 키워 차후 그룹이 해체가 되어도 스스로의 경쟁력으로 살아 남는 것을 조언하는 것이 보다 좋았을 것입니다. 이참에 아이돌 그룹의 한계를 하나더 떠올려 보면, 아이돌 그룹이 해체 되고 그 해체된 멤버가 다시 또다른 그룹을 결성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요. HOT와 같은 당시 독보적인 존재였던 경우나 일부 가능했을 뿐이고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그룹이 해체 되면 그중 일부만 살아 남고 대개는 잊혀지고 맙니다.

이 때문에 음악에 뜻이 있는 그리고 진짜 가수가 되고 싶은 가수 지망생이 있다면 그룹에 속하게 되는 것이 기회이면서 위험한 투자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왕 가수를 하고 싶어서 뛰어들었다면 그속에서 살아남아 피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

그룹의 해체후 살아 남는 멤버들은 대개 세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솔로가수,  연기자, 예능인 으로 나뉩니다. 그런데 이중 솔로가수를 하는 경우는 메인보컬의 경우이고 연기자는 멤버의 성향을 가리지는 않고 그중 연기의 재능만 있으면 보컬이던 댄서건 가리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도 저도 아니고 방송인이라는 어중간한 타이틀로 활동하다 사라지는 경우도 있고 하는 것을 보면 자신의 주력 타이틀이 없는 경우가 연예인으로서는 얼마나 치명적인 것인지 말해 주고 있습니다.

얼마전 <놀러와> 에서 DJ DOC의 이하늘이 "음악만 잘하면 되" 라고 했던 발언과 간미연의 "아이돌그룹을 나오지 말고 버텨라" 라는 발언이 상당히 큰 의미 차이를 두고 다가옵니다.

또한 보아처럼 아이돌로 시작하여 이제는 아이돌이라는 앞글자가 붙지 앟는 경우는 어떤가요. 아이돌 그룹 멤버중 가희나 나르샤와 같은 일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개 20세 전후로 데뷔하는 아이돌 그룹의 멤버 특성상 보다 큰 꿈을 갖도록 선배들의 차분한 다독거림이 필요할 때에 간미연의 부적절한 발언이 유난히 거슬리게 들립니다.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가락(추천), 구독(+)를 눌러주세요.


  1. 2010.07.23 13:24 [Edit/Del] [Reply]
    아이돌에 대한 언급은 시원하긴 하지만 한 부류로 인정을 하고 각자가 최선을 다하면 되지 않을까요..청소년의 소비계층이 워낙 투텁기는 하지만..
  2. 2010.07.23 16:41 [Edit/Del] [Reply]
    한편으로는, 고배를 마신 본인의 상황을
    조언한다고 했던 말인듯 한데,
    어찌들으면 씁슬하긴 하네요..ㅎ
  3. 시츄
    2010.07.24 11:36 [Edit/Del] [Reply]
    전 맞는말 같긴하네요..;;

    그 대표적인예가 젝키 HOT SES 등등;; 많은데;;
    그 그룹내에 멤버들 해체가 된후
    솔로로 활동했지만 그룹안에 속해 있을때 보다 못한건 사실이잖아요
    간미연은 그런뜻에서 말한게 아닐까요;;

    솔직히 윤은혜 유진(유진도 드라마 여럿 망했던걸로 안다..;;)
    정려원 성유리...
    이런얘들도 성공하긴 했지만 극소수 이구요;; 정말 기회가 잘맞고 운도 좋아서;(얼굴도 예쁘고)
    하지만 거의다 연기력 논란이다.. 뭐다 해서 진짜 말도 많고 그들은 정말 많이 힘들었을거예요

    암튼.;;
    저번에 이효리인가?? 놀러와에 나와서 얘기 했었는데
    그룹의 인기를 자신의 인기라고 착각하지 말라고 했었어요;;

    즉;; 함께 있을떄 빛나는것을;;
    자신이 인기가 많아서 빛난다고 생각하지 말라는거죠;;

    어린나이에 대뷔한 어린친구들(아이돌) 은 충분히 그런 망각을 할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이 그룹을 나와도 나는 얼마든지
    성공할수 있을거란..

    근데 그 반대로 신화라는 그룹은 해체도 안하고 지금까지 활동 하고 있는거 보면..
    참 대단한거 같구..
    (물론 개인활동도 하지만..)

    그런 가수들(해체안하고..끈끈하게 오랫동안 함께하는 그룹)
    이 우리나라에 많았으면 좋겠네요..;;

    제가 알기론 아이돌 수명이 5년이라던데 참 씁쓸합니다..
  4. 유경험자
    2010.07.24 20:05 [Edit/Del] [Reply]
    유경험자로서 저 정도 발언은 충분히 할수있는 수준으로 보이는데요. 연예계를 잡지나 대중에 떠도는 뜬소문으로만 파악하시는 당신같은 분이 트집잡고 왈가왈부할 거리가 아닌 거 같군요-0-
  5. 이봐글쓴이
    2011.02.18 20:08 [Edit/Del] [Reply]
    뭐 오래된글에 이제와서 댓글다는 나도 우습긴하다만
    진짜 글쓴이야 말로 어린애도 아니고 그걸 이런식으로 해석하다니 참 우연히 이글을 보게된 나로서 진짜 글쓴이가 한심하게 느껴져서 한마디 남기고 간다.
    간미연이 설마 자신의 경우를 일반화 시켜서 이런 말을 함부로 입밖에 내뱉었겠냐?
    아이돌그룹의 멤버모두가 관심을 받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봤을때 처음 주목을 받는 멤버는 1~2명밖에 안되니까 나머지 주목을 받지 못한 멤버들은 시기가 나겠지만 그런 열등감 갖지말고 열심히 맡은바를 다하여서 그룹이 잘되서 다같이 잘되자 뭐 이런의미였겠지..
    진짜 글쓴이가 자신의 블로그에 이런글을 올릴정도라면 어느정도 걸러듣는 능력은 되지않나?
    편파적인건 이글을 쓴 당신인거 같네..
    그리고 이런건 당신보다 어린나이부터 활동한 아이돌출신인 간미연이 더 잘알테고 후배들을 위해 한마디한걸 가지고 또 뭐라고 블로그에 이러쿵저러쿵 올린건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