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와 재무설계, 합리적 위험관리의 관계, 재무설계는 해야할 것과 하고싶은 것의 차이를 두자.
재테크습관은 중요한 노하우, 재무설계상담과 재무관리상담을 재무설계사와 하는 방법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는 내내 선택하고 집중해야 하는 일이 계속해서 다가오게 됩니다. 습관이 중요한 것은 아마도 인생의 중요한 길목 뿐 아니라 분초를 다투는 어떤 일에 따라오는 사고의 시간을 줄여주어 하고있는 일의 효율을 증대시켜주고, 보다 창의적인 생각에 포인트를 맞출 수 있게하여 하고싶은 일을 대한 심적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컨데 생활의 습관은 몸에 익으면 '지금 할일 vs 다음에 할일'로 괜한 갈등을 느끼며 머리속 계산기를 두드려 볼 필요가 없고, 잠 자기전과 일어난 직후 하루의 계획을 머리속에서 점검하고 메모를 통해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노하우가 생기면서 어떤 일이 보다 우선순위에 있는지 체감하게 되고 일과 삶의 능율이 오르게 됩니다.


해야할 것, 습관으로 관리하자.

첫째, 포인트를 집어 내는 습관을 들이자.
학교 다닐때 독후감을 쓰거나, 교과서에 밑줄 쫙쫙 긋는 것들은 포인트를 짚어 기억하고, 다시 그 기억된 포인트를 통해 다른 내용을 연관하여 기억하기 위함을 것이듯 어떤 일이든 포인트를 캐취해 내는 것은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그것을 풀어내는 효율적인 방법을 빠르게 찾아내기 위한 습관을 들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판단의 포인트는 무엇이 우선순위인지에 대한 생각을 평소에 하고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이렇게 사고의 습관을 몸에 배게되면 시간적 효율이 늘어나고 판단의 방향을 잡기 위해 생기는 스트레스 역시 줄어드는 효과가 덤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둘째, 배움과 체득
선행하여 경험한 이들의 지혜를 배우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부모님을 비롯한 삶의 선배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몸소 직접 문제에 부딪혀가며 어떤 상황마다 어떤 포인트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체득해 나가야 합니다.

셋째, 제테크 - 삶의 우선순위에 대한 하나의 해답
인생의 위험관리기술인 재무설계에 속한 하나의 방법이 바로 재테크로 현재 보유중인 자산과 앞으로 벌어들일 수입, 그리고 개인이 살아가며 겪게 되는 인생의 중요한 길목마다 겪게 되는 여러가지 일들은 재무적 위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적으로 결혼 이후 발생하는 가정과 직업속에서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가정을 꾸리고 아이가 생기면 가족구성의 변화가 오는 것에 그치는게 아니라 아이의 건강과 학습기회에 대한 비용과 가족의 생계에 대한 책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재테크는 이렇게 인생의 길목에 발생하는 위험변수를 대비하는 재무적 대응의 한 수단으로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자산을 관리하며 가족과 자신을 위한 노력의 동기부여로 삼아야 합니다. 흔하게 듣게 되는 재테크의 기본인 '저축후 소비'라는 가이드라인를 스스로 가지고, 왜 저축을 먼저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지 생각해보게 된다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불필요한 지출과 충동적 지출을 막을 수 있는 통장을 따로관리하고 은퇴 이후의 삶에 대비하여 은퇴자금 설계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해야만 하는 것들에 대한 대비 필요성을 스스로 체감하고 무엇을 우선순위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습관을 들인다는 것은 재무설계를 하는 중요한 핵심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재무적 위험에 대한 관리는 나 자신을 위한 것일뿐 아니라 나와 함께 하는 가족과 지인 모두와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하고싶은 것과 효율적 비용관리

필자의 취미는 미드감상과 게임입니다. 연예 포스팅도 겸하고 있는 사자비는 미국드라마와 일본드라마를 보면서 극의 구성과 스토리 진행, 연기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어 간접적으로 도움이되고, 게임은 인터넷세상에 사람들이 소통하는 한 수단으로서 지니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일종의 대리만족도 함께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추가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관심은 있었으나 실천하지 못한 기타를 배우려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취미는 스트레스 해소등의 부가적으로 얻는 것들이 있는 반면에 시간적 투자로 인한 비용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생각해 보아야할 것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해야 좋다는 것입니다.

예컨데, 필자가 추천하고 싶은 운동은 등산과 자전거인데, 지속적인 등산활동을 위해 장비를 마련하고 심신을 정비하며 지인이나 동료와의 인간관계의 한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면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해야할 것과 하고 싶은 것

이번 글에서는 해야할 것을 하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해야할 일들에 대한 습관형성에 주력하여 노하우를 누적시키고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은 하고 싶은 일과 연계되어 진다는 것이고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한 개인이 재무적 위험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이런 여러 인생의 갈림길에서 내게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해야할 것에 대한 혼동과 하고싶은 일들에 대한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재무설계는 앞서 주장한 선택이라는 부분에서 우선순위를 조금 앞당겨 놓고 바라봐야 한다는 필요성이 이해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 글타래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