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7월 18일자

Posted at 2006. 7. 18. 14:41// Posted in 시사 따라잡기

이 카테고리를 만들어 본것은 필자가 언론학의 전문가 이거나 해서가 아니라, 국민일보를 구독하는 한 사람으로써 평소에 아쉬웠던 점을 나름대로 진단하기 위해서 이다.


2006년 7월 18일

태풍과 장마전선이 맞물려 호우가 쏟아지고, 거기에 인재가 더해져 수많은 수해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는 이때, 국민일보의 1면 머리기사를 살펴보자.


제목 : 소신인가 與속내 반영인가

소 제목으로는 "여 '적극수용의사'...'야 꿍꿍이속 의심'"


이하 내용을 간추려 보면, 임채정 국회의장이 제헌절 기념식에서 개헌에 대해 언급하였고 그의 개헌에 정당성을 설파한 부분을 싣고, 여와 야당의 반응을 함께 실었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국민일보의 시각은 매우 편협하다. 뭐 어짜피 한국 언론의 중진성도 아닌 후진성이야 예전부터 알고는 있었고, 그러한 차원에서 벗어나지 않는 수준낮은 제목짓기는 여전할 뿐이라....

헌법은 모든 법의 상위법일진데, 그것은 나라와 나라의 구성원인 국민을 위해 존재할 것이다. 개헌을 하자는 주장을 임채정 위원이 했다면,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갖고 있음이 분명하다. 자신의 꿍꿍이 속만 챙기려는 것이라면, 여야를 막론하고 일단 국민에게 하등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언론에서 그것도 1면 머리제목으로 뽑을때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는가.

개헌론이 불거지는 사회적 이유와 임채정 의원의 주장중에서 어떠한 면이 정당성을 확보하기에 적합하고 어떠한 면이 논란의 소지가 있는가를 소개해 줘야 한다. 국민들은 개헌론을 주장하는 국회의장이 왜 저러한 주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마련인 것이다. 그런데 국민일보는 어떠한 관점으로 풀어 냈는가 하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중에서 일부만을 가지고 제목을 비롯해서 내용 전반에 걸쳐 여야 싸움으로 몰고가고 있다. 조금은 허탈해 질 수 있는 부분이다.

임의원이 주장하듯이 9차례의 헌법개정중 무려 7차례나 권력자의 집권연장을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배경도 배경이지만 이렇게 두리뭉실해서야 국민들이 필요성을 실감하지 못 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과연 전혀 모를까? 그렇지 않다. 방송에서나 언론에서나 그외 여러 사회적인 문제에서 헌법의 개정의 필요성이 종종 대두되곤 한다. 그러나 집중적으로 다뤄지지 않는다. 그것은 공론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정치적 관점에서 민감한 대통령 4년 중임제정도만 언급하여 정치적 의도가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도록 하는 식의 유치한 짓은 하지 말고, 언급된 김에 국민들이 정리하지 못하는 오래전에 만들어진 헌법중 시대적 흐름에 맞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것들에 대해 소개해주고, 어떠한 대안이 대두되고 있는 가에 대해 이야기 해줘야 한다.

물론 언론에 소개 되는 내용들이 빠져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언론이 갖는 특수한 지위로 자신들의 주장을 위한 내용은 넣고, 국민들이 원하는 정보에 대해 분석하고 소개하고, 진단해주는 내용은 쏙 빼버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것이다.

하지만 역시 국민일보의 오늘 자 신문 1면 머리기사는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여전히 제목부터...여 야 대립을 머리속에 상상하며 재미난듯이 부추키는 인상 뿐이다.

여당의 지지와 야당의 비판이 내겐 하등 중요하지 않다. 그저 말장난일 뿐이다. 그러한 주장이 무슨 소용인가. 국민들에게 관심꺼리라도 되는가. 그것은 단지 왜 이시점에서 개헌론을 꺼냈는가에 대한 우회적인 비아냥일 뿐이라고 보일 뿐이다.

이어 관련 내용이 있나 하고 다음 페이지를 하나둘 넘겨보니, 그 속내가 확연히 드러난다.

국민일보 7면의 머리기사 제목을 보자.


野대선주자 틈새노려 정계개편 불때기


내용은 뻔하다. 개헌론이 대두되는 이유중에서 오로지 여 야로 나뉜 정계의 힘겨루기 양상에 대한 소설쓰기로 일관하고 있다. 소제목을 보면...속내 감추면서 새판짜기 시도...이런식...하...답답하다.

어떤 일이든지간에 아무런 이유없이 자시의 정당성을 답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주장은 있기 어렵다. 그것이 설혹 어떠한 의도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지난 헌법 개정때는 존재하지조차 않았거나 혹은 미미하거나 했던 사회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여러 인식의 변화를 통해 달라지고 있는 사회현상들이 존재한다.

그것을 반영하지 못하여,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물론 정치적인 문제 또한 없는것은 아니다. 기사에 소개된 바와 같이 대통령 4년 중임제도 그것이 정치발전에 필요한 일인지, 아니면 특정정당의 의도된 정계개편 불때기 인지, 소개할 필요도 있긴 하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라면 얼마나 허무한가.

우리나라의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러 사람이 제기하는 개헌론은 그저 정계개편및 그외 정치적 목적만을 위해 내세우는 그저 그런 주장에 불과하며, 그러한 가치 없는 주장을 하는 이들이 우리나라를 이끄는 지도자들이라고 한다면 얼마나 개탄할 일인가 말이다.

신문을 보며 이러한 판단이 나올 수 있다면 해당 신문은 각성해야함이 마땅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