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가 언론기사보다 나은 3가지 이유

블로그가 언론사의 뉴스기사나 칼럼보다 나은 점이 몇가지 있다. 언론사의 뉴스는 가장 최신의 정보를 현장에서 취재하여 발빠르게 대중에게 전달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서는 그다지 강점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 일부 블로거 분들은 마치 언론사 기자 처럼 현장에서 정보를 직접 취재하여 포스팅을 하는 분들도 상당수 이며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 뉴스의 전파력은 과거와는 달라서 블로거 또한 기자가 내보낸 기사를 실시간으로 접하고 그에 대해 논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뉴스라는게 일종의 패턴식으로 반복 되는 경우가 있어서 기존에 이미 접했던 내용이라면 빠른 분석이 가능한 실력있는 블로거가 많아졌기도 하다.
 

 자유로운 시선


 언론 기사와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때  항상 전제해야 할 부분은 사실왜곡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어떤 이유든 사실왜곡에 대한 유혹은 끊이질 않고 이러한 유혹에 넘어간 사람들은 왜곡된 정보를 바탕으로 왜곡된 기사를 쏟아 내는데 열중하기도 하는데 이 부분이 가장 주의해야할 점이다.

사실관계의 왜곡을 제외하고 나서 본다면 언론기사보다는 블로그 포스팅의 주제 선정과 그 주제에 맞는 논리 전개가 뉴스기사보다는 더욱 자유롭다. 예를 들어 언론기사에서 '무한도전'에 대해 주관적인 입장으로 소위 '까는' 기사를 의도적으로 반복해서 내보낸다면 공정성에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블로거들의 시선은 이보다는 자유롭다. 물론 자신의 주장의 정당성을 확보 하기 위해 고의적인 근거 왜곡은 있을 수 없는 일이겠지만 블로그는 신문사보다 어휘의 선택의 제약이 덜하고 글의 주제 선정이라는 측면에서는 훨씬 광범위 하고 글의 내용면에서는 집중된 글쓰기가 가능하다.

능동적인 신뢰성 확보


 신문사는 기업이기도 하므로 기업이 갖는 유리한 점을 안고 뉴스를 발행하지만 블로거는 개인이므로 비교적 약자일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블로그 글의 신뢰성의 확보는 스스로 정립해 나가야 한다. 50년의 역사를 갖는 A라는 신문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들의 신뢰성은 역사만큼이나 차곡차곡 쌓여 선배의 노력이 후배들에게도 영향을 주는 구조를 가진다. 독자들은 A라는 신문사의 논조나 편집방향 등이 마음에 든다면 장기간 구독하기도 할 것이다.

즉 블로그의 역사는 신문사보다 짧고 기업의 입장이 아니기도 하므로 이러한 약점을 최대한 커버하려면 인터넷 세상의 핵심인 소셜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주제선정부터 글의 전개방식까지 모두  구독자와의 소통을 목적으로 작성되어야 호응을 얻을 수 있고, 그 호응은 일파만파 순식간에 많은 곳으로 퍼저 나갈 수 있다. 또한 나의 글을 봐주도록 많은 이웃과 많은 구독자(팬)을 만들어야 한다. 그 필요성이라는게 블로그가 더욱 강하므로 글을 쓰는데 있어 양질의 가치를 가지도록 노력하게 되고 정통신문사보다는 찌라시신문사가 많은 현재에 양질의 글은 많은 호응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재미가 있다. 소통하고 즐긴다.


 위의 모든 과정에 재미가 덧붙여 진다는 측면이 블로그의 최대 강점이다. 블로그의 글은 다음뷰나 각종 신문사의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많은 독자들에게 전파되기도 하지만 불과 수십 수백명이 읽고 말지도 모르는 취약성을 안고 있다. 그렇기에 이웃과 소통하고 양질의 글을 쓸 때의 마음가짐이 스스로 즐겁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

때로는 정치 사회적인 이슈에 자신의 주장을 담아 포스팅하여 이웃들과 소통하고 때로는 아무생각 없이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에 대해 이야기 하며 미처 내가 파악하지 못했던 숨겨진 재미를 찾기도하며 그렇게 즐기다 보면 어느새 이웃은 늘어나고 내글을 구독하는 구독자들이 늘어나고 그것은 또다른 확장된 소통의 즐거움을 안겨준다.

맺음말.

블로거가 자신의 글에 정성을 담으면 그 글의 가치를 전파해주는 도구가(메타사이트 포함)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 오마이뉴스와 같은 시민기자 제도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글쓰기가 가능 했다는 점 때문이 아닐까.

최근 소셜웹을 강화 한다는 취지아래 포탈사이트의 메뉴가 변경되거나 신규 검색서비스가 생겨나고 변화해가고 있는 이 즈음 글을 통해 세상과의 소통을 하는데 우리 블로거들의 활약을 기대하며 글 마친다.


@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클릭으로 추천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