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이 대세입니다.
한국에서 인기 있던 온라인게임쪽을 크게는 아니어도 일정부분 잠식하고 있으며, 콘솔게임(비디오게임)쪽은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미국의 게입업계는 지각변동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바일게임을 크게 나누자면

- 카카오톡 연동게임류, 아이러브커피,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 RPG장르, 프로야구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장르를 다루는 게임빌, 컴투스의 게임들
- 해외 유명 게임인 마인크래프트, 앵그리버드, 배드피기즈 등
- 레이싱과 스포츠게임 등 대작게임의 강자 EA, 게임로프트

장르로 구분하지 않고 어디서 누가 만들었는지 위주로 구분해 봤습니다.
요즘 애니팡이 대세라지만 실은 드래곤플라이트, 룰더스카이, 아이러브커피, 캔디팡 등도 못지 않은
대세라고 할 수 있는데 이글에선 아이러브커피의 공략을 다뤄보겠습니다.

아이러브커피는 커피샵을 운영하는 게임으로,
애니팡을 우연히 알게 되어 플레이 하던 도중 싫증이 나서 카톡연동게임 중 해볼게 없을까 해서 찾다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게 은근히 중독성이 있고 재미 있어서 나름 공략을 연구해보다가 이렇게 공략글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레벨업과정은 단순합니다.

원두를 로스팅해서 볶은 후 나온 원두를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돌려 커피를 생산하면, NPC손님들이 알아서 자리를 채우고 마시고 나갑니다. 그럼 경험치가 올라가고 돈이 벌리겠죠. 그럼 번 돈으로 아이템을 사서 꾸미기를 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까지는 설치하고 하다보면 저절로 익혀지는 부분이니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꾸미기의 개념과 중요성
이부분이 잘 모를때는 조금 햇갈리는 부분입니다. 꾸미기는 왜 올려야 하지부터 올리면 뭐가 좋은지도 모르고 주어지는 퀘스트니까 해야 하는건가 싶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꾸미기 즉, 인테리어 물품들을 구매하여 가게를 꾸며줘야 올려야 더 많은 손님이 들어오고 더 많은 커피를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시간당 커피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이죠.

또한, 꾸미기 점수가 되야 가게를 확장할 수 있으니 이 개념은 이해하고 시작하는게 상당히 유리합니다.

 

 

퀘스트에 대해
퀘스트는 때로 꾸미기아이템도 주고, 경험치고 주고 여러모로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레벨업에 방해가 되는 때도 있습니다. 그러니 게임을 좀더 즐기고 싶다면 적정 수준의 퀘스트를 같이 하는게 좋고, 그렇지 않고 레벨업을 먼저 하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라면 퀘스트에 할당하는 시간 비율을 줄이시면 됩니다.
단 같이 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어야 퀘스트 효율이 좋은데 적정수는 대략 15~20명 선이 적당합니다. 이글은 for카카오톡버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더 많으면 친구리스트가 복잡해지고 더 적으면 퀘스트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원두효율

원두를 볶게 되면 점점 볶아지는 양이 많아 지므로 편리해지는거 같지만 실은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원두  시간  ...  ...  ...

 분당경험치

 분당 원두

 브라질 산토스

 7  45초        2.67  9.33
 멕시코 알투라  45  5분        1  9

 코스타리카따라주

 300

 1시간

     

 0.3

 5
 과테말라안티구아  1050  12시간        0.06  1.46
 에티오피아시다모  800  6시간        0.09  2.22
 인도네시아만델링  175  30분        0.5  5.83
 하와이코나  450  2시간        0.3  3.75

표를 보면 인도네시아 만델링 밑으로는 극도로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해서 시간이 길어질수록 효율은 아주 크게 떨어집니다.
아래 원두의 경우 판매비용이라도 늘어나지만 원두를 볶을때는 짧을수록 무조건 유리합니다.

원두효율을 고려한 레벨업 전략
필자가 제시하는 레벨업 전략을 상황별로 나눠 설명해 보겠습니다.

오전 출퇴근 혹은 학생들의 경우 통학 시간대
짧게 짧게 할 수 있는 경우 최대효율이 납니다. 원두는 브라질산토스가 생산량과 경험치 면에서 최소 몇배의 압도적 효율을 보이므로 짧은 시간이지만 집중해서 할 수 있을 때는 무조건 브라질 산토스를 선택하십시요.
10~20분의 짧은 시간이지만 집중이 어려운 분들은 멕시코 알투라를 선택하십시요. 5분단위로 생산됩니다.
볶는 시간이 길어 질수록 시간당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게 되니 참고하고, 필자가 주로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자면....

필자가 사용하는 전략
경험치를 바짝 챙기고 싶을 때는 브라질 산토스를 볶아놓고 45초간 종업원을 터치해주고, 의자를 정리해주는 주변상황 정리를 5초이내로 마무리하고, 나머지 40초는 가게밖 손님 영업을 하는데 한두시간이면 손님과의 질문과 답변패턴이 익혀지므로 대략 3차례의 영업성공이 가능해지며 150골드를 벌수 있게 됩니다. 이어 타이밍 정확히 맞춰서 다시 브라질 산토스를 볶습니다.

 

30분 이상의 자기만의 시간이 주어지지 않을 때
1시간 짜리 코스티라카따라주를 선택합니다. 짬짬히 로스팅하고 일하거나 공부하고 합니다. 따라주 이상은 극도의 효율성 저하로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커피효율을 활용한 판매전략

단도직입적으로 복잡한 계산 다 필요 없고, 두가지만 알면 되겠습니다.
첫째는 앞서 원두효율처럼 초반에 집중해서 플레이할 수 있을 때는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를 만들어 팔고, 집중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면 그냥 가장 최신걸루 퀘스트나 주변 상황에 맞게 아무거나 선택해서 팔면 되겠습니다.

두번째로 결국 얼마 안가서 궁극의지존커피인 아이스모카라떼가 등장하게 되는데, 시간당 두번째로 가장 많이 벌어 주고, 시간당 경험치도 두번째로 많습니다. 아이스모카라떼가 등장하게 되면 이후는 무조건 아이스모카라떼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경험치가 최우선일 상황일때는 에스프레소가 정답인것이 단순 효율도 가장 높지만, 볶기 시작할때마다 주는 3xp의 추가경험치가 주어지므로 무조건 경험치 위주는 에스프레스를추천합니다.

에스프레소 : 필요원두량 25개, 총 판매이익 25, 경험치3, 원두당 수익1, 원두당 경험치 0.12

이하 아메리카노, 도피오, 콘파냐, 카라멜더블샷, 카페라떼, 더블샷라떼, 카라멜라떼, 모카라떼, 바닐라라떼, 아이스아메리카노,아이스카페라떼, 아이스카라멜라떼 등은 모두 0.03~0.08 사이의 원두당경험치를 보입니다.

결국 레벨이 낮을때는 짧은 시간내에 경험치를 우선시 하는게 좋으므로 에스프레소를 선택합니다.
아이스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는 시점 부터는 아이스커피가 원두당 경험치도 0.6 이상에 원두당 수익 2~3배로 크게 늘어나게 되므로 아이스커피 위주로 생산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러다 결국 아이스모카라떼가 나오게 되면, 굳이 렙업을 빠르게 하고 싶은 특정한 경우만 아니라면 짧은 시간이든 긴 시간이든 언제든지 아이스모카라떼로 통일하면 되는 것이죠.

아이스모카라떼의 원두당 수익은 4.61로 판매커피중 2위 이며, (에스프레소가 1, 아이스바닐라라떼가 5.35) 원두당 경험치는 0.11로 에스프레소의 0.12에 이어 2위 입니다. 결론은 그냥 아무생각 없이 아이스모카라떼만 만들면 되겠습니다.

 

길거리영업 성공멘트

길거리영업 성공멘트는 아래와 같이 분류 가능합니다.

 - 머리스타일
 - 옷스타일

셩별과 함께 이 두가지로 연령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년, 소녀
젊은 남자, 젊은 여자
중년 남자, 중년 여자

위 사진을 보시면 왼쪽 사진은 젊은남자 이벤트NPC로
젊은남자와 이벤트의 특징을 두루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젊은남자의 공통적인 성공멘트와 이벤트NPC의 고유멘트가 섞어 있습니다. 머리스타일을 보면 젋은머리스타일에 옷은 젊은 청년의 양복을 입고 있죠.  

사진속의 이벤트NPC인 프랑켄슈타인의 성공멘트로는

1.ㅋㅋㅋㅋㅋㅋㅋㅋ
2. 실연당한적 있으세요?
3. 프리허그 해드릴까요?
4. 세상에 쉬운일이 하나도 없어요.
5. 즐겨보는 TV가 뭐에요.
6. 헐~
7. 그대는 트렌드세터? (고유멘트)
8. 운동 잘하시나요?
9. 성격이 자유분방한거 같아요!

여기서 7번의 경우는 고유멘트로 다른 NPC에선 나오지 않는 멘트입니다.
8번고 9번의 경우는 공통멘트이면서 조금 다르게 적용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다른 성공멘트와 같이 나올때가 있는데 그때는 다른 멘트를 선택해야 맞게 되죠.

반면에 프랑켄슈타인와 같은 남성들은 '즐겨보는TV가 뭐에요" 라고 물으면 거의 대부분 맞아 떨어집니다.
또한 4번인 "세상에 쉬운일이 하나도 없어요"는 청년과 장년층에 모두 맞지만, 또 소년의 경우 "성격이 자유분방한거 같아요" 라는 멘트가 같이 나오면 4번을 택해서는 안됩니다.

이쯤 되면 감이 오실것도 같은데, 남자 공통 멘트가 있고 연령과 이벤트NPC에 따라 특정 멘트를 기억해 뒀다가 만일 여성NPC가 등장해서 위의 멘트를 하게 되면 반대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어디서 많이 뵌거 같은데"는 남자에겐 안먹히는 멘트이니 반대로 여성이면 통하겠죠.

늑대소녀 성공멘트

1. 벌써 계절이 바뀌었어요. 시간 참 빠르죠.
2. 어떤 음악을 좋아 하세요.
3. 무척 여성스러운거 같아요.
4. 날씨가 참 덥죠?
5. 사탕 많이 받으셨나요?
6. 흔한 커피숍 지겹지 않으세요?
7. 속눈썹이 매력적이세요
8. 분위기 있으시네요
9. 숨이 차신가봐요.

위의 사항중에서 "벌써~빠르죠"와 "흔한 커피숍 지겹지 않으세요" 등은 다른 NPC도 하는 말이지만, "사탕 많이 받으셨나요""숨이 차신가봐요"등은 늑대소녀 고유멘트입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사진의 질문지는 "어떤 음악을 좋아 하세요" 와 "와!, 롱다리시네요~" 인데 답은 당연히 늑대소녀가 아니므로 "롱다리"가 맞겠죠.

성공멘트를 익힐 때 여성들은 거의 대부분 "롱다리시네요" 라는 멘트가 먹힙니다. 그리고 통하지 않는 경우를 살피고 기억해두면 되는 것이죠. 통하지 않는 경우는 정답지 중에서도 우선멘트가 있기 때문인데 이부분은 경험이 좀 필요합니다. 제가 일일이 다 나열하기엔 경우의 수가 많아서 조금 어렵다는점 양해바랍니다.

필자의 커피샵

제가 꾸미고 있는 커피샵입니다. 아래 보시면 지나가는 NPC들이 보이죠. 터치하고 말걸면 영업이 가능합니다.

위의 경우 "당신의 미소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도 될까요?"가 정답입니다. 거의 모든 여성에게 통합니다.

위 질문은 두가지 모두 여성에게 해당하는 질문이지만, "사탕 많이 받으셨나요?"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늑대소녀 고유멘트이니 당연히 그게 정답입니다.

다른 질문인 "머리 어떻게 묶으신 거에요? 너무 귀엽네요"는 말그대로 양갈래로 머리 딴 소녀에게 백발백중입니다.

이런 멘트가 연령대를 가립니다. 질문은 "아메아메아메아메~" 인데 젊은 소년, 청년은 이 질문을 선택하면 모두 "아메리카노" 라고 답하며 정답이 됩니다. 그러나 장년층에게 이답은 정답이 아닙니다. 머리스타일이 젊어 보이면 그냥 "아메아메아메아메~"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여성은 "아메아아메아메"란 질문이 있다면 그 반대를 선택하며 백발백중 정답이겠죠)

 

위의 질문중 "구우를 닮으신 듯~"은 여성과 남성을 가르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소녀와 젊은여성에게만 통용되는 멘트입니다. 소녀에겐 1순위 멘트이나 젊은여성에게는 다른 성공멘트와 같이 나왔을 때는 2순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쿨남 같아 보이시네요"는 젊은 청년에게 통하는 멘트입니다.

잘 등장하지 않아서 멘트 외우기 에메한 엄친아는,

1. 아.. 어떡하지..
2. 다정다감하신 성격 같아요.
3. 인기 많으시죠?
4. 혹시 게임 좋아 하세요.
5. 키가 훤칠하시네요!

이렇게 고유멘트가 있습니다. 이부분이 나오면 그냥 선택해 주시면 되고, 만일 없다면 젊은 남성의 공통 멘트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커피 좋아 하세요." 나 "운동 잘하세요?" 등이죠. 운동 잘하냐고 물어 보면 "잘하고 싶죠" 라며 답해 옵니다.

이상 아이러브커피 공략이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커피숍을 운영하는 재미가 쏠쏠한 아이러브커피를 추천드리면서
공략도 함께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클릭 부탁드립니다.

P.S 아이러브커피 서로 친구 맺으실분들은 댓글로 아이디 적고 서로서로 이웃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