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와 자기계발, 재테크에 우선하는 재무설계, 인내심이 성공의 열쇠 

 

재무진단과 재테크로 재무설계를 완성하자. 


새해에는 이전과 무언가라도 달라져야지 마음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라고 계획을 짜고 실천하려는 행동방침까지 세우지 않고 막연히 그렇게 해야겠다고 생각만 해서는 이도저도 되지 않조. 이에 전 재테크의 세가지 기준을 제시하여 여러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구체적 행동요령의 바탕이 되는 재테크의 기본마인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이하 평어체)

첫째, 여러분은 요즘 흔히 이야기 되는 '10억 만들기 열풍'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재테크를 열심히 하고 있거나 준비중인 두가지중 하나일 것인데, 도데체 얼마간 모아야 10억이 될까? 필자가 여러 재테크 관련 서적을 보니 월 100만원씩 모은다고 가정했을 경우 이자를 제외한 단순계산으로는 대략 77~79년 사이가 걸린다고 한다. 복리의 마법을 부릴 수 있다면 기간은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금융지식을 쌓아 보다 효과적인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하지만 그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여러분의 자기계발과 능력 향상을 통해 자산가치를 향상시켜야 하는 일이다.

금융지식을 쌓는 것도 자기계발의 하나일 수 있고 또한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팁을 손수 얻으려 하지 않아도 가장 믿을만한 사람들을 만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빠르게 찾아 낼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인맥을 갖춰 놓는 것도 여러분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당신이 만일 사업차 필요한 중고화물트럭을 구매해야 하는데 관련된 지식을 꼼꼼히 따져 보느라 시간을 보내고 그렇게 열심히 알아 보았는데도 사소한 것을 놓쳐 비싸게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시간도 버리고 실질적인 이득도 없는 행위를 한 셈이 되지만 믿을 만한 누군가를 알고 있다면 시간도 아끼고 보다 좋은 트럭을 구매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도 볼 수 있게 된다.

직장을 갖고 일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업무능력 향상이 자신의 실질 자산가치를 향상시켜주게 된다. 월 100만원이 아니라 그 이상을 미래를 위해 적립시킬 수 있는 수익창출 능력이야 말로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새해에는 구체적인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계획을 세워보자.

 

 

둘째, 자기만의 삶의 만족도를 정하고 그 기준에 맞는 계획을 세워 실천해 보자. 현재 수입대비 지나친 과소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너무 높은 기준을 정하여 무리하게 쫒아 가려 위험도가 높은 상품에 투자하고 있는지 등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 이웃한 누군가가 땅을 사서 큰 이익을 얻었다고 자랑하고 있다면 그 이면에는 엄청난 행운이 따랐던가 아니면 그 행운을 만들어 내기 위해 보이지 않는 숨은 노력이 있었음을 알아야 하는데, 무작정 부러워만 하고 자신이 상황과 기준에 맞지 않는 무리한 따라하기는 여러분의 판단력을 저하시키고 나중에 후회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자신의 삶의 만족도의 기준이 어느정도 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그 기준에 맞는 행동을 실천해 나가는데 주력하여 후회 없는 현재의 삶과 미래를 대비하는 일을 적절히 병행하자.

지난 일을 후회 하는 사람은 대개 인내심의 부족으로 주어진 기회마저 날리고, 안봐도 되는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에 반해 여러분이 차분히 금융지식을 갖추고 경기가 어려울 때를 대비해 일정 비율의 저축을 해놓고 다시 회복의 단계에 접어들면 금리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 할 줄 아는 과감한 결단을 내릴 줄 알고 그로 인해 최소한 물가상승률 이상의 수익을 매년 가져갈 수 있다면 '옆집에 누군가가 투기를 해서 얼마를 벌었더라', '코스닥 00주식을 사서 몇배를 벌었더라' 라는 말에 혹할 필요도 없고 따라하고픈 생각이 들지도 않을 것이다. 좋은 소식이 들려 오는 시기는 여러분이 투자를 해야할 시기가 아니라 투자한 자금을 슬슬 거둬들일 시기가 다가옴을 이야기 한다.

 

[TIP] 보험료 절약하는 방법

21세기에 보헙을 싸게 잘 가입하는 방법은 인터넷으로 신뢰 할 수 있는 사이트 중 두어곳을 골라 견적을 받아보고 직접 비교해본 후 부족한 점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수정하는 방법으로 가입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보험료도 10%~20%정도 절약도 하며 초회보험료 50%할인 혜택도 받아 볼 수 있으니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연금비교넷   [링크]: 노후를 위한 준비, 투자성향에 맞게 연금상품 비교자료 제공
리치플랜에셋 [링크]: 보험리모델링, 맞춤재테크, 목적자금 및 자산관리
보험비교몰   [링크]: 보험사별 상품비교 및 보험료계산 기능, 비교자료 및 견적 무료제공

 

셋째, 은퇴 후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기본마인드를 갖추자.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여러분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 절세에 대한 지식이다.(통합하여 재무설계) 그런걸 뭐하러 알아 보나 싶은 분들도 있지만 꼼꼼히 챙겨 살펴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놀라는 경우가 적지 않다. 보험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두고 알아 본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식인 손해보험의 비례보상이 무언지도 몰라 비슷한 보험을 여러개 가입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그것보다 아까운 지출은 없을 것이다.  이렇게 여러분은 꼭 불필요한 비용과 손실이 일어나고 있는지 곰곰히 생각하고 알아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절세방법을 알고 실천하여 아끼게 된 여윳돈은 대개 흔적없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예컨데 연말정산을 통해 돌려받은 돈을 13번째 월급이라 하여 어딘가에 홀라당 써버리지 말고 은퇴후 노후설계를 위한 대비를 하는데 사용해보자. 세월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고 물처럼 흘런가고 어제가 다르고 오늘이 다르다. 아직 20대 중반이하라면 실감하지 못할 테지만 서른이 넘어서 부터는 정말 제대로 가슴에 콕콕 박히는 말이다. 속에는 납덩이를 넣어둔것처럼 무거우면서도 쉽사래 내비치지 못하며 겉으로는 무덤덤한 척 해야 하는게 보통사람의 삶이다. 그렇지만 미래를 대비하지 않고서는 이렇게 무섭게 흘러가는 세월의 무게를 가중시키고 대비가 늦으면 늦을 수록 중압감을 커진다. 그러므로 직장에 들어가 안정화 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면 노후대비를 위한 계획수립과 실천에 돌입해야 한다.


 

참고포스트)
참고120~30대 종자돈 만들기의 필요성과 투자플랜
참고2. 연말정산, 아는 만큼 혜택받는 비과세 & 분리과세

마무리.

이상으로 재테크의 세가지 기본 마인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새해에는 미래를 효과적으로 대비하여 불안감을 줄이고 현재를 자기기준에 맞게 즐길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실천을 하시길 바랍니다.

 


 

잠깐! 재테크의 한 축인 보험가입시 필요한 팁 안내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고 믿음직한 보험사 선택하는 방법


예로 든 몇가지 사례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상담사례에서도  중복지출 및 낭비되거나 적절치 못한 포트폴리오인 경우가 너무나 많았습니다. 대개는 아무런 계획 없이 그때그때 상품가입을 한 경우입니다. 기존에 가입된 보험상품이 있거나 아니면 새로 설계 하는 경우 모두 전체적인 그림을 잘 살펴 특정 보험사 상품에 치우치지 않고 가장 적합한 구성을 찾아내야 합니다. 

10년에서 길게는 30년까지 유지해야 하는 보험, 그냥 좋다고 하는 상품이 눈에 띄이면 가입하면 후일 많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생명보험협회 사이트인 www.klia.or.kr 에 보면 보험료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상품의 보험료가 표준순보험료 대비 높은지, 낮은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보험료 지수는 낮을수록 좋다. (연간보험료가 공개 되어 있다)
> 민원등급이 높은 회사를 선택
> 저렴하게 좋은 보험회사를 선택하자.

최고의 방법은 역시 스스로 정보를 알아보고, 자신의 자산 및 보험상황에 대해 잘 파악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끌어 낼 수 있는 자세를 갖추는게 좋습니다. 모르면 얻는것도 적은 법이니까요.

공신력있는 보험비교사이트 두곳을 추천해드립니다.

굿모닝리치 : goodmorningrich.com 보험몰  bohummall.co.kr

- 다양하고 많은 보험상품 보유
- 무료질문게시판을 이용한 사례별 맞춤 Q&A제공
- 보험료계산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첫회 보험료 50%를 되돌려주는 캐쉬백 서비스
- CS팀을 토한 보험상담원 부재 시 제공되는 사후처리서비스
-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입증된 공신력
- 우수한 보험비교전문가 다수 보유
- 보험금지급사례 등 보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readersrich.com
- 무료 재무상담을 통해 인생의 밑그림을 그리고 설계해주는 이벤트진행중!

 

 재테크 & 재무설계 & 보험가이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