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과학과 의료기술이 발달하여 진단률과 치료율 모두 개선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비용 역시 동시에 증가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실손의료보험의 필요성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 중이죠. 이중에서도 특히 실비보험 비급여 보장 부분에 대해 자세하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5년에서 2010년 사이 진료비가 1.76배나 증가했다고 하며 노인진료비는 2.28배나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구급상자

 

행복한 노후생활을 방해꾼, 질병
어떤 성공도 건강을 해치면 다 무소용이라 할 수 있는데요. 노후에 아픈데도 돈이 없어 진료도 제대로 못받고 치료는 엄두도 못낸다면 그보다 더 서러운 일은 아마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식걱정과 가정불화우려
진단 및 치료비는 곧 목돈의 지출과 연계 됩니다. 아무리 부모사랑 가족사랑도 좋지만 큰 돈이 들어가게 되면 가정불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빚의수렁에 빠질 수도 있어서 적잖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비보험 가입 가능 여부 확인
가입이 가능한지 부터 확인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이미 질환이 있어서 치료를 받은 기록이 있거나 완치가 되었어도 재발의 위험이 있을 때 가입이 어렵거나 제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급여항목 보장
국민건강보험에서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항목까지 보장합니다.

갱신주기 확인
처음에는 5년단위의 갱신주기가 있었는데, 그 다음에는 3년, 다시 1년 마다 갱신되면서 15년마다 재가입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본인부담금 10% 에서 선택가능으로 바뀌어
10%와 20%를 선택하게 합니다. 20%를 선택하게 되면 보험료는 조금 저렴해지지만 혜택을 받을 때 본인부담금이 조금더 올라가게 됩니다.

단독형 의료실비보험 선택 가능
장점은 두말할 나위 없이 저렴한 보험료가 되겠습니다. 1만원대 설계도 가능한게 단독형이죠. 정부의 실손보험 개선 정책에 따라 2013년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기존에 건강보험 등에 진단비, 입원비 등의 특약으로 넣는 형태가 아니라 단독으로 구성됩니다.

특약형과 단독형 모두 보장기간이 15년으로 변경
15년후 재가입하는 형식이 되었씁니다. 자기부단금 변경 내용은 위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보험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의료실비보험 상담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

1. 보험비교사이트 이용방법
나의 형편에 비추어 적절한 보험료를 미리 산정하고 단독형 혹은 특약 종합형으로 선택하여 하나의 보험사만 보고 가입하기보다는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서 그 중 가장 유리한 보험료와 보장조건으로 가입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가입합니다.

2. 단독형 vs 종합형
단독형은 실비와 관련된 구성으로 1만원대 설계도 가능합니다. 반면 사망보장 및 중대질환 관련 진단비와 필수적인 특약을 더한 특약형의 경우 폭 넓은 구성이 가능하면서 발병율이 높은 질환에 대해 추가적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3. 아파서 병원에 다녔거나 치료중일 경우
병력이 있거나 치료중인 경우 가입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런 제한이 없는 한살이라도 어린 나이에 가입하는게 좋지만 혹시 아직 병력이 없는 경우라면 서두르는게 좋습니다. 또한 특정 보험사에서 가입이 안되더라도 다른 보험사에서도 안되는건 아니므로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보고 보험비교사이트에서 비교상담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4. 보험 리모델링도 함께 고려
첫 보험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으나 기존의 보험이 있을 경우라면 굳이 해지가 아니더라도 같이 살펴야 중복으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없는 특약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살펴 종합적인 보험 설계가 가능합니다. 한푼이라도 허튼 비용이 나가서는 안되겠죠.

보험몰 bohummall.co.kr
각종 수상내역과 초회보험료 할인 등 종합적인 설계를 위해 무료로 비교견적 내기 좋습니다.
리치보험비교 richbohum.com
즉석 보험계산 서비스를 메인화면에서 바로 제공하고, 유리한 조건을 찾기에 좋습니다.

운전질병 뿐 아니라 상해 및 여러 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보험사 선택방법

메리츠화재의 알파플러스보장보험이 저렴한 구성이 가능하여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보험사를 선택할 때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 중 인지도를 조금 더 높게 본다면 현대해상도 좋습니다. 또한 LIG닥터플러스 보험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인지도와 저렴한 보험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나열한 곳 외에도 여러 주의사항들을 감안하여 내게 맞는 보험사를 보험비교사이트의 전문CS팀과의 상담을 통해 찾는게 보험료 절약 뿐 아니라 꼭 필요한 보장을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합니다.

 

가장 흔한 보험료 절감 예시
각 보험사 마다 위험률을 비롯해 여러 이유로 보험료가 다릅니다. 또한 본인이 가장이라면 사망보장 쪽을 굳이 적게 잡을 필요는 없지만 의료실비로 보장자산에 대한 시작은 해야겠고,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단독형으로 설계하면 1만원대 설계까지도 가능한 반면 형편이 넉넉하지 않음에도 종신보험을 설계 하여 너무 비싼 보험료를 내고 있다면 자녀교육 및 목돈 지출의 시기가 지나가는 시점까지 기간을 정해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정기보험으로의 전환도 고려하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건강체 할인 및 여러 혜택도 생각해봐야하고, 가족력을 고려한 특약 구성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진단

의료실비보험은 상해 또는 질병의 위험을 대비하고 혹시 무슨 일이 있을 때 병원에 가게되어 발생하는 입원비, 식대, MRI CT PET 초음파 등의 검사비, 수술비, 약값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모두 약관에 정한 기준대로 돌려 받을 수 있게 되어 많은 가입자가 있지만 아직 시작해두지 않은 분들은 보다 더 저렴하면서도 더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지금이바로 가입의 적기라고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과거 몇해 전만해도 5년주기의 갱신조건이었는데 이제는 1년단위로 바뀌었으며 앞으로도 조금씩 변경되어갈 확율이 높으니 가입제한이 없는 한살이라도 더 어릴 때, 그리고 제도가 변경되기 전 가입하는게 더 나은 선택이랄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3년 초에 또한번의 제도 변경으로 위에서 언급한 자기부담금 비율 선택이나 갱신주기의 변화 등이 있었습니다.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의료보험의수가가 오르느냐 아니면 내리느냐에 따라, 물가 상승률 및 의료비용의 증감에 따라, 갱신 시점의 연령, 직업, 성별 등 보험혜택자의 사고율에 따라 보험료는 변동됩니다. 이제 1년마대 갱신되도록 제도가 변경되며 보험료는 해마다 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이사랑

의료실비보험이 필요한 경우

1. 보험이 전혀 없는 경우
부모님이 들어 주시는 어린이 보험의 만기를 길게 잡은 경우, 이제 막20세가 되어 바로 사회에 나와 어떤 질병도 없는 시기에 일찍 가입해 오래 보장받고 싶은 경우, 대학을 졸업한 24~30세 사이의 사회초년생의 첫 보장보험, 다양한 보험을 준비하기는 어렵지만 최소한의 보장은 하고 싶은 경우 등이 속합니다.  특히 30세 이하에 미혼일 경우 아직 젊은 시기이다 보니 하나만 선택하라면 의료실비가 더 적당합니다. 또한 가족이 생기고 수입도 늘어났으며 가장으로서의 가족사랑을 생각해 본다면 암보험으로 목돈의 진단비를 받아 치료비와 생계비 부족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검사도구

 

2. 기존에 가입해둔 보험이 있는 경우
종신-정기보험이나 암보험 (건강보험) 등에 이미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실비 부분 중 부족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가입해 두는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이런게 잘 안되었지만 요즘에는 단독형 실비보험이 출시되어 저렴한 보험료를 장점으로 내세워 점점 가입자수를 늘려가는 추세이며, 특히 종신보험과 암보험 등을 설계 할 때는 실비관련 특약이 추가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기존에 많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중복보장되지 않는 특약은 없는지 잘 살피고 다이어트를 시킨 후 실비보험을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지출관리

3. 가족이 있는 경우
결혼 전 이미 보장보험을 설계해 두신 분들이 있죠. 이 땐느 가족력과 가족의 구성 및 자녀계획, 그리고 급여수준의 향상으로 총수입이 얼만큼 늘어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가장에게는 사망보장과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등에 조금 신경쓰고, 맞벌이 부부라면 보다 소득이 높은 쪽으로 연금저축을 그리고 보다 높은 수익율을 추구하고 싶을 경우 변액연금을 배우자의 명의로 시작합니다. 이렇게 연령별과 자녀유무 등 여러 변수에 맞춘 포트폴리오 구성을 해두는게 좋습니다. 아래에 재무상담을 하는 회사 중 무료 상담을 잘 해주는 곳을 링크해 두겠습니다.

 

관련 사이트
리치플랜애셋 : 보장성 자산, 투자 포트폴리오, 재무상담 등 보험과 재테크등 종합적인 재무설계를 위한 사이트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부분을 보완할 수 있고, 여러 위험으로부터 자산과 가족을 지키는 최소한의 보장을 위해 설계하기 좋은 실비보험은 단독형으로 보다 저렴한 구성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보장을 잘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