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1~3, 디아블로 시리즈 등을 통해 우리나라 게이머들에게 익숙한 이름이었던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이하 와우(wow))의 제작발표를 하였을 당시 수 많은 게이머들의 엄청난 기대를 받았습니다.

그때 한국은 리니지2가 조금더 일찍 공개되어 히트를 치고 있었는데, 와우의 흥행 여부를 놓고 많은 이들은 의견이 엇갈리고는 했습니다. 그것은 와우가 서비스 되기 이전에 소개된 해외 온라인 게임들의 성적이 신통치 않았으며 한국이 온라인게임의 최강국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우려는 와우가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역사상 가장 큰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불식되었지만 한국에서만큼은 와우와 같은 또 다른 해외게임이 흥행 돌풍을 일으킨 적은 없으니 나올법한 의견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와우가 흥행한 여러 요인들을 일일이 열거하지는 않겠지만  관련 영상을 통해 와우의 재미중 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영상, 처음 경험하는 던전 - 죽음의폐광

와우는 얼라이언스와 호드라는 양대진영이 서로 대립을 하며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죽음의 폐광은 얼라이언스에 해당하는 인간, 나이트엘프, 드워프, 노움 종족이 초보시절 기본적인 스킬을 배우고 와우에 조금 적응해 갈 무렵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인스턴스 던전입니다.


와우는 전세계에서 서비스하고 있고, 엄청난 수의 유료고객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그 고객들은 팬사이트를 만들어 그들이 제작한 동영상을 서로 공유하며 즐기고 있기도 합니다. 첫번째 동영상은 죽음의 폐광에 등장하는 여러 보스들과 그의 부하들을 뮤지컬 형식으로 재편집한 것입니다.

두번째영상, 오크 전사 성장기

호드 진영의 대표종족인 오크의 전사 케릭터가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뮤직비디오 형식의 무비입니다.


 


두명의 오크전사는 몬스터와 적대진영 유저와 격렬한 전투를 하며 , 파티를 맺고 사냥하는 등의 모습을  EU지역의 라그나로스서버에서 활동중인 RedEyeRobin이 마치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처럼 멋지게 만들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번째영상, 내 본캐를 출동시키게 하지마.

블리자드는 블리즈컨이라는 자사 게임을 을기는 유저들을 위한 게임축제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는데요. PvP(유저들간의대결)나 무비컨테스트 등의 이벤트나 신작게임 소식등을 들려주기도 합니다. 이번 동영상은 블리즈컨09년 당선작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겪는 고충을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와우는 이미 두번째 확장팩이 서비스 된지 오래지만 메인케릭터 외의 새로운 케릭터를 육성하려면 역시 오리지널 지역에서 초보시절을 다시 겪어야 합니다. 그 오리지널 지역인 아제로스에서 가장 악명 높은 지역이 바로 가시덤불골짜기 라는 곳인데요. 레벨업을 하는 과정중 필수코스라고 할만큼 집중적으로 퀘스트가 배치되어 있는 곳이기에 얼라이언스와 호드간의 분쟁이 잦은 곳입니다.

주인공은 부캐를 키우고 있는데, 블엘여캐가 수도 없이 반복해서 주인공을 죽이는 군요. 썰린다고 표현합니다. 게다가 악질적으로 시체를 지키며 부활하는데로 족족 재반복해서 학살합니다. 아주 속에서 열불이 나지요. 오리지날 당시 이곳에서 좌절한채 많은 이가 와우를 접었다고 하는 전설이 있기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Cranius - Don't make me get my main (크레이니어스-본케를 가지고 오게 하지마잉)

"지금 나의 이런 모습을 얕보지 마라. 난 필드의 신이다. 나는 전설 같은 존재였다. 너도 그걸 안다면 내 본캐를 가지고 오게 하지마라."  이래놓고는 결과는 허무하군요

네번째영상, 파멸의 인도자

와우의 두번째 확장팩-리치왕의분노 에서는 죽음의기사라는 새로운 직업이 등장합니다. 다른 직업이 종족의 제한이 있는데 반해 죽음의기사는 전 종목이 선택가능하며 대신 단 하나의 케릭터만 생성이 가능한 제한도 있는 영웅클레스 입니다. 네번째 동영상은 파멸의인도자 라는 제목을 북미 invisusira가  죽음의기사 시작지역에서 벌어지는 이벤트를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네편의 무비를 감상하셨습니다. 이번편은 '시작' 이라는 주제에 맞는 동영상을 모아서 간단한 소개와 함께 보여드렸는데요. 와우만의 재미가 간접적으로나마 느껴졌는지 궁금하군요.

 

사자비의 추천링크

생애 첫 보험의 시작,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http://neblog.com/132
꼼꼼히 비교해주고 부담없이 무료상담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 [알아보러가기]


 

//