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단원고의 학생들이 대거 구조되고, 또 대거 실종된 '세월호' 침몰 사건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방송을 통해 지켜 본 세월호 침몰의 과정에는 생각보다 더 많은 시간적인 소요가 있었고,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배는 한번에 확 기울어졌다고 하고,
김성묵씨의 전언에 따르면 한순간 45도 가량 기울여지념서 위험한 느낌이 전달되어져 왔다는데, 배의 안내방송에서는 위험하니 가만 있으라고 여러차례 반복하였고, 정작 위험할지 모른다는 느낌 정도가 아니라 확연하게 심각성이 드러나는 시점까지도 대피하라는 방송은 없었다라고 말합니다. 물론 김성묵씨 개인이 못들었을 수도 있지만 아이들을 구조하며 좌초될때까지 배에 남아 있던 분의 말이 보다 설득력 있게 다가 옵니다.

첫째, 잘못된 안내방송의 책임을 무겁게 지울 것

저는 이 부분을 첫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워낙 큰 사건이다 보니 지엽적인 부분이라고 말하기는 에매한 구석이 있지만 김성묵씨처럼 구조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위험에 빠진 승객들이 직접 위험을 인지하고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게 더 우선적이고 중요하며, 상황판단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게 선원들과 선장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잘못된 상황판단도 문제고, 그 후속된 안내방송이 없었거나 제대로 하지 못한 점은 이번 사태의 가장 핵심적인 잘못으로 생각됩니다.

둘째, 구명보트

자유시간에 아이들은 넓은 광장같은 홀에서 쉬거나 놀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고 합니다. 큰 여객선이다 보니 방도 여러개여서 큰 방에는 수십명의 아이들이 몰려 있기도 했다는데, 가만 있으라는 안내방송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느낀 아이들이 스스로 구명조끼를 나눠 입었습니다. 즉, 안내방송이 해야할 일을 하나도 제대로 못하고, 오히려 잘못된 방송으로 위험을 키운 꼴이 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또하나의 잘못은 시스템적인 문제인데, 모든 승객과 선원들을 태우고도 남을 수량의 구명보트가 준비되어 있었다고 하는데, 어찌된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구조작업을 가장 중점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지금이야 조금 뒷순서일지 모르지만, 어느정도 구조활동이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서는 가장 큰 책임론의 중심이슈가 될 것입니다.

즉, 비교적 침착하게 대응한 적지 않은 사람들이 스스로 구조활동에도 나서고, 일시간 혼란에 빠졌던 이들도 사건의 중대함에 비해서는 혼란이 극에 이르지도 않았으니 시스템적으로 제대로 갖추어져 있었다고 한다면, 얼마든지 일찍 구조활동이 마무리 되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김성묵씨 또한 초반부터 가만 있으라는 안내방송에서 불구하고 무언가 낌새가 좋지 않아 나서서 알아보고, 심각성을 깨닫게 된 사람 중 한명일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런 여러사람들의 노력은 안내방송의 잘못된 판단에 비하면 상대적으로영향이 적으니, 이런 점이 너무나 안타까울 수 밖에 없는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두가지를 말씀드렸네요. 안내방송과 구명보트. 사고의 원인은 전문가들이 나설 것이고 잘 되길 바라지만, 이제 제가 할일은 이런 책임론을 앞으로 보다 정확하고 올바르게 정립해야 한다는 생각에 제 주장을 펼치는 것입니다.

자유롭게 뛰어날돈 아이들이 스스로 구명조끼를 나눠입고, 김성묵씨는 좌초되기 전까지 구조활동을 하는 사이에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들은 어디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방송이나 뉴스를 살펴봐도 얼마든지 대응할 시간이 충분했습니다. 다시 말해 이 번 사고는 천재지변이라기 보다는 인재에 더욱 가까운 것으로 보입니다.

구조된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스스로 구명조끼를 나눠 입고, 위험할꺼 같아 스스로 뛰어 내렸다니 얼마나 대응체계가 미숙했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과거 삼풍백화점 참사 때가 생각납니다.

너무나 가슴아픈 결과가 우리 눈앞에 드러나고 있습니다. 아침에만 해도 6명이던 사망자가 이제 9명으로 늘어났고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지 조마조마한 심정입니다.

김성묵씨처럼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구조활동에 최선을 다한 사람이 있는 반면, 구조활동에 가장 앞장서야 할 사람들은 그 시간이 무엇을 했는지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실종자 명단에 있는 탑승자들이 더이상 희생자가 나오지 않고 무사히 구조되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