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가 꼭 필요한 경우? 재무상담과재무설계 목돈굴리기
재무설계의 7가지 상황별체크

재무설계는 서민에게 더욱 필요하다.
수입이 한정적이고 단기적 재무위험과 장기적 재무위험을 고르고 대비하기 위해 서민들에게 더욱 필요한게 재무진단과 재무설계입니다.

재무설계는 부자의 전유물?
오히려 부자는 자산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게 정석입니다. 부자에게 내집마련 플랜이나 교육비마련 혹은 노후대비는 가진 자산을 최대한 잃지 않고 금리이상만 꾸준히 늘려가도 충분하기 때문이조.

 

그럼 어떤 경우에 재무진단을 하고 재무설계를 해야할까요?

01. 노후대비 은퇴대책이 전혀 세워지지 않은 분들
30년 벌어서 30년 은퇴생활을 해야 한다고 하조. 은퇴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는데 수명은 자꾸만 늘어갑니다. 건강하게 오래사는것만큼의 축복은 없다고 하겠지만 재무적 관점에서는 장수리스크가 됩니다.
노후에 대해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국민연금이 있고 직장인은 퇴직연금이 플러스 됩니다만, 개인연금을 통해 3층 보장을 해야만 [기본적 생활 + 여유]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02. 항상 경제적으로 어렵고 벌어도 벌어도 항상 빠듯하다는 분들
재무설계관련 글을 쓰면서 그렇게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사실 관심있는 분들이나 보기 때문에 보장성 보험의 중복가입이 아직도 이뤄지고 있고, 절약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알지 못해 아낀다 아낀다 하면서도 어느날 갑자기 충동적 지출을 하고는 합니다. 벌어도 벌어도 빠듯하다면 정해진 그 수입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이 방법을 찾기만해도 재무설계를 기반으로 한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평범하게만 살아도 좋은것이라며 한숨을 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부에 대한 자기만족은 상대적이라고 할 수 있고, 우리가 추구해야할 것은 가진것 내애서 할 수 있는 최선을 찾고 그로 인해 얻은 성과에 만족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입니다.

 

 

 

03. 사회초년생이며 자금관리 재무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하는 분들
인생선배인 직장상사나 대학선배등이 모임에서 펀드나 각종 재테크 관련된 말을 하게 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철저히 그리고 제대로 준비해야겠다라는 생각을 갖지만 금방 또 잊어버리곤 합니다.
사회초년생 때부터 계획적인 소비와 저축을 생활화 한다면 10년후가 다르고 20년후는 더 큰 차이를 불러 올 것입니다.
재무설계라는게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는 센터에서 기초만 잘 잡으면 그 기초를 바탕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고 의료실비보험부터 추후 직업적 필요성에 의한 추가해야할 보험과의 밸런스, 그리고 세금절약할 수 있는 금융상품의 이점과 효과적인 운용방법 그리고 전체인 투자비중 분배등을 체계적으로 알아가는 기본바탕이 되어줍니다.

"나도 의료실비보험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알아보려 하지만 주계약은 무엇이고, 특약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며 각각의 보장한도와 비중은 어떻게 설정하는게 좋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특정 보험 한가지만 보고 판단할게 아니라 재무설계의 한 부분으로 조화를 이루는게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이 조심해야 나쁜 재테크 습관 베스트3

 


 

04. 신혼부부 재테크, 내집마련과 종자돈 마련이 필요한 분들
신혼부부의 재테크의 목표는 투명한 수입관리와 함께 하는 절약습관으로 내집마련을 하고 육아 및 교육비 마련을 하는것이 우선적일 것입니다.
그런데 사소하지만 한사람이 아닌 두사람의 노력이 합해져 결실을 이루려면 정확한 기준을 세워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신혼부부 재테크, 함께하는 재무설계와 절약습관

 


05. 여윳돈이 있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
일찍 사회에 진출해 다른 재테크 지식이 없어도 수입의 절반은 모아야 겠다고 생각해 수년간 무작정 적금만 둘어두어서 어느정도 몫돈이 되었는데 그 다음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은퇴후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으로 받은 몫돈의 사용처를 정하지 못하다 엉뚱한데 올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는 아직 싱글이어서 수입의 일부분만을 사용하고 여윳돈이 많아 남는 분들은 재테크 지식을 쌓고 재무설계를 통해 효율적인 인생설계에 나서야 합니다.

 

06. 과도한 부채로 인해 벌어서 이자 갚기도 어렵다는 분들
과도한 부채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이자갚기도 벅차 재테크는 생각도 못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때 더욱더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서두에도 밝혔듯이 부자가 아닌 서민이 그리고 빠듯한 경제상황일 수록 더욱더 재무설계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으로 부채를 줄이는 재테크에 나서야 합니다.

 

 

07. 현재 금융활동은 하지만 수익율이 미비한 분들
금융활동은 조화가 중요합니다. 단기목적자금과 장기목적자금에 대한 투자비율 및 얻은 소득의 재투자 및 손해를 입지 않는 투자, 연령대별 금액별 투자방법을 고르게 고려한 재무설계를 받아야 수익율은 높이고 낭비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한걸음한걸음 나아가 점차 그 수익율을 극대화 해 나갈 수 있는 것이지 어느순간 갑자기 부자가 될 수는 없는 것이므로 서둘러 급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재무설계는 부자보다 서민에게 더욱 절실한데 부자들의 전유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이런 오해를 바로 잡고 정작 재무설계가 필요한 분들이 어느 경우인지 살펴보았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하고 수입이 적을 수록 더욱 재무진단을 통해 새어나가는 돈을 파악하고 보다 효율적인 금융상품의 설계를 통해 안정적 재테크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야 내집마련 및 노후대책의 단계를 밟아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무진단을 통해 재무설계를 받고 최적화된 플랜을 찾아내 구성해야 하는 이유는 현금흐름을 판단해 재무목표에 맞게자산을 배분하고 적절한 투자를 통해 행복한 노후를 대비함은 물론이요, 인생을 살며 부딪히는 여러 중대한 일들을 어려움 없이 겪어나가 결국은 살면서 얻고자 하는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입니다.


 

제시한 리스트중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재무설계가 필요하다.
위에 적어놓은 리스트에서 한가자리도 해당이 된다면 필히 재무설계를 받아야 좋습니다.
이정표가 있는 길을 걸어나가는 것과 아무린 이정표 없이 막연히 나아가는 것과는 참 많은 차이를 불러옵니다. 어느순간 샛길에 빠져 되돌리는데에 들이는 시간은 그 누구도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예컨데 자신의 금융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살며 겪는 재무적 문제를 미리 파악해 예방한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의 차이는 분명히 난다는 것이조. 재무설계를 통해 종자돈을 마련하고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든든한 초석은 여러분의 노력과 재무설게상담사의 전문적 지식이 만나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벤트안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는 정기무료재무설계 이벤트 중입니다. 무료로 재무설계 받아 인생설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Tip. 재무설계상담시 기존에 들어두었던 보험의 다이어트가 가능한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재설계 및 리모델링 역시 재무설계센터에서 가장 최적화된 재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 칼럼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