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라는 말을 근래 부쩍 많이 보거나 듣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아무래도 요즘 살림살이 팍팍해서 이겠죠. 한국의 경제는 L자형으로 접어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그리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뜨뜨미지근한 정도가 장기간 유지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아무튼 지난 몇년간이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다 보니 재테크는 이제 필수로 여겨지게 되었고 재테크의 출발점인 재무목표을 세우기 위한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하려고 하는데 시작부터 뭘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재테크의 시작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론을 말하기 전에 내 삶의 생애주기별 재무목표가 무엇인지 나의 현재 재무상황이 어떤지부터 살펴보는게 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진단의 필요성

사람에게 있어도 동기부여는 무엇보다 중요한데, 예전에는 막연하게 생각하고 적금을 들어 두는 정도로 충분한 시절도 있었지만 이제 금리는 낮고 높은 물가가 생계를 위협하는 시대에 접어 들었기 때문에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 지출은 이제 옵션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진단은 나의 자산과 수입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앞으로의 지출하게 될 인생의 주요 재무적 위험을 대비하는 과정의 시작입니다.

재무설계의 효과

삶의 과정에는 같은 나라의 비슷한 연령대가 겪어야 하는 생애주기가 있는데, 예를 들어 결혼과 내집마련, 노후대비, 자녀교육비 마련 등입니다. 이 중 노후대비만 해도 과거와는 양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고령화시대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며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 들었고, 60세를 정년으로 하던 시절 명퇴라는 말이 사회적 충격으로 받아들이던 시기가 있었던게 언제였냐는듯 이제는 50대 초반으로까지 내려왔습니다. 은행에 저축만 해도 10%도 넘는 이자를 주던 시기도 있엇지만 이제는 4%내외이고, 매년 허리가 휘도록 일을 해도 저축하기는 힘든 시대가 되다 보니 노후대비를 말하는건 사치인 것인양 말하는 분들도 적잖습니다. 그러나 의학기술의 발달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초고령화시대를 이미 맞은 한국사회에서 은퇴후 노후대비를 하지 않는다는건 너무나 위험한 일이 분명합니다.

재테크 관련한 글이 많고 필자도 여러 글을 발행 한 바 있습니다만, 일단 재무설계를 통해 왜 내가 재테크를 해야 하고 어떤 목적을 세우고 어떤 방법론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한번이라도 실감해 보는게 어찌 보면 가장 빠른 해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도 하죠.

 

과거 금융기관에서 개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고 부자들을 영업대상으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인식이 어느정도 퍼진 것은 맞지만 이제 재무설계는 유료 뿐 아니라 무료로 제공되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일부의 전유물이 아니라 서민부터 고소득층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서비스가 되었기에 벌써부터 많은 사회초년생들이 재무설계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재무설계의 효과중 으뜸은 바로 동기부여입니다. 왜 내가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 잘 알지못하고 체감하지 못하면 생활속에서의 꼼꼼한 소비지출은 생각하기도 어렵습니다. 20대 후반 사회에 처음 나와 친목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 회식에서 현금영수증을 챙기는 친구를 보며 참 알뜰한 친구구나 라고 막연히 생각하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그런 알뜰함은 남의 것만이 아니라 내가 해야 하는 알뜰함입니다.

또한 나이대에 따라 책임저야할 가족의 유무, 이미 모아놓은 자산의 규모, 직업과 수입의 안전성 등의 재무진단을 함으로써 저마다 다른 상황에 맞는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포스트>
초보 재테크족은 어떻게 재테크를 공부하면 좋을까?
[직장인재테크] 직장인을 위한 1억만들기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는 재무설계로 시작하자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 후 비교견적 내는 의료실비보험가입을 추천합니다.
재테크, 생활속 실천할 절약습관 다섯가지와 포트폴리오 전략

재무설계의 사례별 구체적 효과

- 계획성 있는 소비로 신용불량자가 되는 등의 경제적 무감각으로 인해 벌어지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자산관리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서비스 가입을 줄이고, 필요한 서비스를 활용 할 수 있다.
- 상담자의 재무현황을 면밀이 검토하여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다.

부분적인 재테크를 하기보다 큰 그림을 그리고 다시 작은 부분을 점검하는게 더 좋은 방법인데, 보험리모델링이 좋은 예입니다. 대개 사회초년생때 사회인으로 첫 발을 내디딘 후 돈에 대한 개념이 부족할 때 하기 쉬운 가장 큰 실수가 아예 위험설계를 하지 않거나 아니면 수입대비 과도하게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인데요. 정말 내게 꼭 필요한 보장 그리고 우선해야할 보장을 먼저 챙기고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면 보험료는 줄고 더 내게 적합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개 보험료는 5~10%선이 적당하며, 위험대비는 재테크의 다른 한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재무설계에 있어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험대비의 다른 예로는 비상금 활용법이 있습니다.

21세기 한국을 살아감에 있어서 스마트한 삶을 설계하고 살아가고 싶다면 재무설계는 그 시작으로 추천할만한 서비스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상담을 위해서 준비해야할 할 것은 일단 자신의 자산현황에 대한 대략적인 파악과 용기입니다. 또한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잘못된 재무상태를 고치고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매월 3~4천명이 이용하면서 유로재무설계보다 오히려 나은 선택일 수 있는 이곳은 장기적인 재테크 계획을 세우길 원하는 분들에게 최적일 수 있습니다. 링크 : 무료재무설계센터, 재테크 전문 상담신청 바로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