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버보험 FAQ! 100세만기의료실비보험의 장단점!
- 실손의료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은 같은 말
-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오해와 진실, 100세만기 의료실비보험이 좋은 이유

 
1. 민영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이고, 의료실비보험은 왜 필요한 것인가요?

2. 48세 어머니께 보험을 들어 드리려고하는데 어떤 상품이 좋을까요
3. 46세 남성입니다. 필요한 보험은 무엇이고, 운전자보험도 들어야 할까요.
4. 어머니께 의료실비보험을 들어 드리려고 하는데, 가입해둔 보험과 중복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5. 보장에서 제외되는 부분이 있다던데, 무엇인가요.
6. 아이에게 필요한 보험 추천좀 해주세요.

첫번째질문 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인가요? 그리고 왜 필요한것인가요?



의료실비보장이란 질병인, 상해로 병원, 한방 치료시 의료보험공단에서 부담해주는 치료비 외에 본인에게 발생한 부담금을 90% 돌려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양정자단층촬영, CT촬영, 내시경, MRI, 초음파, 특수검사,X-RAY, 의약품, 특진료, 입원실료, 검사비전액, 열악한 병원음식이 아닌 영양식제공, 등등...본인부담을 보상해줍니다.

첫째, 평균연령이 올라가고 노령화사회로의 급격한 변화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의학기술은 발달하고 건강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평균연령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있지만 인간의 삶이라는게 언제 어느때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지 모르므로 평균연령이 올라간만큼 대비해야 하는 기간이 길어진 것입니다.


둘째, 이전에는 보상받을 길이 없었던 의료비부분까지 실비보상을 해주면서 보험료가 크게 부담되지 않는 '의료실비보험' 상품은  경제적 고통에 보험가입을 꺼려 하며 망설이던 분들도 부담 없이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국민건강보험의 보완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의료비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하는 보험급여항목과 보상이 되지 않는 비급여항목으로 구분되는데요.  국민겅강보험이 완벽하게 모든 것을 다 해결해 준다고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현실적으로 비급여항목이 많아 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은 어느덧 필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본인부담금 + 보험자 부담금이 9,843,267원이 나왔고, 비급여 부분이 1,383,891원입니다.
총 병원비는 11,226,891원이 청구 되었고, 건강보험에서 7,822,891원을 처리해줬고, 나머지 본인부담금 2,021,100원과 비급여부분 1,383,624원을 질병입원의료실비에서 처리해줍니다.


  #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종합 안내
포스트링크 ) 의료실비보험 종합안내, 인기비결 및 가입요령 http://neblog.com/225
- 링크따라가기 귀찮으신분들을 위해 글 마지막에 더보기 서비스준비 하였으니 더보기를 클릭만 하시면 바로 상세 안내나옵니다.

 

두번째질문, 어머니(48세) 보험을 의료실비로 들어 드리려고 합니다.



아직 48세시라면 보험료 부담도 크지 않으니 의료실비보험을 드시는 매우 적기라고 여겨집니다.
50세를 넘어가면서부터는 보험료가 급격히 올라가게 되는데요. 그만큼 질병 사고의 발생확율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도 각종 여성관련질환들의 발생할 확율이 올라갑니다.

그런데 아직 발생하지 않은 질병을 폭넓게 보장대상에 포함 시켜도 크게 부담 가지 않는 보험료 구성이 가능하지만 앞으로 50세이상 여성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여성질환들이 기 발생한 상황이라면 가입자체도 까다로워지고 보험료 부담도 급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인병, 암, 치매관련, 디스크 등에 발병확율이 높은 중요 보장을 미리 챙기시고 치료비특약도 들어 두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상품
봉부화재 (무)다이렉트 100세건강보험 1004(성인형)

대상:1~60세까지, 퍼펙트 가족플랜 1~7형, (납입은 20년,25년,30년. 일부특약 80세까지 설정상황에 따라 가능합니다)

이상품은 상해로 인한 고도 후유장해보장을 강화 하였고, 5대골절 및 7대질병 수술비까지 보장한 집중 보장해 주는 것으로 상해의 위험이 자주 있는 직종에 계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상품입니다.

성인형은 만성당뇨합병증진단비와 여성특정질병수술비 특약이 설정 가능

보험비교몰 [바로가기] - 보험사별 상품비교 및 보험료계산 기능제공,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보험몰닷컴 [바로가기] - 국내 각 보험사별 상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세번째질문, 회사원으로 46세 남성입니다.



"아직까지는 별다른 병이 없지만 보험을 가입해두지 않았는데, 이제 나이도 들고 직장생활도 언제까지고 계속 할 수 있는게 아니어서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짜피 운정도 하고 있으니 운전자보험을 따로 들어야 할것인지 의료실비보험 특약으로 할것인지 여부도 묻고 싶습니다."

46세 이신데 아직 보험이 없다는 것은 큰일입니다.  아직은 자녀들에게 들어갈 양육비도 추가적으로 남아 있는 상태이시고 혹여라도 질병 발생시 쉬는 기간이 생기게 되면 경제적인 고통이 뒤따르게 되는데 보험이 없다면 가족의 생계가 위협받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보험은 일이 터지고 나서 준비 하는게 아니라 미리 대비하셔야 하는 것으로 운전을 하신다고 하니 운전자특약을 포함한 의료실비보험을 먼저 준비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의료실비 보험의 구성은 진단비와 치료비를 특약으로 넣거나 건강보험을 따로 설정하시어 상호 보완하시는게 좋습니다.

추천보험은...

LIG 닥터플러스 보장보험

LIG 닥터플러스 보험은 100세만기 보장이 가능한 대표적인 의료실비보험입니다.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하면 2만원대로 가능하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입대상은 만1세부터 60세까지이며, 보험종류는 순수보장형입니다. 만기는 80세와 100세중 선택이 가능하며 납입가간은 10년납,15년납,20년납,25년납,30년납으로 되어있습니다.

 최고100세까지 의료비 특약으로 질병, 상해사고로 인한 병원치료비 보장(특약선택시) 입원의료비 5,000만원한도, 통원의료비 30만원 한도 내에서 실제 치료비 를 보장

우리가족 통합보장. 최대 5명까지 피보험자별 설계.  본인은 물론 배우자,자녀, 부모, 형제자매까지, 모일수록 유리해지는 보험(피보험자2인이상 1%, 3인이상 2%할인)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5대 중요질병 진단비와 암보장 추가 가능 (특약구성)
말기폐질환,말기간경화,말기신부전증딘단 비 추가가능 (각 특약별 추가)
암으로 인한 사망, 진단자금, 입원비 보장 가능( 각 특약별 설정)

질병-상해 실속보장
- 수술비:16대 질병 수술비 100만원
- 골절 및 화상: 진단비30만원, 수술비 60만원
- 질병-상해 입원일당 최대3만원 보장

운전 중 발생하는 각종 위험에 대해 최고 80세까지 보장(특약구성)
운전자담보: 형사합의금 3천만원한도+변호사비용 5백만원

유의사항
-입원: 보장대상 의료비의 10% 공제한 90%를 보장(단, 200만원이상은 전액보상)
-외래 (방문1회 또는 1일당): 의원1만원, 병원 1.5만원, 종합전문병원 2만원 공제
-처방, 조제(건당): 8천원 공제

보험비교몰 [바로가기] - 보험사별 상품비교 및 보험료계산 기능제공,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보험몰닷컴 [바로가기] - 국내 각 보험사별 상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네번째질문, 보험 중복 여부



"어머니가 기존에 가입해 두신 보험이 있는데요. 새로 들어 드리려고 하는 의료실비보험과 중복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2003년) A사의 종신보험
2005년) B사의 건강보험
2006년) C사의 암보험

이렇게 가지고 계신데 보험에 대해 알아보니 중복보상이 축소되거나 안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 같더라구요. 이부분이 혼란스럽습니다."

결과적으로 의료실비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상품이 중복 보장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갱신거절이 거의 없고 3년 혹은5년 마다 갱신됩니다.

암보험과 건강보험은 중복보장이 되니 의료실비보험에서 암보험과 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주요 질병관련 특약을 모두 빼고 라이트하게 구성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단 기존 보험들이 오래된 상품들이니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보험설계사와 상담해보시고 부족한 부분만을 특약으로 채워넣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건겅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의 결정적인 차이는 건겅보험은 보장대상에 포함된 질병에 대해 정해진 금액을 보장해주는 것이고 의료실비보험은 실제 발생한 진단 및 의료비 내역만 돌려주는 것입니다.

추천보험...

메리츠화재 알파플러스 보장보험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는 상품이 출시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인기상품인데요. 현재 가입율1위 상품입니다. 사망보험금의 기본구성이 작은 대신 저렴한 가입이 가능하고, 암담보설정이 최대5천만원까지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갱신되는 특약은 실손 특약만 해당되므로 보험료이 인상부담이 적다는 것도 좋습니다. 거의 모든 특약설정이 가능하니 필요한 여러 보장을 특약으로 설정하는 세세한 설계가 가능합니다.

최근 한방병원과, 치과치료, 항문관련 질환까지 (특약설정) 기존에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나 실손보험이 되지 않은 경우까지 보장해주어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상품입니다.

보험비교몰 [바로가기] - 보험사별 상품비교 및 보험료계산 기능제공,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보험몰닷컴 [바로가기] - 국내 각 보험사별 상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다섯번째질문, 보장하지 않는 내용




 민영 의료 보험으로 지급되지 아니하는 질병
  • 치과, 정신과 치료
  • 한방병원, 한의원에서의 통원치료 및 보신용 약재
  • 의료보조기 구입 및 대체비용
  • 미모를 위한 성형수술
  • 정상분만 및 제왕절개 수술
  • 비뇨기계장애 및 직장 또는 항문관련 질환
  • 상위병실 차액 50%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의 의료비
  • 알코올 중독 등 습관성 약품 복용
  • 환각제 복용
  • 고의적인 자해등 악의적인 목적에 의한 치료비청구

위와 같은 경우에 보장받지 못하므로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할 내용들입니다. 모든 보험이 그러하겠지만 기가입되어 있는 보험과 중복은 되지 않았는지 여부도 살펴보아야 하고 생애 첫 보험이라면 앞으로 연급보험이라던지 추가로 건강보험을 설정하게 될 경우라던지 각자의 상황과 연령대에 맞는 설계를 염두에 두고 보험의 첫단추를 잘 끼워야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위 내용중 항문관련 과 한방병원등에 대해 특약으로 설정 가능한 상품이 있는데요. 바로 최근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 보장보험" 입니다. 위 네번째 질문의 답에 안내가 있으니 다시한번 보십시요.

 [보험가입,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한 이유]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나면 대개 선배나 지인을 통해 보험을 권유받거나 가입한 경험이 있을 것인데요. 이렇게 무턱대고 가입한 보험은 해지율이 상당히 높은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보험가입시 제대로 설명해야 될 부분을 놓쳐 차후에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등 자신이 직접 고르고 자료도 살펴보며 체크해야 할 부분 체크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놓치는 부분 없이 적극적인 자세로 알아보는 것과는 크게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가입과 해지를 두어번 반복하다 보면 실질적으로 재산상의 불이익도 있지만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게 뇌리에 남게 됩니다. 그러므로 보험이 필요한 이유와 보장내용 등 자신이 스스로 필요한 부분을 손수 챙기는 수고를 조금만 한다면 불필요한 가입해지의 반복은 없거나 상당수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섯번째질문, 아이에게 필요한 보험 추천



어린이 보험은 사망보다는 재해골절, 상해, 어린이 질병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해주는 상품이 좋습니다. 성인처럼 암보험,건강보험, 상해보험을 각각 가입하지 못하기 때문에 (연령제한) 종합적인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는 질병, 사고등으로 자주 병원에 입원하거나 수술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입원보장이 크고 넓은 상품을 선택해야지만 실제 헤택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사의 상품을 추천드리면서 보장기간은 25세 정도로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추천상품을 세가지로 압축하여 그림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추천순위대로 넣었는데요. 현대해상 상품이 보장이 좋으며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위 세가지 상품의 특징을 각각 살펴보신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일단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그것이 정확한 선택인지 여부를 전문설계사와 상담하여 준비하는게 좋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종합안내 더보기 서비스

 

 재테크 &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