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목표, 재무진단, 재무상담, 재무설계의 단계

 

재무목표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재무진단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재무상담을 받고 구체적인 재무설계를 한다고 하는 것은 결국 재무목표를 이루기 위함인데 재무목표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부터 살펴봐야할 필요성이 있을 것입니다.

 

재무목표, 행복한 미래설계를 위한 리스크 해소방안

 

재무목표라는건 살아가며 겪게 될 필연적 경제적 부담이 발생할 요건들을 점검하고 내게 있어 우선적으로 취해야할 위험대비를 미리 함으로서 원하는 경제적 목표를 이루고 그 과정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리스크를 완화하여 결국 현재와 미래를 모두 행복하게 하는 방법론의 첫 시작입니다.

재무적 목표를 구체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다면 자연스레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수입과 그 수입을 증대시키기 위한 자기계발 노력의 필요성을 절검할 수 있을 것이며, 절약과 효율적인 자금관리에 대해 눈뜨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여러분이 재무목표를 세운바도 없고 생각한 적도 없다면 자신이 현재 쓰고 있는 카드값이 얼마나 과도한 것인지 실감하지 못하고 예정에 없던 지출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지름신이 왔다는 식으로 마치 20대가 책임을 회피하는 식의 변명을 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돈을 쓴다? No. 아낀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재테크와 맞아 떨어지는 말은 없는거 같습니다. 가끔 재테크 관련한 기사를 보면 너무 추상적이거나 너무 단편적인 지식만을 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필자는 두루두루 잘 살피어 글을 쓰려고 노력하니 예쁘게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오늘의 주제는 돈을 벌어본 사람이 더 잘 번다 라는 것인데, 이를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공부를 잘한 사람의 경우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자신이 필기를 꼼꼼히 하고 자신만의공부방법을 터득해 결국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경우와 남의 지도를 잘 충실히 잘 받아 공부를 잘하게 된 경우, 이 두가지 모두 결과가 좋으므로 결론적으로는 둘 다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누군가의 지도가 잘못되었거나 나에게 맞는 지도자가 사라질 수 있다는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는 경우까지 감안한다면 자신의 공부방법을 찾아낸 전자의 경우가 더 낫기는 합니다.

공부방벙은 곧 공부습관이고 보면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은 곧 습관들이기에 달려 있는듯 합니다. 다시 재테크이야기로 돌아와서... 누군가는 단돈 몇천원에 벌벌 떠드냐고 비웃지만 작은돈이라도 헛되이 쓰지 않으려 의식적으로 노력하다보면 그것이 몸애 배게 되는 부수적 효과를 언젠가는 얻게 됩니다. 이는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경험이자 인생의 보물입니다.

 

 

두번째는 행복한 사람은 목적이 뚜렷한 사람입니다. 목적이 뚜렸했기에 힘든시기를 겪어내고 그것은 다시 인생의 노하우로 남아 자신과 함께하는 많은 사람들을 행복의 길로 이끌어줍니다. 목표가 없고 목적하는 바가 없다면 그건 지금 현재는 물론이고 다음 목표달성 어렵게 하고 시간을 낭비하게 되니 언젠가는 가야할 길을 뒤늦게 따라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티끌모아 본 사람이 바위도 모은다.

적은돈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급한 마음 먹지 않으면 직장을 갖고 몇년안에 소소하지만 어느정도의 목돈을 쥐게 되는데, 이때 미뤄왔던 소비욕구를 한꺼번에 터트려 자동차도 사고 이것저것 마련하는 분들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되냐면 남들 하는데로 그냥 그래야 하는가 보다 싶어 적금도 들고, 펀드도 들었기 때문입니다.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가 균형있게 계획이 잡혀 있으면 한번 마련된 목돈이 더 큰 목돈의 시작점이라는 것을 알고 무리한 소비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근래 필자가 발행한 여러 글에서 말해왔듯이 재무설계를 스스로 공부하고 준비하던지 아니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인생설계를 해둔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요즘 재무설계 무료로 많이 해주고 있조. 혹자는 보험설계와 재무설계를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재무설계가 좀 더 상위개념입니다. 재무설계는 큰 틀의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고 보험리모델링 같은 것은 그 개념에 속해 있는 것이조. 즉, 재무설계를 함에 있어서 쓸데 없이 낭비하고 있는 보험설계가 있다면 찾아내어 지출을 줄여주고,  재무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 리스크 관리에 적절한 균형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어느 방향으로 어떤 방법을 가지고 자산을 관리하는가에 대한 것까지 정리해줍니다.

자신이 직접해도 좋지만 그 시간에 보다 자기계발을 하고 인생을 즐기는게 효율적이조. 일종의 역할분담인데 물론 자신이 전혀 모르면서 재테크를 하자는게 아니라 작은돈이 모여 큰돈이 되어 가는 과정속의 경험과 노하우를 그저 흘려버리지 말고 꼼꼼히 챙겨두어 충분히 자기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며 이왕이면 전문가와 함께 상의하여 가깝고 먼 미래까지 모두 잘~대비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