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블로그 첫걸음

요즘 SNS서비스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그 사용의 간편함 때문이 아닐까 싶다. 해외 서비스인 트위터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즘, 그리고 네이버가 인수하여 본격 서비스 중인 미투데이 등이 SNS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은 다양하게 분화되어 가고 있지만 통합의 과정도 역시 함께 겪고 있는데 그 중심은 블로그가 아닐까 싶다. 블로그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나만의 소셜 네트워킹을 꾸며보는 계획을 세워보도록 해보자.

필자의 기준이 모든 사람들의 기준이 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지금껏 겪어온 서비스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묶어 사용할 수 있는지부터 처음부터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재미있는 SNS를 즐길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블로그 Blog - Tistory.com
필자 : http://Neblog.com

블로그는 이제 하나의 기본이 되어 버렸다. 요즘 블로그를 건너뛰고 바로 트위터만을 운영하는 경우가 적지 않지만 필자가 지향 하는 바는 가장 효율적인 소셜네트워킹이므로 블로그를 제외하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트위터를 비롯한 서비스가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기존 서비스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기반기술을 제공해 주고 있기 까닭도 있으므로 역으로 생각해보면 블로그 이용자 역시 트위터를 통해 블로그의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블로그는 네이버, 이글루스, 각 신문사(오마이뉴스, 중앙일보 등)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등에서 서비스 중인데 네이버가 독자적인 개발과 폐쇄적 서비스를 고집하고 있을 뿐 대개는 티스토리의 기반인 텍스트큐브(전신은 태터툴즈)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중 가장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지던 티스토리는 다음에 인수 되었는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다지 변화된 점은 없으나 무제한 사용가능한 이미지와 동영상 저장공간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본 SNS서비스 완전정복 시리즈는 블로그 서비스의 시작-꾸미기-운영 에 걸친 여러 이야기 속에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그 기반은 티스토리임을 먼저 밝힌다. 위에 밝힌 대로 사실상 오마이뉴스블로그 등이 태터툴즈 기반이고 다수의 블로그서비스가 티스토리 기반이 많으므로 티스토리의 활용팁을 타서비스에서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SNS 서비스의 종류와 이해


트위터 Twitter.com
필자: 사자비 http://twitter.com/sazavy

각 포탈 사이트에서 밀고 있는 SNS서비스는 아직 트위터에 비해 부족한 점들이 눈에 띄고 있다.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트위터는 그 영향력이 무궁무진 하므로 SNS서비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절대 강자로 생각되며 블로그 서비스와 환상 궁합을 이룰 수 있다.



미투데이 me2day.com
필자: 아이즈온리 http://me2day.net/eyesonly

최근에는 미투데이 광고가 TV전파를 타고 있는 것도 볼 수 있는데, 네이버 입장에서는 SNS서비스를 새로 개발하던가 인수 하던가 그 어떤 쪽으로든 새로운 트랜드에 발맞추어 가야 하는 와중에 미투데이를 선택하였고 인수 한후 바로 네이버블로그와 연동하는 발빠른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개인적으로 미투데이 서비스 중에서 가장 아쉬운점은 네이버가 보다 개방적인 정책을 취하였으면 하는 바램으로 티스토리를 비롯해 다수의 서비스들과의 직접적인 연동을 통해 글의 발행이 가능하였으면 하는 생각이다.  만일 티스토리에서 미투데이로 글을 직접 발행 할 수만 있다면 태터툴즈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수의 블로거는 기본적으로 미투데이의 사용자가 될 확율이 높다. 현재 트위터는 모든 서비스와의 연동을 전면개방하였기 때문에 전세계의 수를 셀 수 없는 다수의 서비스와 연동되어 있고 티스토리 역시 글의 발행과 동시에 트위터로 글의 전송되는 플러그인이 오래전부터 존재해 온 것과 미투데이의 움직임은 대비되어 보일 수 밖에 없다. 

요즘 Yozm.daum.net
필자: 에피 http://yozm.daum.net/epii

네비어가 미투데이를 밀고 있다면 다음은 Yozm 을 밀고 있고 포탈 내의 다수의 서비스에 '요즘' 서비스를 연동해 두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요즘의 특징은 다음에서 직접 여러 유명 연예인들의 공식 '요즘'의 공간을 만들어 주고 제휴하는 방식과 감성적인 디자인와 인터페이스로 트위터와는 차별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글은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길라잡이 성격의 글임을 먼저 밝히는데, 시리즈로 연재할 생각입니다. 오래전부터 생각해온 본 시리즈는 초보시절부터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는데 사실 얼마전까지는 효율적 SNS생활을 정리할 만한 경험이 부족했기에 마음만 앞섰던 경향이 있었던데 반해 이제는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 오기만 하여도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때가 된 게 아닌가 싶어 연재를 시작하니 많은 호응을 바랍니다.

앞으로 전개 하는 모든 내용은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필자가 블로깅을 하며 선택한 선택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므로 옳고 그름의 성격이 있지 아니 하므로 다른 판단에 대한 대응은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블로그 서비스중에서 티스토리를 선택하고 그것을 기초로 이야기를 전개 하는 것과 같은 필자의 선택을 말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과 기타 서비스들

페이스북은 차후 노하우가 쌓였을때 추가적인 서비스로 안내하려고 한다. 사실 페이스 북은 국내 사용자에게 있어 아직은 필수 과정은 아닌듯 싶다. 이유는 사용자들이 SNS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적 제약이 있기 마련이고 같은 시간이라면 트위터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다만 트위터의 글이 바로 페이스북으로 연동되는 기능이 있으니 이것은 차후 따로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 필자의 판단은 그 중요도와 효율에 있어서 이미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고 트위터를 사용중이라면 굳이 페이스북을 본격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필요성이 그리 크게 와닿지 않는 다는 것이고 트위터와의 연동하는 선이 적당하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 이글의 수정날짜인 2010년 11월 22일 현재 페이스북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로, 페이스북을 접하고 난후 페이스북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는중이며 관련 안내글을 조만간 발행할 예정입니다.

 연재중인 블로그 완정정복 글 리스트

[블로그 완전정복] - 파워블로그 첫걸음, 트위터를 대하는 블로거의 자세
[블로그 완전정복] - 파워블로그 첫걸음, 트위터 팔로어를 늘리는 실전 요령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포스트가 언론기사보다 나은 3가지 이유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비결, 성실함이 좌우한다.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포스트, 발행 타이밍이 중요한 이유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이미지, 포토샵 대신할 편집프로그램 2선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첫걸음, 주제선정을 위한 가이드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포스트 제목 잘 짓는 네가지 노하우
[블로그 완전정복] - 블로그 스킨이 첫인상이자 경쟁력인 이유

맺음말

지금까지 파워블로그로 가는 첫걸음, SNS서비스의 종류를 이해 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다음으로는 티스토리 서비스와 트위터 그리고 각종 가입이 필요한 서비스의 구체적인 가입안내와 메타블로그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 볼까 한다. 본 시리즈에 대한 많은 사랑을 기대 해 보며 첫글 마친다.

다음편 : 파워블로그 첫걸음, 트위터를 대하는 블로거들의 자세
 

사자비의 추천포스트
의료실비보험 인기비결, 가입전 체크사항 및 가입요령 http://neblog.com/225
도쿄 여행가이드, 알고 가면 더욱 즐겁다. http://blogcore.tistory.com/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