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재테크족은 어떻게 재테크를 공부하면 좋을까?

 

 

재테크를 알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이 알아서 공부하여 외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아주 훌륭한 선배를 모시고 전적으로 믿고 따르면서 배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 하나도 만만한게 없습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에 어떤 방법은 남에게는 약이 되지만 자신에게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간단하다면 간단할 수도 있고 복잡하다면 복잡할 수도 있는 재테크 공부, 초보 재테크족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재테크의 기본기를 튼튼히 하자.

 

막상 재테크를 시작하려고 재테크책을 사두었는데 읽다가 졸려서 그만 포기해버린 기억이 있으신지요. 이런 경우 그나마 어느정도 관심을 두고 책을 구매해볼 정도라면 이미 기본마인드는 잡혀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듯 재테크도 기본적인 마인드 정립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왠만히 유명하다 싶은 재테크 관련 베스트셀러를 두어권 먼저 읽어 보십시요. 그 지식을 온전히 다 자기것으로 가져가라고 하는 말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훑듯이 읽어내려가면서 흐름을 파악하라는 말입니다. 제마무리 좋은 지식도 남의 이야기가 내 이야기가 될 수는 없는 노릇으니 처음은 이렇게 시작하는것도 좋습니다. 아 물론 블로거라면 욕심내어 필자의 재테크 관련한 수백개의 칼럼을 보면서 무료로 감각을 익혀나가는것도 좋겠습니다.

01. 재테크 기본기
02. 경제 서적

두번째로 경제서적으로는 필자가 5~6년전 구매해 본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혹은 <유시민의 경제학카페>(현재 정치인, 과거에는 칼럼집필가 혹은 재야논객> 등을 통해 실생활에 밀접한 경제라는 개념을 이해하는것도 좋은 방법니다. 일단 경제를 학문으로 깊이 파고드려는게 목적이 아니라 경제하면 대가인 사람들이 초보들에게 쉽게 풀어쓴 책이기 때문에 남다른 내공이 녹아 있고 기본기를 다지는데 아주 좋습니다.


 

재테크 서적 활용단계

기본기는 여러권의 책을 통해 흐름파악이 중요하다면 세부적인 활용법은 선택의 갈림길이 있습니다. 부동산이나 경매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고 필자처럼 금융상품을 다루는 책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어느정도 공통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재무설계를 먼저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재테크를 포함한 부동산 및 투자, 보험에 대해 총망라하고 있으니까요.

단, 여기서 주의할점은 실전편에 속한 책은 되도록이면 그대로 자신의 것이라 생각지 말고 넓게 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책에서는 모든 사람의 경우를 다 일일이 체크해서 맞춤형으로 제시해 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모범답안을 저자의 스타일에 맞게 풀어낸 것으로, 가장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 다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쯤되면 가볍게 시작하자고 해놓고 왜이렇게 복잡해 졌는가 할 수 있지만, 맘먹고 위의 과정을 통틀어 2~3권정도만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틈틈히 읽어둔다면 자산관리에 대한 기본개념이 슬슬 머리에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기본개념과 실전은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 마련이므로 믿을만한 전문가와를 찾아 상담하고 다시 그 과정을 통해 흐릿했던 개념을 구체화 하는 과정을 거쳐야 재테크와 재무설계를 자신의 것으로 온전히 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반 언급한 것 처럼 아예 시작부터 믿을만한 전문가와 심도 있는 진단부터 받아 큰 고민없이 재테크에 성공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단기 뿐 아니라 장기적 투자도 병행해야 하는 재테크에서, 긴 안목에서 보면 자신의 기본적 지식도 적잖이 중요하며, 전문가와의 상담은 그것을 보다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적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다 전문적인 재테크및 경제분석 및 기술에 대한 전문서적들인데, 이 경우는 일단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의 일은 전문가에게 맡기는것이 더 나은 것이며, 일반인들은 자신의 삶에 더욱 중요한 가치가 있는 실제 삶의 행복과 월급여를 좌우하는 자기계발에 더욱 치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 경제신문은 읽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지면상으로 읽어내는 코드가 분명 경제신문에는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재테크이 고수가 되고 싶다면 경제신문을 읽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을 전하며 글 마칩니다. 그럼 성공투자, 성공인생 되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