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돈버는방법, 복리적금 추천과 금융상품 활용법

20대 재테크를 직장인 재테크로 정의 내리기전에 대학생 재테크로 먼저 생각해 보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대학생 재테크의 시작인 복리적금 상품과 각종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20대 재테크의 필수 금융상품과 활용방법

 

20대 초반의 재테크는 누군가가 멘토가 되어 주지 않는 이상 스스로 재테크에 관심을 두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가르쳐주고 이끌어 주길 바랄게 아니라 이글을 보는 분이 20대라면 스스로 알아 보는게 좋으며, 멘토가 되어줄 나이라면 이웃이나 친인척 혹은 자식에게 직접 실천하며 가르쳐 주는게 좋습니다.

 

금융상품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개인별 맞춤상품이라는게 여러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처한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를 달리 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컨데 필자의 경우 부모님이 20대 초반에 종신보험을 가입해 주셨고 납입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사망보장에 대한 걱정이 없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의료실비보험 역시 5년전 가입해 두었으므로 기본적 보장은 다 되어 있는 셈이므로 저축과 노후대비에만 조금더 신경쓰면 됩니다.

20대 초반에는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상당히 저렴하므로 10년납이 부담되지 않지만 40대가 된 분에게 종신보험을 가입하길 권하는 것은 형편이 좋으면 필요성이 충분하다 하겠지만 고소득자가 아닌 경우 절반 이하의 보험료로 최소한 경제생활 내에 발생할 수 있는 사망위험을 보장해주니 정기보험이 조금더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나이에 맞게 어울리는 금융상품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리 보아야 하고 우선순위를 갈라 보아야 합니다.


 

복리적금 추천이유

등산을 하러 갔는데 산중턱에서 힘들다고 내려오면 정상등반의 희열을 느끼지 못하고 어정쩡한 상태로 내려오는 셈이어서 안가느니만 못한 셈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재테크라는 것은 한번 무언가를 이뤄낸 경험 자체가 소중하며, 복리적금이 시작으로 적합합니다. 최근 국민은행에서 출시한 'KB 락스타 적금'은 대학생활과 연계해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자유적립식 적금인데, 주로 등록금이나 어학연수, 배낭여행 등 단기 자금 마련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힘으로 단기목적자금을 마련하는 습관을 한번 들여 놓고 성과를 내어 목적하는 바를 이룬다면 그 경험은 차후 직장에 들어가 재테크 계획을 실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복리의 마법은 변액상품이 백미

변액상품은 투자상품이지만 시대변화에 맞게 필요한 형태로 진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은 복리라는 개념 그 자체이며, 투자상품이기에 장기적 관점이 핵심입니다. 즉, 장기적 관점만이 목표하는 바를 이루는 가장 안전하면서 큰 수익률을 볼 수 있는 최선인 셈입니다.

변액종신보험
종신보험에 변액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을 경우 재테크에 대한 상식을 아는 분이라면 상품내용을 안보고도 어느정도 짐작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금융상품은 이름에 그 속성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이비다. 금융상품의 네이밍은 일정한 법칙이 있는데 일단 변액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므로 이 상품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대신 고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상품으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신보험의 특성상 원금이 보장되지 않으면 불안해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투자수익이 저조할 경우라도 최저사망보험금은 보장이 됩니다. 그리고 투자수익율이 좋을 경우에는 보험금에 투자수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젊은 나이에 가입해 최대한 비용부담은 줄이고 장기관점의 유지리스크를 최소화 하고 나아가 일반적인 종신보험보다 비교적 젊은이에게 어울리는 높은 수익율을 안겨다 줄 수 있는 상품인 것입니다. 물론 길게 가져가야 한다는 제한이 있지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장기일수록 변액상품의 수익율이 좋아질 확률이 높음은 물론이고 리스크 자체를 줄여주는 안정성 있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할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게 복리의 마법을 부림과 동시에 노후대비까지 하는 1석 2조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의 사망보장의 특성보다 현실이 보다 중요하다 싶으신분들은 노후를 위한 변액연금을 선택하시면 좋으며 복리의 마법을 충분히 만끽하려면 최대한 이른나이에 가입해 일정 액수 이상이 모였을때부터는 거치형과 지속적인 적립이 함께 이뤄지게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최소 10년을 이야기하는 것은 비과세 혜택뿐 아니라 사업비가 거의 없어지는 단계가 10년이후이기 때문이며 10년간(10년납을 선택한 경우)의 납입기간이 끝나고 난후 목돈이 10년을 더 굴리게 되는가와 15년 혹은 20년을 굴리게 되는 것은 상당히 큰 차이가 날 소지가 높습니다.


 

통장을 쪼개고 체크카드를 활용하라.

재테크에 대한 글을 조금이라도 보신 분들이라면 "통장쪼개기는 뭐고, 왜 굳이 체크카드여야 좋은지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모두 놓치기 쉬운 낭비를 줄이고 절약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함입니다.

체크카드 활용에 대해 관심이 있는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큽니다.

금융회사들도 이런 관심을 두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관련 상품을 내놓고 혜택을 주고 있는데, 모르고 있다면 손해라고 할 수 있겠조. 아무래도 이 글은 20대 초중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니 신한카드에서 내놓은 '글로벌패스-캠퍼스플랜'체크카드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놀이권원 자유이용원 50%할인, CGV 영화 2천원할인등 젊은층에 특화된 일부 혜택을 주거나 기업은행의 IBK핸드폰 결제통장처럼 자동이체만 하면 10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 최고 연 3.5%의 금리를 주는 자유입출금 통장도 있습니다.

오늘날의 금융상품들은 그냥 아무생각 없이 은행에 가서 입출금만 되는 통장 하나 만들어 두는 것에서 이제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상품들로 세분화 되어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맞춤형으로 소비패턴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것으로 진화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적극적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재무설계를 먼저하라.

본격적인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생애주기에 맞는 목돈 지출을 대비하고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위해 세금을 절약하고 노후대비를 위한 재무설계를 먼저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부자들의 자산관리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본래 재무설계는 오히려 수입이 적을 수록 효율이 좋으며 모든 사람의 수입에 맞는 맞춤형 상담 및 설계를 하여 줍니다.

리더스리치재무설계센터 :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무료진단 및 설계를 받아보세요.

 

합리적 위험관리도 일찍 시작하는게 현명하다.

보험은 관심을 가지는 순간 어느정도 이미 늦은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으로 보아야 왜 상해 및 질병이 가족경제를 위협한다고 하는지 체감할 수 있기 때문이조.

하지만 재테크의 한축은 위험관리 즉 보험으로 인한 재무위험을 막는 합리적 위험관리에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대부분의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의료실비보험부터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일찍 시작해서 단기-장기적 목적을 이뤄나가는 합리적인 재무관리를 몸에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시작하는 것과 시작하지 않는 것과의 사이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이글을 보신분들이라면 공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다음뷰 구독+   트위터 : http://twitter.com/sazavy
 모바일 App  구독+  미투데이 http://me2day.net/eyeson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