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메뉴설정 이용방법

티스토리는 매번 이용자들을 놀라게 합니다. 얼마전 윈도 라이브 라이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알게 된 일인데 해외의 각종 블로그 서비스들 중에서 티스토리만큼 많은 플러그인을 제대로 적용해주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더군요.

티스토리라는 블로그서비스는 꽤나 만족스운 편인데요. 이번에 또다시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번의 새 기능을 한마디로 정리해보자면 '티스토리의 자유도 향상' 이 키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메뉴 치환자 하나를 추가 해주는 것 만으로 스킨의 활용도를 대폭 늘려줄 수 있고 디자인에 자유도를 부여해 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번 메뉴설정 메뉴는 기본형 스킨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간단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 부분을 유심히 보시면 Div(이하 디브) <디브 ID="header">로 크게 가둬두고, 다시 중간에 두개의 <디브>를 주어 위아래 단계로 나누어 놓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쪽 <디브> 에 블로그 메뉴에 해당하는 새로운 치환자를 넣어 주면 메뉴설정 기능은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왜 이글을 쓰는가 하면 본래의 스킨 기본설정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스킨선택란을 가셔서 새로 싹 바뀐 스킨 중 하나를 선택하시기만 하면 되지만 뭐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얼마 없을거라고 생각해서 말이조.

위 그림을 보면 치환자 [샵샵_blog_menu_샵샵] 으로 여러 메뉴링크를 대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환자를 넣고 나면 관리메뉴 > 스킨 > 메뉴설정(N)이 활성화 된 것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메뉴설정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요.

기능은 직관적이니 이용에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필자의 경우 기본메뉴는 전혀 사용치 않습니다. 그렇기에 모든 기능을 카테고리로 직접 가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두개의 기능이 재미있습니다.

기본메뉴 : 미디어 로그, 방명록 기능등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카테고리 :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은 메뉴. 필자도 이 부분만을 사용하고 있다.
태그입력 : 태그로 검색가능

직접입력 : 외부링크를 직접 걸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여하튼 위와 같이 수정한 후 저장을 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메뉴가 바뀌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아래 손바닥 추천 눌러주시는거 있지 마셔야조?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