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자금 마련과 1억만들기전략과 1억 굴리기

재테크 서적이나 재무상담 전문가들이 입버릇처럼 말하는 종자돈 만들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랄 정도로 재테크의 핵심포인트라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재무상황이 다르고 수입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3~4년이면 마련하는 경우도 있지만 길게는 7~10년이 걸리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그런데 비슷한 수입규모인데도 어떤 사람은 조금더 빠르고 어떤 사람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건 바로 계획을 갖고 재테크를 하느냐와 그 계획을 얼마나 제대로 실천했는가 여부 때문입니다.

재테크의 출발은 종자돈,  1억 만드는 방법

첫째. 재테크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자
계획을 세우려면 자기상황을 먼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게 순서이겠죠. 재무진단을 하고 난 이후 자신에게 맞는 저축/투자규모와 기간을 설정하고, 재테크 계획수립 시 중요한 것은 무리한 금액과 너무 긴 기간을 계획을 잡기보다 짧게 작은 금액으로 여러 번 목표달성을 해서 재미를 느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자금관리 포인트, 통장을 쪼깨자
통장을 쪼개자는 말은 한마디로 정리하면 지출관리 때문입니다. 지출관리는 곧 소비습관을 말하며, 대부분 사람들이 월급통장에서 자동이체를 통해서 생활비, 보험료, 공과금 등이 자동이체로 빠져나가게 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하면 자금을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급여가 들어오면 생활비 통장, 저축통장,보험료 등 자동이체 통장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의 직장인 우대 통장을 활용하자) 또한, 신용카드를 가급적 없애는 것이 좋고 직불카드를 사용하고 생활비가 남으면 그 금액은 CMA 통장에 이체 시켜서 관리하다가 좋은 투자처에 투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통장을 따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적극적인 투자관리에 핵심포인트라 할 수 있다.

셋째. 가계부의 필요성을 알고, 꾸준히 작성하자.
얼마를 벌고 얼마가 나가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지출관리 및 저축의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월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지름길은 가계부를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죠. 돈이 여유가 있으면 가계부를 쓰다가 돈이 부족하거나 쪼들리면 가계부를 기록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은 돈이 여유가 없을 때 가계부를 기록해야 그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넷째. 정확하게 알고 적극적으로 실천하자.
재테크의 단계에서 종자돈은 가장 기본적인 1차 달성목표입니다. 이 과정은 기본적인 적금 및 위험대비 정도면 되나 아예 처음부터 재무진단을 받고 재무설계를 하면서 시작하는게 어찌 보면 시행착오를 줄이는 최선일지도 모릅니다. 금융상식은 관심있게 보다 보면 차츰 쌓여 나가기 마련이니 점진적으로 아는 만큼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재테크 계획을 점검해 주어야 하는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알맞은 돈을 저축하는지, 투자상품은 맞는지, 기간은 적당한지 등을 점검하고 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으면 수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스스로 잘 모르겠다면 재테크 전문가와의 상담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무료로 재무설계 해주는 곳이 많으니 이용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결혼자금 마련 전략

출산율과 더불어 결혼을 하지 않는 총각 처녀들이 많아지면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기도 한데, 이런 현상의 결정적인 이유는 결혼자금-내집마련-자녀교육의 3대 문제 때문으로 풀이해볼 수 있습니다. (남자의경우 군대를 제대하고) 대학을 졸업하고 무사히 직장을 잡아서 경제생활을 시작하는 나이가 27~30세 전후라고 보면 혼자 결혼자금을 마련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과거에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경제적 조력을 아끼지 않았다면 이젠 그마저도 점점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스스로 준비해야 하므로 그 방법의 기준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첫째, 구체적인 결혼시기를 정한 후 총 비용을 설정한다.
결혼할 짝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결혼할 시기를 임의로 정해서라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생각하면 결혼자금 마련계획은 계속 미뤄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또한 결혼비용은 쓰고자 하면 한도 끝도 없으므로  현명하게 판단하여 꼭 필요한 비용만 지출하도록 계획을 세우는것이 좋습니다.

둘째, 타이트한 저축계획을 세운다.
재테크는 동기부여가 우선입니다. 사회에 나온 후 당장 좋은 사람을 만날수도 있지만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죠. 유동적이라는 말입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나서야 그게 동기부여가 되어 재테크를 하려 하면 조금 늦게 됩니다. 결국 결혼자금을 마련하지 못해 결혼을 미루는 경우도 있는 만큼 저축계획을 세워 실천해 나가야 하며 무리한 수익추구보다는 안전한 자금 마련이 우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셋째, 혼수보다는 돈으로...
옛 어르신들이 들으면 경을 칠 일일지도 모르지만 경기불황은 생각의 변화마저도 가져 오게 되는가 봅니다. 점점 혼수를 줄이고 현금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이미 많은 현명한 예비부부들은 이런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동의하기 어려웠던 부모님들도 오히려 자녀의 선택을 존중해 주고 있으며 사실 결혼생활을 조금 하다 보면 혼수보다는 현금이 훨씬 소중하게 느껴지는게 일반적이다 보니 현실적이 되었다고 보는게 맞겠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부분이 종자돈 마련기간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게 되겠고요.

 

관련포스트
신혼부부 재테크 및 맞벌이부부 재무설계와 재테크노하우
무료재무설계로 제대로 된 재무설계효과를 보려면?
신혼여행 가기전 준비물 및 허니문여행의 주의사항
재무설계가 꼭 필요한 경우? 재무상담과재무설계 의 개념과 목돈굴리기
신입사원 태테크, 돈모으기 적금? 절세? 금융상품 선택하는 방법

 

결혼 전후 1억만들기 전략

결혼하기 전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있고 실천한 경우라면 고정으로 지출되는 부분부터 점검해 보는게 현실적인데, 대표적으로는 통신비용, 보험료, 거주비용 등이 있겠습니다. 결혼 후에는 몇몇 변화가 찾아 오는데 자신 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함께 하는 총수입과 거기에 맞는 저축규모를 설정하는게 좋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큰 줄기의 기본계획을 세우는게 조금더 현명한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글에서 말하는 결혼자금 마련은 어찌 보면 보다 나은 인생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현실적인 결혼비용 마련 뿐만 아니라 결혼 후의 종자돈 마련의 기간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재테크란 결국 얼마나 더 현명하게 모으고 효율적으로 소비를 관리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에 결혼전 재무설계를 받아 봄으로서 내가 현재 하고 있는 막연한 대비에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아가 결혼할 상대와 함께 할 재테크도 대비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일듯 합니다.

결혼 상대자와 재테크에 공감하자.
재무설계의 가장 큰 타이틀은 인생설계로 대변됩니다. 결혼이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인생의 전환기라 할 수 있고, 자녀교육 및 노후대비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결혼전 준비해야할 것들과 결혼 이후의 변화까지 모두 고려한 재무설계를 해둔다면 구체적인 재테크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싱글재테크가 신혼부부 재테크로 이어지고, 다시 신혼부부 재테크가 자녀교육 및 노후대비로까지 이어지려면 결혼 전에 미리 재무설계를 받아 보는게 좋으며 이때문에 요즘 무료재무설계를 서비스 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전문 재무설계센터에서 무료상담받기 링크 :  아시아PB대상에서 수상한 경력과 LG CNS 임직원들의 전문 재무 설계 및 자산관리를 현재 시행중이고, 무료재무설계 뿐 아니라 펀드투자설계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내게 맞는 서비스를 받는 것인데, 1억만들기 즉, 목돈만들기는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는 과정 자체를 점검하고 지출을 관리하며 효율적인 저축을 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 한번쯤은 전문가의 맞춤형 진단을 받아 보는게 좋으니 위 링크로 가셔서 천천히 살펴보시고 무료상담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