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펀드 추천 가입시기, 적립식 펀드 수익율 올리는 방법 베스트3

 

적립식펀드란? 왜 적립식펀드는 가입시기가 중요할까?

 

펀드는 가입시기가 어찌보면 투자의 절반이상을 차지할만큼 중요하조.
그동안 적립식펀드로 수익율 좀 올려보신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요즘 코스피지수가 대폭락을 맞은 후 회복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국내 악재가 원인이 아닌 미국 및 유럽의 유력국가들의 국가재정의 위기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한 우려 때문으로 그 만큼 당사국들에게는 절실한 문제이기 때문에 국제공조를 통해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선진국들의 연쇄 디폴트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워낙 사안이 중차대하기 때문인지 글로벌 증시는 단기간에 동반 대폭락을 하고 말았조.

재밌는건 평소에는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들이 정치적 사안에 대해 워낙 제때에 타협안이 잘 나오는 것을 보아오다가 이렇게 큰 사안에서 정치권의 협상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고 갈등이 극에 이르러 벼랑끝에 이르러서야 겨우 막판타협을 하는 상황들을 보면 한국과 그리 크게 다를바 없다는 생각도 좀 들긴 합니다.

아무튼 8월들에 이전부터 불거진 여러 조짐들이 한꺼번에 터지면서 글로벌 증시가 패닉상태에 빠진지 2주가량 지났습니다. 그런데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지만 막상 현실에서 이 말의 의미를 써먹는 사람은 많이 없는거 같습니다. 필자는 이 글에서 금융의 리스크 대비방법과 효율적 투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 가입시기는 언제?

Q. 2011년 8월 17일 현재는 펀드를 해지할 시기일까요. 아니면 가입해야 하는 시기일까요?

A. 펀드가입의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Q 적립식이 좋을까요. 거치식이 좋을까요?

A. 적립식과 거치식을 병행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우선 적립식은 위의 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내증시의 최상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를 모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완충장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거치식은 최대효율을 추구하는 방법입니다. 증시가 패닉에 있을때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셈이조. 이 둘을 병행하여 투자와 안전을 모두 챙기는 방법을 제안해 봅니다.

Q 코스피지수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A. 증시전망은 사실상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두가지 시나리오를 제안해 드릴테니, 판단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국내 증시 전망

위 질문 중 코스피지수 전망에 대해 이야기흘 해보자면...

우선 필자가 코스피지수에 그림을 그려넣은 1번 케이스로 약간의 출렁거림을 거친후 회복이 비교적 빠를 수도 있고 2번처럼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미국과 유럽국가들의 연쇄 국가디폴트가 발생하고 거기에 더해 더블딥까지 올 수도 있겠지만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국제공조로 이번 위기가 진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해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나오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미국의 재정적자 상태는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제 이번 위기를 큰 위험으로 번지는 것을 막고 나아가 위기가 재발되지 않게 각 나라마다 한걸음 한걸음 재무건전성을 회복해 나가며 기업과 국민이 함께 고통을 분담해야할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및 유럽시민들이 고통의 분담에 응할지는 미지수니...위기는 앞으로 또 찾아올 가능성이 적짆아 있다고 보아야할 것입니다.

해외 악재의 영향을 받은 코스피지수는 단기간에 엄청난 대폭락을 경험하였지만 회복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워낙 덩치가 큰 사안이라 희망적인 뉴스가 나오면 크게 올랐다가 조금만 악재가 생겨도 되돌려 버리는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근본적인 해결책은 나오기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단기간에 회복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그럼 회복의 시기와 폭은 어떻게 될까요?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기를 기회 삼아 펀드가입을 하더라도 여러 시나리오를 모두 대비하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직럽식 및 거치형 펀드 투자전략 제안

투자전략에 대한 제안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각자 본인이 지셔야 합니다.^^

01. 투자 예비자금의 40%를 지수 1800전후 일때 거치식으로 가입한다.
02. 30%는 재조정이 올시를 대비해 예비자금으로 대기한다.
03. 수입의 15%를 적립식 펀드에 가입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당장 가입을 하기보다 약간의 가격조정이 올 때 확인후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즉 적립식 펀드는 당장 가입해도 무리는 없겠지만 최소 3년 이상을 보고 가입하는게 좋을 것이며, 목돈을 묻어두는 거치식의 경우는 현재 1900 회복을 앞둔 지금 서둘러 가입하기 보다 조정을 거치는 시기를 확인후 가입해 두는게 좋다는 말입니다.

위 그래프에 필자가 팬으로 그려넣은 1, 2번의 움직임을 보면 아시겠지만 V자 형태로 지수가 회복되기는 어렵고 기간 및 가격조정을 거친후 위로 갈지 아래로 갈지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서두르지 말고 조정을 거치는 기간 중 위 그림의 하단 부근에서는 2~3회 나누어 거치식 펀드를 가입해 보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는게 필자의 판단입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

펀드는 금융자산의 일종으로 재무설계의 여러 포트폴리오중 일부이면서 가장 공격적인 투자의 형태를 띄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직업을 갖고 일을 하여 수입이 생기는 직장인들의 경우 직접투자의 위험성을 감수하기보다는 보다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필히 금융투자의 일부는 간접투자지만 높은 수익율을 추구하는 펀드에 비중을 할애 하는것이 좋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입시기를 잘 조율하는게 좋습니다.

 

Tip. 필자의 재테크/재무설계 연재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 재테크/재무설계 연재바로가기 ]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해주세요! (아래 viewon버튼 클릭) 

  1. 2011.08.17 07:51 신고 [Edit/Del] [Reply]
    주식은 해봤어도 펀드는 한 번도 안 해봤습니다.
    돈을 묵혀 두는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
  2. 에버그린
    2011.08.17 08:18 신고 [Edit/Del] [Reply]
    펀드는 두번 해봤는데
    한번은 수익이 좀 있었고
    한번은 간신히 원금만 보존 했었어요~
  3. 2011.08.17 08:33 신고 [Edit/Del] [Reply]
    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저도 제목을 보고서 거치식+적립식을 병행해서 들어가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예비자금' 부분은 생각을 못했네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4. 2011.08.17 08:42 신고 [Edit/Del] [Reply]
    음...내일쯤 상담 한번 받아 보겠습니다~!
    그런데..5만원 정도로 가입하면 혼나겠지요?...^^;;
    웃음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5. 2011.08.17 08:56 신고 [Edit/Del] [Reply]
    제 생각도 이럴때 펀드(적립식으로) 들면 괜찮지 않나 생각해봐요
    어제 4%이상 오르긴 했지만 제 생각엔 이미 싸이클이 무너져서
    또 다시 고점을 경신하고 그런 상황은 나오기 어려울거 같습니다.
    1400까지도 떨어질 수 있다고 전 생각해요. 조금 더 지켜보다 적립식 펀드를
    든다면 좋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