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하기 전 재무설계 부터하자. 재테크방법 첫걸음은 재무진단부터 시작
재무설계는 행복의 포트폴리오 재테크, 재무설계사와 진단 후 재무상담하는게 돈버는방법

 
어느 한 사람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다 얻게 되는 성공과 그에 뒤따라 재산과 명예등이 얻게 되면 행복해 질 것 같지만 꼭 그렇지 많은 않습니다. 간혹 TV드라마에서 어떤 가장이 자신의 꿈만을 쫒다가 가족과 멀어지고 나중에 자녀가 장성해서 원망을 듣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이는 행복의 포트폴리오를 짜지 못하고 무작정 달려가다 찾아오는 불행한 결과입니다.

 최근 가입자 6억명을 달리고 있는 페이스북의 창시작 마크주커버그를 보면 절대적인 성공의 기준이 있는듯 보이지만 그것은 또 그것대로 인정하되 개인마다 다른 상대적인 행복도 있으므로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행복을 놓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큰 부를 가져다 주진 못해도 가족을 먹여 살리고 나자신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이미 충분한 행복일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하루하루를 자신외에 다른 것을 돌아보지 못한다면 함께 하는 가족에게는 행복한 기억으로 남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조. 그래서 우리는 기부도 하고 살며, 아들 딸과 손잡고 봉사활동을 하러 가고, 여유가 된다면 가족여행도 다녀 함께 했던 추억을 만들며 삶의 행복포트폴리오를 완성해 나가야 합니다.



현대판 장발장의 예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현대판 '장발장'의 사연을 잠시 볼까요. 한 남자 대학생(A군)이 학업을 위해 책을 훔치다 경찰에 적발된 이사건은 불우한 가정환경으로 책을 살 돈이 없어 서점에서 책을 훔친 경우입니다. 이른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는 몸이 좋지 않아 벌이를 할 수 없어 한가족이 기초생활지원금 35만원으로 생활해야 했고, 학업의 와중에도 아르바이트를 한 돈으로는 20~30만원에 해당하는 교통비와 대학에서의 생활비로도 너무나 벅찼다고 합니다. A군의 형님이 자신도 어려운 판에 그래도 동생을 위해 간간히 용돈을 주기도 했지만 대학에서 필요한 책을 산다는 것은 너무도 힘든일이었습니다.

우리가 살며 맞딱뜨리게 되는 위험은 나 자신에게 한정되어 있지 않고 나를 둘러싼 주위에 두루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지만 모든 위험을 다 대비한다고 자신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보장성 보험을 수입의 30%이상 가져간다거나 한다면 오히려 그것 자체가 위험요소가 됩니다. 즉, 돈을 낭비함으로써 위험을 키우는 셈인 것이조.


위험관리는 맞춤형으로

제 큰 이모부가 작년에 돌아가셨는데, 알아주는 기술자셨지만 평생 소속된 곳 없이 일을 해오다가 어찌어찌 사고를 당하시기 일년전에 회사에 들어가셨고, 산재보험의 적용을 받아 남은 유족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들어간 상태가 아니었다면 어땠을까요?

자신의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위험대비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장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다면 화재위험에 대비해야합니다. 이 때 보다 필요성이 강한 경우는 화재위험이 높은 업종일 경우입니다. 여력이 충분하다면야 모든 사업장이 화재보험에 들어야겠지만 영세한 사업장의 경우는 그게 쉽지 않으므로 업종별 맞춤으로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동차 운전이 업무에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는 경우라면 상해, 의료실비, 운전자 보험등의 필요성이 커지겠조.

제가 늘 강조 하는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저축후 지출'로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고 늘 주장하고 있는 배경에는 바로 어떤게 더 우선순위인지를 판단하여 더 먼저할 필요성이 높은 것을 먼저 해야 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순위를 판별하여 보다 더 위험이 높은 쪽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뚜렷한 목적하에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자신의 한정된 수입을 나와 내가족 그리고 주변 모두에게 행복을 지키고 가꿔나가는데 효율적으로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 의료실비보험 비교가입 추천 및 실손보험을 보험리모델링 해야하는 이유
20대 재테크, 목표를 세우고 계획적으로 실천하자.


꿈을 가진자는 목적이 뚜렷하고, 뚜렷한 목적은 맞춤 포트폴리오로 관리한다.

꿈은 추상적이고 멀리 있는게 아닙니다. 나를 둘러싼 작은 꿈 하나하나가 모여 큰 꿈이 되는 것이조. 예를 하나 들어 볼까요. B씨는 대기업에 근무합니다. 그런데 겉은 대기업소속이어서 남들의 부러움을 사지만 실은 경기가 어려워지면 가장 구조조정의 손길이 빠르고 직접적으로 닿게 되는 부서에서 일을 하고 있어 늘 불안함속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배는 노력하여 승진 역시 뒤쳐지지 않고 앞서 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안함은 늘 곁에 있습니다. B씨는 노력하여 얻은 인맥을 바탕으로 독립을 꿈꾸고 있지만 이리저리 일에 치이다 보니 작심한 꿈을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던 길의 중간 마디마디마다 '내가 과연 꿈에 다가서고 있긴 한걸까?' 라며 슬그머니 회의가 들때가 자주 있습니다. 이 때 B씨는 독립하고자 했던 꿈을 어떻게 꾸게 되었는지 돌이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을 하며 내가 가장 잘하는 무언가를 찾아 성취감을 느끼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내일로 만들어 보다 높은 수입을 얻고 가족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자 하는등의 여러 동기를 되새겨 보고, 꾸준히 준비하여 나가야 합니다.

 리더스 재무설계 센터 : 무료재무설계 정기행사중이니 상담받아보세요.
  사자비의 부자되는 재테크 [ 링크 ] : 다양한 재테크 관련글을 보실 수 있어요.


실제 필자가 과거 온라인게임을 하던 시절 만난 지인 한분은 수산물을 유통하는 일을 하다 3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독립에 성공하게 되었는데, 그 분을 만나보면 늘 활기에 차 있고 무엇이든 긍적적이고 적극적으로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고는 했습니다. 심지어 플레이 하는 게임내에서조차 어떻게 그렇게 인맥관리를 잘하는지 필요로 하는 아이템이나 깨야 하는 퀘스트에서 알아서 도와주러 나서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재미있고 즐겁게 게임을 합니다. 이 분이 이야기를 들어 보니 3년간의 독립을 위해 준비한 기간 동안 겪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는데, 배신도 당해보고 악의적인 이용도 당해보고, 심지어 지인이 영업망을 빼앗는 일도 있었지만 한결같이 좌절하지 않고 극복해 나가 결국 독립의 꿈을 이뤄내었습니다.

일의 성공에는 기반이 되어줄 돈이 필요한데,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급하게 마음 먹지 않고 내가 벌 수 있는 수입을 최대한 적절히 분배-관리하여 차근차근 목적자금을 만들고, 동시에 위험관리도 하게 됩니다. 막연한 꿈을 가진 사람은 쉽게 좌절하기 마련이며 그 정도가 심할수록 '지름신 강림'을 쉽게 당하여 충동적인 소비를 하게 되고, 나아가 현실에 맞지 않는 무리한 투자로 오히려 손해를 키우기도 합니다. 적절한 자산관리와 투자포트폴리오는 꿈을 이루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행복포트폴리오와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는 행복한 인생설계

재무설계는 단순한 돈의 관리가 아니고, 꿈을 꾸는 자의 행복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의 동반자입니다. 이러한 인생과 연결된 자산운용은 중간중간 기술적인 방법들도 동원되고 이익을 추구하는 수익율로 고려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그 과정에서 하나하나 이루어간다는 그 자체가 꿈꾸는 자의 행복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직업을 가지고 돈을 벌며, 가족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현실과 동 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므로 늘 계획적인 삶의 설계를 하며 살아가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삶이 행복한 꿈을 가진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상담후기


자영업자를 위한 재테크

자영업자를 위한 재테크와 직장인의 재테크는 일정한 현금흐름이 차이이며, 이는 재테크와 재무설계시 중요한 차이를 불러게 됩니다. 그래서 사자비의 재테크칼럼에서는 자영업자에 맞는 재테크포스트를 따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자영업자 재테크 방법, 자영업자는 왜 재테크보다 재무설계를 해야할까?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

직장인을 위한 1억만들기 재테크 시리즈는 그간 연재했던 내용에 직장인을 위한 내용을 더해 연재하고 있습니다.


 

잠깐! 재테크의 한 축인 보험가입시 필요한 팁 안내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고 믿음직한 보험사 선택하는 방법


많은 상담사례에서  중복지출 및 낭비되거나 적절치 못한 포트폴리오인 경우를 너무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대개는 아무런 계획 없이 그때그때 상품가입을 한 경우입니다. 기존에 가입된 보험상품이 있거나 아니면 새로 설계 하는 경우 모두 전체적인 그림을 잘 살펴 특정 보험사 상품에 치우치지 않고 가장 적합한 구성을 찾아내야 합니다. 

10년에서 길게는 30년까지 유지해야 하는 보험, 그냥 좋다고 하는 상품이 눈에 띄이면 가입하면 후일 많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생명보험협회 사이트인 www.klia.or.kr 에 보면 보험료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상품의 보험료가 표준순보험료 대비 높은지, 낮은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보험료 지수는 낮을수록 좋다. (연간보험료가 공개 되어 있다)
> 민원등급이 높은 회사를 선택
> 저렴하게 좋은 보험회사를 선택하자.

최고의 방법은 역시 스스로 정보를 알아보고, 자신의 자산 및 보험상황에 대해 잘 파악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끌어 낼 수 있는 자세를 갖추는게 좋습니다. 모르면 얻는것도 적은 법이니까요.

공신력있는 보험비교사이트 두곳을 추천해드립니다.

굿모닝리치 : goodmorningrich.com 보험몰  bohummall.co.kr

- 다양하고 많은 보험상품 보유
-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한 사례별 맞춤 Q&A제공
- 보험료계산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첫회 보험료 50%를 되돌려주는 캐쉬백 서비스
- CS팀을 토한 보험상담원 부재 시 제공되는 사후처리서비스
-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입증된 공신력
- 우수한 보험비교전문가 다수 보유
- 보험금지급사례 등 보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관련글타래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과 전화로 간략히 설명만 해주고 끝나는게 아닌 개인별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 재테크 전략 및 재무적 목표설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설계라는 재무설계의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리더스리치 전문가들은 한번 인연이 되면 친절한 상담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테크 &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