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블로거의 생활습관을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사자비의 성격은 지금까지 살아 오변서 참 좋지 않은 결과물을 만든 가장 안좋은 케이스로 위 제목에 대해 말할 자격이 있나 모르겠다. 무슨 케이스길래 그러나 하며 궁금해 하는 분은 없을테지만 다음에 언급할 내용과 연관이 있으니 말하지 말래도 해야한다

주목받는 블로거가 되는 핵심포인트를 이야기 함에 앞서 "~입니다.". "~이랬는데요" 라며 지금까지 이야기 했던 방식을 바꾸기로 했음을 먼저 알려드린다. 이유는 세상살기 참 바쁜데 블로그 포스트마저 이런식으로 이야기 하다 보면 글이 늘어지는 경향이 있고 이는 곧 지루함으로 연결되는것 아닐까 하는 생각때문.

 

주목받으려면 주목받는 블로거를 벤치마킹하라.

우리가 흔히 말하는 소통의 장인 인터넷은 참으로 좋은 면과 좋지 않은 면을 동시에 갖고 있다. 남이 애써 작성한 글을 마구잡이로 퍼다 마치 자신의것인양 블로그에 올려놓고 막상 소식을 듣고 온 본 글의 주인이 "저기 출처정도는 밝혀주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라고 정중히 물어 보면 이렇게 말한다.

"죄송해요. 하도 방문객이 없어서..."

이정도면 양호한 편. 사자비가 즐겨 구독하고 있는 "카앤드라이빙" 의 쥔장님께서는 얼마전 오랬동안 축적한 노하우가 담겨 있는 자신의 글을 무단으로 마구 퍼다 100% 동일하게 무차별적으로 올린 어느 블로그를 찾아내고는 분노에 찬 심정이 담긴 포스트를 발행한 적이 있는데, 사실 이렇게 발견한것만 해도 다행이지 누가 내글을 퍼다 자신의 것인양 쓰고 있는지 당최 어찌 알겠는가.

부정적인 이야기를 먼저 하고 말았는데 이제 긍정적인 이야기이자. 위 소제목에 걸맞는 이야기를 꺼낼때가 되었다. 주목받는 블로거는 뭐가 달라도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배울것을 열심히 찾아야 한다.

사자비가 블로그를 개설한것은 2008년 당시 미국소고기 파동이 한창일때. 이후 거의 활동하지 않다가 다시 활동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려 할때 인상깊게 접한 블로거들이 있었으니 바로 피앙새님과 탐진강님 그리고 무한님이다. 당시 글 몇개 쓰고 방문객이 하루에 열명도 채 안될때 였기 때문에 하루 수만명 이상 방문하는 블로거들을 보면 무슨 비법이 있길래 저렇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부러워만 할게 아니라 이런 파워블로거들에게서 배울것을 찾아내야 한다. 지금이야 좀 알만한 분들은 아이디만 보면 알아 보지만 누가 파워블로거인지 조차 전혀 감도 못잡고 있을때 본 파워블로거들의 블로그는 충격이었고 무슨 스킨을 쓰고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는지 매일 들러 가면 연구 하였다.  

 골목 깊숙한 곳에서 장사하는 40년 전통의 맛집에 있어 인테리어가 무에 중요할까.


사자비가 생각하는 블로그 스킨은 어떤 상점의 외관 인테리어나 마찬가지라고 보는데, 음식점 인지 옷가게 인지 부터 외관 디자인으로 바로 알아 볼 수 있게 꾸며 주면 방문객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못된준코님과 무한(노말로그쥔장 다들아시는 그분)님의 스킨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였고, 내블로그 역시 그와 흡사한 분위기로 꾸미게 되었다.

 

주목받는 블로거는 부지런하다.

주목받는 블로거의 대부분은 발행글이 하루에 하나 혹은 둘 정도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이 부지런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정성껏 준비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글로 보는 이들에게 만족감을 주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때로는 경이롭다고 할 정도로 글 하나하나에 세심한 신경을 쓰면서도 하루에 7~8개의 글을 발행하는 분도 있지만 이런 분들은 직업적으로 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똑같이 따라 하기는 벅찰 것이다.

혹자는 A라는 파워블로거의 글을 보고 이렇게 말한다.

"아 뭐 이런글이 베스트뷰에 올랐어. 낚인거 아냐"

이 사람은 몰라도 한참 모른다. 어떤 하나의 이슈가 발생하였을 시 그것을 캐치하고 단순한 소식을 전하는 글을 발행해보아야 아무도 주목해주지 않는다. 항상 어떤 사안에 대해 자기만의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고 글을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 놓아아먄 주목받을 수 있는 제목과 내용을 담은 글을 발행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글이어야만 내 글을 구독해주는 구독자들의 추천을 받을 수 있고 다수의 네티즌들의 클릭을 유발하게 되고 추천을 받으며  인기글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주목받는 블로거는 막상 글을 작성하는 시간보다 글의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한다. 그리고 이웃과 소통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하니 주목받는 블로거들은 바쁠 수 밖에 없다.

 

주목받는 블로거는 꾸준하다.

참 별거 다 같다 붙이는 구나 싶을 수도 있겠지만 블로거도 보험아줌마처럼 눈도장 찍고 다니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실 블로거로 활동하다 보면 눈에 익은 아이디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최정님처럼 연애블로거로서 확고한 입지를 다닌 분 정도가 아니라면 왠만한 베트스에 많이 오르는 블로거라고 해도 눈에만 익을 뿐 그사람이 그사람같고 구분이 쉽게 가지 않는다.

방법은 하나. 꾸준한 포스트 발행으로 이사람은 이런 글을 쓰는 구나 하는정도의 기억은 되게 하자. 그렇지 않다면 그 누가 그사람의 블로그에서 '구독하기'를 클릭해 주겠는가.

주목받는 블로거는 하나에 집중한다.

최근에 어떤 파워블로거분이 이런 포스트를 발행한적이 있다. 내용은...

"나는 스포츠를 테마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월드컵과 같은 이벤트가 없을때는 외도를 하지 않으면 도무지 답이 없을때가 종종 있다."

이렇게 말하는 분은 자기 분야를 확실히 하여 어느정도 구독층을 형성하고 있는 블로거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적어 놓은 것은 그만큼 대중의 관심이 연예쪽으로 편중이 상당히 쏠려 있다는 것에 대한 푸념일 것이다. 그런데 이런분들이 가끔 테마와 상관 없는 연예관련 포스트로 외도를 하면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게 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느 한 테마로 구독자층을 형성할 정도의 경험과 노하우가 있으면 외도를 해도 그 노하우 어디 가는게 아니기때문에 대중에게 어필하는 글을 발행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화제가 될 만한 이슈를 접한 수 많은 사람들 중 내가 발행한 글이 주복받는다는 것은 그리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예를 들어 보자. 대중들이 블로거의 글을 접하는 여러 경로 중에서 가장 핵심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이고 두번째가 바로 다음뷰와 같은 메타사이트다. 즉, 다양한 블로그에서 다음뷰로 글을 송고하면 각 주제별로 나뉘어진 글을 대중들은 선별적으로 취향에 맞게 찾아 보게 되는 것.

그런데 "A"라는 이슈를 접한 "B"라는 사람이 관련 글을 찾아 보려 할때 관련 카테고리에 비슷한 제목이 눈에 띄었을 경우 어떤 글을 선택하게 될까?

"첫번째 기준은 바로 글의 제목"
 
글이 제목이야 말로 블로그 포스팅의 핵심중에 핵심인데 이 제목에 대해 나중에 따로 글 하나를 발행할 생각도 있을 만큼 정말 중요하다. 파워블로거는 제목부터 주목받는 제목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흔하게 접하는 뉴스기사와 같은 제목을 붙이는 법은 없다. 그러나 새내기 블로거라고 해서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타이밍과 적절한 제목을 붙일 줄만 알면 같은 주제의 글이라도 새내기의 글이 파워블로거의 글을 제끼고 더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파워블로거는 어쩌다 한번이 아닌 자~주 주목받는다.

"두번째 기준이 바로 눈도장 찍은 익숙함"

 글이 제목이 우열을 가릴
수 없다면 눈에 익은 사람의 글을 선택하게 된다. 사실 이거 별거 아닐 수 있는 일인데, 수 없이 많은 블로거들의 경연장에서 사소한 이 차이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큰 격차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때문에 이웃과의 소통을 하고 생각을 나누며 스스로가 블로깅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의무적으로 소통을 하려 하는 것은 매우 고역이 될 수 밖에 없고 꾸준히 하기도 힘들게 된다. 꾸준한 글의 발행은 기본인 것이고...

서두에 사자비의 자격을 이야기 한것은 사자비가 일관된 주제보다는 성격자체가 이것저것 다 다루기 때문...뭐 어쩌겠는가. 하나의 주제를 놓고 집중하려고도 해보았지만 안되는건 안되더라...그러나 여러분은 기왕이면 쌓이는 글 하나하나가 관련글로 엮여 방문객이 다른글도 찾아보게 하고 또한 그러한 주제에 대해 궁금하거나 관심이 있을때 굳이 다음뷰를 통해서가 아니라 즐겨찾기를 통해 찾아 오게 하여야 할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역시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주목받는 블로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느낀 것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파워블로거들의 블로그를 찾아가 연구해보자. ㄱㄱㄱ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및 추천은 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