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는 일년중 언제 인상될까? 실손보험료와 생명보험료 인상 대비방법

보험료인상에 대한 이슈는 해마다 4월을 앞두고 떠들썩 합니다. 그 이유는 손해보험사 즉 손보사와 생명보험사 생보사 각각의 위험률 등에 따른 보험료 조정이 이 시기에 이뤄지기 때문이조. 그렇다고 모든 보험이 그런것은 아니고 보험사 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아무튼 보험료인상이 이슈가 되는 것은 가장 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자가 2600만명이 이른다고 할 정도로 많으니 당국에서도 과도하고 인상하지는 않는가 주시할 수 밖에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절판마케팅은 다 거짓말인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거기에 휘둘릴 필요는 없다는 말이조. 이해를 돕자면 계약이 갱신되는 특약이 3년 주기 5년 주기로 되어 있는 것을 아시는 분은 아실 것입니다. 한때 의료실비보험이 인기가 치솟을 당시에 가장 잘나가던 상품이 있다면 그 상품 가입자는 비슷한 시기에 인상이 되겠조. 어떤 분은 보험료를 과대 책정하는건 아닌지 의문을 표하지만 짧게 보면 그럴수도 아닐 수도 있으나 길게 보면 당국의 감시가 있고 위험률의 조정이 있을 수 있어서 장기가입에 있어서 무리가 되는 일은 크게 없다고 하겠습니다.

↘ (참조기사) 금융당국 "보험료 큰폭 인상 안된다" 제동

2012년 7월부로 생명보험사의 경우 기존 보험료의 5%가량을 인상한다고 합니다. 본래 10%정도를 예상했으나 금융감독원의 표준이율이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냥 보험사 맘대로 했다가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겠지요.

필자가 종종 강조하는 경험생명표가 바로 장기적 안목의 가입이유가 되겠습니다. 보험료 인상에 관여하는 경험생명표는 평균수명 증가에 따라 질병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면 그만큼 보험료의 인상 요건이 됩니다. 인간의 생명이 무한정으로 늘어날 수는 없으나 평균 수명은 앞으로도 한동안 증가 추세에 있을 것이므로 그 정점에 이르기 전까지는 보험료인상은 이어질 것이니만큼 너무 민영의료보험 가입을 너무 늦출 경우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참조글) 연금가입, 경험생명표를 먼저 알아둬야 하는 이유


그럼 손해보험사의 보험료 조정은 어떻게 되는가 하면 갱신건만 인상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갱신특약에 대한 것이조. (갱신시 보험료 10~20% 인상예정) 다시 말해 기존 보험들에 변함 없는 보험료로 가입이 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작년 금융당국이 매년 인상하는게 불합리 하니 보험업법 시행령을 통해 3년에 한번씩 인상 또는 인하 할 수 있도록 규정했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겐 인상해야할 요건이 생겼는데 올해 인상하지 못한다면 조건이 되는 차후에 더 많은 인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해보험상품은 그리 서두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어짜피 질병과 외부변수에 대비해야 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이상 위험을 대비하는 보험을 이리저리 너무 계산해 가면서 가입시기를 따질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필자가 그간 연재해온 여러 보험관련정보를 보신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가입할 때 전문가과 꼼꼼히 따져보면서 제대로 설계해 놓으면 차후 머리아프게 생각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자신이 직접 모든걸 알아 볼 수도 있고 아니면 믿을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 연재글들은 스스로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기본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한 것이었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되는 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재무설계를 함께 받는 것이조. 

 

 


 

재무설계는 부자가 받는게 아니라 서민이 그것도 재정압박을 받거나 미래설계를 해본 적이 없는 직장인이 받기에 좋습니다. 다시 말해 인생 전반에 걸친 모든 재정적 설계를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고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자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목표세우기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재무설계 안에는 재테크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방안들도 있지만 보험료를 어느정도 책정하고 어떤 우선순위에 의해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가입은 재무설계와 함께 하는게 어느정도 바람직한 것입니다. 물론 스스로 열심히 공부한 분들은 각자의 판단이 있겠지만 적어도 무료인 재무설계상담이 본인에게 해가 될일 보다는 득이 많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