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아라 캡틴 (원제 캡틴 쯔바사)

캡틴츠바사 접하게 된건 대략17년전 고등학교를 다닐때 였습니다. 당시 올림픽아파트(그때 국내최고 프리미엄아프트였조) 인근 고등학교여서 그런지 꽤나 잘사는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서민인 사자비는 구경도 못해본 '비디오게임기' 를 들고 다니며 캡틴츠바사를(일본판)를 즐기는 친구들을 보며 "일본어를 알아보면서 게임을 하는걸까"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더랬습니다. 만화를 좋아 하던 저는 만화방에 캡틴츠바사가 나오자 잽싸게 읽어 보았는데요. 재미 있더군요^^나중엔 주간만화잡지에도 연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작품의 일본내 인기는 말그대로 광풍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이 작품의 실 등장인물들이 나중에 성장하여 J리그에서 활약하기도 합니다. 이 작품 이전에도 일본에서 축구가 인기가 좀 있기는 하였으나 지금처럼 대박인기 종목이 되고 J리그까지 출범시키는데 가장 큰 공헌을 했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초히트 작품입니다.

2. 우리들의 필드

사자비도 한국 사람이니만큼 한국작품들도 소개해드리고 싶기는 합니다만, 작품와 재미와 완성도를 기준으로 순위안에 들어올 작품이 솔직히 없기  때문에 이번 소개편은 대개 다 일본작품이 많네요.

어찌 보면 '우리들의 필드'가 가장 높은 완성도와 재미를 선보이는 최고의 작품이 아닌가 합니다. 주인공 '가즈야'는 흔히 말하는 올라운드플레이어로, MF의 포지션에서 게임메이커 역할을 해냅니다.

작가 특유의 매력적인 터치로 축구만화의 감동을 제대로 살려낸 명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강력추천!

 

3. 환타지 스타

 작가 쿠사바미치테루가 그려낸 한편의 대서사시라고나 할까요.  일본만화가 야구도 그렇지만 축구도 대개 한 선수의 성장 스토리를 담고 있는게 대부분인데요. 성장스토리는 독자가 주인공에 몰입하기에 좋고 주인공의 성장해가는 것을 함께 기뻐 하게 되어 감동을 주기 좋습니다.

작은 섬마을에서 전직 축구선수였던 누나에게 축구를 배우고 즐기며 성장한 주인공 '테페이'. 약체팀을 이끄는 누나와 함께 전국 고교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예선전에 돌입하고, 예선을 거칠때마다 등장하는 강팀들과의 사투...

환타지 스타의 그림체도 만화의 재미를 살리는 포인트인데요. 멋진 작화를 통해 박력있는 스포츠의 세계를 제대로 살려내고 있어 스토리의 맛을 더욱 잘 살려내고 있습니다.

.

4. 슛

shoot 역시 전형적인 스포츠 성장 만화입니다.

한국에는 해적판이 먼저 돌았고, 보실만한 분은 다 보셨을만한 대작이자 인기 만화였었조.

'구보'라는 천재 축구선수. 넘볼 수 없었던 그를 향해 달려가던 소년들. 그러나 전설이 되어 사라진 구보.

구보의 뒤를 이은 소년들이 그의 꿈을 이어 그들 스스로의 꿈을 쫒게 되면서 전국대회 우승까지 거머쥐게 되는 스토리.

기나긴 장편만화임에도 오히려 권수가 부족하다 여기고 책장을 넘길때마다 책장 넘기는 시간마저 아깝게 여기벼 보았던 만화

단순한 재미를 넘어 가슴쿵클함을 전해주는 드라마틱한 작품이어서 그런지 추천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마치며..

남여노소 누구나 축구의 룰조차 몰라도 만화를 보고 즐기면서 배우게 되는게 축구만화의 최대 장점이 아닐까요. J리그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한 주역이라고까지 불리우는 '캡틴츠바사'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스포츠만화의 전형을 따라가는 작품들이지만 스토리가 탄탄하고 주인공에 몰입하게 되며 그 가운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과 스릴, 결국은 감동으로 까지 이어지는 구도를 매우 뚜렷하게 보여주는 작품들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일부 의견이 다른 분들도 계실지 모르지만 축구팬이면서 만화를 좋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개는 공감하지 않을까 합니다. 최고의 작품을 통해 또다른 축구의 재미를 만나보세요

번외) 오래전 한국의 만화계의 큰 기둥이었던 '이상무' 작가님의 작품을 하나 추가로 소개해드립니다. '독고탁' 을 기억하시는 분드이라면 다들 아실 테지만 워낙 오래전이라 신세대들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깡통로봇의노래 님이 포스트를 링크하니 한번 보세요. http://blog.daum.net/ecologee/610081

사자비의 추천링크

가족사랑의 실천,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http://neblog.com/132
건강보험 총정리,  의료실비보험의 차이와 상호 보완관계 http://neblog.com/214
보험은 왜 필요할까? 꼼꼼히 비교하고 무료상담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로 알아보세요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