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재테크는 말 그대로 아직 가정을 이루지 않아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재테크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가정을 이룬 후의 재테크와는 차별성이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없다는건 경제적 부담이 적다는 뜻과 통하며 기혼자와 달리 간섭받을 일이 적기에 비교적 자유로운 투자선택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무절제한 충동구매, 계획성 없는 지출 등의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하며 스스로 철저한 자기관리를 해야 하므로 이 부분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심지어 신용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싱글 재테크의 특징

 

재테크의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줄기는 신혼부부 재테크와 크게 다른 면이 있다기 보다 신혼부부재테크에 싱글때는 없던 내용들이 추가되는 것이라고 봐야겠습니다. 다만 투자비율이나 결혼전 연령대의 특징등이 담겨 있는 부분이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 기본적이고 적극적인 투자

젊을 때 혹은 결혼전 저축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결혼 이후에도 큰 차이를 불러 옵니다. 예를 들어 필자는 스물 초반에 종신보험에 들어 현재 완납이 된 상태이므로 따로 사망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기본적인 위험관리는 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와 같이 일정 수준의 기본적인 사항이 충족되어 있다면 결혼후에도 수입이 많을 경우 추가적인 대비를 하여도 좋고 수입이 많지 않을 경우라면 사망보험보다는 가장 현실적인 의료실비정도만 준비해도 크게 무리는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싱글 때나 결혼 후에나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다면 재테크의 위험관리 부분에서 낙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한 그리 복잡하지 않은 대비라는 측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대 중반만되어도 해야할 걱정거리가 참 많아집니다. 자녀교육비 마련, 내집마련, 노후대비 등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야할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결혼전에는 종자돈이 될 수 있는 적금, 펀드 등에 집중할 수 있어서 투자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데, 추천하는 저축비중은 수입의 최소 50% 많게는 70%까지 저축을 하기를 권합니다.

둘째, 위험대비

앞서 말씀드린 위험대비는 상해와 질병 치료비 보장을 중점으로 하는 설계를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총수입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조금더 보장을 강화 하고자 한다면 종신보험정도의 추가도 괜찮습니다. 40대 이후의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다소 비싼감이 있지만 20대의 경우에는 크게 부담가지 않는 수준의 가입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추천드리는 단계별 보장은 우선 의료실비보험을 필수로 다음은 암보험입니다.

위험대비 추천포스트
운전자보험순위비교가 운전자보험 추천 가입방법인 이유!
비갱신형 암보험 추천상품은 암보험 비교사이트 통해야 저렴한 이유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 후 비교견적 내는 의료실비보험가입을 추천합니다.
연금저축 추천은 소득공제와 노후대비 때문, 개인연금저축 보험비교사이트로 저렴하고 이율좋은상품 찾기

셋째, 종자돈 마련과 노후대비

아직 결혼도 안한 젊은 나이에 무슨 노후대비냐고 묻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은퇴 이후의 노후설계는 빠를 수록 좋으며 적은 액수라도 이 때 시작하는게 마음 든든하고 좋습니다. 저축의 가장 큰 비중은 역시 적금에 들어 종자돈 마련에 나서고, 다음으로는 공격적인 투자운용으로 펀드,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저축 및 비과세 상품인 변액연금을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차후 수입이 늘어날 경우 추가적인 노후대비를 하는 것도 좋지만 일단 한살이라도 적은 나이에 적은액수라도 들어 두는게 현명한 대비입니다. 변액연금은 10년은 되야 기대수익이 만족스러울 수 있고 가능한 충분한 정도의 만족을 얻으려면 15년 이상이 좋은데 가능한 길게 잡을 수록 복리효과는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10년이상 부터는 비과세가 되기도 하고 사업비 비중도 대폭 줄어들므로 10년을 채 채우지 못하거나 채우고 난 이후 얼마 안가 해지하거나 하면 기대하는 만큼의 복리효과는 거두기 어려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혼부부 재테크는 싱글때와 무엇이 달라야 할까?

소제목에서 보듯이 달라야 합니다. 달라아햘 필요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싱글 때처럼 해서도 안되고 할 수도 없죠. 과거에는 남편이 수입을 관리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아내가 관리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가장 현명한 선택은 남여로 구분하기보다 경제적인 개념이 더 낫고 생활력이 강한 한사람이 관리하는 것이겠죠. 결혼 전에는 각각 관리 하던 재산 관리를 부부가 된 이후에도 똑 같은 개념으로 접근해선 안되며, 한 사람이 관리해야 더 효율이 좋다는걸 부부가 함께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첫째, 한사람이 주가 되어 관리하라.

맞벌이의 경우 각각 벌게 되므로 자신의 벌이에 대한 씀씀이에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하지만 효율적인 면에서도 부부간의 화목을 위해서나 한사람이 관리 하는게 더 낫습니다. 일단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도 수입 및 지출관리를 하는 쪽의 주거래 은행을 이용함으로서 여러 우대혜택 및 보너스포인트 등을 활용하고, 나아가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소득이 높은쪽의 이름으로 발급받아 소득공제 혜택을 누리는게 좋습니다. 위험대비 역시 가정경제를 책임지는쪽으로 먼저 사망보험 및 암보험을 준비하고, 의료실비의 경우에는 가족단위로 하여 개별적인 준비보다 보험료를 아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둘째, 목돈마련을 필요성을 함께 깨닫고 비밀을 없애고 노하우를 공유하라.

자녀를 갖기 전이 종자돈 마련의 적기입니다. 짧은 기간일망정 그 기간이 앞으로 부부의 재테크에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은데 자녀가 생긴 이후에는 육아비용 뿐 아니라 자녀교육비까지 준비해야 하므로 생활비를 아껴도 저축까지 할 여유가 좀처럼 쉽게 생기기 않습니다. 또한 신혼 일때 서로 재테크의 필요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서로 실천해온 노하우를 통합하고 공유하여 보다 나은 시너지를 내야 하겠습니다. 부부간의 수입과 지출에 대해 지나치게 감추거나 하는것도 바람직 하지 못하며, 특히 맞멀이라면 서로의 수입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맞는 수입에 맞는 지출규모와 저축규모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여 숨겨둔 빚이 있다면 이도 모두 공개하여 부부가 함께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보험의 교통정리를 하라.

수십년을 따로 살던 두 사람이 모여 가족을 이루게 되었을 때 따라 오는 것 중에 하나가 고정적인 지출인 연금상품, 적금, 적립식펀드 등입니다. 이 중 가족을 이루고 난 뒤 통하된 재정상황에서 불필요해 지거나 우선순위가 낮아자는 금융상품이 있다면 재설계를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개인의 자격이 아닌 부부 및 가족의 자격으로 말이죠. 예를 들어 결혼전 가입해둔 보험이 전혀 없다거나 너무 많은 경우 개인으로서의 기준이 아닌 가족단위의 가정경제의수입규모에 맞게 재조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넷째, 노후대비에 대한 전략을 함께 수립하라.

노후대비와 맞부딪히는 이슈는 주택마련과 은퇴자금 자동차 정도로 압축이 되겠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살아가면서 가장 큰 부담 중 하나가 내집마련인데 전세를 살 것인지 내집마련을 할 것인지와 직장과 가까운 곳으로 이사가서 교통비용을 줄일 것인지 아니면 출퇴근용 자가용을 몰 것인지 등등 생활비에서부터 목돈지출까지 여러모로 관련이 깊고, 이런 작은 차이 들이 모여 은퇴자금 마련을 하는 계획의 수립여부를 가늠하게 만듭니다. 소비지출이라는건 비용대비 효율의 만족도를 보아야 하는데 사용상의 필요성이 큰지 작은지를 살펴 조금의 불편을 감수해서까지 노후대비를 하려면 부부간의 공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노후 대비의 경우 자녀교육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부부의 기대수명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녀교육비를 고민해보고, 월 생활비를 기준으로 필요자금을 정확히 함께 산출해야 하고 주택마련에 있어서는 청약종합저축은 유지하되 무리한 주택마련 계획을 세워 올인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노후대비에 적당한 연금저축과 변액연금은 부부간의 총수입을 고려하여 설계하되 너무 늦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싱글 때와 가정을 이루고 난 이후의 재테크는 상기한 여러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데 이런 변화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신혼부부들이 근래 무료 재무설계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전문가는 가정경계의 재무상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총수입과 총 지출을 꼼꼼히 체크해서 스스로는 체감하지 못하는 불필요한 지출이 어디서부터 비롯되는지를 파악해주어 적절한 재무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와 함께 쉽게 간과하기 쉬운 재무목표를 세워 자녀교육비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통합설계를 해보는것도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링크 :  이곳은 월 4천여명이 재테크 상담을 하고 있으니 후기등을 잘 살펴보시고 상담신청 남겨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지않을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