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의 숨은명곡 베스트5

Posted at 2014. 4. 5. 06:30// Posted in K-POP 리포트

아이돌그룹의 숨은명곡 베스트5

아이돌그룹의 노래라고 무차별적으로 폄훼 하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사실 그런 분들을 비난만 할 수 없는 것이 지상파 방송3사의 가요프로그램이 대부분 10대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여러 접근경로 중에 주요통로 하나가 막혀 있는 셈이다 보니 눈에 보이는 일부 아이돌의 노래가 전부인줄 안다해서 그게 음악을 소비하는 대중의 잘못은 아닌 것이다.

아이돌 그룹의 노래 중에도 숨은 명곡들이 있다.

오늘날 한국의 케이팝 대세 중 숨은 명곡에 대해 알아보자.

* 링크는 유튜브 영상을 링크해 두었으며, 주로 공식MV거나 개인캠 촬영분이다.

1. 2NE1

투애니원에 대해 먼저 살펴보는 이유는 필자가 선호 하는 그룹이기 때문도 있지만 그 만큼 타이틀 곡 외에도 좋은 노래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필자가 추천하고자 하는 2NE1 숨은명곡은 세가지로 데뷔 초기와 최신앨범에서 한곡씩 골라보았다.

Say Together (1st Mini Album)
Let's Go PARTY ( 1st Mini Album)




이렇게 첫번째 미니앨범에서 두가지나 선정되었다. 투애니원의 팬들 사이에선 정평이 나 있는 곡이며,
Say Together의 경우 지난 에볼루션 콘서트의 대미를 장식한 곡이기도하며, 렛츠고파티는 투애니원이 골수팬들이 가장 좋아 하는 노래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Happy
마지막으로 2NE1의 최신곡중에서는 Happy라는 곡이 있는데, 따로 뮤직비디오도 공개된 바 있지만 타이틀곡에 비해 금새 차트아래로 떨어지는 바람에 널리 알려지지는 못하였다.


2. 비스트

비스트의 비가오는날엔 은 가요를 좋아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테지만, 그 반대로 듬성듬성 듣는 분들은 대개 또 모르는 곡이기도 하다.

따라서 비스트의 숨은 명곡으로 선정해 보았다.

니가보고싶어지면
비가오는날엔


3. 빅뱅

빅뱅의노래는 최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터 전곡의 타이틀화를 시도해 왔으므로 따로 숨은명곡을 선정하기가 오히려 어려운 편이다.

또한 빅뱅의 이미지 때문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는 분들이 있는 반면, 대중에의 노출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거부감을 갖는 분들도 있다. 이는 엑소도 마찬가지여서 인기가 많은데 따르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빅뱅은 숨은명곡이라기 보다는 그저 타이틀곡이 아니었거나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정도에서 선정해 보았다.

She Can't Get Enouph
But I love U (2nd Mini Album)

이 두곡 외에 지드래곤 솔로앨범의 곡 중 하나와 자우림의 김윤아가 피처링한 곡 두가지를 선정해보았다.

Missing You (Feat. 김윤아 Of 자우림)
R.O.D(Feat. Lydia Paek)

미싱유는 필자가 가장 좋아 하는 곡 중 하나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음원차트 정상을 차지한 바 있지만 다시 한번 소개하며, R.O.D는 최신팝송을 연상케 하는 곡으로 차후 다시 한번 소개해볼 예정이다. 최대 장점은 같은 앨범 수록곡 중에서의 반응은 중간 정도였으나 오래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는 점에선 가장 좋았다.


4. 원더걸스

원더걸스의 노래 중에서 가장 최신 앨범에 수록되어 있으면서 예은의 굉장한 실력이 돋보이는 자작곡이 실려 있는 2집에서 골라 보았다.

선정된 곡은 

Nu Shoes - 여성의 슈즈쇼핑에 대한 내용을 상큼하게 담아낸 노래다.
Stop - 너무나 세련된 곡이다.

원더걸스의 2집에서 보여준 음악적인 발전방향은 너무나 이상적이라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단지 시기가 좋지 않아 아무리 좋은 시도라고 해도 대중이 받아 주지 않으면 소용 없는 것이다. 원더걸스의 2집 Wonder World에는 참신한 시도와 원더걸스의 나아갈 방향이 제대로 잡혀 있다는걸 수록곡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사실 이런 시도는 인기가 정점에 오를 시기에 해야 인기를 더 연장시키는 효과와 더불어 음악성을 인정 받을 수 있는 기회로도 작용하게 되는데, 많은 분들이 지적하듯이 오랜 동안의 미국 생활로 인해 많은 부분을 잃어 버렸고, 그중 하나가 대중의 적극적 지지라고 할 수 있다.

2집 수록곡들의 장점은 너무나 세련되어 있다는 것이고, 반면에 팝적인 느낌이 강하다는 점이 장점이면서 동시에 일반 가요팬들에게는 조금 낯설게 다가올 수도 있는 부분이다.

이 바보 (1집)




5. 소녀시대

소녀시대의 노래 중에서는 두곡만 선정하는데, 소녀시대의 타이틀 외의 수록곡들의 특징은 대부분의 곡이 좋은 반면 반대로 특별히 인상깊은 곡 또한 많지 않다는 점이다. 즉, 상향평준화된 좋은 곡들이 많지만 딱히 선정할만한 곡이 많지 않다. 그중 두드러지는 곡들은 타이틀곡이거나 콘서트에서 자주 부르는 곡들이고.

Let it Rain
따라서 소녀시대의 일본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곡인 Let it Rain을 선정해보았다.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곡이다.

Born To be A Lady
역시 필자가 상당히 좋아 하는 곡으로 강력추천한다.


* 후보곡
크레용팝의 일본어싱글 "1,2,3,4" : 기존이미지와 많이 다른 곡. '어이'가 아니란 이런곡으로 나왔어야지...
티아라의 "결혼하지마" "아파" : 티아라가 논란이 있은 후에 내놓은 앨범이라 조금 안타까운 결과를 낳고 말았다. 결혼하지마는 경쾌한곡이고, "아파"는 서정적인 발라드곡으로 강력추천!


이밖에도 아이유가 가장 많은 숨은명곡을 가지고 있으며, 씨스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이번글에서는 여기까지만 하고, 나중에 다른 주제를 다룰 때 아이유와 씨스타를 포함한 아이돌 그룹의 노래 중에서 명곡을 찾아 보도록 하겠다. 사실 동방신기 선부터는 제외한 선정임을 밝힌다. 최신 5년 안쪽으로만 보고 선정하니 오해없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